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정(音程, interval)
음정(音程, interval)은 음악이론에서 두 음의 높이 차이, 즉 두 음 사이의 거리를 나타내는 용어이다.
음이름에 준하여 얼마큼 떨어져 있는가에 따라서 도수가 결정되고, 같은 도수 안에서도 실제 음과 음의 간격에 따라서 도수 앞에 성질을 표기한다.
즉, 완벽한 음정을 설명하기 위해서는 " 성질 + 도수 " 로 표기되어야 하며, 한글로는 완전5도, 장3도, 증4도, 단2도 와 같이 표기, 영어로는 Perfect 5th, Major 3rd, Augmented 4th, minor 2nd 와 같이 표기한다. (영문의 앞글자를 따서 P5, M3, A4, m2 등으로 축약하여 쓰기도 한다.)
보통 음악가들간의 의사소통 수단으로 쓰이는 음악이론의 기초이며, 대개 화성학에서 초반부에 다룬다.[1]
음정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12음계에 대해 알아야 한다.
악보(오선지)를 볼 줄 알아야 한다.
음이름과 계이름, 그리고 그 둘의 차이를 알아야 한다.
목차
1. 계산법
계산법[편집]
도수[편집]
음 사이의 간격에 대한 도수 는 음이름 에 따라 결정되는데, C D E F G A B 의 순번에 준한다.
- C 를 기준으로 했을 때, C 는 첫번째 순번이자 같은 음이므로 C - C 의 도수는 1도,
- C 를 기준으로 했을 때, D 는 두번째 순번이므로 C - D 의 도수는 2도,
- C 를 기준으로 했을 때, E 는 세번째 순번이므로 C - E 의 도수는 3도,
- C 를 기준으로 했을 때, F 는 네번째 순번이므로 C - F 의 도수는 4도,
- C 를 기준으로 했을 때, G 는 다섯번째 순번이므로 C - G 의 도수는 5도,
- C 를 기준으로 했을 때, A 는 여섯번째 순번이므로 C - A 의 도수는 6도,
- C 를 기준으로 했을 때, B 는 일곱번째 순번이므로 C - B 의 도수는 7도,
- C 를 기준으로 했을 때, (한 옥타브 위) C 는 여덟번째 순번이므로 C - (한 옥타브 위) C 의 도수는 8도이다.
성질[편집]
이렇게 음과 음 사이의 도수가 정해졌을 때, 그 정해진 도수를 기반으로 정확한 간격을 나타내기 위해 도수 앞에 성질을 표시해야 하는데, 계이름을 기준으로 두 음 모두 샾(#)이나 플렛(b)이 붙지 않았을 경우, 2, 3, 6, 7도 간격의 경우에는 장(Major) 성질을 붙여서 표기하며, 1, 4, 5, 8도 간격의 경우에는 완전(Perfect) 성질을 붙여서 표기한다.
여기서 기준음, 혹은 비교대상으로 하는 음에 샾(#) 이나 플렛(b) 이 붙게되어 음 사이의 간격이 더 넓어지거나 좁아지면, 도수는 변하지 않으나, 장(Major) 성질이었던 음정은 단(minor), 감(diminished), 증(Augmented) 과 같은 성질로 변화하게 되고, 완전(Perfect) 성질이었던 음정은 감(diminished), 증(Augmented) 과 같은 성질로 변화하게 된다.
- 도 - 미 의 도수는 3도이며 샾(#) 이나 플렛(b) 이 없으므로 성질은 장(Major) 이다. (장3도)
- 도 - 미b 는 장3도 였던 도 - 미 에서 반음만큼 간격이 좁아졌으므로 성질이 단(minor) 이 된다. (단3도)
- 도# - 미b 는 단3도 였던 도 - 미b 에서 반음만큼 간격이 더 좁아졌으므로 성질이 감(diminished) 이 된다. (감3도)
- 도 - 솔 의 도수는 5도이며 샾(#) 이나 플렛(b) 이 없으므로 성질은 완전(Perfect) 이다. (완전5도)
- 도 - 솔# 은 완전5도 였던 도 - 솔 에서 반음만큼 간격이 넓어졌으므로 성질이 증(Augmented) 이 된다. (증5도)
- 도b - 솔# 은 증5도 였던 도 - 솔# 에서 반음만큼 간격이 더 넓어졌으므로 성질이 겹증(Doubly Augmented) 이 된다. (겹증5도)
이와같은 음정의 성질변화는, 위와같은 그림을 통해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설명하곤 한다.
주의점[편집]
음정을 계산할 때 계이름과 음이름에 대한 차이를 이해하지 못한 채 음정을 계산하면, 음정의 성질을 잘못 계산할 수 있다.
계이름이라는 것이 원래 조성에 따라 음이름이 달라지는 것이기에, 만약 F 음을 기준으로 음정을 계산해야 한다면, F 음을 '도' 로 보고 음정을 계산해야 한다.[2]
즉, F Major Key (바장조) 에서의 계이름인 도 레 미 파 솔 라 시 는 실제 음이름으로 봤을 때 F G A Bb C D E 가 된다.
따라서 F - B 가 도수만 놓고 봤을 때는 4도가 맞지만[3], 완전4도는 아니다. 실제로 F 와 B 가 완전4도 이려면 B 가 Bb 로 바뀌어야만 F - Bb 가 되어 완전4도가 된다.
- 음이름 기준 F - F 는 계이름 기준 도 - 도 이므로 완전1도이다.
- 음이름 기준 F - G 는 계이름 기준 도 - 레 이므로 장2도이다.
- 음이름 기준 F - A 는 계이름 기준 도 - 미 이므로 장3도이다.
- 음이름 기준 F - B 는 계이름 기준 도 - 파# 이므로 증4도이다.
- 음이름 기준 F - C 는 계이름 기준 도 - 솔 이므로 완전5도이다.
- 음이름 기준 F - Bb 는 계이름 기준 도 - 파 이므로 완전4도이다.
장/단, 완전의 구분[편집]
1, 4, 5, 8도 음정의 경우에는 "장/단" 표기를 절대 사용하지 않고, 2, 3, 6, 7도 음정의 경우에는 "완전" 표기를 절대 사용하지 않는데, 이는 음 과 음 사이의 조화로운 울림에 영향을 끼치는 배음 과 관계가 있다.
사인파 를 제외한 모든 음(音)은, 실제로 하나의 음이 아닌 여러개의 음이 같이 울리는데, 이와 같이 함께 울리는 음들을 배음이라고 부르며, 인간은 그 배음들 중에서 일반적으로 가장 잘 들리는 1배음을 주로 듣기 때문에 음을 하나로 느끼는 것이다.[4]
이 배음들을 근음인 1배음 부터 12배음까지 나열해봤을 때, 각각의 배음들의 음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근음 C2 와 1배음 C2 는 완전1도이다.
- 1배음 C2 와 2배음 C3 는 완전8도이다.
- 2배음 C3 와 3배음 G3 는 완전5도이다. (실제로 정확한 3배음은 G3 에서 +2 센트만큼 높은 음이다.)
- 3배음 G3 와 4배음 C4 는 완전4도이다.
- 4배음 C4 와 5배음 E4 는 장3도이다. (실제로 정확한 5배음은 E4 에서 -14 센트만큼 낮은 음이다.)
- 5배음 E4 와 6배음 G4 는 단3도이다. (실제로 정확한 6배음은 E4 에서 +2 센트만큼 높은 음이다.)
- 6배음 G4 와 7배음 Bb4 는 단3도이다. (실제로 정확한 7배음은 Bb4 에서 -31 센트만큼 낮은 음이다.)
- 7배음 Bb4 와 8배음 C5 는 장2도이다.
- 8배음 C5 와 9배음 D5 는 장2도이다. (실제로 정확한 9배음은 D5 에서 +4 센트만큼 높은 음이다.)
- 9배음 D5 와 10배음 E5 는 장2도이다. (실제로 정확한 10배음은 E5 에서 -14 센트만큼 낮은 음이다.)
- 10배음 E5 와 11배음 F#5 는 장2도이다. (실제로 정확한 11배음은 F#5 에서 -49 센트만큼 낮은 음이다.)[5]
- 11배음 F#5 와 12배음 G5 는 단2도이다. (실제로 정확한 12배음은 G5 에서 +2 센트만큼 높은 음이다.
음정에는 센트 (음악) 라는 단위가 있는데, 이것은 음정에서 유니즌을 제외한 가장 낮은 음정단위인 단2도 보다 더 좁은 간격, 즉 12음계를 벗어난 그 사이사이의 미세한 간격을 측정할 때 쓰는 단위이다.
일반적으로 인간은 5센트까지의 차이는 잘 구분하지 못하기 때문에, 4배음까지의 울림에서는 부조화를 느끼지 못해서 완전한 울림이라고 불리었고, 5배음부터는 울림의 부조화를 느꼈기 때문에 완전 대신 장/단 을 쓰기 시작한 것에서 유래되었다.
그 외 명칭[편집]
몇가지 음정의 경우에는 " 성질 + 도수 " 의 표기법을 벗어나 하나의 단어로 바꿔 부르기도 하는데 이는 5가지 경우가 있다.
- 완전1도 (Perfect 1st) 의 경우에는 유니즌(Unison) 이라고 부른다.
- 단2도 (minor 2nd) 의 경우에는 반음(Semitone, half tone, half step) 이라고 부른다.
- 장2도 (Major 2nd) 의 경우에는 온음(Tone, whole tone, whole step) 이라고 부른다.
- 증4도 (Augmented 4th) 와 감5도 (diminished 5th) 는 도수의 해석은 다르나 음과 음 사이의 실제 간격은 동일하다고 볼 수 있는데, 이 음정을 셋온음(Tritone) 이라고 부른다.[6]
- 완전8도 (Perfect 8th) 의 경우에는 옥타브(Octave) 라고 부른다.
평균율 음정 기억법[편집]
다음의 음악은 해당 음정으로 시작한다.[7]
음정 | 약자 | 높아짐 | 낮아짐 |
---|---|---|---|
단2도 | m2 | 신세계 교향곡 4악장, 모차르트의 자장가 (잘자라 우리아기) | 엘리제를 위하여, 아침 이슬 |
장2도 | M2 | 생일 축하합니다, 학교종, 아리랑, 고요한 밤, 루돌프 | 고드름, 군밤타령, 비행기, 개똥벌레 |
단3도 | m3 | 따르릉, 봄(엄마엄마 이리와) | 개나리, 산토끼, 나비야, 설날, 그대로 멈춰라, 뽀뽀뽀 |
장3도 | M3 | 딩동댕 종소리, 똑같아요, 바둑이 방울, 우리들은 일학년, 곰 세마리 | 운명 교향곡, 수업 종소리 |
완전4도 | P4 | 애국가, 결혼행진곡, 고기잡이, 어린 음악대, 과수원 길 | 산중호걸, 파란마음 하얀마음(우리들 마음에 빛이 있다면), 경찰차 싸이렌 |
트라이톤 | TT | 더 심슨 주제곡, 마리아 (웨스트 사이드 스토리) | |
완전5도 | P5 | 반짝반짝 작은별, 스타워즈 메인 테마 | 바흐 미뉴에트(솔 도레미파 솔 도 도), 플린스톤, 수퍼맨 |
단6도 | m6 | 러브스토리, 엔터테이너 | |
장6도 | M6 | 오빠 생각, 등대지기, 스승의 은혜, 코끼리 아저씨, 징글벨(흰 눈 사이로), 새싹들이다, Ich liebe dich | 청혼 (이소라) |
단7도 | m7 | 스타트랙, 난 행복해, 금지된 사랑 | |
장7도 | M7 | 노라존스의 'Don't know why' | |
완전8도 | P8 | 썸웨어 오버 더 레인보우 | 레이지 어게인스트 더 머신의 'Bulls on Parade' 기타 리프. |
각주[편집]
- ↑ 트럼펫과 같은 이조악기의 연주자들과의 의사소통, 코러스 보컬 녹음 등에서 의사소통을 위해 음정단위가 쓰이곤 한다.
- ↑ 이 계산법이 오히려 혼동을 준다고 해서, 음정을 계산할 때 계이름을 기준으로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장음계(Major Scale)를 기준으로 생각하는 것이 더 효율적이라고 주장하는 견해도 있다. 절대음감이냐, 상대음감이냐에 따라서 어떤 계산법을 더 선호하는지 차이가 날 수 있다.
- ↑ F → G → A → B
- ↑ 조용한 공간에서 피아노로 2옥타브 도를 쳐봤을 때 2배음, 3배음 등의 소리를 느끼기가 쉽다고 하여 배음을 공부할 때 이 방법이 주로 사용된다.
- ↑ 49센트 정도 차이는 일반인도 음이 나갔다는 것을 느낄 수 있을 정도인데, 배음을 오선지에 12음계로 표현하다보니 가장 가까운 음을 적어서 설명해야하므로 F# 으로 표기된 것이다. 실제로는 F 와 F# 사이에 있는 음이 나는 것이 맞다.
- ↑ 셋온음은 온음을 3번 거쳐서 만들어진 간격이라는 뜻인데 (예: 도-레 + 레-미 + 미-파#), 실제로는 트라이톤이라는 말이 더 자주 사용된다.
- ↑ 음악가들은 각각의 음정들을 귀에 익히고, 언제 어디서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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