찬양(讚揚,Praise), 찬송(讚訟,Praise) 찬미(讚美, Singing a hymn)


찬송/찬양(Praise)

 

찬양(찬송)으로 번역된 히브리어 ‘야다’(Yadah)는 ‘손을 내민다’는 뜻으로,

넓은 의미로는 하나님께 감사와 영광을 돌리는 것을 말하며 좁은 의미로는 하나님께 올리는 노래나 음악을 연주하는 것을 말한다.

 

찬양은 모든 피조물이 창조자이신 하나님께 마땅히 행해야 할 것이며 (시 148:1-10) 하나님의 은혜로 구원받은 성도들의 신앙의 표현인 것이다

(시 150:6; 사 43:7, 21).

 

바울은 성도의 삶에서 가장 중요한 목적을 하나님을 찬양하며 영원토록 그분을 기뻐하며 그분께 영광을 돌리는 것이라고 했다(엡 1:6).

 

개역성경에는 찬양으로 번역된 히브리어나 헬라어가 ‘찬미하다, 자랑하다, 송축하다, 찬송하다, 감탄하다, 영광을 돌리다’라는 단어로도 번역되었는데 (신 10:21; 대하 20:22; 느 9:5; 시 148:14; 마 26:30; 고전 14:26; 골 3:16; 약 3:10; 계 5:12), 이것은 찬미, 찬송, 찬양이란 말이 모두 하나님께 경배와 영광을 돌리는 예배의 행위임을 보여주는 것이다


*출처:두란노 비전성경사전

 

 


찬송(讚訟) = 찬양(讚揚,Praise) = 찬미(讚美,Praise)


[히](tehila) [그] eujlogia(eulogia) uJmno(humnos)

[영] Praise, Hymn 성서에서는 대체로 이중의 의미로 씌어져 있다.

 

광의로는, 하나님께 향하여 기쁨이나 감사의 감정을 표현하는 것으로서, 헬라어에 있어서는 [율로기아]이고, 협의로는 하나님을 예배하는데 있어서 노래나 음악을 연주하는 일로서, [흄노스](휨노스)이다.

 

아브라함의 종이 주인의 명을 따라 이삭의 아내를 찾으러 가서, 리브가를 만나, 하나님을 찬송한 것은 전자의 예이고(창 24:27-), 모세에 인솔된 이스라엘 백성이 홍해를 무사히 건넌 때, 노래와 악기 및 춤으로써 하나님을 찬송한것은, 후자의 예이다(출 15장).그러나,한가지로 하나님을 찬송하는 경우에도 구약의 사람들은, 이스라엘의 거룩하신 여호와(야웨)의 창조의 역사(일하심), 살아계시는 하나님의 능력과 영광, 하나님의 말씀으로서의 율법의 찬양, 하나님의 집인 성전에 대한 사모, 하나님의 선민인 이스라엘의 번영, 세계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 고난 중에 있는 선민의 최후의 구원 등을 강조했다. 그러한 것은 150편의 시편을 비롯하여, 애굽 탈출의 노래(출 15장),드보라의노래(삿 5장),한나의노래(삼상2장),

 

다윗의 노래(삼상 22장), 요나의 기도(요2장), 하박국의 기도(합 3장)등에,히브리시가 특유의 병행 시형에 의해 힘차게 표현되어 있다. 눅 1,2장에있는 네가지 노래(마리아,사가랴, 천사, 시므온의 노래)도, 사상적으로는 이 부류에 넣어질 수 있는 것이다. 그것에 대하여 신약의 사람들은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의 성육신을 가까이서 보고, 그 십자가에 의한 구속을 경험한 일, 부활의 능력, 이방인의 구원, 하나님 나라의 접근 등을 터득하여, 찬송의 노래를 고창했다. 그것들은 때로는 영감에 의해 즉흥적으로 노래하기도 하고, 정해진 성문의 가사로서 노래하기도 했다. 후자의 단편은 엡 5:14,딤전 3:16,딤후 2:11-13등에 나타나고 있다.

 

요한 계시록에서 보여지는 종말관적, 그리스도론적인 찬송(계 4:8,5:12,19:1-8등)도, 이중에 넣어 질 수 있다. 바울은 당시 노래되고 있던 찬송가를 [시와 찬미와 노래]라는 세 종류로 나누고 있다(엡5:19,골 3:16). 이러한 것은 같은 뜻의 말을 이어 놓은 것일 뿐으로서, 특히 구별이 없다는사람과, 구별이 있다는 사람이 있다.

 

후자에도, [시]는 구약의 노래, [찬송]은 그리스도교 특유의 노래, [영가]는 일방적인 자유로운 노래라고 하는 사람과, 제1은 시편 제2는 시편 이외의 구약의 노래, 제 3은 그리스도인이 창작한 노래라고 하는 사람 등, 여러가지이다. 그러나 모두 추측이고, 확정저기이라고 할 수 없다.

 

찬송, 찬미, 찬양으로 역된 주요한 원어는 다음과 같다.

 

1. [쉬르 ryv(shir)]는 노래가 원 뜻인데, 예베에 있어서의 종교적인 노래에 대하여 [찬송]으로 역, 시편의 제목에 씌어져 있다(시92편제목,시108편).[노래](시48,65,66,67,75,76,83, 87, 88)로도 역.

 

2.[테힐라]는 [찬송](praise)이라는 역어에서는 하나님에 대한 [찬송]에 대해 씌어져 있고, 특히 시편에 많다(신 10:21,대하20:22,느9:5,시22:3,25이하 빈출, 렘33:9,49:25,합3:3). 동사 [할랄(ll'h)piel]에서 온 것으로, 이 동사는 능동 강의태(piel)의 꼴에서는 [찬송한다]는 뜻(대하7:6,20:19기타). 이 명사는 [찬양](느9:5,시148:14), 동사는 [찬양하라]로 많이 역되어 있다(시113:1,115:17,117:1기타 빈출).

 

3.[아이노스aino(ainos)](praise)는 헬라어 명사인데, [찬미](마21:16),

[찬양](눅18:43)으로 역하고, 동사 [아이네오ainew(aineo)]는 찬송하다(눅2:13,20,

계19:5), 찬미하다(행2:47,3:8,9) 찬양한다(눅19:37,롬15:11)로 역하고 있다.

 

4. [에파이노스epaino(epainos)](praise)는 역시 헬라어 명사로서, 찬미(엡1:6,14),

찬송(빌1:11,엡1:12)으로 역하고 있다.

 

5.[율로기아]는 칠십인역이 주로 히브리어 [베라카hk;r;B(berakah)](축복)의 역에 쓴 말인데,

축복의 행위에 대해서 인용하고 (롬15:29,고전10:16,히12:7),

하나님과 그리스도에 대한 찬송에도 쓰여졌다(blessing 약3:10,계5:12,13).

 

6.[흄 노스](휨 노스)는 찬송(hymn 엡5:19), 찬미(골3:16)로 역하고 있다.

 

7.[프살모스 yalmo(psalmos)]는 악기에 맞추어 노래한 찬송(고전14:26),

다른 데서는 시(엡5:19,골3:16)로 역하고 있다.


* 출처:갓피플 사전

 


 

찬미(讚美, Singing a hymn)

 

하나님의 위대함을 찬양하며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행위를 말한다(엡 1:14).

찬미로 번역된 여러 원어가 찬양(눅 18:43), 찬송(엡 5:19; 빌 1:11)으로도 번역되었으며 개역성경에서는 찬미, 찬송, 찬양이 하나님께 경배하며 영광을 돌리는 성도의 예배 행위임을 보여주고 있다.

 

성경에는 하나님을 찬미하는 모습이 여러 번 나온다. 예수님은 유월절 식사를 하신 후 제자들과 함께 찬미하셨으며(마 26:30; 막 14:26) 초대교회 성도들의 모임 가운데는 항상 하나님을 찬미하는 것이 수반되었다(행 2:47). 성전 미문에서 구걸하던 앉은뱅이가 기적적으로 고침 받자 하나님을 찬미하였으며(행 3:8-9) 바울과 실라도 빌립보 감옥에서 하나님을 찬미하였다(행 16:25). 특히 바울은 하나님이 주시는 은혜로 인해 그분의 영광을 성도가 찬미함이 마땅한 것임을 역설하였다(엡 1:6; 5:19; 골 3:16).

 

예수님은 제자들과 함께 유월절 식사를 하신 후 하나님께 찬미하셨는데(마 26:30) 이때 부르신 찬미는 유월절 식사의 마지막 부분에서 노래하는 ‘할렐’(Hallel) 시편의 후반부인 시편 114(115)-118편이었을 것으로 본다. 할렐 찬송은 보통 교송(交頌)으로 불려지는데 식사를 인도하신 예수님이 선창을 하면 제자들이 할렐루야로 화답하는 형식으로 찬미가 이루어졌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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