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敎會,Church,Ecclesia)

 

교회(敎會, Ecclesia)란 "예수 그리스도를 주로 고백하는 성도들의 공동체"를 의미하지만 광의의 의미로는 공동체가 회집하는 장소를 포함하여서 말하기도 합니다 로마카톨릭에서는 "하나이고 보편되며 거룩하고 사도로 부터 이어오는 하나된 공동체"를 교회라고 정의하고 있습니다 즉, 하나의 권위아래 하나의 신념과 교리, 그리고 초대교회의 전통을 계승하고 있는 공동체를 의미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로마 카톨릭은 베드로를 제1대 교황으로 하나의 사도좌를 가지고 있고 그 아래에 주교와 사제들이 각각의 교회로 파송되어 교회를 유지하고 관리하는 것으로 임명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로서 모든 교회의 결정은 교황과 추기경과 주교단의 검토에 의해 이루어지고 하달되며, 이를 위해 교황은 신앙과 윤리면에서 무류권을 가지는 독특한 교리가 추가되었습니다  

 

그러나 기독교에서는 로마 카톨릭의 1대교황이라는 베드로에 의해서 새로운 정의가 이루어졌습니다 "너희는 택하신 족속이요 왕같은 제사장이요 거룩한 나라요 그의 소유가 된 백성"(베드로전서3:9)으로 만인제사장이 선포된 것입니다 즉, 모든 성도는 근본적으로 평등하되 단지 그 안에서 역할의 분담이 있을 뿐이라고 선언한 것입니다  이것은 "몸이 하나이요 성령이 하나이니 이와같이 너희가 부르심의 한 소망안에서 부르심을 입었느니라 주도 하나이요 믿음도 하나이요 세례도 하나이요 하나님도 하나이시니 곧 만유의 아버지시라 만유위에 계시고 만유를 통일하시고 만유가운데 계시도다"(에베소서4:4~6)라는 말씀을 근거로 선포된 성경의 권위인 것입니다

 

교회는 내외적인 측면에서 무형교회와 유형교회로 분류 합니다 ① 무형교회는 시공을 초월하여 구원받은 모든 성도들로 구성되어 있는 우주적인 교회를 의미하여 이들은 시대와 공간적 제한속에서 예수 그리스도와 유기적 연합을 이루고 있습니다  무형교회는 보이지 않는 교회, 보편교회(catholic church)등으로 호칭되기도 하며 머리되신 예수 그리스도의 몸을 상징하는 그리스도의 세계를 본질적인 의미의 교회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② 유형교회는 보이지 않는 교회가 시공간속에서 각각의 조직으로 활동하는 구체적이고 조직적인 형태로 보이는 교회라고도 합니다 그러나 유형교회는 구원받지 못한 사람들로 함께 뒤섞여 있어 추수때에 알곡과 가라지를 구별하신다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교회는 역사적인 측면에서 구약교회와 신약교회로 분류 합니다 ① 구약교회는 오실 메시아를 기다리는 이스라엘 민족으로 선택된 백성이 제한적이고 그 구성원도 유대인으로만 한정되어 있었습니다 이들에 대한 통치도 왕과 선지자들에 의해 이루어지는 신정국가의 형태로 이루어 졌으며 우주적 관점보다는 국지적인 선민사상으로 배타적인 형태의 교회였습니다 즉, 교회가 국가적 형태로 이루어져 하나의 교회로 이루어졌으며 건축도 하나의 교회당을 건축하기 위하여 민족이 힘을 모으는 단일성을 갖고 있었습니다   ② 신약교회는 예수 그리스도를 메시아로 고백하는 교회로 유대적 선민사상은 붕괴되었고 경계선은 무너졌습니다  교회는 세계화로 나아갔고 복음의 제한도 없었습니다  구약처럼 민족단위가 아닌 도시와 마을의 경계선을 따라 교회가 설립되었고, 사도 바울의 전도여행에 의해 안디옥, 에베소, 고린도, 구브로, 갈라디아 등 그 수는 급속히 증가하였습니다


 

1. 교회의 본질

 

교회는 사도신경의 신앙고백과 같이 "거룩한 공회(公會)"로 구별되었으며 "성도가 서로 교통(Communion)하는 것"을 중요시 하였습니다  니케아신조에 의하여 교회는 "하나이요 사도로 부터 이어져 오는 거룩한 보편적 교회"를 의미하는 것입니다  벨직신앙고백서에 기록된 참 교회는 복음의 순수한 교리가 바르게 전파되고, 그리스도에 의해 세워진 성례가 순수하게 이행되며, 교회의 치리가 바르게 이행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교회는 본질적으로 하나님을 신앙하는 것을 절대적 원칙으로 합니다  교회의 경전인 창세기로 부터 요한계시록에 이르는 신구약성경 66권은 절대적 권위를 가지며 이것은 하나님의 말씀으로 믿는 것입니다 또한 예수님의 성육신과 부활을 신앙하며 교회의 머리되심과 우리가 구성하는 교회공동체가 예수님이 세우신 그 교회와 일치한다는 것을 신앙하는 것입니다

 

교회의 사명은 모든 성도와 하나님과의 일치, 그리스도 안에서의 일치, 기도와 성례, 복음전파와 주일성수, 하나님의 정의와 평화와 사랑이 생활속에서 이루어져 가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교회는 본질적으로 그 구성원을 사람이 구별해 내지 못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예배와 봉사, 전도와 양육을 함께 조성하며 이루어 가지만 우리가 서로 구원받은 백성인지 전혀 구별해 내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지금의 교회공동체는 불완전한 단계에 있으며 미성숙한 결속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전체적으로는 하나님이 교회를 통하여 모든 역사를 이루어 가시고 있으며 사람을 통하여 하나님의 일을 성취하고 있다는 것에서 여전히 교회는 비전이 있고 희망이 있다는 것입니다


 

2. 교회의 속성과 특성

 

교회는 통일성, 거룩성, 보편성 등의 3가지 속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교회의 통일성은 예수 그리스도를 교회의 머리가 되심을 의미합니다(에베소서5:23)  교회는 예수님의 몸으로서 우리가 한 지체를 이루며 통일성을 이룬다는 것입니다(요한복음10:16,에베소서4:4~6)  거룩성은 성결성을 의미하며 새생명, 새로운 삶을 말씀하는 것입니다 즉, 죄와 단절하여 하나님과의 관계가 회복되었으며 이제는 하나님의 자녀로서 거룩한 성도의 길을 이루어 간다는 의미를 말합니다(출애굽기19:6,베드로전서2:9)  보편성은 무형의 보편적 교회를 의미합니다  보편적 교회공동체는 평화, 정의, 자유, 공평을 실현하는 것으로 물질보다 진리를 가치있는 것으로 추구하는 성도를 말하는 것입니다(시편2:8,요한계시록7:9)

 

교회의 특성은 복음전파, 성례의 집행, 권징의 시행 등 3가지로 구분이 됩니다  복음전파는 교회의 설립목적입니다 복음은 하나님의 말씀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절대성을 가지고 있으므로 오류와 가감없이 전파함으로서 순수성과 성결성을 잃지 말아야 합니다(사도행전1:8,요한일서4:1~3,요한이서9)  성례는 예배와 성찬예식입니다 이것은 엄격하고 거룩하며 성결해야 하고, 의로워야 하는 예식입니다 그 절차와 내용 또한 바르게 구성되어야 하고 참여하는 모든 사람과 개개인에게도 이러한 원칙이 어김없이 준행되어야 합니다 이것은 모든 사람이 아닌 택하여진 백성에게만 주어지는 일관된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마태복음28:19,마가복음16:16,사도행전2:42,고린도전서11:23) 권징조례는 교리의 순수성과 성례의 거룩성을 유지하기 위한 법률적 조치와 규범입니다 권징조례의 바른 시행은 교회를 순수하게 유지하고 권위를 회복하는데 중요한 기준이 되는 것입니다 권징조례는 누군가에게 벌을 주려고 하는 것이 아니라 죄를 깨닫게 하고 뉘우치게 함으로서 말씀의 중요성과 성례의 위대성을 모든 당사자들에게 교훈하고자 하는 것입니다(마태복음18:18,고린도전서5:1~5,요한계시록2:14~20)

 


3. 교회의 권세

 

교회의 권세는 교리와 치리권과 봉사권 등 3가지로 분류됩니다 교회의 권세는 성령에 의해 주어지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사도행전20:28) 교회의 권세는 성도들에게만 관계되는 제한적 성격을 가지고 있으므로 세상 모든 사람을 대상으로 하는 것은 아닙니다(고린도전서5:12~13) 또한 교회는 예수님의 것이지만 예수님께서 직접 오셔서 관리하는 것이 아니라 각각의 교회에 세운 직분자들에 의해 집행되는 것입니다  교회의 직분은 사도와 장로와 집사(안수집사)로 구별되며 오늘날에는 전도사와 권사와 1년직인 서리집사로 세분화하여 교회업무를 분담하고 있습니다 장로는 말씀과 치리를 겸하는 목사장로와 치리만을 담당하는 장로로 구분되는 등 교회의 조직은 시대에 따라 변화의 길을 모색하였습니다(빌립보서1:11,디모데전서3:8~12) 또한 집사직이 있어 장로의 손이 닿지 못하는 실무적인 교회의 일을 처리하게 하였습니다(사도행전6:1~6)

 

교회의 교리는 진리를 수호하고 진리를 바르게 가르치며, 진리를 정확무오하게 전달하는 중요한 과제가 있습니다(디모데전서1:3~4,디모데후서1:13,디도서1:9~11) 교회의 교리의 중요성은 그것이 하나님의 말씀이기 때문에 더욱 그러하며, 또 한 시대를 틈타 이단세력이 성경의 권위를 훼손하는 일들이 빈번하게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신조와 신경에 의해 교리는 더욱더 중요성을 갖게 되었고 신학적으로 이론을 정립하여 체계적으로 훈련하는 과정들이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이것은 또 전파해야 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전파의 목적을 가진 성도들에 의해 지속적이고 세계적으로 전달되어야 하는 것입니다

 

교회의 치리권은 교회의 평화와 질서를 위해서 필요한 것이었습니다  이것은 모든 사람이 납득할 수 있는 규정을 필요로 하였고 그 기준은 십계명이었습니다  하나님은 교회의 캐논을 주셨고 예수께서는 그리스도의 법을 실행할 교권을 교회에 위임하셨습니다(요한복음21:15~17,사도행전20:28,베드로전서5:2) 권징은 등록과 출교, 교회법의 준수를 바르게 시행하여 교회가 주님이 원하는 방향으로 질서있게 진행되기 위함입니다  교회의 치리는 세상법을 기준으로 적용하는 것이 아니므로 보다 엄격할 수도 있고, 보다 자비로울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세상적으로 그 어떤 처벌도 받지 않는다 하여 교회법이 효력이 없거나 미미한 것이 아니라 오히려 세상법보다 더 큰 처벌적 내용이 있슴을 간과해서는 않될 것입니다(마태복음18:15~18)

 

교회의 봉사권은 전도와 치유와 구제의 사역에 필요한 일군을 파송하는 것에서 출발하였습니다(고린도전서12:9~30)  봉사는 섬김을 실천한 예수 그리스도의 발자취를 따라가는 사역입니다 상호간에 궁핍에 처한자가 없도록 하여 빈부의 격차를 줄이고 소유와 독점구조를 철폐하여 상호간에 소통이 되도록 하는 것이 봉사자의 소임이었습니다(사도행전4:34,6:1~6)  이러한 일을 맡을 사람들로 집사직에 임명하여 이러한 봉사가 지속적으로 유지 되도록 하였습니다(사도행전11:29,고린도전서16:1~2,고린도후서8:13~15,갈라디아서2:10,에베소서4:28,야고보서1:27,요한일서3:17)



-교회론- 


1. 교회의 명칭


①  카할 

"불러 모으다", "소집하다"라는 의미로 집회 자체를 의미하는 것으로 회중(출애굽기16:3,레위기17:17,민수기14:5,역대상29:1), 집회(창세기49:6,시26:5), 이스라엘의 총회(신명기31:30), 여호와의 총회(민수기16:3,20:4), 하나님의 회(느헤미야13:1)


② 에다 

집회의 대상을 중심으로 회중(출애굽기12:3,레위기8:3,민수기3:7,여호수아9:19,사사기21:13), 집회(시7:7)


③ 수나고게 

유대인들의 종교적 모임과 모임이 이루어진 건물로서 회당(마태복음6:2,10:17,마가복음1:21,누가복음7:4)


④ 에클레시아 

"부름을 받아 나온 사람들의 모임"이란 뜻으로 일정한 지역내에 있는 지교회(사도행전5:10~11,11:25~26,고린도전서11;18,갈라디아서1:2~3), 가정교회(로마서16:5,고린도전서16:19,골로새서4:15,빌레몬서1:2), 지교회의 총칭(사도행전9:31), 유형교회(고린도전서10:32,11:22,12:28), 무형교회(에베소서1:22~23,3:10)


⑤ 그리스도의 몸 

교회의 유기적 단일성을 강조하는 교회(고린도전서12:27,에베소서1:22~23,골로새서1:18)


⑥ 하나님의 성전 

교회의 거룩성을 강조하는 교회(고린도전서3:16), = "하나님의 처소"(에베소서2:21~22), "신령한 집"(베드로전서2:5), "예루살렘"(갈라디아서4:26,히브리서12:22,요한계시록21:2)


⑦ 진리의 기둥과 터

진리의 수호자임을 강조하는 교회(디모데전서3:15) 


2. 교회의 기원과 본질


구원을 위하여 선택받은 자들의 눈에 보이지 않는 유기적 단일체인 "무형교회"와 구원을 실현하기 위하여 지상에 존재하는 유형적 단일체인 "유형교회"의 기원은 하나님의 영원한 작정안에 이미 창세전 부터 하나님 자신의 은혜를 나타내기 위하여 교회조직이 이루어졌다고 보는 "근원적 기원"(에베소서1:3~6)과 그리스도의 예언(마태복음16:18)대로 오순절 기원 성령강림사건으로 신약교회가 성립되었다고 보는 "역사적 기원"이 있습니다(사도행전2:2~4,47,4:32)  로마카톨릭은 외부적이고 유형적인 조직체에서 교회의 본질을 찾지만 기독교는 성도의 무형적, 영적 교류를 교회의 본질로 보고 있습니다


3. 교회의 구별 


로마카톨릭은 성직자로 구성된 "가르치는 교회", 성도로 이루어진 "듣는 교회", 영세받고 중생하여 하나님의 자녀된 자로 이루어진 "혼으로서의 교회", 외형적인 교인으로서 구성된 "몸으로의 교회"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기독교에서는 세가지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① 전투적 교회와 승리적 교회 

흑암의 세력과 영적투쟁을 하는 전투적 교회(에베소서6:12)


② 유형교회와 무형교회 

신앙고백, 조직, 행정, 복음사역 등 육안으로 식별가능한 교회요소를 갖춘 "가시적 교회"와 진정한 의미에서 구원에 동참할 수 있는 자격을 갖춘 자들로 구성된 "불가시적 교회"로 구분


③ 유기적 교회와 조직적 교회

'유기적 교회"는 성령의 유대로 인하여 하나의 살아있는 생명체로서 연합된 성도들의 집단,  "조직적 교회"는 교회의 직분, 성례, 말씀선포, 정치 등 교회행정 조직과 관련된 조직체로서 모두 가시적교회의 구분에 속합니다

 


4. 교회와 하나님의 나라 


성경에서 하나님의 나라는 그리스도의 성육신과 함께 지상에 실체적으로 임재한 것, 성도의 심령(누가복음17:20~21)과 성도들의 모임인 교회(마태복음13:31,33,44.47), 그리스도께서 왕노릇하시는 천년왕국(사무엘하7:10~16,시89:3~4,20~37), 신천 신지(요한계시록21:1~4)를 말합니다  이와같이 그리스도의 영적왕권이 미치는 영역을 하나님 나라로 볼때 지상의 교회와는 부분적으로 일치하고, 하늘에 있는 승리적 교회와는 완전히 일치합니다

 


5. 여러시대의 교회형태 


① 가정교회 

아담이후 모세전까지 족장시대 교회는 경건한 가정과 제사장적 가장에 의해 보존


② 국가교회 

출애굽 이후 이스라엘 백성은 국가를 형성했고 국가단위로 종교생활을 했습니다 

상세한 의식절차에 따라 정해진 장소에서 제사장의 집전으로 수행된 이스라엘 종교는 국가로 부터 독립성을 획득하지 못했습니다


③ 신약교회 

오순절 이후 교회는 국가와는 독립적인 조직을 가졌습니다 

이때부터 교회는 범세계적으로 선교하였으며 의식적 예배에서 신령한 영적 예배를 드리는 교회로 발전할 수 있었습니다

 


6. 교회의 속성 


① 통일성 

로마카톨릭은  전세계에 퍼져있는 조직체로서 교회의 통일성을 주장하지만, 기독교는 교회가 영적으로 그리스도를 머리로 하여 성도는 각기 지체가 되어 궁극적으로

한 몸을 이룹니다


② 거룩성 

로마카톨릭은 교리, 교훈, 예배, 권징 등과 같은 교회외적 형식에서 거룩성을 찾으나, 기독교는 성도들이 그리스도안에서 새생명을 얻고 의롭다함을 받았으므로

원리면에서 거룩성을 교회의 성도들에게 두고 있습니다


③ 보편성 

로마카톨릭은 유형교회의 보편성을 주장하지만, 기독교는 모든 시대 모든 성도들을 포함하는 무형교회를 보편교회로 지칭합니다


④ 사도성 

로마카톨릭은 교황권이 베드로 사도로 부터 기원하였으며 베드로만이 천국의 열쇠를 소유한 것으로 주장하지만(마태복음16:18~19), 기독교는 교회 설립이 복음에 대한

사도들의 공헌으로 하여 교회가 사도들의 가르침에 성실함으로서 사도권을 지닌 것으로 봅니다


⑤ 생명성 

교회는 생명이신(요한복음5:26,11:25,14:6) 그리스도의 몸이며(에베소서1:23), 하나님께서 성도에게 영원한 생명을 주시려는 목적(요한복음10:10)으로 그리스도를

보내셨으며(요한복음3:16,6:39~40), 성도들은 그리스도의 영원한 참 생명을 소유하고 있으므로(요한복음5:24,에베소서2:1,요한일서5:12) 교회는 생명성을 지닌 것입니다


⑥ 무오성

로마카톨릭은 교황무오설을 주장하고 교회의 무오성을 공유하지만, 기독교는 근본적으로 오류가 없는 성경에 기초함으로서 무오한 일면을 갖는 것입니다



/출처ⓒ† http://cafe.daum.net/cgsbo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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