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위 일체에 대한 성경적 근거(성자 관한 기록)
주요 명칭
구 분 | 의 미 | 성 경 |
예 수 | 구약의 '여호수아'와 같은 이름. 뜻으로는 '구원하다'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예수님 탄생 직전 천사가 동정녀 마리아에게 제시한 이름으로 예수 그리스도의 특별 직무를 보여주는 것이다. | 마 1 : 21 눅 1 : 30~31 |
그리스도 | '기름부음을 받은 자'라는 의미 구약시대에 기름부음을 받을 수 있는 자격을 지닌 자들은 하나님으로부터 신성한 임무를 부여 받는 왕, 선지자, 제사장이었다. 따라서 그리스도라는 명칭은 예수님의 직분이 왕, 선지자, 제사장인 것을 증거한다. | 요 4 : 25~26 |
인 자 | 예수님 스스로 자신을 부르실 때 사용하신 명칭 단 7 : 13에서 유래 된 것이다. 이것은 그리스도의 인성과 신성, 낮아지심과 높아지심을 동시에 나타내 주는 명칭이다. | 마 16 : 27~28 24 : 30 26 : 64 |
주 | 단순히 존경의 의미를 내포하는 명칭이기도 하나 그리스도에 관해서는 만물에 대해 주권을 가지시고 부활 후 승천하셔서 하나님 우편에 앉으신 그리스도의 신분을 의미한다. | 마 8 : 2, 20 : 33, 21 : 3, 24 : 42~46, 행 2 : 36 고전 12 : 3, 빌 2 : 11 |
하나님의 아 들 | 예수님의 자격을 밝혀주는 명칭으로서 성령으로 잉태되었으며 하나님의 후사일 뿐만 아니라 성도들의 대표이며 삼위 중 제 2위라는 의미를 가진다. | 마 6 : 8, 14, 15, 11 : 27, 16 : 16 눅 1 : 35, 롬 8 : 17 |
기타 명칭
번호 | 명 칭 | 성 경 |
1 | 길 | 요 14 : 6, 히 10 : 20 |
2 | 신 | 고후 3 : 17~18 |
3 | 홀 | 민 24 : 17, 창 49 : 10 |
4 | 꽃 | 아 2 : 1 |
5 | 임금 | 행 5 : 31 |
6 | 생명 | 요 14 : 6, 11 : 25, 골 3 : 4 |
7 | 말씀 | 요 1 :1 |
8 | 반석 | 고전 10 : 4 |
9 | 참빛 | 요 1 : 9, 8 : 12 |
10 | 부활 | 요 11 : 22 |
11 | 진리 | 요 14 : 6 |
12 | 기묘 | 사 9 : 6 |
13 | 모사 | 사 9 : 6 |
14 | 목자 | 벧전 2 : 25 |
15 | 사도 | 히 3 : 1 |
16 | 실로 | 창 49 : 10 |
17 | 산돌 | 벧전 2 : 4 |
18 | 아멘 | 계 1 : 7, 3 : 14 |
19 | 남편 | 사 54 : 5 |
20 | 분수 | 슥 13 : 1 |
21 | 가지 | 슥 3 : 8, 6 : 12, 사 11 : 1, 렘 23 : 5 |
22 | 유대왕 | 마 2 : 2 |
23 | 돋는 해 | 눅 1 : 78 |
24 | 선지자 | 눅 24 : 19, 신 18 : 15, 18 |
25 | 독생자 | 요 1 : 14, 18 |
26 | 메시야 | 요 1 : 41 |
27 | 양의 문 | 요 10 : 7 |
28 | 집의 터 | 고전 3 : 11 |
29 | 후 아담 | 고전 15 : 45 |
30 | 중보자 | 딤전 2 : 5 |
31 | 재판장 | 딤후 4 : 8 |
32 | 하나님 | 히 1 : 8 |
33 | 이긴 자 | 히 2 : 15 |
34 | 오실 자 | 히 10 : 37 |
35 | 산소망 | 벧전 1 : 3 |
36 | 대언자 | 요일 2 : 1 |
37 | 새벽별 | 민 24 : 17, 계 22 : 16 |
38 | 섭정자 | 단 9 : 25 |
39 | 택한 종 | 마 12 : 18 |
40 | 임마누엘 | 마 1 : 23, 사 7 : 14 |
41 | 구원의 문 | 요 10 : 9 |
42 | 선한 목자 | 요 10 : 11, 시 23 : 1 |
43 | 본되신 자 | 요 13 : 15, 롬 15 : 5, 벧전 2 : 21~23 |
44 | 포도나무 | 요 15 : 1 |
45 | 생명의 주 | 행 3 : 15 |
46 | 만유의 주 | 행 10 : 36, 계 17 : 14, 19 : 19 |
47 | 영광의 주 | 고전 2 : 8 |
48 | 청결한 자 | 히 1 : 3 |
49 | 대제사장 | 히 3 : 1, 4 : 14, 5 : 1, 6 : 20, 7 : 24 |
50 | 만왕의 왕 | 계 17 : 14, 19 : 16 |
51 | 영광의 왕 | 시 24 : 7~8 |
52 | 평강의 왕 | 사 9 : 6 |
53 | 시험한 돌 | 사 28 : 16 |
54 | 우리의 의 | 렘 23 : 6 |
55 | 그 왕 다윗 | 렘 30 : 9, 호 3 : 5 |
56 | 겸손한 왕 | 슥 9 : 9 |
57 | 의로운 해 | 말 4 : 2 |
58 | 다윗의 자손 | 마 9 : 27, 21 : 9, 22 : 42, 45 |
59 | 거룩하신 자 | 눅 4 : 34, 행 3 : 14, 요일 2 : 20 |
60 | 이스라엘 왕 | 요 1 : 49 |
61 | 생명의 양식 | 요 6 : 35, 51 |
62 | 거룩한 아들 | 행 4 : 27 |
63 | 구원하실 자 | 롬 11 : 26, 사 59 : 20 |
64 | 교회의 머리 | 엡 4 : 15, 5 : 23 |
65 | 크신 하나님 | 딛 2 : 13 |
66 | 승천하신 자 | 히 4 : 14 |
67 | 언약의 보증 | 히 7 : 22 |
68 | 믿음의 주인 | 히 12 : 2 |
69 | 보배로운 돌 | 벧전 2 : 4~6 |
70 | 신실한 증거 | 계 1 : 5 |
71 | 처음과 나중 | 계 1 : 17, 2 : 8, 21 : 6, 22 : 13 |
72 | 다윗의 뿌리 | 계 5 : 5, 22 : 16 |
73 | 창조의 근원 | 계 3 : 14 |
74 | 진실하신 이 | 계 3 : 14 |
75 | 안식일의 주인 | 마 12 : 8 |
76 | 언약의 사자 | 말 3 : 11 |
77 | 여호와의 팔 | 사 53 : 1 |
78 | 여호와의 종 | 사 42 : 1, 19, 52 : 13, 12 : 17 |
79 | 유월절의 양 | 고전 5 : 7, 출 12 : 5 |
80 | 집 모퉁이의 요긴한 돌 | 엡 2 : 20, 벧전 2 : 6~7, 시 118 : 22, 사 28 : 16 |
81 | 전능하신 하나님 | 사 9 : 6 |
82 | 영생하신 아버지 | 사 9 : 6 |
83 | 유대 지파의 사자 | 계 5 : 5 |
84 | 미리 알게 하는 자 | 히 7 : 20 |
85 | 지극히 높으신 자 | 단 7 : 25 |
86 | 여호와의 짝된 자 | 슥 13 : 7 |
87 | 하늘에서 내려 온 자 | 요 3 : 13 |
88 | 아름다운 소식을 전하는 자 | 사 52 : 7 |
89 | 다윗의 열쇠를 가지신 이 | 계 3 : 7 |
90 | 여호와의 기뻐하시는 자 | 사 42 : 1, 마 3 : 17 |
91 | 세세에 찬양 받으실 하나님 | 롬 9 : 5 |
92 | 좌우에 날선 검을 가진 자 | 계 2 : 12 |
93 | 이스라엘을 다스릴 자 | 미 5 : 2 |
94 | 죽음에서 먼저 사신 자 | 계 1 : 5 |
95 | 일곱 신과 일곱 별을 가진 자 | 계 3 : 1 |
96 | 일곱 별과 일곱 등대를 주장하는 자 | 계 2 : 1 |
97 | 눈이 불꽃 같은 이 | 계 2 : 28 |
98 | 거룩하게 하시는 자 | 히 13 : 12 |
99 | 하나님의 영광의 광채 | 히 1 : 3 |
예수 그리스도의 직분
번호 | 직 분 | 예표 인물 | 성 경 |
1 | 선지자 | 모세 | 행 3 : 21~22 |
2 | 제사장 | 멜기세덱 | 히 5 : 5~7, 7 : 24~25 |
3 | 왕 | 다윗 | 시 2 : 6, 사 9 : 6~7, 마 21 : 5 |
예수 그리스도의 본성(신성과 인성을 동시에 가지심)
구분 | 증 거 | 성 경 | |
신 성 | ① 구약의 예언 | '전능하신 하나님'(사 9 : 6), '여호와의 의'(렘 23 : 5~6) '하늘로부터 오신 인자'(단 7 : 13) '언약의 사자'(말 3 : 12) | |
② 예수 그리스도의 자의식 | 스스로 '하나님의 아들로 인식하심'(마 11 : 27, 요 17 : 1) 스스로. '하늘과 동등한 자로 여기심' (요 5 : 18, 21, 12 : 44~45) | ||
③ 신약 저자들과 사도의 증거 | 마 1 : 23, 3 : 17, 눅 1 : 31~32, 35, 요 1 : 1, 34, 20 : 28, 롬 1 : 4, 행 9 : 19~20, 골 1 : 15, 2 : 9) | ||
④ 예수 그리스도의 선재하심 | '세상이 창조되기 전부터 계신 분으로서의 묘사' (요 1 : 1, 17 : 5, 24, 골 1 ; 15, 17, 미 5 : 2) | ||
인 성 | ① 완전한 인성의 증거 | '구약의 증언'(창 3 : 15, 22 : 15~18, 삼하 7 : 12~13, 사 7 : 14, 9 : 6), '스스로 인간이라는 의식 가지심' (요 8 : 39~40), '신약 저자의 증거'(마 1 : 1~17, 눅 3 : 23~38, 롬 5 : 15, 고전 15 : 21, 딤전 2 : 5) '예수 그리스도 영과 육을 가지신 것으로 묘사됨' (마 27 : 50, 눅 2 : 40, 23 : 46, 요 1 : 14, 딤전 3 : 16, 요일 4 : 2~3) '보통 인간과 같은 제약과 배고픔, 감정으라 느끼심' (마 4 : 2, 8 : 24, 24 : 36, 막 3 : 5, 눅 7 : 9, 22 : 44, 요 11 : 35) | |
② 무죄한 인성의 증거 | '유전적 죄의 불가능성'(눅 1 : 35), '죄 의식과 죄책이 없으심'(요 8 : 46, 3 : 3, 5, 눅 23 : 34) '성경에 무죄함이 직접 언급됨'(고후 5 : 21, 히 4 : 15, 벧전 2 : 22, 요일 3 : 5) | ||
* 예수 그리스도 본성 이해에 대한 잘못된 역사적 견해들 a. 에비온파(Ebionites) : 그리스도의 신성 부정 b. 도케데파(Docetae) : 그리스도의 인성 부정(가현설주의) c. 아리안파(Arians) : 그리스도의 신성 부정 d. 아폴리나리안파(Apollinarians) : 그리스도의 인성 부정 e. 네스토리안파(Nestorians) : 그리스도의 신성과 인성의 유기적 결합 부정 f. 유타기안파(Eutichians) : 신성과 인성의 양성 연합을 부정고 제 3의 성 주장 |
예수 그리스도의 신분(비하의 신분, 승귀의 신분)
구 분 | 증 거 | 성 경 |
비하의 신분 | ① 성육신 | 요 1 : 14, 고후 8 : 9, 빌 2 : 6~8, 딤전 3 : 16, 히 2 : 14 |
② 율법에 대한 복종 | 롬 8 : 19, 갈 4 : 4~5 | |
③ 수난 | 사 53 : 4, 마 2 : 14~15, 4 : 2, 26 : 38, 눅 9 : 22, 요 12 : 27 | |
④ 죽으심 | 시 22 : 1, 18, 69 : 21, 갈 3 : 13, 빌 2 : 8 | |
⑤ 장사 | 행 2 : 25~32, 갈 6 : 8 | |
⑥ 지옥 강하 | 시 16 : 8~10, 엡 4 : 9, 벧전 3 : 18 (일부 학자들은 지옥 강화를 제외하기도 한다) | |
승귀의 신분 | ① 부활 | 시 16 : 10, 마 16 : 21, 롬 6 : 4, 8 : 11, 고전 15 : 14, 벧전 1 : 3 |
② 승천 | 요 6 : 62, 행 1 : 9~11, 엡 1 ; 20, 4 : 10, 딤전 3 : 16 | |
③ 하나님 우편에 앉으심 | 마 26 : 64, 행 2 : 35~36, 5 : 31, 벧전 3 : 22 | |
④ 재림 | 요 5 : 28~29, 고전 1 : 7, 4 : 5, 살전 4 : 15~17, 딤후 4 : 8 |
/출처ⓒ† : http://cafe.daum.net/cgsbo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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