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크 음악

 

바로크 음악이라고 하면 대체로 16세기 말경부터 1750년경까지의 음악을 말한다.

 

16세기 말은 "지오반니가브리엘리"를 중심으로 하는 베네치아 학파의 시대이며 1750년이면 바하가 죽은 해이기도 하다.

바로크음악 특히 대위법의 음악은 바하의 작고와 함께 대체로 끝났다고 하겠다.

 

바로크의 본래의 뜻은 '균형이 잡히지 않은 진주', '찌그러진 보석' 이란 뜻으로서 르네상스의 명쾌한 균형미로부터 떠나 번잡하고 까다로운 세부 기구의 과잉을 표현한 것'이다.

나라에 따라 다소 다르지만 그 공통되는 특성은 전형미에 사로잡히지 않고 형식과 균형을 깨뜨리고 강력한 표현을 중요시하는 양식이라고 할 수 있다.

그 범위를 좁혀 말한다면 바로크 음악은 17세기경에 나타난 새로운 양식의 음악을 말하는데 '근대의 화성적인 원칙과 중세의 대위법적 방법이 결합한 양식' 이라고도 할 수 있다.

17세기 초엽의 르네상스의 본고장은 이탈리아인데 신진 음악가들이 르네상스 정신에 자극되어 새 양식인 화성적인 반주를 지닌 이른바 단음악(Monodia)을 기용하여 또 하나의 새로운 시대를 기획하는 것이다.

 

음악상으로는 르네상스의 작품에서부터 로코코(Rococo)양식으로 옮아가는 중간의 것으로서, 숫자 저음(Generalbass 數字低音)이라는 화성의 진행을 저음에 붙인 숫자로 약기(略記)하는 방법의 시대인 것이다.

바로크 음악의 사회적인 기초는 절대주의인 왕권의 제도와 귀족 제도이며 주로 극음악과 기악 음악의 부류인데 이는 이탈리아를 중심으로 전개되었다.

이는 베니스 나폴리파에서 주력을 두었는데 교회 음악, 오페라, 기악 부문이 모두 발전하여 유럽 전역에 그 힘이 미치게 되었다.

베니스의 성 마르코 교회에서는 59성부의 미사가 연주되었으며 오페라의 근원의 본고장도 이탈리아였다.

오케스트라 내지는 심포니도 그 본거점은 이탈리아의 바로크 시대라고 하겠다.

 

바로크 음악의거장 몬테베르디(C.Monteverdi 1567-1643)가 1612년에 베네치아로 이주한 것은 오페라에 의한 본격적인 바로크 시대의 시작을 의미하는 것이다.
 

바로크 음악의 특징

1550년 경부터 17세기 전반에 걸쳐 이탈리아와 독일을 중심으로 발달한 바로크 음악은 음악사상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바로크란 포르투칼어로 '불규칙하게 생긴 진주' 라는 뜻에서 생긴 말인데 그 당시에는 기괴하고 쾨폐적인 '거친음악'으로 해석되기도 하였다.

그러나 음악가들이 보다 발전된 양식으로 시각을 넓혀 점차 '장식적'이라는 의미로 정의 되었다.

오늘날 바로크 양식은 음악뿐만 아니라 이 시기에 이탈리아에서 시작되어 유럽으로 퍼져 나간 미술과 건축물 등 유럽의 문화 양식 전체를 가리킨다.

주요 작곡가들

비발디(A.Vivaldi 1678-1741)
콘체르토 그롯소를 계속 발전시켰고, 솔로 콘체르토를 정형화하는데 기여하였다. 협주곡의 기초를 닦았고 바하에게 영향을 주었다.

바하(J.S.Bach 1685-1750)

오페라를 제외한 거의 모든 장르에 능숙하였다.

독창적으로 새로운 기법이나 장르를 개발한 것이라기 보다는 전해오는 음악 전통을 더욱 심도있고 짜임새 있게 작곡한 것이다.

옛 형식을 빌려썼지만 그의 강한 상상력과 표현력은 자주 이러한 옛 형식들을 뛰어 넘기도 하였다.

대표적 작곡기법은 푸가와 이태리식 콘체르토이다.

헨델(1685-1759)
세계적 도시였던 런던에서 특히 오라토리오를 통하여 자유로운 계몽적 시민사회에 영향을 주었다.

그의 오라토리오는 오페라 세리아의 귀족적 분위기 음악을 사용하면서 단순해지고 용이해졌고 여기에 강력한 합창이 보충되어 많은 청중들에게 그 형식이 쉽도록 만들어졌다. 헨델의 오라토리오는 고전과 낭만시대에도 모범적인 전형으로 많은 영향을 주었다.

특징

1.장음계와 단음계가 대부분의 음악의 기초가 되었다.

이것은 이미 그 전 시대인 르네상스 시대 부터 시작되었지만 바로크 후기까지도 완전한 체계를 이루지는 못하였다.

2. 한 성부 보다는 여러 성부가 운동감있게 진행하는 다성음악과 표현하고자 하는 주제의 기본적인 틀을 곡이 끝날 때까지 반복, 모방하여 통일성을 주는 대위법의 절정기라고 할 수 있다. 바로크 시대의 악곡에 있어서의 감정 표현은 매우 세밀하면서도 강인한 면을 갖고 있다.

3. 기악곡에 있어서는 파이프 오르간과 하프시코드, 바이올린 곡이 발전하였고, 소규모이기는 하지만 오케스트라가 나타나고 협주곡이 화려하게 연주되기 시작했던 시기이다.



바로크시대의 중요한 악곡 형식

- 오라토리오 

종교적인 제재에 의한 서사적인 악곡으로 독창, 합창, 관현악으로 연주하는 형태이다.

- 칸타타 

기악 반주가 있는 대규모의 성악곡으로 세속적인 내용의 '실내 칸타타'와 종교적인 내용의 '교회칸타타' 가 있다.

- 합주협주곡 

2명이나 4명의 주자로 된 독주 부분인 '콘체르티노'와 리피에노라 불리우는 '총주(tutti)'의 두 개의 대조되는 그룹으로 나뉘어 서로 주고 받는 듯한 대화 형식을 취하고 있다.

- 신포니아 

오케스트라로 연주하는 짧은 곡으로 처음에는 오페라, 오라토리오, 칸타타 등의 개막, 본막, 아리아 등의 서주 등의 도입적인 역할을 하는데 불과하였으나 바로크 시기가 끝날 무렵에는 큰 규모로 발전하였다.

- 푸가 

2성 또는 그 이상의 성부로 이루어진 성악이나 기악을 위한 다성적인 악곡으로 동기를 대위법적으로 발전시키는 바로크의 가장 화려한 형식이다.

 

 

(웹사이트에서 옮겨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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