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의 본질, 속성, 표지


구원받은 사람들이 모여서 교회를 이룬다.

그러나 역사상 교회가 무엇인지에 대해, 즉 교회의 본질에 대해 다른 견해들이 있었다.

또 지상 교회들은 그 교리적 순수성의 정도에 따라 다양하였다.   


교회의 본질


교회란 무엇인가? 교회의 본질적 요소는 무엇인가? 교회는 단순히 예배당 건물이 아니다. 조직도 교회의 본질적 요소가 아니다. 교회는 '성도들의 교통'이라고 정의된다. '교통'이라는 말은 '친밀한 교제'를 의미한다. 성도들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구원받은 자들을 가리킨다. 에베소서 1:3-14이 증거하는 대로, 성도는 창세 전에 하나님의 택하심을 받았고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구속(救贖) 곧 죄사함을 받았고 복음을 믿어 성령의 인치심을 받은 자들이다. 하나님과 주 예수 그리스도께 대한 참 신앙을 고백하는 성도들이 모여 있는 곳에 교회가 있다. 그러므로 교회에서 세례 혹은 입교 문답은 가장 중요하다.


교회를 이해하려면, 교회가 무형적(無形的)인 동시에 유형적(有形的)이라는 사실을 이해해야 한다. 하나님의 택함을 받고 거듭난 성도들의 연합체인 교회의 실상이나 전체 모습을 눈으로 볼 수 없다는 점에서 교회는 무형적이다. 그러나 교인들과 그들의 교제를 볼 수 있다는 점에서 교회는 유형적이다. 그러나 유형적 교회 안에는 부족하고 불완전한 점들이 있고 심지어 중생치 못한 위선자들도 있다.


천주교회는 교황을 정점으로 하는 성직자 조직을 교회의 본질적 요소로 보지만, 개혁교회는 교회의 조직을 본질적 요소로 보지 않는다. 개혁교회는 두세 사람이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을 부르는 곳에 참 교회가 있다고 본다. 이런 의미에서 참 교회는 무형적 교회이다. 개혁교회는 교회에서 조직이 필요하다고 인정하지만 그것은 교회의 본질에 속하지 않고 단지 부수적일 뿐이라고 본다.


교회는 인류 역사 초기부터 있었다. 구약성경에 이스라엘의 '총회' 혹은 '회중'이라고 번역된 히브리어는 교회라는 헬라어에 해당한다. 예수 그리스도는 아담 이후 온 인류의 유일한 구주요 중보자이시다(딤전 2:5; 요 14:6; 계 13:8). 모든 시대에 죄인들을 구원하시는 하나님의 구원 원리는 동일하다. 신약 시대에는 이방인 성도들이 구약의 성도들과 동등하게 교회의 구성원이 되었다(엡 2:19; 3:6). 신분과 특권에 있어서 구약의 성도들과 신약의 성도들은 동등하다.   



교회의 속성


온 세상의 교회는 하나이다. 에베소서 4:4, "몸이 하나이요." 교회는 이미 영적으로 하나다. 고린도전서 12:13, "다 한 성령으로 세례를 받아 한 몸이 되었고." 교회는 교리적으로도 하나다. 교회는 공동적 진리 위에 세워져 있다. 요한복음 17:21, "아버지께서 내 안에, 내가 아버지 안에 있는 것같이 저희도 다 하나가 되어 우리 안에 있게 하사." 에베소서 4:4-6에 증거된 대로, 하나님, 주, 성령, 믿음, 소망, 세례가 하나인 것과 같이, 그리스도의 몸인 교회도 하나이다.


물론, 교회는 유형적, 외적으로도 하나가 되어야 한다. 고린도전서 1:10, "다 같은 말을 하고 너희 가운데 분쟁이 없이 같은 마음과 같은 뜻으로 온전히 합하라." 에베소서 4:3, "평안의 매는 줄로 성령의 하나되게 하신 것을 힘써 지키라." 사도행전 2:44, 46 참조.


교회는 또한 거룩하다. 주 예수께서는 모든 성도를 법적으로 이미 거룩하게 하셨다. 히브리서 10:10, "이 뜻을 좇아 예수 그리스도의 몸을 단번에 드리심으로 말미암아 우리가 거룩함을 얻었노라(완료형)." 거룩함은 하나님의 목표요 뜻이었다. 에베소서 5:26-27, "이는 곧 물로 씻어 말씀으로 깨끗하게 하사 거룩하게 하시고 자기 앞에 영광스러운 교회로 세우사 티나 주름잡힌 것이나 이런 것들이 없이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려 하심이니라." 그러므로 교회는 교리적인 면과 윤리적인 면에 있어서 이 거룩함을 지켜야 한다.


교회는 또한 세계적이다. 요한계시록 7:9, "이 일 후에 내가 보니 각 나라와 족속과 백성과 방언에서 아무라도 능히 셀 수 없는 큰 무리가 흰 옷을 입고." 에베소서 1:23, "교회는 그[그리스도]의 몸이니 만물 안에서 만물을 충만케 하시는 자의 충만이니라."   



참 교회의 표


참 교회는 몇 가지 표를 지닌다.


첫째로, 참 교회는 하나님의 말씀을 바르게 전파한다.

하나님의 바른 말씀은 성도들의 바른 신앙고백의 기초가 된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말씀이 바르게 전파되지 않는 곳에는,

바른 신앙고백도, 구원받은 성도도, 그리고 참 교회도, 있을 수 없을 것이다.


둘째로, 참 교회는 성례를 바르게 집행한다.

성례는 하나님의 말씀, 특히 예수 그리스도의 속죄의 복음 진리의 유형적 표현이다.

고린도전서 11:26, "너희가 이 떡을 먹으며 이 잔을 마실 때마다 주의 죽으심을 오실 때까지 전하는 것이니라."

바르게 집행된 성례는 교회의 바른 신앙고백의 표현이며 증거이다.


셋째로, 참 교회는 교인들에게 성실한 훈련과 권징을 행한다.

주께서는 "내가 너희에게 명령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고 말씀하셨다(마 28:20).

강단의 설교와 교회의 신앙고백은 교인들의 실생활과 일치해야 한다.

교인들의 성실한 훈련과 권징은 참 교회의 당연한 의무이다.

그렇지 못한 교회는 병들었거나 죽어가는 교회일 것이다. 

 

 

/출처ⓒ† http://cafe.daum.net/cgsbong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