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리가 믿는 믿음에 가장 뼈대가 되는 일곱 가지가 있습니다.

이것을 조직 신학이라고 합니다. ( 우리가 믿는 믿음의 체계 )

 

1. 예정론 : 하나님께서 모든 일에 앞서서 계획을 세우셨습니다.

2. 창조론(신론) : 스스로 계시고 천지만물을 창조하신 분이 하나님 입니다.

3. 인간론(죄론) : 인간이 마귀의 유혹을 받아 하나님과 약속을 깨뜨려서 죄인이 되었습니다.

                               죄인이란 죄 더하기 인간의 준말로 죄가 이끌어 가는 데로 가는 사람을 말합니다.

4. 구원론(기독론) : 인간을 죄에서 건져 주시려고 하나님의 독생자 예수님이 오셔서 우리의 죄를 지시고 죄에서 자유케 하셨습니다.

5. 교회론 : 삼위 일체 하나님을 믿는 모임 (예수님이 머리/ 성도들이 몸)

6. 성령론 : 성도들을 도우시는 하나님

7. 종말론 : 시작이 있으면 반드시 마지막이 있고 반드시 심판이 있습니다.

 

* 에베소 1장을 보면 예정에도 일곱 가지 내용이 나옵니다.

 

1. 하나님이 택하셨습니다. - 목적을 세우시고

2. 하나님이 예정 하셨습니다. - 계획하시고

3. 하나님이 아들들이 되게 하셨습니다. - 자녀 삼아주시고

4. 하나님이 죄를 사하여 주셨습니다. - 죄를 용서 하시고

5. 예수님의 비밀을 깨닫게 하셨습니다. - 삼위일체 하나님을 알게 하시고

6. 하나님의 기업(하나님의 우주 창조와 운행의 목적)이 되게 하셨습니다. - 사람으로 하나님의 우주 창조의 근간

    ( 뿌리, 가장 중요한 이유) 로 삼으시고

7. 이 모든 일을 성령으로 인(도장) 치셨습니다. - 하나님께서 도장을 찍으심

 

* 하나님의 은혜로 구원 받은 성도들도 7가지 정도의 단계를 거칩니다.

 

1. 예정 : 모든 것이 하나님의 계획하신바 대로 됩니다.

  우리가 선택할 수 있는 것도 하나님의 계획안에 있습니다.

  하나님의 계획과 인간의 의지적 자유는 서로 상충되지 않고 온전한 조화를 이룹니다.

  * 인간은 하나님의 계획을 믿고 따라야 합니다.

  * 인간은 자신의 의지적 자유에 따른 선택에 반드시 책임을 져야 합니다.

2. 소명 : 가장 적절한 때에 하나님께서 주의 백성을 부르십니다.

3. 중생 : 부르심을 받은 사람은 죄에 대하여 죽고 거듭나게 됩니다.

4. 믿음 : 성령님의 도우심으로 하나님의 사랑과 계획을 믿게 됩니다.

5. 회개 : 하나님을 믿는 사람은 죄에 속했던 자신을 회개합니다.( 죄에서 돌이키고 삶의 내용을 고쳐 갑니다. )

6. 성화 : 하나님이 부르신 목적에 합당하게 거룩한 길을 다니게 됩니다.

7. 영화 : 우리 주님 예수님께서 다시 오실 때 모든 성도를 영화 롭게 하십니다.

 

구약 그러니까 오래된 약속 전체내용을 정리하면

 

* 너는 마음을 다하고 성품(목숨)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 ( 신명기 6장 4 ~ 5절중 5절)

* 네 이웃을 네 몸 같이 사랑하라. (레위기 19장 18절중 18절 하 반절 )입니다.

   즉 네 몸을 사랑하고 네 이웃을 네 몸을 기준으로 사랑하라가 됩니다.

 

레위기가 바로 하나님과 이스라엘 백성이 맺은 구약 (오래된 약속) 입니다.

참고로 신약(새로운 약속)은

* 새 계명을 너희에게 주노니 서로 사랑하라.

내가 너희를 사랑한 것 같이 너희도 서로 사랑하라 (요한복음 13장 34절)

 

구약에 비해 신약은 사랑의 수준이 매우 높아집니다.

구약에서 이웃 사랑의 기준이 “ 네 몸 같이 ” 였는데

신약에서는 사랑의 기준이 “ 내가 너희를 사랑한 것 같이 ” 가 됩니다.

 

성령 하나님의 도우심으로 하나님을 사랑하고

하나님의 사랑으로 서로 사랑하기를 소망합니다.

 

여기서는 구약 그러니까 레위기를 하나님 사랑, 자기 사랑, 이웃사랑으로

나누어 보려고 합니다.

 

1. 제목 : 하나님을 사랑하는 법 ( 하나님과 사귀는 법 )

본문 - 레위기 1장 ~10장

다음 한자를 써 봅시다. : 번 제(燔태울 번祭제사 제),

소 제(素희다 소 祭제사 제)

화목제(和 화합할 화 睦화목할 목 祭제사 제)

속죄제(贖면제 받을 속 罪허물 죄 祭제사 제)

속건제(贖면제 받을 속 愆허물 건 祭제사 제)

 

내용 :

신약을 보면 율법을 폐하였다고도 하고 폐하지 않았다고도 합니다.

구약에 나오는 율법은 크게 3가지로 분류 됩니다.

폐하게 된 율법과 폐하지 않은 율법 그리고 온전케 된 율법이 무엇인지 나누어 생각해 보고

신약 성경에서 율법이 완성되었다는 것이 무엇인지 알아봅시다.

그리고 제사의 기본정신을 알아간다면 좋겠습니다.

 

* 폐하겐 된 율법 :

살아있는 가축을 잡아 드리는 제사는 폐하게 되었습니다.

예수님께서 완전한 제물이 되어서 우리 죄를 사하여 하시고 제사를 완성하심으로 구약에 나오는 제사법은 폐하게 된 것입니다.

 

* 폐하지 않은 율법 :

예나 지금이나 우리 생활에 적용되어 사람을 건강하고 유익하게 하는 음식 법 , 건강유지, 청결 법, 환경개선 법, 등은 지금도 유효 합니다.

단 ) 율법은 처음부터 구원과 관계가 있는 것이 아닙니다.

       구원받은 백성으로 이 땅에 사는 우리에게 유익하도록 말씀하신 하나님의 사랑의 표현이 율례와 법도 입니다.

# 구원은 하나님의 손 안에 있고 예수그리스도의 은총 안에 있는 것입니다.

 

* 온전케 된 율법 :

사회 윤리법과 도덕율은 예수님이 오시고 더 강화 되어 온전케 되었습니다.

레위기 19장 ~ 25장 의 내용들은 마태복은 5장 ~7장 까지의 산상수훈 에서 더 바르고 확실하게 하나님의 뜻을 우리에게 알려 주십니다.

그리고 요한복음 13장 34절~35절 에서 사랑의 수준을 자기 자신에서 주님의 능력으로 끌어 올리시며 그것이 새 계명이라고 말씀 하셨습니다.

 

1장 : 번제는 자신을 부인하고 온전히 하나님께 자신을 드리는 제사 입니다.

2장 : 소제는 흰 곡식 가루로 드리는 제사로 음식의 첫 술을 하나님께 드리는 제사 입니다.

3장 : 화목제는 소나 양이나 염소로 감사함으로 하나님 앞에서 이웃과 나누는 제사 입니다.

4장, 5장 : 속죄제는 죄를 지은 누구나 하나님 앞에서 자신을 깨끗케 하기 위해 드리는 제사 입니다.

         속건제는 피해액의 5분의 1을 더해 갚아주고 드리는 제사 입니다.

6장~7장 : 시내 산에서 여호와께서 각종 제사와 예물 드리는 것을 모세에게 말씀하심.

8장~9장 : 아론과 그 아들들의 제사장 취임식과 위임식, 아론이 드린 첫 번째 제사 ^^

10장 : 나답과 아비후가 하나님께 드리는 제사를 가볍게 여겨 제단 불에 타서 죽음!

 

정리 :

제사의 본질은 순종 입니다.

제사 자체의 능력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이렇게 제사하라고 말씀 하신대로 하는 순종이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바 입니다.

사랑하면 서로의 말에 귀를 기울이게 되듯이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은 하나님의 말씀을 즐거워하고 따르는 것입니다.

  

 

2. 제목 : 자기를 사랑 하는 법 (성경대로 자신을 관리하는 방법)

본문 - 레위기 11장 ~ 17장

다음 한자를 써 봅시다. : 인도(引끌 인 導 이끌 도) 분별(分나눌 분 別나눌 별)

 

내용 : 레위기는 하나님을 사랑하는 법, 자신을 사랑하는 법, 이웃을 사랑하는 법 이렇게 세 가지로 분류 할 수 있습니다.

1) 하나님을 사랑하는 법은 번제, 소제, 화목제, 속죄제, 속건제, 등의 제사를 통해 제사의 근본정신인 순종으로 나타납니다.

    자신을 부정하고 하나님을 따르는 것으로 ...

2) 자신을 사랑하는 법은 오늘 살펴보게 될 것인데 자신의 몸과 마음을 깨끗하게 관리할줄 아는 것이 자신을 사랑하는 시작 입니다.

    영 육이 건강해야 합니다.

). 이웃을 사랑하는 법은 “이웃을 네 몸 같이.” 하는 말씀을 따르는 것과 이웃과의 관계에 있어서 제도적으로 약자를 보호해야 하는 의무로 나타 납니다.

 

이제 자신을 사랑하는 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1장 : 음식규정 - 성경은 우리에게 깨끗한 음식을 가려 먹도록 부탁 하고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에덴동산을 창설하시고 제일 먼저 음식을 가려 먹도록 하십니다.

홍수심판 후 노아가 방주에서 나오고 제일 먼저 먹는 음식을 가려 주십니다.

사람이 자신을 관리해야하는 법에 제일 먼저 음식이야기가 나오는 것을 관심 있게 볼 필요가 있습니다,

지금은 무엇을 먹어서 (약이나 건강 보조 음식) 건강을 유지 하려는 시대입니다.

그러나 성경은 먹지 않을 것을 먹지 말아야 몸이 거룩하게 된다고 말씀하십니다.

 

12장 : 산후조리 - 생명은 고귀 합니다.

특히 아이를 놓은 후 어머니는 자신의 몸을 돌보고 아버지는 마땅히 자신의 부인을 보살펴 주어야 합니다.

특히 여자아이는 그 안에 이미 다른 생명이 들어 있기 때문에 배나 더 귀하게 여겨야 합니다.

남자 아이가 태어나면 산모는 7일 산후 조리 후 33일간 몸을 조심합니다.

여자 아이가 태어나면 산모는 14일 산후 조리 후 66일간 몸을 조심 합니다.

 

13장 : 한센스 병 악성 피부병 진단 규정 입니다. - 병의 근원을 찾아서 주변 환경을 깨끗하게

14장 : 한센스 병 악성 피부병 정결 규정 입니다. - 병의 근원이 해결, 재발 방지

15장 : 몸을 깨끗이 - 몸을 더럽히지 말고 더러운 것을 만졌으면 물로 몸을 씻어야 한다.

16장 : 마음을 깨끗하게 - 마음속에 더러운 것을 간직하지 말고 더러운 것이 있으면 하나님 앞에 바르게 아뢰고 용서 받아서

            마음과 영을 깨끗하게 씻어 내어야 합니다.

           죄의 네 가지 유형 : 원죄, 모르고 짓는 죄, 약해서 짓는 죄, 고의로 짓는 죄

17장 : 사람이나 생물의 피를 함부로 흘리지 말라고 부탁 하십니다.

           생명을 함부로 대하는 사람은 스스로가 잔인해지고 하나님의 성품을 닮아가기가 어렵 습니다.

 

외울 말씀 :

육체의 생명은 피 에 있음이라 내가 이피를 너희에게 주어 단에 뿌려 너희의 생명을 위하여 속하게 하였나니 생명이 피 에 있으므로

피가 죄를 속하느니라. ( 레위기 17장 11절)

 

정리 : 자기 몫을 다하는 것은 무엇 보다 중요 합니다.

현대의학에서 연구되어진 결과는 근대에 와서 알게 된 상식들을 3500년 전에 성경이 미리 말씀 하고 있다는 것은 놀라운 것입니다.

성경을 하나님의 말씀으로 믿는 다면 우리 몸을 만드신 하나님의 말씀대로 하는 것이 우리 몸을 가장 건강하게 유지 하는 방법이겠지요.

하나님이 하신 말씀이 우리를 향하신 사랑이니까요 .

이미 환경이 그 당시와는 다르게 엉망이라 지금은 더 공부해서 하나님께서 주신 몸 과 마음을 건강하게 유지 하도록 합시다.

 

* 먹는 음식으로 몸을 건강하게 , 주변 환경을 깨끗이 하므로 전염병과 질병을 이겨내고 ,

  마음을 정리하므로 영혼이 밝고 양심이 깨끗하게 해서 선한 일에 열심을 내도록 합시다.

 

 

3. 제목 : 이웃을 사랑 하는 법 (이웃과 더불어 사랑을 나누며 살아가는 방법)

본문 - 18장 ~ 25장

다음 한자를 써 봅시다. : 경외(敬공경할 경畏두려워할 외) 효(孝효도효)

 

내용 :

레위기는 하나님을 사랑하는 법, 자신을 사랑하는 법, 이웃을 사랑하는 법 이렇게 세 가지로 분류 할 수 있습니다.

 

1) 하나님을 사랑하는 법은 번제, 소제, 화목제, 속죄제, 속건제, 등의 제사를 통해 제사의 근본정신인 순종으로 나타납니다.

     자신을 부정하고 하나님을 따르는 것으로 ...

2) 자신을 사랑하는 법은 오늘 살펴보게 될 것인데 자신의 몸과 마음을 깨끗하게 관리할줄 아는 것이 자신을 사랑하는 시작 입니다.

    영 육이 건강해야 합니다.

3) 이웃을 사랑하는 법은 “이웃을 네 몸 같이.” 하는 말씀을 따르는 것과 이웃과의 관계에 있어서 제도적으로 약자를 보호해야 하는 의무가 있습니다.

 

이제 이웃을 자기 몸 같이 사랑하는 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8장 : 애굽 땅 풍속을 따르지 말고 가족을 소중히 여기며 서로 존중하라.

부부의 목적 - 둘이 하나가 되는 것, 이 과정을 통해 내가 다듬어지고 하나님을 닮아감.

아내 - 남편에게 복종하기를 주께 하듯. 남편 - 주께서 교회 사랑하시듯 아내 사랑

자녀 - 부모에게 순종, 부모 - 자녀 노엽게 말고 주의 교훈과 훈계로 양육 (엡 5장, 6장)

가나안의 가증한 풍속을 따라 가정을 깨트려 스스로 더럽히지 말라. - 하나님 명령

 

19장 : “너희는 거룩하라, 이는 나 여호와 너희 하나님이 거룩함이니라.” 부모경외, 안식일 자신의 일에 최선, 가난한자 구제, 약한 자 도와주라

            이웃 사랑하기를 네 자신과 같이, 순수함을 지키고, 어른을 공경하고 - 세상과 구별되는 가장 중요한 표 는 효도이다.

 

20장 : 자신의 이기심을 위해 남을 해 하거나 가정 파괴범은 사형에 처하라 - 공동체 유지 

            하나님 말씀을 따르지 않으면 가나안땅이 그들을 토해냄, 너희는 나에게 거룩할 지어다.

21장 : 제사장의 처신 규례, 제사를 위해 육신이 건강한자 제사장으로.

22장 : 제사장이 성물을 먹는 규례, 화목제무인 서원제와 감사제의 규례와 의미.

23장 : 성회로 공포할 여호와의 절기 - 이스라엘 후손들에게 행할 역사와 교육 명령.

            유월절과 무교절, 초실절, 칠칠절, 7월 1일 나팔절, 7월 10일 대 속죄일, 초막절,

24장 : 성소 관리 요령 - 항상 켜두는 등잔불, 순결한 상위에 진설하는 떡

            여호와의 이름을 모독하는 자는 반드시 죽여라. - 여호와의 이름을 모독하고 저주한 사건

25장 : 안식년 - 7년마다 사람도 땅도 안식하라. 희년 - 50년째는 각기 자기 기업으로 공동체 유지를 위해 극빈자에게 손을 내밀어라.

            이스라엘 자손은 나의 종이다.

 

26장은 1장에서 25장 까지의 약속을 근거로한 상벌 규정.

26장 : 1절 ~ 2절 : 계명 재확인 - 나는 여호와이니라.

상 규정 - 철따라 비를 내려 양식 풍족하게.

벌 규정 - 규례를 멸시하고 마음에 내 법도를 싫어하여 계명 준행하지 않고 언약 배반하면.

 * 수고가 헛되게 됨 - 자녀 재난 - 극심한 기근 - 아들의 살을 먹음, 흩어짐

 * 쫓겨 간 곳에서 잘못을 뉘우치고 돌이키면, 벌을 달게 받으면 - 회복,

 

27장은 공동체적 책임을 위한 부칙으로 성전 세와 십일조 ( 돈 문제는 언제든지 부칙)

27장 부칙 - 서원 값 , 하나님께 서원한 것은 바꾸지 못한다.

 

여호와께서 시내 산에서 자기와 이스라엘 자손 사이에 모세를 통하여 세우신 규례와 법도와 율법이다.

 

/출처ⓒ† : http://cafe.daum.net/cgsbo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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