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성경 39권이 정경으로 낙착된 것은 A.D.90년 얌니야 회의에서 최종적으로 낙착되었고(모세오경-B.C.400년 ,예언서-B.C.165년경, 성문서는B.C.200년경에 시작하여 A.D.90년 얌니야 회의에서 최종적으로 낙착됨), 신약성경 27권이 정경으로 낙착된 것은 A.D.397년 칼타고 회의에서 최정적으로 낙착되었다.
성경은 어떤(일반적인 개요) 책인가?
신.구약성경은 약 40명의 저자에 의해 1600년에 가까운 기간에 걸쳐 기록된 책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같은 구원의 계시로 일관해 있는 것은 한 성령의 감동으로 기록되었기 때문이다(딤후 3:16).-
만약에 사람들이 생각나는 대로 성경을 기록한 것이라면 약 1,600년 동안 40명이 넘는 저자에 의해서 쓰여진 책이 어떻게 정확무오하며, 일관성을 가질 수 있겠습니까?
신,구약성경 66권(구약 39권,신약 27권)은 1,189장(구약 929장,신약 260장),31,173절(구약 23,214절, 신약 7,959절)로 구성되어 있으며, 가장 긴 장과 절은 시편 119편과 에스더 8:9이고 가장 짧은 장과 절은 시편 117편과 요한복음 11:35이다. 구약의 중간 장은 욥기 29장이고 신약의 중간 장은 로마서 13장이며 성경 전체의 중간 장은 시편 117편이다.
최초본의 성경은 십계명은 돌에 기록되었으며 다른 성경들은 양의 가죽으로 만든 종이나 왕골로 만든 파피루스 종이 위에 기록된 하나님의 말씀입니다.
이후에 원본은 오래동안 보존될 수 없어 파피루스와 가족종이에 필사본으로 재 기록되어 전해져 내려오게 되었다.
성경의 장절(章節 : chapters and verses of Bible)은 처음부터 구분되어 있던 것은 아니다.
현재의 모습으로 장 구분을 한 이는 대체로 영국교회의 켄터베리 대주교였던 랭튼(Stephen Langton)일 것으로 추측되고 있다. 한편 스테파누스(Stephanus Robertus)는 신약성경을 절로 구분하여 1551년 스위스 제네바에서 출판했다. 전하는 바에 의하면 스테파누스는 파리에서 리용으로 가는 마상(馬上)에서 절을 나누었다고 하나. 신.구약성경 모두에 장절이 붙여져 처음 출판된 해는 1555년인데, 스테파누스의 라틴역 불가타(Vulgata) 성경이다.
오늘날의 성경은 1560년판 제네바 성경의 장절 구분을 받아들이고 있다.
성경의 구약과 신약이란 명칭은 신약이 거의 형성된 2세기 말에서부터 불린 것으로, 하나님과 그의 백성 사이에 맺어진 두 큰 언약인 모세의 언약(출 24:8)과 새 언약(눅 22:20)에 각각 입각하기 때문이다.
구약과 신약은 시간적으로 전자는 그리스도께서 오시기 전의, 후자는 오신 후의 기록이다.
내용적으로는 구약의 주제가 모세를 통해 주신 율법을 준수함에 있었으나(고후 3:6-16) 신약은 성자 그리스도의 보혈로 성립되고(마 26:28; 고전 11:25), 그로 인하여 인류에게 마련된 구원의 복음을 믿을 것을 가르친다(요 3:16).
그러나 신약은 구약에서도 이미 예언되었고(렘 31:31-34), 신약 자체에서 확증된 바 있다(히 9:15-20).
더 나아가 구약과 신약을 대조한다면 공의의 하나님과 사랑의 아버지(출 19:18; 마 6:9). 창조와 중생(창 1:1; 요 3:3),
범죄와 속죄(창 3:17, 18; 갈 2:20), 율법과 복음(출 20:1-17; 롬 1:16), 동물의 제사와 그리스도의 구속 (출 12:3-7; 요 1:29), 예언과 성취(사 11:1, 2; 눅 24:27), 실락원과 복락원(창 3:23; 계 22:14) 등을 들 수 있다.
그러므로 구약을 떠나 신약을 바로 이해할 수 없고, 신약을 떠난 구약은 무의미하게 된다.
구약성경
구약성경은 약 30명의 저자에 의해 약 1천년간에 기록되었다.
구약의 구분은 초기에는 율법(모세오경)과 선지서(그 위 책들)로 양대분된 듯하고(마 5:18), 그 후 3부로 나누어졌다.
즉 히브리어 원전은 24권으로서,
첫째는 율법 또는 "토라"라는 모세오경,
둘째는 선지서 또는 "느비임"인데 이는 전선지서 4권(여호수아, 사사기, 사무엘, 열왕기)과 후선지서 4권 (이사야, 예레미야, 에스겔, 소선지서)으로 구성되어 있다.
셋째는 성문서 또는 "케투빔"인데, 이것은 다시 시가 3권(시편, 잠언, 욥기)과 두루마리(Megilloth) 5권 (아가, 룻기, 예레미야애가, 전도서, 에스더)가 역사서 3권(다니엘, 에스라.느헤미야, 역대기)으로 구성되어 있다. 구약이 39권으로 구성된 것은 BC 200년경의 70인역(LXX) 이후였고, 현재는 일반적으로 모세오경(창세기-신명기), 역사서 12권(여호수아-에스더), 시가서 5권(욥기-아가), 선지서 17권(이사야-말라기)으로 분류하고 있다.
구약의 언어는 히브리어인데 일부는 히브리어와 사촌간인 아람어로 되어 있다.
(창 31:47; 스 4:8~6:18; 7:12-26; 렘 10:11; 단 2:4~7:28의 두 낱말 등). 구약의 편성과정은 명백하지 않으나 귀환기의 에스라와 그의 후계자에 의해 편집된 것으로 본다.
구약은 하나님께서 모세를 통해 주신 율법을 중심으로, 그 역사적 시간적 및 예언적 과정의 기록이다.
하나님은 이스라엘의 종교적 및 국가적 생활을 위해 율법을 주셨고, 그 준수여하가 곧 그들의 흥망성쇠의 척도였다.
이스라엘은 끝없는 격려와 경고를 받으면서도 결국 율법준수에 실패했고, 그 결과가 곧 바벨론 포로였다.
그러므로 율법은 임시적 용도로 주신 것이고, 그들로 하여금 율법의 불완전성을 깨닫고 새 언약을 대망시키기 위해 주신 것이었다(렘 31:31-33). 그것이 곧 구약에서의 메시야 대망이었던 것이다.
신약성경
신약성경은 약 9명의 저자가 약 반세기에 걸쳐 기록한 것으로서, 내용은 4분되어 복음서, 사도행전, 서신서 및 예언서로 되어 있다.
복음서는 그리스도의 생애와 교설을 전한다.
그러나 그것은 단순한 전기가 아니라 그리스도의 특이한 품성과 역사를 나타내려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복음서 중 처음 세권은 같은 견지에서 그리스도의 생애를 전하려 했다고 해서 공관복음(共觀福音)이라고 불린다.
요한복음서는 공관복음서보다 약 30년 후에 기록된 것으로, 그리스도의 보다 친밀한 말씀을 통하여 그의 구주성을 확증하고 있다. 4복음서는 각각 특별한 대상과 주제들을 갖추고 있다.
즉 마태는 유대인을, 마가는 로마인을, 누가는 헬라인을 그리고 요한은 세계 모든 사람을 상대로 기록하고 있다. 그리고 마태는 그리스도를 유대인의 왕으로, 마가는 종으로, 누가는 사람으로 또 요한은 하나님의 아들로 각각 묘사하고 있다. 사도행전은 복음서에 이은 사도들의 역사로서 성령강림에서 시작된 교회가 로마에까지 확대되는 자취를 밝히고 있다.
구약이 성부의, 사복음서가 성자의 행적이라면 사도행전은 성령의 행적이다.
서신은 로마서 이하 유다서까지 21권으로, 바울서신 13권과 그외 사도들의 기록인 공동서신 7권 및 히브리서로 되어 있다. 서신들은 당시 교회들의 긴급한 필요에 의해 저술된 것으로 기독교 신앙의 기본교리가 해설되고 실생활의 지침이 주어지고 있다. 요한계시록은 신약의 유일한 예언서로 현세의 종말과 최후의 심판 그리고 그 후에 계속될 영원한 세계를 계시한다. 성경의 첫 책인 창세기는 마지막 책인 요한계시록에서 완성되었다.
전자에서 범죄로 인해 에덴동산에서 추방된 인류는 후자에서 속죄를 받아 영원한 하나님의 동산으로 영접되는 것이다.
신약성경은 당시의 일반 통용어였던 "코이네"라는 헬라어로 기록되었다.
원저자의 기록은 인쇄술이 발명된 15세기(1450-55)까지 사본으로 각지에 전해졌다.
현재까지 발견된 고대의 사본은 근 5천에 달하며, 그 중에서 가장 현저한 것은 바티칸사본(B) 및 시내사본(a)을 필두로 하는 대문자 사본들인데, 4∼9세기의 것으로서 약 42종이나 된다.
이와 같은 사본들은 내용에 있어 약간씩의 차이가 있으나 이를 고대의 번역성경 및 다른 문서에의 인용문 등과 종합하여 잃어버린 원문을 규정하는 연구가 꾸준히 계속되어 오늘에 이르러서는 거의 만족할 만한 원문을 재생시키고 있다. 이와 같은 원문 연구의 결과 수많은 본문이 형성되었는데, 그 중에 현저한 것으로 에라스무스(Erasmus, 1516), 베자(Beza, 1624), 티쉔도르프(Tischendorf, 1841-72), 네스틀레(Nestle, 1904) 및 알란트(Aland, 1965) 등을
들 수 있다.
신약성경 원저자의 수기는 수신자인 교회나 개인들에게 전달되었고, 이것이 초대교회에서 회람으로 각지 교회에서 읽혀지다가(골 4:16), 그 사본들이 집성되어 한 책으로 형성되어 갔다.
그것은 교회의 자연적 요구였으며, 외부적으로 위협을 주는 영지주의나 마르키온주의와 같은 이단설에 자극되어 더욱 촉진되었다. 이와 같은 형성작업은 1세기에 시작되어 처음에는 사복음서, 사도행전, 바울의 13서신 및 베드로전서와 요한 1서 등이 먼저 집성되었고, 그 외는 후대에 첨가되었다. 367년에 현재의 27권이 처음으로 확정되었고, 그것이 구약 39권과 더불어 정경으로 공식 확정된 것은 397년의 제3회 카르타고 총회에서였다.
성경은 어떤(신앙과 교리) 책인가?
1. 하나님이 주신 책이다.
"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영감으로 주어진 것" (딤후 3:16)이다.성경의 모든 예언은 예전에 "사람의 뜻에서 나온 것이 아니요 오직 하나님의 거룩한 사람들이 성령으로 감동을 받아 말한 것"이다.(벧후1:21)
예수님도 성경을 인용하시고 가르치셨다(눅 24:27,요 7:42, 마5:17)
2. 구세주에 관한 예언의 책이다.
구약성경 전체는 오실 메시야를 상징적으로 보여주고 있으며 예수님에 관계된 예언만 350여회 기록되어 있다.
신약성경은 오신 메시야의 활동과 그를 전하기 위한 사도행전과 서신서로 이루어져 있으며 예수재림 대한 예언은 1518번이 나온다.
죄의 삯은 사망이요, 하나님의 은사는 그리스도 예수 우리 주 안에 있는 영생이다(롬6:23).
그러므로 그를 믿고 (요3:16),회개하며 (막1:15),그의 규례를 지켜야 한다(눅13:24,마28:20).
3. 성경속의 3대 사건
(세상 어디에도 기록이 없는 성경속에서만 발견되는 유일한 세상의 신비를 밝혀주는 책이다.)
1) 우주만물과 인간창조에 관한 책이다(창 1:1-31, 창2:1-25).
2) 구주 예수의 인간 구원을 위한 초림과 죽으심(십자가)사건이다(요 3:16).
3)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으로 영생에 이르게 하는것(계 22:20)
4. 예수님의 3대 업적
(하나님 자신이 인간의 모습으로 오셔서 구속하심에 관해보 보여주는 책이다.)
1) 동정녀에게서 탄생아심(마1:18).
2) 십자가에 달려 죽으심(고전15:3).
3) 무덤에서 부활하심(고전15:4).
5. 우리를 구원하기 위한 책이다(구원 3단계).
1) 하나님이 우리를 창세전에 택하시고(살후2;13)
2) 예수님이 우리를 구속하시고(고전1:30)
3) 성령으로 우리를 거룩하게 하셨다(고전6:11).
6. 성경은 선교를 명령하는 책이다.
하나님은 우리에게 충분히 명령하실 자격이 있는 분이시다.
그의 아들을 우리를 위해 죽으시게 하시고 구원하신 분이시기 때문이다.이러한 대가로 우리는 구원을 선물로 받았다.
우리의 행위로 구원받는 것은 아니지만 구원에 대한 감사와 기쁨이 있게되면 자연스럽게 이 복음을 전하게 되어있는 것이다.
만일 아직도 전도와 선교에 헌신적이 못하다면 구원의 기쁨과 감사가 없기 때문이다.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 볼지어다 내가 세상 끝날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 하시니라(마 28:20).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 하시니라(행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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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정경; Cannon) 66권
기독교(개혁신교)에서는 성경 66권을 기독교의 정경으로 받아 들이고 있다.
* 로마 카톨릭에서는 정경외에 외경도 채택하고 있습니다. 아래 사항은 기독교(개혁신교)기준입니다.
정경이란? 희랍어로 "캐논`이라 하는 데, 여기 `캐논`이란,
① 자를 말한다(규격에 맞나 안맞나 재는 자)
② 기준을 말하기도 한다(옳고 그름을 판단하는 기준)
③ 표준,규범이란 뜻도 있다
따라서 `신구약 성경66권이 기독교의 정경이다` 라는 말은,
- 신구약 성경 66권이야 말로 우리 기독교의 신앙과 행위의 가장 기준이 되는 책이다.
-우리 신앙과 행위를 재는 자다.
-이 성경 66권이 우리,신앙과 행위의 규범이 되는 책이다 하는 말이다.
[1]성경 66권이 기독교의 정경인 이유?
일단 신약만 보았을 때 예수님이 돌아가신 후 예수님에 대한 전기를 쓴 책들이 얼마나 많았는지 모른다.
그런데 어째서 그 많은 책 가운데 27권만이 정경이 되고, 구약은 어째서 39권만이 정경이 될 수 있었나?
구약성경 39권이 정경으로 낙착된 것은 A.D.90년 얌니야 회의에서 최종적으로 낙착되었고 (모세오경-B.C.400년 ,예언서-B.C.165년경, 성문서는B.C.200년경에 시작하여 A.D.90년 얌니야 회의에서 최종적으로 낙착됨), 신약성경 27권이 정경으로 낙착된 것은 A.D.397년 칼타고 회의에서 최정적으로 낙착되었다.
그런데 그 때 회의에서 정경의 기준을 세운 것이 있다.
1) 구약정경의 기준
(1) 그 책의 언어가 반드시 히브리어로 쓰여져야 한다.
(2) 율법서 이어야 한다.
(3) 예언자적인 영감에 위해서 쓰여진 것이어야 한다.
2) 신약정경의기준
(1) 그 책의 내용이 그리스도를 증거하고 있나?
(2) 사도들이 직접 쓴 것인가/ 아니면 사도들로부터 들어서 쓴 것인가?
(3) 성령의 감동을 받아 쓴 책으로서 성령이 친히 하나님의 말씀이라고 증언하고 있나?
[2]성경의 구분
1.히브리어 구약성경
(1) 율법서(토라: 5권) - 창세기, 출애굽기, 레위기, 민수기, 신명기
(2) 성문서(네비임: 8권)
① 전기예언서 - 여호수아, 사사기, 사무엘 상,하, 열왕기 상,하
② 후기예언서 - 이사야, 예레미야, 에스겔, 소예언서(호세아 이후의 12권)
(3) 성문서(케투빔: 12권)
시가 - 시편, 잠언, 욥기
다섯두루마리 - 아가, 룻기, 전도서, 예레미야애가, 에스더
역사 - 다니엘, 스바냐, 느헤미야, 역대상,하
2. 우리가 사용하는 성경
70인역<헬라어역 구약성서> 번역자들이 주제에 따라 제분류하였는데 이것을 따르고 있다. ->
근래에 들어서는 킹제임스 흠정역 성경의 권위를 인정하여 이를 사용하는 곳도 많이 있습니다.
(1) 구약
① 율법서: 창, 출, 레, 민,신
② 역사서: 수, 삿, 룻, 삼상, 삼하, 왕상, 하, 대상, 하, 스, 느, 에
③ 시가서: 욥, 시, 잠, 전, 아
④ 예언서: ㉠대예언서-사, 렘, 애, 겔, 단
㉡소예언서-호세아, 요엘, 아모스, 오바댜, 요나, 미가, 나훔, 하박국, 스바냐,학개, 스가랴, 말라기
(2)신약
① 복음서: 마태목음, 마가복음, 누가복음, 요한복음
② 역사서: 사도행전
③ 서신서: 로마서, 고린도전서, 고린도후서, 갈라디아서, 에배소, 빌립보, 골로새, 데살로니가전서, 데살로니가후서,
디모데전서, 디모데후서, 디도서, 빌레몬, 히브리서,여고보서, 베드로전서, 베드로후서, 요한일서, 요한이서,
요한삼서 ,유다서
㉠ 바울서신 - ⓐ 옥중서신: 에배소, 빌립보, 골로새, 빌레몬
ⓑ 목회서신: 디모데전서, 디모데후서, 디도서
ⓒ 일반서신 : 로마서,고린도전서,고린도후서,갈라디아서,데살오니가전서,데살로니가후서, 히브리서
(작자미상이라고도 하나, 사도 바울의 것으로 추정됨)
㉡ 공동서신 - 야고보, 베드로전서, 베드로후서 , 요한서신(요한일서, 요한이서,요한삼서),유다서
④ 예언서: 요한계시록
[3]성경은 어떤 책인가?
1. 성경은 하나님의 말씀이다.
1) 성경 자체가 증거-창1:3, 출3:5, 6:1, 7:1, 8:1, 9:1, 34:27, 계1:1-3, 계22:6-7, 신12:32
2) 예수님이 증거-눅4:16, 요5:39, 마24:15, 눅24:27
3) 예언 성취- 개인에 대한 예언/ 세계 만국에 대한 예언/ 이스라엘 선민에 대한 예언/교회에 대한 예언/ 예수 그리스도에 관한 예언
/ 사탄과 적 그리스도에 관한 예언/이 우주 만물에 대한 예언
4) 성경의 통일성-성경은 지금으로부터 거의 3500년에서부터 쓰여지기 시작하여 1900여년동안 1600년이란 장구한 기간에 걸쳐 쓰여진 책이다.
그 기록한 사람도 보면 모세를 비롯하여 왕도 있고,농부 ,어부,모가,세리,의사등등 유,무식자를 무론하고 40여명의 기자들이 이 성경을 기록했다.
그런데 이 기자들이 성경을 기록할 때 한 번도 모인적이 없고, 연락한 일도 없고, 의논한 일도 없고, 편집한 사실도 없다.
그런데도 성경의 내용은 통일성을 이루고 있고 서로 연관성을 이루고 있다.
5) 성령의 감동으로 기록된 사실 - 딤후3:16, 벧후1:20-21
2. 성경은 살아있는 말씀이다(히4:12)
1) 기록된 말씀(막2:2, 엡1:13)
2) 말씀하시는 성경(마4:4, 눅5:5)
**헬라어에서 뚜렷한 차이를 보이지는 않지만 기록된 말씀을 흔히 ‘로고스’라 하며,
말씀하시는 성경을 `레마’로 구분하여 설명한다
3. 성경은 신앙의 표준이 되는 책이며, 신앙인의 교과서이며, 신앙생활의 나침판 역할을 하는 책이다
(벧전1:25, 딤후3: 5-17)
4. 성경은 성령의 감동으로 쓰여진 책이다(딤후3:16, 벧후1:21, 3:2, 고전2:13, 유17).
그러므로 성경은 성령의 감동이 없이는 이해할 수가 없으며, 깨달을 수도 없다.
[4]성경을 주신 목적
1) 영혼의 양식으로 먹어서 인생을 바르게 살도록 하기 위해서(딤후3:16-)
2) 모든 사람이 죄인인 것을 깨닫게 하시기 위해(갈3:22)
3)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구원을 얻게 하시기 위해(요20:31)
4)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구원받은 자들에게 영생이 있다는 것을 알게 하시기 위해(요일5:13)
[5]성경이 신앙에 끼치는 영향
1) 성경은 죄를 깨닫게 하고 중생하게 하며 영생에 대한 확신을 준다(요일5:13, 요3:36,벧전1:23)
2) 성경은 구원에 이르는 지혜를 줄 뿐 아니라 하나님의 사람으로 온전케 한다(딤후3:17)
3) 성경은 확신있는 기도를 하게 한다(요일5:14-15)
4) 인생의 목적을 알게 하며 인생의 기초가 된다(잠1:1-7, 약4:14, 마7:24)
5) 그리스도인의 생활을 보호해 주며(행20:32),화평케 하고(시85:8),기쁨을 주며(렘15 :16),소망을 가지게 한다(롬15:4).
6) 하나님을 알게 하며 신앙이 성장하도록 도와준다(벧후3:18)
**성경 권수 장,절(개역성경 기준)
1) 구약성경: 39권 929장 23,142절
2) 신약성경: 27권 260장 7,956절 합66권 1,189장
/출처ⓒ† : http://cafe.daum.net/cgsbo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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