은사의 정의


  Ⅰ. 구약의 의미
  “tuwb(투브)"로 ‘선한, 아름다운, 즐거움, 복지, 반가움, 선한 일, 기쁨, 잘 어울리다, 좋은, 긍휼, 부귀, 재산, 부함, 행복, 유쾌’라는
단어로 사용되었다(렘31:12).
은사라는 단어는 구약에서 단 1회 사용되었으나 같은 은사 용어를 은혜로 번역되기도 하였다(시27:31, 31:19, 145:7, 렘31:14).
구약에 사용된 은사는 선한 것이며 선한 일이며 잘 조화를 이룸이며 부귀와 재산을 포함하여 유쾌하고 행복하며 기분을 좋게 하되,
바르게 타인들에게 유익을 주는 좋은 선물이다. 
 
  
  Ⅱ. 신약의 의미
  “χαρισμα(카리스마)”는 ‘
신성한 선물, 신비한 능력, 값없는 은사, 은혜의 선물, 공로없이 받는 은혜, 은사, 믿음이나 지식, 거룩, 덕의 선물, 비상한 능력’ 등이다
(롬1;11, 5:15-16, 6:23, 11:29, 12:6, 고전1:7, 7:7, 12:4, 9, 28-31, 고후1:11, 딤후4:14, 딤후1:6, 벧전4:10).
  
  “δωρεά(도레아)”는 ‘선물, 은사’ 등으로 사용되었다(행10:45, 고후9:15, 히6:4).
  “δόσις(도시스)”는 ‘주는 것, 선물, 지출’로 사용되었다(약1:17).
  은사라는 것은 신성하고 거룩한 선물이며 공로없이 값없이 받는 친절한 선물로서
신비한 자질과 능력과 덕, 지식, 비상한 능력으로 긍휼을 베풀며 친절하게 무료로 다른 사람에게 증여할 사명적 선물이다.

  
  제 2 장 은사의 범위
  
  Ⅰ. 신약의 범위
 
  구약에는 예레미야 31장 12절에 한 번 기록되었기 때문에 신약을 먼저 연구하기로 한다.
    1, 은사는 성령의 선물로서 여러 종류가 있다(고전12:4).
    2, 성령의 은사는 신령한 것으로 성도를 견고케 한다(롬1;11).
    3, 성령의 은사는 의롭다 하심에 이르게 하심(롬5:16).
    4, 성령의 은사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영생이다(롬6:23).
    5, 아들과 함께 모든 것을 은사로 주시기로 하였다(롬8:32).
    6, 각각 성도는 자기가 받은 은사가 다르며 똑같지 않다(고전7:7).
    7, 사역을 위함 믿음, 신유의 은사, 지혜의 말씀, 지식의 말씀, 능력 행함, 예언, 영분별, 방언, 방언통역
       등이 은사에 포함된다(고전12:7-10).
    8, 직분, 즉 사도직(벧전4:10), 선지자직, 목사직, 교사직, 능력, 신유은사, 구제직,치리직, 각종 방언등
        이 포함된다(고전12;28).
    9, 은사 중에 큰 은사가 있는데 더욱 사모해야 한다(고전12:31).
   10, 하나님과의 관계에 있어서 성령의 은사는 하나님께로 오는 것이다(약1;17)
   11, 은사는 은혜가 아니므로 사명 수행을 위한 선물이므로 다 같지도 않고 누구나 받는 것이 아니다.
        (고전12;30)
   12, 은사는 각각 다르며 그 가운데는 예언 은사, 봉사의 은사(벧전4:10), 교사직 은사, 권위직 은사,
        구제 봉사 은사, 치리직 은사, 어려운 자들을 위로하는 긍휼의 은사 등이 있다(롬12:5-8).
 
  ※ 신약의 은사의 범위를 확인한 결과 사명 수행에 필요한 모든 것이다. 
 
  
  Ⅱ. 구약의 의미
  
  구약의 성경은 성신, 하나님의 신, 영으로 역사하고 있으므로 사명을 위하여 무엇을 주는가?
  
  예레미야 3 :12절에 “ 그들이 와서 시온의 높은 곳에서 찬송하며 여호와의 은사, 곧 곡식과 새 포도주와
                                 기름과 어린양의 떼와 소의 떼에 모일 것이라 그 심령은 물댄 동산 같겠고 다시는
                                 근심이 없으리로다 할지어다”고 했다.
 출애굽기 35:31절에 “하나님의 신을 그에게 충만케하여 지혜와 총명과 지식으로 여러 가지 일을 하게
                                하시되” 라고 했다(출35:32-35, 36;1, 31:3).
  
위의 성구에서 곡식, 새 포도주, 기름, 양떼, 소떼 등이 은사이며 이 모든 것은 사명적인 축복이다(렘31:12).
그리고 성막을 건축하려고 사명을 위하여 하나님의 신이 주신 지혜와 총명, 지식은 고전12:8절과 같이 성령의 은사이다.
 이 은사는 일반적인 사람들에게 주어진 것이 아니라 금, 은, 동, 나무로 조각하며 봉사할 자들, 즉 선택된 자들에게 주어졌다.
  
  ※ 구약에는 성령세례가 아닌 성령의 감동하심을 통해 주신 사명적 은사이다.
 
 요셉의 감동됨과 해몽(창41:38), 70인 장로들에게 일어난 일시적 예언 은사(민11:25), 선지직 은사(민11:29), 신의 감동은 이스라엘의 지도자적 은사이며(민27: 18), 지혜의 은사가 주어지고(신34:9), 사사 직분과 선민 보호와 승리(삿3:10), 기드온에게 감동되고 전쟁을 승리하게 한 은사(삿6:34), 삼손에게 감동되매 큰 힘의 은사로 주어짐(삿14:6, 19, 15:14), 사울의 예언(삼상10:6, 10), 여호야다의 아들 스가랴가 은사로 여호와의 말씀을 전파함(대하24:20), 가르치는 은사(느9:20, 30), 지혜, 총명, 모략, 재능, 지식, 여호와의 경외 등은 성령의 은사임(사11;2), 복이 은사이며(사44:3), 복음 전파, 신유, 해방시킴이 은사임(사61:1), 지도력(사63:14), 예언, 꿈, 이상 등은 은사(욜2:28-29), 권능, 공의, 재능(미3:8), 사명자들의 화목 은사(대상12:18) 등으로 구약의 성령님이신 성신은 위와 같은 사명을 위하여 각종 은사를 주시고 사명을 감당케 하신 것이다. 은사는 하나님의 값없이 주시는 선물이지만 모든 성도들에게 일반 생활을 위한 선물인 은혜와 다르다.   
  
 이와 같이 신구약의 은사는 동일하게 영적으로 성장한 자들에게 그 사명 수행을 위하여 성령에 의하여 주어진 선물이다. 은혜는 자신의 유익을 위하여 주신 선물이며, 은사는 자신은 물론이고 사명 봉사를 위한 선물이다.
  
 그러므로 은사자는 먼저 성령의 은혜 속에 자신을 성장시킨 후에 은사 활동이 되어져야 한다. 요셉은 어렸을 때 꿈 곧 예언적인 은사가 있었으나 그 은사는 은혜의 기간을 거쳐 은사 활동을 행하도록 하셨고, 다윗왕도 어렸을 때 왕으로 통치자의 은사가 주어졌으나 은혜 속에 성장하여 왕의 은사 봉사 때에 기름 부음을 받아 공적으로 왕직을 수행하였다.    
  
 은사는 그 사명 수행에 필요할 때까지 성장해야 한다.
사도들은 3년전에 사도직 은사자로 소명되었으나 3년간 은혜 속에 성장과 훈련을 통하여 성령세례 받은 후에 사명을 감당하였다. 
 
  
  제 3 장 은사의 목적
  
  에베소서 4장 12절에 “이는 성도를 온전케 하며 봉사의 일을 하게 하며 그리스도의 몸을 세우려 하심이라”고 했다.
  Ⅰ. 성도를 온전케 하기 위함이다(엡4:13-15). 즉 인격 완성 및 성장이다(엡4:13-15).
  Ⅱ. 사명 수행, 즉 봉사의 일을 하기 위함이다(엡4:16).
  Ⅲ. 그리스도의 몸(교회)을 세우기 위함이다(엡4:16).
  Ⅳ.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기 위함이다.
   
 
  제 4 장 은사의 성질
 
  Ⅰ. 성령의 은사는 성령의 뜻을 따라 수여된다(고전12:11).
  Ⅱ. 모든 성도는 즉 성령 세례받은 사명자는 한가지 이상 영적 은사를 소유하고 있다. 
       (전12:11,12:22,27,롬12:5).
  Ⅲ. 은사의 가치는 서로 다르다.
  Ⅳ. 성령의 은사는 사랑으로 활용되어야 한다(고전13장).
  Ⅴ. 어떤 은사는 일시적이다.
  Ⅵ. 영적 은사와 자연 달란트(재능)은 다르다.
  Ⅶ. 영적 은사와 열매도 다르다.
  Ⅷ. 은사와 직분은 같은 것도 있고, 구별되는 것도 있다.
  Ⅸ. 은사는 서열상 순위가 있다(고전12:28-31).
  Ⅹ. 은사는 다같을 수가 없다. 그것은 은사는 몸의 지체와 같기 때문이다.
  XI. 은사는 사모해야만 주신다(고전12;31).
  XII. 은사는 활용해야만 되며 시켜야 된다(딤전4:14). 
 
  
  제 5 장 은사와 직분과 사역과의 관계
 
  Ⅰ. 성  령(고전12:4): 은사를 주시는 분 ━━┓
  Ⅱ.   주  (고전12:5): 직분을 주시는 분         ┃  삼위일체의 원리
  Ⅲ. 하나님(고전12:6): 역사를 하시는 분━━┛  
   
 
  제 6 장 은사받은 자의 영적 상태
 
  Ⅰ. 구약의 은사자의 영적 수준
  
    1, 성막 봉사자(출35:21)
성막을 위하여 선택된 자들은 성경에 감동된 선택된 자들로서 자원하여 열심있는 자들이었다.
  
    2, 여호수아(민27:18)
눈의 아들 여호수아는 모세의 시종이며 광야 40년간 동행자로서 성실한 지도자 인격을 구비한 자였다(민14:6-7). 그는 가나안 땅 정탐에서 하나님의 뜻과 축복을 보았으며 믿음의 사람으로(14:8-10) 하나님과 직접 대화하였다(수1:1-9)
  
    3, 삼손(삿14:6)
삼손이 크게 감동되어 사명 수행하기 전에 부모님들이 영적으로 크게 성장하여 천사들을 만날 만한 사람들로서(삿13:2-20) 축복을 받았고, 삼손이 성장 과정에 하나님께서 복을 주었고(삿13:25), 어린아이 때도 감동을 받았고(삿14:6), 어린아이 때에도 감동을 받았고(삿13:25), 딤나에서 사자을 만났을 때에도 감동을 받았고(삿14:6), 하나님의 뜻을 알며 민족을 사랑한 인물로(삿14:4) 신앙의 사람이었다.
  
    4, 사무엘(삼상16:13)
 다윗에게 기름부은 사무엘은 한나가 기도하여 응답으로 낳은 자로서 성경에 모범적이며(삼상1:9-18, 2:1-11) 정기적인 예배 참석자였고(삼상1:3) 사무엘은 젖뗀 후부터 실로의 성전에서 살았으며(삼상1:24-28) 어려서부터 여호와 앞에 섬겼고(삼상2;18) 아이 때에 여호와와 대화할 만한 영적 성장자였다(삼상1:1-14). 성장하여 모든 이스라엘인이 선지자 인줄 이미 알았다(삼상3:19-21).
 이와 같이 하나님이 사명자로 쓰실 때는 하나님의 인격을 대표할 만한 자들이었고 하나님이 말씀을 깨달아 안 자들이었고 죄을 알고 회개한 후 양육하여 성장하기 전에는 쓰지 않았다. 사명을 위하여 하나님이 은혜 섭리가 먼저요 성장한 후에 하나님이 사용하였다.
  
  
  Ⅱ. 신약의 은사자의 영적 수준
  
 오늘날에 신학이나 공부를 했다고 하면 사도들이 무식했다고 하는 사람들이 있는 것으로 본다.
그렇다면 이 무식한 자들이 쓴 성경도 이해를 못하면서 자신의 소리를 한다. 이것은 자신의 큰 무지를 나타내는 어리석은 자의 소리이다.
  
    1, 사도들
  1) 예수님이 제자들을 부르시고 그 제자들 중에서 사도들로 택함을 받은 자들이다.
  2) 사도들은 무조건 순종하였고 철저히 보고하는 자들이었고 열심있는 자들이었다(눅9:10).
  3) 부활 후에 유언을 받은 자들이었고 구약에 익숙한 자들이었다(행1:2-4).
  4) 10일간 모여 금식 기도를 한 자들이었다(행1:12-14).
  5) 사도들은 예수님의 친구라 하셨고 다 가르침을 받은 자들이었다.
     이들은 히브리어와 헬라어를 자국어로 사용한 자들이었다. 그러나 행2:1-4절의 체험이 필요하였다.
     이와 같이 성도들이 사명적 은사를 가지고 봉사하려면 또한 교역자로서 사명에 순종하려면 누구든지
     최선을 다하여 실력을 쌓아야 할 것이다.    
  
    2, 교회 제직들
  1) 기도를 열흘동안 한 무리가109명으로 예수님께 직접 교훈을 받는 자들로 성령을 받았고 3년 이하의
      피교육자들이었다(행1:14-15).
  2) 교회 사명자들이 성령과 지혜가 충만하고 믿음이 충만하여 칭찬듣는 인격자들이었다(행6:3-6).
  3) 스데반 집사는 구약에 정통한 히브리 성도였으며(행6:8-15,7:1-54)
      은혜와 권능이 충만한 인물이었다(행7:55-59)
  4) 사마리아 성도들은 메시야를 기다리는 이스라엘의 후손이며(요4:4-30, 39-42)
      생수, 예배,그리스도를 기다리는 자들로서 말씀대로 예수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은 자들이었다.
      (행8:14-16)
  5) 예루살렘의 최초 핍박에서 성도들은 경건한 자들이었고 두루 다니며 복음을 전했고,
      빌립 집사는  사마리아 성에서 전파했고 기적이 나타났으며 그들은 일심으로 따랐다.
      하나님 나라와 예수 그리스도에 관하여 전도하여 믿게 될만큼 영적으로 성장한 자였다.(행8:5-13).
      또한 빌립은 구약 성경(사53:7-8)을 읽는 에디오피아의 간다게 여왕의 국고를 맡은 내시에게 성경을
      해석해 주는 구약을 잘 아는 자이었다(행 8:26-39)
  6) 이방 성도였던 고넬료는 경건하고 온 집으로 더불어 하나님을 경외하며 많은 구제를 하고 하나님께
      항상 기도하였던 자였다(행10:1-7). 그 기도가 상달된 자였고, 환상을 보고 천사와 대화하였으며 순
      종하였다. 베드로의 말을 믿고 겸손히 받았을 때 성령세례가 임하였던 자였다(행10:23-33).
  
 성령세례를 받은 이스라엘 성도들은 초기에 은사를 받은 자들로서 어떤 영적 수준에 있었고 적극적으로 복음을 전하는 사명을 감당할 자들이었다.그들은 어려서부터 구약을 배운 자들이요, 예수님을 기다린 자들이었다. 또한 성경 언어를 사용하였다. 그러므로 과소평가 하지말라. 은사는 성화된 사명자들을 위한 사역적인 선물이다.
  
 고린도전서 2장 14절에 “육에 속한 사람은 하나님의 성령의 일을 받지 아니하나니 저에게는 미련하게 보임이요, 또 깨닫지도 못하나니 이런 일은 영적으로라야 분변함이니라”고 했다.     
 고린도전서 3장 1절에 “형제들아 내가 신령한 자들을 대함과 같이 너희에게 말할 수 없어서 육신에 속한자 곧 그리스도 안에서 어린아이들을 대한과 같이 하노라”고 하였다.   
  
 이 말은 영이 거듭났으나 육에 속하여 있기 때문에 성령의 일을 받지 아니하며 그리스도 안에서 영적 어린아이는 성령충만 될 수 없음을 말한다. 그렇기 때문에 성경에 “회개하여 선물을 받으라”고 했다.
  
 사도행전 2장 38절에 “베드로가 가로되 너희가 회개하여 각각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고 죄사함을 받으라 그리하면 성령을 선물로 받으리니”라고 하였다(행2:39-40).
  
 오늘날 성도들이 회개하고 성령받기까지는 열심이다. 그러나 “죄들을 깨닫지 못하고 죄가 잔존한다”는 사실을 모르고 있다. 예수님은 믿음으로 영의 죄가 해결되고(요16:9), 다음은 육신의 죄들을 자백하고 용서받음으로 육체에 부어 주시는 성령세례와 성령충만과 은사를 받게 되는데(행 2:17, 욜2:28) 죄가 무엇인지 모르는 상태에서 무엇을 받았다면 그것은 거짓된 체험이다. 혹 성령이 임하셔서 강권적으로 회개 시킨 후에 은사와 충만역사가 나타날 수도 있으나 성경을 볼 때 성장시킨 후에 역사 하신다.   
  
  
  제 7 장 성령과 은사의 관계
  
  Ⅰ. 성령 부어 주심
  
    1, 하나님의 책망을 듣고 죄에서 돌이키면 성령을 부어 주신다고 약속했으며(잠1:23,사32:15)여기에  
       ‘부어 주심’은 성령께로부터 능력이 솟아 나와 성도, 즉 사명자에게 부어 주신다.
    2, 하나님의 성령을 이스라엘 족속에게 쏟을 약속은 능력을 부어 주신을 의미한다(겔39:29,눅24:49).
    3, 성령을 만민, 곧 모든 육체에게 부어 주는데 예언, 환상, 이상의 은사를 주시기로 약속되었다.
        (욜2:28, 17).
    4, 남종과 여종에게(성도) 예언의 은사로 예언할 것이 예언되었다(욜2:29-30)
    5, 요엘서 2장 28-29절의 성취가 사도행전 2장 17-18절에 되었다. 여기에 ‘부어 주리니’라는 말은
        성령의 능력을 밖에서 육체에 부어 주심을 나타내며 은사로 역사하게 된다(행2:17-18).
        여기 ‘남종과 여종’에게 부어 준다는 말은 예수 안에서 구원받은 만인 제사장들인 모든 성도를 뜻한
        다. 이것이 사도행전 2장에서 성취된 것이다.
    6, 사도행전 2장 1-4절의 사건은 예수님의 약속이요,
        성부 하나님께 받아서 부어 주신 것이다. (행2:23,딛3:6, 눅24:49).
  
이와 같이 성령 부어 주심은 눅24:49절과 행1:8절에 근거하여 ‘능력의 부음’ 이며,  
세례가 능력에 잠 김에 대한 개념이라고 하면 ‘부어 주심’은 ‘능력이 인간에게 주어지는 세례의 상태’를 말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사도행전 2장1-4 절의 성령의 강림 하심과 능력의 부으심은 세례와 부어 주심의 형식으로 육체에 부은바 되고 성령이 내주하여   
능력이 육체에 솟아나서 부어지고 충만되는 것이다. 
 
    
  Ⅱ. 은사의 종류
  
성도들에게 성령이 역사하시며 성장시키는 일반적인 선물을 은혜로 표현했으며, 사명을 위한 선물은 은사로 표현되었다.
  
    1, 성경에 기록된 은사들
  1) 고전12:7-10절에 “지혜의 말씀, 지식의 말씀, 믿음, 병고치는 은사,능력 행함, 예언, 영들 분별, 방언
                                방언 통역”이라고 하였다.
  2) 고전12:28-31절에 “사도, 선지자, 교사, 능력을 행함, 병고침, 서로 돕는 것, 다스리는 것, 방언
                                 방언통역 이라고 했다.    
  3) 롬12:6-8절에 “예언,섬기는 일, 가르치는 자, 권위, 구제, 다스리는 자, 긍휼을 베푸는 자” 라고 했다.
  4) 에베소서 4장 11절에 “사도, 선지자, 복음 전하는 자, 목사, 교사”등이다.
  
    2, 은사 그룹
  1) 교육 은사 : 사도, 선지자, 목사, 교사, 복음 전하는 자, 지혜의 말씀, 지식의 말씀. (7가지 은사)
  2) 능력 은사 : 믿음, 능력 행함, 병 고치는 은사. (3가지 은사).
  3) 봉사 은사 : 서로 돕는 것, 다스리는 자, 섬김, 권위, 구제, 긍휼 베품.(6가지 은사).
  4) 신비 은사 : 영분별, 방언, 방언 통역, 예언. (4가지 은사). 
 
  
  Ⅲ. 은사가 주어지는 방법
  
  로마서 1장 11절에 “내가 너희 보기를 심히 원하는 것은 무슨 신령한 은사를 너희에게 나눠주어 너희를 견고케 하려 함이니”라고 했다.
    1, 은사는 체험자와 함께 교제하므로 성령께서 나눠주기도 한다(롬1;11).
    2, 은사는 사모하는 마음에 주어지는 선물이다(고전12:31).
    3, 은사는 많은 성도들이 함께 기도하므로 주어진다(고후1:11, 행4;24-31). 
 
  
  Ⅳ. 은사가 주어지는 곳
 
성령의 능력이 충만 되어지는 곳은 육체,즉 죄가 용서된 육체이지만 은사가 주어지는 부분은 어느곳인가
딤전4:14절에 “네 속에 있는 은사, 곧 장로의 회에서 안수받을 때에 예언으로 말미암아 받은 것을 조심없이 말며”라고 했다.
즉, 성령의 능력이 육체에 충만케 되지만, 은사는 영에 내재하는 것이기 때문에 영이 성장하여 사명 수행하기에 가능하게 된다.
은사는 영에게 주어진다. 그것은 고린도전서 3장 1-3절과 2장 4절과 같은 상태는 은사와 관계없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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