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인간은 스스로 하나님을 만날 수 없는가?



다른 이로서는 구원을 얻을 수 없나니 천하인간에 다른 이름을 우리에게 주신 일이 없음이니라(행4:12)


■ 인간이 불행한 것은 하나님을 떠나있기 때문이다.

하나님을 떠난 생활이 불행 가져다주고 마는 것입니다.

그러면 왜 인간은 스스로 하나님을 만날 수 없는 것일까요?


1. 하나님을 떠났기 때문입니다. 인간이 하나님을 떠났다는 말은…

⑴ 영이 죽은 상태에 있습니다.  (엡2:1) 너희 허물과 죄로 죽었던 너희를 살리셨도다.

⑵ 이것은 하나님의 영이 떠났다는 뜻입니다.

 ①본래 인간은 하나님의 영이 함께 했습니다.

 ②타락된 이후 하나님의 영이 떠나 죽은 영이 되고 말았습니다.

   그래서 늘 피의 제사가 없으면 당장 저주받게 될 뿐만 아니라(가인의 경우),

 ③하나님의 영이 떠나니 사단의 영이 그 영을 주관하게 되는 것이지요.

 

(창1:27) 하나님이 자기 형상 곧 하나님의 형상대로 사람을 창조하시되 남자와 여자를 창조하시고

(고전2:12) 우리가 세상의 영을 받지 아니하고 오직 하나님께로 온 영을 받았으니 이는 우리로 하여금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은혜로 주신 것들을 알게 하려 하심이라


⑶ 원래 가지고 있던 인간의 지식과 지혜마저 어두워져 하나님의 뜻을 모르게 되었습니다.

(살후2:10-12) 불의의 모든 속임으로 멸망하는 자들에게 임하리니 이는 저희가 진리의 사랑을 받지 아니하여 구원함을 얻지 못함이니라.

이러므로 하나님이 유혹을 저의 가운데 역사하게 하사 거짓 것을 믿게 하심은, 진리를 믿지 않고 불의를 좋아하는 모든 자로 심판을 받게 하려 하심이니라


⑷ 그러므로 하나님의 말씀을 받아도 깨달을 수 없게 된 것입니다.

(고후4:4-5) 그 중에 이 세상 신이 믿지 아니하는 자들의 마음을 혼미케 하여 그리스도의 영광의 복음의 광채가 비취지 못하게 함이니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형상이니라.

우리가 우리를 전파하는 것이 아니라 오직 그리스도 예수의 주되신 것과 또 예수를 위하여 우리가 너희의 종 된 것을 전파함이라


2. 영적인 존재인 인간은 하나님을 만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종교심).

 ⑴ 인간에게만 영이 있으므로 하나님을 찾는 본능이 있는 것이지요.

 ⑵ 또한 진실하면 하나님을 만날 수 있다고 생각한 사람들은 진실해지려고 노력했으나 더 실패하고 마는 것입니다.

 ⑶ 어떤 이들은 종교를 가지면 되는 줄로 알고 열심히 종교의 대상을 찾아 종교생활을 해 보았습니다. 그러나 성경은 여기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말씀하고 있습니다.


(마12:43-45) 더러운 귀신이 사람에게서 나갔을 때에 물 없는 곳으로 다니며 쉬기를 구하되 얻지 못하고, 이에 가로되 내가 나온 내 집으로 돌아가리라 하고 와 보니

그 집이 비고 소제되고 수리되었거늘, 이에 가서 저보다 더 악한 귀신 일곱을 데리고 들어가서 거하니 그 사람의 나중 형편이 이전보다 더욱 심하게 되느니라


⑷ 철학으로 인간이 하나님을 만나려 하였으나 실패하고 더 허무한 인간으로 전락되고 말았습니다. (골2:8-9) 누가 철학의 헛된 속임수로 너희를 노략할까 주의하라 이것이 사람의 유전과 세상의 초등학문을 좇음이요 그리스도를 좇음이 아니니라. 그 안에는 신성의 모든 충만이 육체로 거하시고


⑸ 이 모든 것의 원인은 인간들이 원죄(原罪 ; the original sin)가 무엇인지 잘 몰랐기 때문입니다.


3. 구원받지 못한 사람은 절대로 하나님을 만날 수가 없습니다.

 ⑴ 먼저 구원을 받아야 하나님을 알 수가 있습니다.

 ⑵ 거듭나지(重生; 위로부터 남) 않고는 하나님을 볼 수 없습니다.

(요3:3-5)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거듭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를 볼 수 없느니라…예수께서 대답하시되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물과 성령으로 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수 없느니라


 ⑶ 즉, 구원이란 사단의 손아귀에서 해방되어 자유를 얻는 것을 말합니다.

 ⑷ 또 구원이란 죄에서 벗어나는 것입니다.

 ⑸ 구원이란 지옥의 권세에서 해방받는 것입니다.

 ⑹ 지옥은 마귀의 자녀가 가는 곳입니다(마25:41).

 ⑺ 그러나 천국은 하나님의 자녀가 가는 곳입니다.

 (마25:41) 또 왼편에 있는 자들에게 이르시되 나를 떠나 마귀와 그 사자들을 위하여 예비 된 영영한 불에 들어가라.


4. 죽은 사람이 움직일 수 없듯이 죽은 영은 노력해도 아무런 소용이 없습니다.

 ⑴ 구원받지 못한 자의 종교적, 철학적, 도덕적 노력은 외적변화에 불과한 것입니다.

 ⑵ 그 노력이 인간들끼리는 좋은 것처럼 보이지만 구원을 얻을 가치는 못 됩니다.

 ⑶ 땅에 있는 그 어떤 것으로도 천국을 얻을 값있는 것은 어디에도 없습니다.


5. 왜 인간의 이와 같은 노력으로는 구원을 얻지 못합니까?

 ⑴ 자신의 노력으로 영을 살릴 수 없습니다.

 ⑵ 타인의 도움으로도 영을 살릴 수 없습니다.

 ⑶ 아무도 사단을 이길 영웅을 이 땅에 보내신 적이 없습니다.

 ⑷ 구원은 하나님의 은혜로만 가능합니다.


(엡2:8-9) 너희가 그 은혜를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었나니 이것이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

행위에게서 난 것이 아니니 이는 누구든지 자랑치 못하게 함이니라)

 

 

/출처ⓒ† : http://cafe.daum.net/cgsbong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