찬송의 정의


1. 찬송이란 곡을 말하는 것도 아니며, 또 곡이 찬송의 일부가 되는 것도 아니다.

찬송 가사가 없는 곡만을 가지고는 찬송이라 할 수 없다. 찬송가란 노래가 붙은 찬송일 뿐이지 찬송은 꼭 노래가 따라야 하는 것은 아니다. 다만 우리는 곡이 없는 찬송을 해본 일이 없고 찬송이라면 가사보다 곡을 중점적으로 생각해왔고 좋아하는 찬송이란 좋은 곡의 찬송이지 좋은 가사의 찬송은 아니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찬송이란 곡만 가지고서는 찬송인지 보통 노래인지를 구 분할 수가 없다. 비록 찬송가책에 있는 어떤 것을 택하여 피아노나 다른 악기로 그 곡을 연주한다 하더라도, 아니 가사를 생각지 아니하고 곡만 허밍으로 부른 다해도 그 자체가 찬송이 될 수 없다. 가사가 없이 곡만으로는 찬송이 존재할 수 없다.


물론 어떤 이가 하나님께 드리기 위해 한 곡을 만들었다 하더라도 제 삼자가 이 곡만을 연주하거나 콧노래를 부른다고 해도 찬송을 한 것이라고 할 수 없다는 것이다.

찬송가에 보면 명곡이나 민요나 국가에 찬송 가사를 붙여 놓고 찬송가책에 수록해 놓은 것들이 있다. 그러므로 그 곡에 어떤 가사가 붙어 있느냐에 따라 명곡, 국가,

찬송으로 분류될 수 있을 것이다(찬송가 79,287,245 참조)



2. 찬송이란 하나님의 속성(전능, 전지, 무소부재, 사랑, 자비)과 그가 하신 일(창조와 구원의 계획)을 알고 마음으로 부터 우러나온 감사와 찬양의 표현이다.

그런 면에서 누구나 찬송 가사를 지을 수 있고, 찬송을 할 수 있는 것이다. 찬송가사란 특수인만이 지을 수 있는 것이 아니라 개인 개인에 따라 다양한 표현이 가능한

것이다. 그리고 다른 사람이 지은 찬양의 가사를 마음으로 이해하고 공감하여 자기의 것으로 소화하여 표현하므로 찬송이 될 수 있는 것 이다.


즉 남이 지은 가사를 내가 그 뜻을 이해하고 마음으로 영으로 하나님을 향해 표현하므로 훌륭한 찬양이 가능한 것이다. 다른 사람이 한 기도에 따라 아멘으로 동참하므로 다른 사람의 기도가 바로 내가 드린 기도가 될 수 있는 거와 마찬가지이다. 그러므로 찬양이란 하나님을 찬양하는 마음의 표현을 말하는 것으로 곡이 꼭 있어야 하는

것이 아니다. 즉 가사가 없는 찬송은 존재할 수 없지만 곡이 없는 찬양은 존재할 수 있는 것이다.



3. 곡이란 전 교인이 함께 부를 수 있도록 하는 편의이고 필수는 아닌 것이다. 혼자 부른다면 무곡이 가능하나 여러 명이 함께 부르기 위해 박자로, 또 쉼표를 통해 같은

템포로 시작하고 마칠 수 있는 약속이 주어진 것이다.


같은 가사에 다른 곡을 붙여 더 느리게 부르거나 더 높게 불러도 아무런 변화를 주지 않으나 같은 곡이지만 가사를 바꾸어 준다면 전연 다른 내용의 표현이 되는 것이다. 달리 말한다면 곡은 틀리게 부른다 해도 가사를 하나님께 전달하는데 문제가 되지 않지만 가사의 뜻을 이해 못하거나 가사를 틀리게 부른 다면 마음이 하나님께 전달되는데 문제가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가사는 성서적이어야 하고, 또 그 가사의 뜻을 명확히 이해하고 마음으로 불러야 하는 것이다. 곡이란 가사를 전달하기 위한 수단이며 목적이 아닌 것이다.

곡이란 상품을 포장한 포장지에 비유할 수 있는 것이다.


찬송가책 안에도 비 성서적인 가사가 있을 수 있음을 전제하고 비성서적인 가사는 고쳐 부르거나 피하는 것이 마땅한 것이다. 하나님께는 음악적 요소가 전연 무시된

음치의 찬송이나 음악 전문가의 찬송이나 동질의 찬송으로 인정되어질 수 있음을 누구도 부인하지 않을 것이다.



4. 시, 찬미, 신령 란 노래(엡 5:19; 골 3:16), 찬송(약 5:13): 시는 하나님을 찬양하는 글(시편이나 기타 시) 즉 곡이 붙지 않은 것이라 할 수 있고, 찬미란 하나님을 찬양하는 글에 곡을 붙여 드려진 것이라 할 수 있으며, 신령한 노래란 하나님을 찬양하는 글이 아닌 신앙적인 가사가 붙은 노래라고 구분 하는 것이 적절할 것이다. 고전 14:26의

"찬송시"도 하나님을 찬양하는 시로 위의 시(엡 5:19)과 동질의 것일 것이다.



5. 찬송에서의 사부 찬송의 의미는 남녀 그리고 높은 음과 낮음을 가진 성도들 각자가 노래하기 편한 음역에서 노래하도록 하는 편의이며, 또 자기의 목소리를 이웃

사람의 목소리 크기와 밸런스를 유지케 하므로 회중 예배의 질서와 조화를 이루게 하여 주므로 좋은 점이 있다. 통성 기도 시에 목소리 큰 자의 횡포를 생각하면 4부의

찬송의

장점이 많이 강조되리라 믿는다. 어떤 경우에도 사부의 찬송과 단음의 찬송이 찬송의 질을 구별해 주는 것은 아니다.



6. 성가대의 찬양과 중창, 독창자의 찬양이 위에서 언급한 정도의 수준이 된다면 찬송으로서 필요하고 충분한 조건을 갖추고 있다 하겠으나 만일 합창이 곡을 중심해

있거나 사람의 귀를 위한 발표용(자랑)으로 된다면 찬송으로서의 수준을 갖추지 못하고 있다고 할 것이다.


바울과 실라가 감옥에서 오직 하나님만을 향한 기도와 찬송을 했던 거와 같은 수준으로 인간의 귀를 의식하지 말고 하는 찬양이어야 할 것이며, 악기의 도움을 전연

느끼지 않는 수준의 찬송을 할 수 있어야 하겠다.



7. 찬송은 가사에 있다고 강조한 대로 찬송에 있어서의 가사에 많은 사람들이 심혈을 기울여 가사 부문에 많은 진전이 있어야 마땅하며, 교계에서는 음악인 보다는 오히려 문인들이 더 존중 되어져야 마땅할 것 같으나 교회마다 음악인들이 큰 비중을 차지하고 문인들은 교회에서 전연 그들의 직무가 부여되지 못하고 있는 것은 찬송은 바로

곡(음악)으로 오해 하고 있는 부산물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8. 기도를 문인들에게만 맡겨도 잘못이려니와 독창, 중창, 합창을 음악인들에게만 전담시키는 것은 찬송의 질을 점점 저하시키는 결과를 낳게 될 것이며, 더욱 일반

성도들에게 넓게 보급 시켜야 할 찬송의 특권을 점점 빼앗고 목소리 나쁜 사람은 늘 찬송을 못한다고 사양케 하는 분위기를 조성하는 결과를 낳게 할 것이다.



9. 교회 안에 음악이 치중되면 될수록 하나님이 받으실 몫은 줄어들고 인간들이 받을 양은 많아지게 될 가능성이 있어서 주님께서는 저희더러 "입술로는 나를 존경하되

마음은 내게서 멀도다" 라고 하실 수밖에 없게 될 것이다.



10.훌륭한 반주자의 반주만으로는 본인이 입술로 또는 마음으로 가사를 생각하며 부를 수 없을 때는 찬송을 했다고 볼 수 없을 것이다.

일평생 반주자로 수고로운 봉사는 했지만 찬송면에 서는 게을리 한 결과가 될 것이다. 지휘자도 훌륭한 합창을 창조해 냈다 하더라도 그 본인이 입술로 가사를 생각하며 부를 수 없었다면 성가대원에게는 찬송을 하도록 했을지 모르나 본인은 찬송을 했다 할 수 없을 것이다.


기독교는 모든 성도 각자에게 무엇을 하도록 요구하고 있는데 가장 찬송을 위해 큰일을 한 지휘자나 반주자는 찬송을 개을리 했음을 시인하지 않으면 찬송의 의미도 모르고 찬양대를 이끌었다는 결론이 될 것이다. 교회에서 흔히 듣게 되는 악기의 독주가 듣는 이의 마음에 와 닿았다 하더라도, 곡조만 보고 곡만이 들려진 연주라면 찬양으로서는 가치가 없는 것이다.


달리 말해서 수많은 지휘자, 반주자, 악기 연주가들이 음악에만 몰두해 있다고 한다면 찬송과는 거리가 먼 것이나 누가 그렇게 생각을 하겠는가? 사실상 어려운 곡을 4부로 반주하는 반주자는 가사에 신경을 쓸 여유가 없다. 성가대 지휘자는 사부 합창을 살리는 것이 목적이지 가사의 바른 이해와 바른 전달에 목적을 두고 있지 못 한다.

합창에서는 부르는 이나 듣는 이가 화음이 잘 맞았으면 찬송을 잘 한 것으로 평가가 되고 혹시라도 화음에 차질이 났으면 잘못 했다고 평가를 받는 것이다. 즉 찬송을

인간이 평가를 하게 되는 것이다. 그러나 찬송은 인간 몫이 아니라 하나님의 몫임을 다시 강조한다.



참고가 되는 성구


엡 5:19 시와 찬미와 신령한 노래들로 서로 화답하며 너희의 마음으로 주께 노래하며 찬송 하며.
골 3:16 시와 찬미와 신령한 노래를 부르며 마음에 감사함으로 하나님을 찬양하고.
고전 14:15 내가 영으로 기도하고 또 마음으로 기도하며 내가 영으로 찬미하고 또 마음으로 찬미하리라.
히 13:15 이러므로 우리가 예수로 말미암아 항상 찬미의 제사를 하나님께 드리자 이는 그 이름을 증거하는 입술의 열매니라.
엡 1:5-6 그 기쁘신 뜻대로 우리를 예정하사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 게 하셨으니 이는 그의 사랑하시는 자 안에서 우리에게 거저 주시는 바

     그의 은혜의 영광을 찬미하게 하려는 것이라.
롬 15:11 모든 열방들아 주를 찬양하며 모든 백성들아 저를 찬송하라.
약 5:13 너희 중에 고난당하는 자가 있느냐 저는 기도할 것이요 즐거워하는 자가 있느냐 저는 찬송 할지니라


/출처ⓒ† : http://cafe.daum.net/cgsbo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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