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님은 누구신가?

 

그리스도요 살아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시다.

예수 그리스도는 메시야 즉 그리스도 구세주로서 구속사적인 공식적인 이름이다.

예수 그리스도는 사역적인 이름이 또 있다.

이 사역적인 이름마저도 구속의 역사에 깊은 관계를 가지고 있어 살펴봄이 중요하다.

그것이 바로 '말씀'이라는 이름이요 그 역사하심에 따라 여러가지 말씀으로 나타나고 있어 흥미롭다.

1. 레마(lemma):하나님의 입의 말씀(The word of God's mouth)- '레마'이신 예수 그리스도

'레마'(ρῆμα)는 하나님의 입의 말씀이다.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기록되었으되
사람이 떡으로만 살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입으로 나오는 모든 말씀으로 살 것이라 하였느니라"(마 4:4).

'레마'는 학자에 따라 읽기가 다르다.
1) 자음 '로'의 강기식 음가를 제외하여 '레마'로 읽기,
2) 강기식을 모음에 붙여 '르헤마'로 읽기,
3) 자음 위의 강기식을 먼저 읽어 '흐레마'로 읽기가 있다.
4) 그러나 일반적으로 읽혀지는 것은 '레마'이다.



2. 그라페(Graphe): 기록된 말씀(The written word) - '그라페'이신 예수 그리스도

'그라페'(γραφή)는 기록된 말씀이다.
"빌립이 나다나엘을 찾아 이르되
모세가 율법에 기록하였고 여러 선지자가 기록한 그이를 우리가 만났으니
요셉의 아들 나사렛 예수니라"(요 1:45)

이는 빌립이 발견한 예수로 선지자들이 기록한 자로 육신을 입고 형식상 요셉의 가문에

나타나셨다는 언질이다.


예수님은 본래 하나님이 기록한 기록된 말씀 '그라페'이시라는 것이다.
그러므로 예수님은 언제나 기록된 하나님의 말씀을 강조하셨다(마 4:6,7,10)
예수 그리스도는 기록된 말씀의 성취로 이 땅에 오신 하나님이시다.



3. 로고스(Logos): 성육신 말씀(Incanation word)- '로고스'이신 예수 그리스도

'로고스'(λόγος)는 육신을 입고 온 말씀이다.
"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
이 말씀이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니
이 말씀은 곧 하나님이시니라"(요 1:1)

창세기 1:1절의 태초(베레쉬트)가 시간이 시작되는 태초라면
요 1:1절의 태초는 영원한 태초입니다.
그 영원한 태초에 말씀(로고스)이신 예수님이 계셨고 하나님으로 계셨던 것이다.
영원한 시간 속에 말씀으로 계셨던 하나님이신 예수님께서 시간 속에 사람의 몸을 가지고

오신 것입니다.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 우리가 그 영광을 보니
아버지의 독생자의 영광이요 은혜와 진리가 충만하더라"(요 1:14).



4.케뤼그마(khvrugma) : 선포된 말씀(The spoken word) - '케뤼그마'이신 예수 그리스도

'케뤼그마'(κήρυγμα)는 선포된 말씀이다.
"주께서 내 곁에 서서 나를 강건케 하심은
나로 말미암아 전도의 말씀이 온전히 전파되어 이방인으로 듣게 하려 하심이니
내가 사자의 입에서 건지웠느라"(딤후 4:17).

여기 '전도의 말씀'을 '케뤼그마'라고 하였다. 곧 선포의 말씀(proclamation)을 말하였다.
예수 그리스도가 선포되어질 때 생명이 선포되어지며 이것을 믿는 자마다 영생 구원을 얻는다.



5. 디아데케(diatheke) : 언약의 말씀(The word of covenant) - '디아데케'이신 예수 그리스도

'디아데케'(διαδήκη)는 언약의 말씀이다.
"형제들아 사람의 예대로 말하노니 사람의 언약이라도 정한 후에는 아무나 페하거나

더하거나 하지 못하느니라
이 약속들은 아브라함과 그 자손에게 말씀하신 것인데 여럿을 가리켜 그 자손들이라 하지 아니하시고
오직 하나를 가리켜 네 자손이라 하셨으니 곧 그리스도라"(갈 3:15, 16).

여기에 나온 '언약'이 바로 '디아데케'이다.
예수 그리스도는 구약의 언약의 말씀이셨으며
하나님이 미리 정하신 언약을 따라 아브라함의 자손으로 오신 성취된 언약 '디아데케'이시다.
예수 그리스도는 약속의 말씀이 성취의 말씀이 되신 구세주이시다.
신랑으로 다시 오실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소망 중에 기다리며 신부로써

준비하는 언약의 성도가 되어야 할 것이다

예수 그리스도는 생명의 말씀이시다.
이 생명의 말씀의 표현은 사도행전 5장 20절에서는 "타 레마타 테스 조에스"로,
하나님의 입의 말씀으로써의 생명의 말씀임을 강조하였다.
그런가 하면 빌립보서 2장 16절에서는 "로고스 조에스"로써 성육신하신

생명의 말씀임을 강조하였다.


예수 그리스도는 '생명의 말씀'으로써
'하나님의 입의 말씀'이시요,
'기록된 말씀'이시며,
'성육신하신 말씀'이시고,
'선포된 말씀'이시며,
'언약의 말씀'이시다.

그 증명은 요한복음 3장 16절이다.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멸망치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출처ⓒ† : http://cafe.daum.net/cgsbo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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