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속의 음악과 찬양
글 / 홍정표 교수(서울 장로회신학교 교회 음악과)
인류의 역사는 거슬러 올라가면 갈수록 그에 관한 자료와 기록이 부족하여 그 국가나 사회 풍습과 문화를 연구하기 어려워진다.
시간예술인 음악의 경우에는 더욱 그렇다. 성경에는 많은부분은 아니지만 이에대하여 매우 중요한 자료가 있다.
성경에 나타난 최초의 음악가와 음악에관한 기록이 창세기 4장에 기록되어있다.
21절에 "그아우의 이름은 유발이니 그는 수금과 퉁소를 잡는 모든자의 조상이 되었으며"라고 기록된데로 최초의 음악가는 유발이다.
그는 아담의 7대손이다. 그당시에 벌써 수금과 퉁소가 있었고 이에맞추어 노래를 하였다는것을 알 수 있다.
이것을 볼때 사람들은 아담으로부터 지금까지 음악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사람들의 기쁨과 슬픔과 사랑과 아름다움 등을 노래(음악)로 표현하고 위로를 받고 만족을 얻고있다. 또한 23-24절에 보면 최초의 노래가 기록되어있다.
원래 성경에는 시로 기록되어 있지만 고대 히브리어의 시는 운율이 잇었기 때문에 시들은 모두 노래로 불려졌다.
이 노래의 내용은 라멕이 사람을 죽인 후 나를 해치면 가인을 죽이는 것보다 벌 이 10배나 더하리라는 잔악하고도 교만함을 노래한 내용이다.
인류의 최초의 노래라고 할 수 있는 이 시의 내용이 유감스럽게도 사람을 죽이고 의기 양양하게 읊은 내용이다.
아담이 선악과를 따먹은 이후 온 인류는 이 죄악의 굴레를 벗어날 길이 없었다.가인으로부터 시작된 살인,또 그 후예들은 갈수록 그 죄악의 양상이 흉악해지고 더욱더 잔인한 방법들을 쓰고잇으며 엄청나게 많은사람을 한번에 죽일 수 있는 무기들을 쌓고있다.
사람들은 역시 하나님의 도움이 없이는 도저히 이 죄악의 문제를 해결할 수 없음을 인류 역사와 우리 조상들의 모습과 또한 나의 모습을 보고 알수있다.
이것을 안 믿음의 선진들은 기독교의 전통적인 예배에서 "하나님이여 우리를 불쌍히 여겨주옵소서(kyrie eleison)"로 에배를 시작하였다.
죄인의 모습으로는 거룩하신 하나님께 그냥 나갈 수 없기 때문이다. 그렇다 전능하신 하나님을 찬양하기 위하여 먼저 알아야 할 것은 내가 죄인임을 아는 것이다.
이것이 없이는 하나님께 나아갈 수 없다.
최초의 찬송,최후의 찬송 신약에서 최초의 찬양모습은 누가복음1:46-55 에 나타난 마리아의 찬양이다. 천사가 마리아에게 나타나 온 백성이 기다리던 구세주가 바로 마리아의 몸을 통해서 난다는 말을 듣고 세레요한의 어머니 엘리사벳 앞에서 부른 찬송이다. 구약과 신약 최초의 찬송은 모두 구원에 관한것이다.
구약에서는 집단적으로 찬양을 했고 신약에서는 개인적으로 찬양하는 모습이 담겨져 있다. 구약에서는 이스라엘의 백성들이 집단적으로 구원의주 예수그리스도의 잉태함의 소식을 듣고 찬양하였다. 상황을 바꾸어 개인적으로 이것을 적용해보면 죄로인해 죽었던 나를위해 하나님이 예수님을 세상에 보내사 십자가에 죽게 하셔서 나의죄를 대신지시고 돌아가셔서 나를 구원하여 주신 그 사랑과 은혜를 찬양하는 것이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특히 젊은층에서 너무 체험적인 내용의 성가들이 많이불려왔었다.
하지만 여기에서도 기억해야 할 것은 구원의 기쁨과 감격과 사랑도 함께 찬양 해야 한다는 것이다.
시편에 보면 땅과 바다와 충만한것,해,달,별,온 우주만 물도 하나님을 찬양하며 호흡이 있는 모든 자들은 하나님을 찬양하라고 기록되어있다.
예를 들어 밤하늘의 별들이 아름답게 운행하며 질서와 조화를 이루고 있는 것이라든지 엄청난 나이아가라 폭포나 그랜드캐년의 모습을 볼때 자연 그 자체가 하나님의 위대하심과 광대하심을 찬양하는 것으로 알 수 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이러한 것들보다 어린양의 피로 주고 사신 당신의 구원받은 자녀들을 통해 부르는 찬양을 들으시기를 원하신다. 신약의 마지막 부분인 요한계시록에서도 흰 옷입은 셀 수 없는 무리들이 세세무궁토록 부르는 찬양의 주제도 구원의 하나님과 어린양에게로(계 7:9-10)기록 되어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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