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원죄(原罪, original sin, peccatum originalis)

 

아우구스틴 이후부터 교회는 원죄(原罪)의 교리를 주장하여 왔다.

원죄의 교리는 인간의 존재를 죄된 존재로 인정하는 것이다.

성경은 죄의 보편성(普遍性)을 말하고 있다(왕상8:46,14:3,53:3,3:10-12).

원죄의 교리는 인간의 죄된 행동에 앞서 그 존재(存在)자체가 죄인이라는 것이다.

그리고 이 원죄는 계속적으로 후손들에게 전가된다는 것이다

인간은 "죄인(罪人)의 존재"이며 죄와 함께 태어나서 죄가운데 살며 죄와 함께 죽는 존재라는 것이다

원죄는 인간이 죄에 있어서 서로 결속(結束)되어 있음을 말하고 있다.

 

예수 그리스도 께서 이 원죄의 문제를 해결하려고 오셨다.

원죄란 아담의 범죄로 인해 모든 사람이 갖고 태어나는 죄책과 부패성을 가리킨다.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 6:3, "그들은 모든 인류의 뿌리이었으므로그들로부터 일반적 출생법으로 태어나는 모든 후손들에게 이 죄의 죄책이

전가(轉嫁)되었고죄로 인한 그 동일한 죽음과 부패성이 전달되었다."

 

아담이 하나님과의 언약 관계에서 모든 인류의 대표자이었다

그러므로 아담의 후손인 모든 인류는 죄책을 가진 죄인의 신분으로 출생한다.

 

(3:3-6) "사람이 거듭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를 볼 수 없느니라. . . . 사람이 물과 성령으로 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수 없느니라

육으로 난 것은 육이요."

 

(롬 5:12) "이러므로 한 사람으로 말미암아 죄가 세상에 들어오고 죄로 말미암아 사망이 왔나니이와 같이 모든 사람이 죄를 지었으므로 사망이

모든 사람에게 이르렀느니라."

 

아담의 첫 범죄의 죄책의 전가(轉嫁뿐만 아니라또한 그 범죄로 인한 인성의 부패성이 모든 인류에게 전달되었다.

첫범죄로 인한 인성의 부패성을 전적 부패(total depravity)과 전적 무능력(total in- ability)이라고 부른다원죄로 인하여사람은 지정의 인격

전체가 전적으로 부패되었다.

 

(고전 2:14) "육에 속한 사람은 하나님의 성령의 일을 받지 아니하나니 저에게는 미련하게 보임이요 또 깨닫지도 못하나니 이런 일은 영적으로

분별됨이니라."

 

(4:18-19) "저희 총명이 어두워지고 저희 가운데 있는 무지함과 저희 마음이 굳어짐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생명에서 떠나 있도다

저희가 감각 없는 자 되어 자신을 방탕에 방임하여 모든 더러운 것을 욕심으로 행하되."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은 사람의 전적 부패성을 다음과 같이 진술한다: "이 죄(원죄)로 말미암아 그들은 그들의 본래의 의와

하나님과의 교제로부터 떨어졌고그래서 죄로 인하여 죽게 되었으며영혼과 몸의 모든 기능들과 부분들에 있어서 전적으로 더러워졌다"(6:2).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은 사람의 전적 무능을 다음과 같이 진술한다: "우리로 모든 선에 대하여 전혀 싫증나며 무능력하며 반대하게 하고 모든 악으로 전적으로 기울어지게 하는 이 본래의 부패성에서 모든 실제적 범죄들이 나온다"(6:4). "사람은죄의 상태로의 타락으로 말미암아구원을 수반하는 어떤 영적 선에 대한 의지의 모든 능력을 전적으로 잃어버렸으므로본성적 사람으로서는그 선을 완전히 싫어하며 죄로 죽었기 때문에그 자신의 힘으로 자신을 회개시키거나 그것을 위해 자신을 준비시킬 수 없다"(9:3). "본성의 이 부패성은이 세상에 사는 동안중생한 자들 안에 남아 있고비록 그것이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용서되고 극복된다 할지라도그것 자체와 그것의 모든 활동들은 참으로 그리고 정확히 죄다"(6:5).

 

2. 자범죄(自犯罪, actual sin, peccatum actualis)

 

자범죄란원죄의 부패성을 가진 모든 사람들이 실생활 속에서 짓는 죄를 가리킨다.

원죄는 죄의 원인이요 자범죄는 그 결과이다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 6:4, "우리로 모든 선에 대하여 전혀 싫증나며 무능력하며 반대하게 하고 모든 악으로 전적으로 기울어지게 하는

이 본래의 부패성에서 모든 실제적 범죄들이 나온다." 그러므로 원죄는 하나이지만자범죄는 여러 겹(sins)이다.

원죄는 모든 사람에게 다 인식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불신앙자들은 그것의 존재를 빈번히 부정하지만자범죄의 존재는 일반적으로 인정된다.

원죄와 자범죄는 죄책의 측면에서도 서로 다르다고 흔히 생각된다원죄는 본성의 죄로서 죄책을 포함하지만자범죄는 자신의 의지적 악행이기 때문에

더 큰 죄책을 가진다고 본다.

 

자범죄들은 죄책의 경중(輕重)이 있다.

웨스트민스터 대요리문답 제150문답은 진술하기를, "하나님의 법에 대한 모든 범죄들이 똑같이 극악한 것은 아니고

어떤 죄들은 그 자체에 있어서 그리고 몇 가지 더 가중된 이유로 하나님 앞에서 다른 죄들보다 더 극악하다"고 하였다.

 

성경은 죄와 심판에 정도의 차이가 있음을 밝히 증거한다.

예수께서는 "주인의 뜻을 알고도 예비치 아니하고 그 뜻대로 행치 아니한 종은 많이 맞을 것이요알지 못하고 맞을 일을 행한 종은 적게 맞으리라"

말씀하셨다(눅 12:47-48). 주님은 자신을 빌라도에게 넘겨준 자의 죄가 더 크다고 표현하셨다(요 19:11). 하나님께서 각 사람의 행한 대로 보응하실

것이라고 증거한 바울 사도의 증거도 죄와 심판의 차등(差等)을 전제한다(롬 2:6).

 

죄책의 정도에 따라 알지 못하거나 연약하여서 짓는 죄고의적으로 짓는 죄로 나눌수있다전자는 비교적 가벼운 죄요후자는 무거운 죄이다

물론모든 죄는 지옥의 형벌을 받기에 합당하지만구원받은 신자는 결코 후자의 죄를 지어서는 안된다.

 

원죄가 죄의 뿌리라고 한다면 자범죄는 죄의 열매이다죄의 열매는 무엇인가

미움,시기,질투,분냄,살인원수 맺는것원한을 풀지 않는것등 하나님을 대적하여 생긴 모든것이다.

 

바울은 나는 "날마다 죽는다"고 고백하고 있다.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 피흘리심으로 과거와 현재와 미래의 원죄와 자범죄를 다해결해 주셨다

그리스도의 대속은 완전한 것이며 다이루신 것이다더 보탤것이 없다

그러나 날마다 짓는 죄에 대한 그리스도인의 삶은 날마다 죽는 삶(자범죄 해결)인 것이다.

 

죄는 그 자체로써 벌이 포함되어있다벌은 이미 죄의 행위속에 포함되어 있는 것이다

이러한 사실을 도스토예프스키가 죄와 벌에서 잘 표현하고 있다.

 

3. 죄의 본질

 

죄에 대한 바른 개념은 세 가지로 요약된다.

1) 하나님의 법을 어기는 것

요한일서 3:4, "죄를 짓는 자마다 불법을 행하나니 죄는 불법이라."

로마서 3:20,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라."

 

소요리문답 제14문답, "죄는 하나님의 법을 순종함에 부족한 것이나 혹은 어기는 것이다." 

하나님의 법을 어긴 것(commission)이나 하나님의 법을 지키지 못한 것(omission)이나 둘 다 실상은 하나님의 법을 어긴 것이다.

하나님의 법을 어긴 것이 죄이므로죄는 하나님 앞에서의 문제이다.

하나님의 법은 하나님의 인격과 속성과 권위을 반영하므로죄는 그 성격상 하나님의 인격과 속성을 모독하는 것이요

그의 권위를 침해하는 것이다여기에 죄의 사악성과 심각성이 있다.

 

2) 죄책(罪責)과 부패성

죄책이란하나님의 법을 어겼다는 법적 책임을 말한다

그것은 첫째로 도덕적으로 비난 받아야 마땅하다는 사실과 둘째로 하나님의 공의에 따라 형벌을 받아야 한다는 사실을 포함한다

죄에서 중요한 것은 바로 이 죄책이다.

부패성이란죄인이 가지고 있는 죄악된 성질(죄성罪性), 죄를 향한 경향성 혹은 연약성을 가리킨다

우리가 흔히 '나는 죄인이다'고 느끼는 것은 이 부패성 때문이다. (예레미야 17:9---"만물보다 거짓되고 심히 부패한 것은 마음이라.")

 

3) 마음의 상태와 습관

셋째로말과 행동 뿐만 아니라죄악된 마음의 상태와 습관도 죄로 간주된다.

()펠라기우스주의는 부모에게서 유전되는 죄악된 성질과 습관은 죄로 간주되지 않는다고 하였다

인간의 죄악된 욕구(concupiscence)는 죄의 기회일 뿐이며 그 자체가 형벌 받을 죄는 아니라고 보았다

알미니우스주의도죄가 하나님의 법을 어기는 인간의 자발적 행위라고 보며

비자발적 범죄는 인성의 자연적 결과로서 죄책을 돌릴 수 없으며 엄밀히 말해 죄가 아니라고 보았다

그러나 성경은 죄악된 마음의 상태와 습관도 죄라고 분명히 가르치고 있다.

 

(출애굽기 20:17) "네 이웃의 집을 탐내지 말지니라

네 이웃의 아내나 그의 남종이나 그의 여종이나 그의 소나 그의 나귀나 무릇 네 이웃의 소유를 탐내지 말지니라.

 

(15:19, 20) "나는 너희에게 이르노니 여자를 보고 음욕을 품는 자마다 마음에 이미 간음하였느니라." 

 

4. 사망에 이르는 죄

 

모든 고의적인 죄가 다 결코 용서받지 못할 죄라고 보기는 어렵지만

아래의 네 구절들에 언급된 죄는 특별한 죄로 보인다.

 

(12:31-32) "사람의 모든 죄와 훼방은 사하심을 얻되 성령을 훼방하는 것은 사하심을 얻지 못하겠고 . . ."

 

(6:4-6) "한번 비췸을 얻고 하늘의 은사를 맛보고 성령에 참여한 바 되고 하나님의 선한 말씀과 내세의 능력을 맛보고 타락한 자들은

                    다시 새롭게 하여 회개케 할 수 없나니이는 자기가 하나님의 아들을 다시 십자가에 못박아 현저히 욕을 보임이라."

 

(10:26-27) "우리가 진리를 아는 지식을 받은 후 짐짓(헤쿠시오스고의적으로, wilfully, deliberately) 죄를 범한즉

                   다시 속죄하는 제사가 없고 오직 무서운 마음으로 심판을 기다리는 것과 대적하는 자를 소멸할 맹렬한 불만 있으리라."

 

(요일5:16) ". . . 사망에 이르는 죄가 있으니 이에 대하여 나는 구하라 하지 않노라

                   모든 불의가 죄로되 사망에 이르지 아니하는 죄도 있도다."

 

위의 네 구절들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해석이 있다

 

제롬과 크리소스톰은 성령 훼방의 죄가 그리스도께서 세상에 계실 동안에만 사람들이 범할 수 있었던 죄로서

사람들이 그리스도께서 성령의 권능으로 기적 행하심을 사탄의 일로 돌린 죄만을 가리킨다고 보았다

어거스틴은 '끝까지 회개치 않는 죄'라고 보았다

루터파 신학자들은 이것을 거듭난 사람들이 범하는 죄라고 보았다.

 

칼빈은 성령의 사역을 고의적으로 멸시하고 훼방하는 죄혹은 하나님의 복음의 핵심적 내용을 알면서도

고의적으로 그것을 부정하며 대항하고 참된 신앙으로부터 완전히 돌아서는 배교(背敎)의 죄를 가리킨다고 본다

이단자들이 여기에 해당한다.

 

이바울 목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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