칭의(稱義)란 무엇인가?

 

“예수는 우리가 범죄 한 것 때문에 내어줌이 되고 또한 의롭다(칭의) 하시기 위하여 살아 나셨느니라.”(롬4:25)

 

칭의는 죄 있는 사람을 죄 없다고 정당화하고 무죄선언 하여 의롭다고 간주 내지 선언하는 법적 용어이다. 

바울은 하나님께 의롭다 함을 얻는 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것이 의(義)를 얻는 방법이라고 말한다.

(흠정역에는 칭의란 용어가 본서에 4:25, 5:16, 5:18)에 기록되어 있다.

 

1. 칭의(稱義)justification(저스터피케이션)에 대한 정의

 

(1)인간은 누구나 죄인이다. 그러므로 하나님께 의를 얻지 못하면 심판받고 지옥

갈 수밖에 없는 자이다 (욥9:2, 전7:20, 롬3:20).

 

① 칭의는 이러한 죄인을“전혀 죄를 범하지 아니한 사람”처럼 하나님이 간주하시고 의로운 사람으로 여기시는 것(정하심)을 말한다.

② 칭의는 어떤 사람을 실제로 의로운 사람으로 만드는 것을 말하지 않는다.

③ 칭의에 대한 일반적인 정의는“전혀 죄를 범하지 않은 것과 같다”이다. 그러나 이것이 충분한 의미가 아니다 하나님께서 믿는 죄인을 의롭다 하실 때

     그분은 유죄에서 방면해 주실 뿐 아니라 그를 그분 자신의 의(義)로 옷 입히시고 그로서 자신의 앞에 설 수 있도록 하신 것(정하심)을 말한다.

④ 하나님은 칭의 의 근거로서 그리스도를 대속 물로 십자가에서 죽게 하시고 그의 義를 성도에게 전가(轉嫁)시키셨다(롬 5:18-19). 

⑤ 칭의는 성령으로 거듭나서 그리스도를 영접할 때 즉각적으로 받게 된다. 

⑥ 성도를 의롭다고 선언하시는 분은 성부 하나님이시다. 

⑦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우리가 의인으로 인정받아 과거, 현재, 미래의 모든 죄값을 용서받았다(롬 5:21; 롬8:1,32-34; 히 10:14). 

⑧ 칭의는 예수님을 믿는 모든 자를 의롭다고 선언 하시는 하나님의 행위이다.

⑨ 칭의는 죄가 실제로 존재하는 곳에 죄를 전가하지 않고 의가 존재하지 않는 곳 에 의를 전가 하는 것을 말한다.

⑩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받아 드릴 때 죄인들은 의롭다 함을 얻는다.

⑪ 면죄는 어떤 사람이 고소에서 풀려나는 것을 의미 할뿐이나 칭의는 적극적인 의(義)가 전가(되는 것을 의미한다.

⑫ 하나님께서 불경건한 죄인들을 의롭다고 선언하시는 이유는 주 예수 그리스도께 서 죽음과 부활을 통해 그들의 죄값을 온전히 지불하셨기 때문이다

⑬ 야고보가 칭의가 행위로 말미암는 다고 가르친 것은 우리의 선행이나 혹은 믿음과 선행으로 구원받는다는 것이 아니라 선행을 낳는 그런 류의 믿음으     

     로  구원받는 다는 의미 (C I스코필드) - 로마서 강해 맥도날드-

 

2. 칭의(稱義)에 대한 원어

 

“디카이오시스 dikaiosis”1347 justification(저스터피케이션)

칭의는 헬라어로“디카이오시스 dikaiosis”영어로는justification 로서“공의를 보이다, 공의를 행하다, 옳게 하다, 옳게 취급하다, 정당함을 입증하다”을 뜻하는 “디카이오오dikaioo”에서 유래한 말로“의롭다함, 무죄선언(롬4:25, 5:16,18),정죄 하다의 반대말(신25:1, 잠17:15, 롬8:33)을 말한다.

즉 하나님에 의하여 의롭다고 인정 받았음을 말한다.

바울은 빌립보서 3:9에서 의(義)를 두 종류로 나눈다.

 

① 율법에서 난 내 자신 의(義), 도덕적 노력으로 율법에서 얻은 의(義)(빌3:6),

② 하나님에게서 난 의(義), 하나님의 선물로 받은 의(義).

 

바울은 이것을 골자로 칭의(稱義)의 교리를 가르쳤다.

어떤 사람은 의로운 사람을 한자를 이용하여 이렇게 표현하기도 한다.

義,옳을 의

羊,양양

我,나아

*의로운 사람은 양 밑에 있는 사람이라고 했다. 

즉 의로운 사람은 예수그리스도의 어린양 안에 있는 사람을 말한다(요1:29).

justification(저스터피케이션) 정당화, 옹호, 변호, 변명, 의롭다고 인정함.

 

3. 칭의(稱義)를 얻는 방법

 

“또 이 선물은 죄 지은 한 사람으로 말미암아 이루어진 것과 같이 아니하니 이는 한 사람으로 말미암은 심판은 정죄에 이르렀으나 많은 범죄로 인한 이 거저 주시는 선물은 칭의에 이르기 때문이다”(롬5:16,흠정역).

“그러므로 한 사람의 범죄로 말미암아 심판이 모든 사람에게 임하여 정죄에 이른것같이 한 사람의 의로 말미암아 거저 주시는 선물이 모든 사람에게 임하여 생명의 칭의에 이르렀나니”(롬5:18) 그러므로 바울은 이것을“의의선물”이라고 말한다. (롬5:17) 

 

바울은 믿음을 칭의의 근거로 여기지는 않는다. 만일 믿음을 칭의의 근거로 삼았다면 신자들을 가리켜 일을....아니한 자(롬4:5)라고 표현할 수 없었을 것

이며, 또한 믿음에 의한 구원이 은혜에 따른(롬4:16)것이라고 계속에서 말할 수 없을 것이다. 은혜하면 전적으로 행위를 배제하기 때문이다(롬11:6). 바울은 사람이 행위 없이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게 된다는 사실을 증명하기 위해 하나님을 믿으매 ...의로 여기신바 된 아브라함의 경위를 인용한다(롬4:3이하, 갈3:6, 창15:6). 로마서4:5, 9, 22, 24절)에서 바울은 아브라함의 믿음이 의로 여겨졌다고 가르치는 말씀을 언급한다. 그러나 문맥에서 볼 수 있는 대로 바울이 의미하는 것은 아브라함의 믿음- (하나님의 언약에 전적으로 의지함(롬4:18절 이하) - 이 그가 의롭다함을 얻는 방법이었다는 것이다. 바울은 믿음이 칭의에 근거한다고 말하는 것이 아니다. 로마서 4장이 다루고 있는 문제는 결코 칭의의 근거가 아니라 칭의를 얻는 방법을 말하고 있을 뿐이다. - 로고스 대사전 -

 

(1). 칭의(稱義)를 얻는데 일곱 가지 방법

① 은혜로 의롭다 하심을 받는다(롬4:4).===>우리가 그것을 받을 만 하지 못하다는 의미다.

② 믿음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는다(롬5:1).===>우리가 믿음으로 그것을 받아 드려야 한다는 의미다.

③ 능력으로 받는다(롬4:24~25).===>죽은 자 가운데 살리신 그 동일한 능력으로 받는다.

④ 그리스도의 피로 받는다(롬5:9).===>그리스도께서 지불하신 대가로서 받는다.

⑤ 하나님에 의해 받는다(롬8:33).===>그분께서 의롭다고 간주하신다.

⑥ 행함으로 받는다(약2:24).===>선행이 칭의를 가져다준다는 의미가 아니라 선행이 우리가 의롭다하심을 받았다는 증거다

⑦ 회개함으로 받는다(행2:38).===>회개는 죄에 대한 뉘우침과 하나님께 향한 믿음으로 죄를 고 백하고 하나님께 은혜를 받기위하여 나아가는 것을

      말한다.(눅18:13~14). -월리암 맥도날드 로마서 주석-

 

4. 칭의(稱義) 의 혜택

 

1)  칭의가 신자에게 주는 혜택은 무엇인가

① 하나님과 더불어 화평을 누린다(롬5:1).

② 믿음으로 은혜에 들어감을 얻었다(롬5:2)

③ 하나님의 영광을 바라고 즐거워한다(롬5:2).

④ 환난을 즐거워한다(롬5:3).

⑤ 그리스도 안에서 영원히 안전하다(롬5:6)

 

*하나님은 다섯까지 혜택에 더욱 많은 것을 제시하신다.

ⓐ “더욱” 진노하심에서 구원을 받는다(롬5:9).

ⓑ “더욱” 그분의 부활의 생명으로 보호받는다(롬5:10).

ⓒ “더욱” 은혜의 선물이 많아진다(롬5:15).

ⓓ “더욱” 신자는 생명 안에서 왕 노릇한다(롬5:17).

ⓔ“더욱” 은혜가 넘친다(롬5:20).

⑥ 하나님께서 기도를 들으신다(잠15:29).

⑦ 하나님께서 완전을 보장하셨다(잠18:10)

⑧ 하나님나라에서 해같이 빛난다(마13:43).

 

2)  “더욱”이란? 사전적 의미

① 정도나 수준 등이 한층 심하게 또는 높이를 말한다.

② 오히려, 가장 심하게

③ 현재보다 나은 이유를 나타낼 때 쓰인다(빌2:12).

④ 경계보다 더 넓게 확산되는 것을 말한다(눅5:15).

 

3) “더욱 의 유의어

①.한층 일정한 정도에서 한 단계 더

②.한결 한층 더

③.말로 하는 다툼 정도나 수준 따위가 한층 심하게

 

4)  더욱, 더 에 해당하는 헬라어 단어

(A) 헬라어 = 말론(3123)

① 더욱, 더(빌1:12,막10:48,눅18:39)

② 도리어, 더(빌2:12,딤전6:2,히10:250

③ 더, 확실히(마7:11,10:25,눅11:130

④ ---대신에, 도리어(마10:6,막5:26,롬14:13)

 

B) 헬라어 =폴뤼스 (4183)

① 많은 ,큰, 광범위한.

② 양을 말할 때: 많은, 큰(행11:21,요6:2,계7:9)

③ 정도를 말할 때: 맹렬한, 심한, 강한, 세찬 심각한,(엡2:4,히10:32,행27:21)

 

(C) 말론, 폴뤼스 합성어(8회)

롬5:9, 10, 15, 17, 고후3:9, 3:11, 빌1:23, 2:12

* 더욱 에 더 많은 것 더 큰 것을 말한다.

* 더욱: 넘치다. 엄청나다, 강렬하다, 등등을 말한다.

① 하나님의 넘치는 자비

② 하나님의 넘쳐흐르는 은혜

③ 하나님의 값없는 은혜의 선물

④ 하나님의 엄청난 생명의 선물

 

/출처ⓒ† : http://cafe.daum.net/cgsbo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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