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의 성질


 

  1. 성서에 나타난 '교회'라는 말의 용어


  1)구약의 원어
    qaal, yeda: (부르다, 소집하다: to call) 회중


  2)신약의 원어
    εκκλησια: (불러낸다) 교회
    συναγωγη: (같이 온다, 함께 온다) 회당
  이 말들은 모두 하나님의 부르심 받은 회중으로서의 교회를 말한다.

  예수님은 공적으로 주(主)로 시인하고 천국원리를 받아들인 군중에게 사용했다.

신약에서 일반적으로

 ①예배를 위해 일정한 지역에 있는 신자들의 단체,

 ②개인의 가정에서 모인 가정교회,

 ③천상이나 지상에서 그리스도와 연합된 혹은 장차 연합될 신자들의 전 단체를 가리켰다.


그래서 "주께 속한다"라는 의미로 사용되었다.

비유적으로 그리스도의 몸, 성령의 집, 위에 있는 예루살렘, 하늘의 예루살렘, 새 예루살렘,

진리의 기둥과 터 등이 적용되기로 했다.


 

   2. 교회의 본질


  1) 로마 카톨릭의 주장
  카톨릭에서는 교회의 본질을 유형적 외부적 조직체로 본다.

  그 조직체는 주교와 대주교와 축위경과 교황 등의 설교를 하는 단체와 일반 신자로 구성된 설교를 듣는 단체로 나눈다.

  설교를 하는 단체는 단일성, 보편성, 사도성 등의 속성을 직접 차지하고 설교를 듣는 단체는 간접적으로 차지한다.

  이 외부적 조직체를 떠나서는 교회도 없고 구원도 없다고 한다.


  2) 종교 개혁자들의 주장
  개혁자들은 교회의 본질을 내면적 혹은 영적 교통에서 찾는다.

  교회는 모든 세대의 모든 성도들을 포함한 그리스도의 몸이며 이 외에는 교회도 구원도 없다.

 


   3. 교회의 성격


  1) 전투적 교회와 승리적 교회
   ①지상에서 현존하는 교회는, 전투적 교회(a militant church)로서, 끊임없이 흑암의 영적 권세와 환경의 악한 세력과 대항하고 싸워야 한다.
   ②천상교회는, 승리적 교회(the triumphant church)로서, 창검이 승리의 종려나무로 전투의 함성이 승리의 노래로 십자가 면류관으로 대치된다.


  2) 유형교회와 무형교회
   ①유형교회(visible)는 신자들의 신앙고백과 행위 그리고 말씀과 성례 사역에서 또한 조직과 정치에서 무형교회가 유형화된 교회를 말한다.
   ②무형교회(invisible)는 중생자들의 단체인 영적교회로서 육안으로 식별할 수 없는 불가견적인 교회이기 때문에 무형교회라 부른다.


  3) 조직체로서의 교회와 유기체로서의 교회
   ①조직체로서의 교회는 직위나 성례나 정치에서 일정한 유형을 갖고 있는 교회를 말한다.
   ②유기체로서의 교회는 조직이 없더라도 신자들의 신앙고백과 교제를 통해 유형화한 교회를 말한다.


 

   4. 교회의 정의


  ①유형교회: 기독신자들의 단체(조직체)
  ②무형교회: 참 신앙을 고백한(중생한) 자들의 단체(자녀들 포함)


 

   5. 여러 시대의 교회


 교회의 시작은 창세기3:15부터 그리스도가 약속됨으로부터 시작되었으나 항상 일정한 형식을 취한 것은 아니다.


  1) 족장시대의 교회
 모세시대 이전까지는 경건한 족장의 가정을 통해,

 직접적인 집합은 없었지만 하나님 섬기는 일이 지속되고 보존되어 왔다.


  2) 모세시대의 교회
 출애굽 이후 모세 시대에는 국가 안에서 존재한 조직 교회였다 (敎會國家,Church-State).

 국가 조직은 족장, 천부장, 백부장, 오십부장, 십부장을 두었고, 교회조직은 대제사장, 제사장, 선지자, 성전봉사자 등을 두었다.

 이 때엔 교회가 국가 개념, 혹은 국가가 교회 개념을 가졌고 (행7:38, 롬9:4), 의식적 제도와 풍부한 예배가 행해졌다.


  3) 신약시대의 교회
 오순절 이후 신약교회는 국가에서 떠나 독립적 조직을 가지게 되었고 국가적 교회가 세계적 성격을 띤 선교교회로 확장되었다.

 의식적 예배에서 보다 훌륭한 특징들과 조화시켜 더욱 신령한 예배로 바뀌어졌다. 


 
   6. 교회의 속성


  1)교회의 통일성
  ①로마 캐톨릭은 교회의 통일성을 전 세계를 포함하는 세계적 조직에 둔다.
  ②프로테스탄트는 교회의 통일성을 모든 신자가 예수 그리스도의 신비적 지체로서 한 몸을 가진 영적 통일체라는 데 둔다.


  2)교회의 성성(聖性)
  ①로마 캐톨릭은 교리 도덕적 교훈 예배 권징 등 외부적 의식적 성결에 둔다.
  ②프로테스탄트는 회원이 그리스도께 속해 있고 성령께서 함께 하기 때문에 거룩하다는 내면적 성결에 둔다.


  3)교회의 보편성
  ①로마 카톨릭은 카톨릭만이 전 세계에 퍼져 있고 다른 종파보다 많은 회원 수를 가지고 있고, 처음부터 계속 존재한 종교라는 점을 든다.
  ②프로테스탄트는 전 세계의 전 세대의 모든 신자를 포함한 무형교회만이 보편적 교회(the real catholic church)라 한다.


 

   7.교회의 기호(記號), 혹은 특징적 표식(標識)


  교회의 표지는 유형교회에만 해당하는 것으로, 참된 교회와 거짓 교회에 대한 구별의 기준이 되기도 한다.
  1)말씀의 참된 전파
  하나님 말씀의 철저한 전파는 교회의 가장 중요한 표지로서, 진실되어야 하며 신앙과 행위에 지배적인 감화를 주어야 한다.

  그것은 성경해석이 하나님의 본래 의도에 맞아야 하며 생활의 변화를 자극할 수 있는 감화력이 있어야 한다.


  2)성례의 정당한 집행
  성례는 하나님 말씀의 유형적 전파로서 말씀을 실현하는 중요한 표현이다.

  그러므로 합법적인 사역자들에 의해서 신자와 그 자녀들에게만 집행되어야 한다.


  3)권징의 신실한 시행
  권징은 교리의 순수성 유지, 성례의 거룩성 수호, 교회의 성결 보존, 범죄자의 회개 촉구에 매우 필요하다.

  그러므로 권징을 부지런히 행치 않고 등한히 하는 교회는 진리의 빛을 잃고 부패하고 만다.

 

 

/출처ⓒ† http://cafe.daum.net/cgsbo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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