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기도 훈련 프로그램

  

1. 기도와 기도훈련

 

우리는 기도에 대한 많은 정의와 체험적인 고백을 접할 수가 있다.

 

“나는 일이 너무 많아서 하루에 세 시간 동안 기도하지 않고서는 아무것도 해 나갈 수가 없다. --기도를 잘 한 사람이 연구를 잘 한 사람이다.”(마틴 루터)  

“하나님은 반드시 기도에 응답하신다.”(존 웨슬레)  

“우리가 내적 기도생활에 나아갈 때 우리 안에 계시는 성령의 활동이 더욱 중요하게 된다.”(토마스 머튼)

 

 신앙의 선배들도 우리에게 기도는 “하나님과의 대화”(요한 금구)이며, 가득찬 움직임이며 애정을 다해 하나님을 쳐다보는 행위“(성 어거스틴)이고,

”하나님의 현존을 의식하여 하나님과 대화하고 하나님을 바라보는 것“(오리게네스)이라고 가르쳐 준다.

 또한 기도는 일을 해낼 수 있는 힘(마틴 루터)이며, 반드시 웅답되는 것(존 웨슬레)이라고 가르쳐 준다.

 

 기도가 무엇인지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이 요약될 수 있다.

  . 기도는 하나님께 가는 길이며 영적인 호흡이다.

  . 기도는 하나님을 향해 마음을 드리는 행위이다.

  . 기도는 하나님과의 대화이며 친밀한 사귐이다.

  . 기도는 하나님과 함께 세상을 변화시키는 일에 참여하는 것이다.  (출32:7~14, 고전3:9 참조)

  . 기도는 우리를 위한 예수님의 기도에 동참하는 것이다.  (히7:25, 시121, 롬8:34, 요한1서2:1·2, 요15:7,17장)

 

  기도에 대한 이러한 근본적인 이해는 중요하다. 그러나 정작 중요한 것은 기도하는 것이다. 기도의 무릎을 꿇고 기도의 깊은 세계에 들어가 하나님과 교제하며 그 생명과 능력을 공급받아야 하는 것이다.  기도에는 훈련이 필요하다. 기도는 신앙행위 가운데 가장 중요하면서도 소홀히 이루어지고 있다.

  

2. 기도훈련의 목표

 기도훈련에는 구체적인 목표가 필요하다. 구체적인 목표에 반영할 수 있는 기도훈련의 보편적인 목표를 정리해 보았다.(인용, 기도교실 운영과 훈련지침, ‘93년 여름성경 학교 교육자료)

 1) 바른 기도를 가르친다.

   먼저 잘못된 기도행위에 대한 크리닉이 필요하다. 예를 들면 유아들은 눈을 감고 손을 모으고 입놀림만 응얼응얼 거리면 기도라고 생각하기 쉽다. 이런 아이들에게는 먼저 쉬운 일상 용어를 선택하여 간단하게나마 자신의 기도를 드릴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또는 초기 아동기를 지난 후기 아동의 경우 자신의 문제를 위한 기도만이 아닌 타인을 위한 중보기도를 드릴 수 있도록 가르쳐 주어야 한다.    즉 모든 기도행위의 잘못된 부분을 교정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치료행위가 있어야 바른 기도를 드릴 수 있도록 되어진다.

 

 2) 기도의 응답을 경험하게 한다.

   기도는 결코 신앙의 장신구가 아니다. 더군다나 단순한 기원이나 주문도 아니다. 그것은 응답을 통한 신앙체험으로 나타나야 한다. 이러한 체험이 없는 까닭에 신앙생활이 시들해지고 맥이 빠지기 쉽다. 사탄이 제일 좋아하는 것이 바로 이것이다.

   때문에 기도교육을 통해 기도 응답의 체험을 하도록 돕고 격려한다. 그때 우리는 다이나믹한 신앙생활을 할 수 있게 된다.

 

 3) 기도하는 습관을 기른다.

   기도는 지식이론이 아니라 행동이론이다. 그것은 논리로 이해되어질 문제가 아니라 행동으로 뒷받침되어야 한다. 몸에 익숙해지고 숙달되기까지 훈련이 필요하다. 특히 규칙적인 기도생활, 올바른 기도의 자세가 습관화되게 한다.

 

 4) 기도하는 공동체를 만든다.

   개인의 기도생활 뿐 아니라 가르치는 교사와 훈련받는 학생들의 모임 전체가 기도하는 공동체로 성숙하는 것이 중요하다. ‘기도하는 교회’, ‘기도하는 모임’ 이것은 교회의 본질이요, 교회의 생명럭이다. “내 집은 만민의 기도하는 집이라”

    

3. 훈련프로그램의 실제

  

 1) 개인기도 훈련  

① 기도문 적기

 어린이에게 상황에 맞는 기도문을 적게 하고 적절하게 모아주면 개인적으로 기돟라는 습관을 길러 줄 수 있을 것이다. 주로 새벽기도회나 오전 예배시작 전, 오후시간등에 적절하게 활용하되, 매일 매일 쓰게 하는 것이 좋겠다. 주제는 다음과 같으며, 성경학교 기간 중 한 번씩 다 쓰게 해 보는 것이 좋다.

* 식사 기도

* 잠자기 전 기도

* 아침에 일어난 후의 기도

* 하플 때의 기도

* 친구 전도를 위한 기도

* 국가와 나라를 위한 기도

* 부모님과 선생님을 위한 기도

 또한 다양한 모범 기도문을 제시해 주어 참고하도록 하며, 기도의 내용과 방법을 가르치는 것도 유익하다.

 

② 기도 수첩 만들기

  a) 내용 : 어린이들로 하여금 개인적으로 기도하는 습관을 길러주고 기도하는 과정을 살펴볼 수 있도록 개인기도 수첩을 만들어 가지고 다니도록 한다.

  b) 방법 : * 시중에 나와 있는 예쁜 수첩이나 노트를 단체로 구입한다. 너무 크지 않은 작은 수첩이 좋다.

               * 기도에 관한 칼라 그림이나 사진, 기도성구가 적혀 있느 카드등을 준비한다.

               * 기존 수첩 표지에 기도 그림을 붙이고 ;기도수첩;이라고 예쁘게 적는다. 수첩 내지 첫장에는 기도 성구 타드를 붙이거나, 예쁘게 써서 장식한다.

               * 각 페이지 마다 아래와 같이 기도수첩 내용을 예쁘게 작성하되, 중간 중간에 기도 성구나 그림을 붙여가며 기록해 주면 훨씬 예쁜 수첩이 될 것이다.

 

③ 골방기도  

④ QT와 규칙적인 기도생활  

⑤ 기도의 자세와 장소   

2) 공동기도 훈련 프로그램  

① 함께 기도할 수 있느 다양한 형태들

 

  a) 내용 : 개인적 또는 서로를 위한 목적을 가지고 함께 기도하는 시간을 가지면 매우 유익하다. 학생들은 기도하게 하는 과정 그 자체에 흥미를 느끼고 있으므로, 다향한 형태를 개발하여 함께 기도하게 하면 더욱 효과적이다.

  b) 형태 : * 릴레이 기도 : 모든 학생이 둥글게 앉아 서로 맞잡는다. 교사를 중심으로 오른쪽으로 돌아가며 한 가지씩 기도하게 하고 마지막으로 교사가 모아서 기도하며 끝맺는다. 릴레이 기도에서는 매 어린이마다 기도가 끝나지 않고 교사에게 연결되어 끝맺도록 한다. 교사의 기도 후 “우리의 기도를 응답해 주시는 ㄴ참 좋의신 나의 하나님”을 다같이 부르고 교사의 격려 후 손을 놓도록 한다.

 

  * 짝기도 : 둘씩 둘씩 짝을 지어 앉게 한다. 짝을 지은 어린이들 끼리 두 손을 함께 잡게 하고 기도제목을 서로 교환한다. 기도하는 방법은 각자가 함께 할 수도 있고 한 사람이 기도해 주고 다시 한 사람이 기도해 줄수 도 있다. 교사의 인도하에 시작하개 하고, 기도가 마치면 교사가 다시 한번 ㄱ전체 어린이들을 위해 기도해 준다.

 

  * 어깨걸이 기도 : 때때로 강력하게 힘을 모아서 기도해야 할 때도 있다. 반별 단합대회 때나 성경학교를 마치는 결단의 시간 등에 적절하게 응용하면 좋다. 각 반의 학생들이 앉거나 일어선채로 모두 둥글게 어깨를 서로 걸고 선생님이 주시느 기도 제목을 가지고 한 목소리로 간절히 기도하게 한다. 그냥 기도할 때보다 함께 어깨를 걸면 훨씬 강한 분위기 속에서 기도할 수 있다.

 

② 침묵의 기도

③ 촛불기도 행진

④ 중보기도 훈련

  중보기도의 필요성, 그 방법을 가르쳐 주고, 지속적인 중보기도를 하게 한다.

⑤ 기도짝 맺기

  학급의 친구 또는 선후배간에 기도짝을 맺어준다. 그리고 기도제목을 나누고 함께 기도하기로 약속을 하고 기도하게 한다.

⑥ 기도교실 운영

  일정기간 동안 집중적인 기도훈련을 하는 기도학교를 운영한다. 겨울 방학이나 봄방학의 프로그램으로 적합하다.

⑦ 어린이 기도회  

3) 기도 종합 학습센터  

  개교회에서 기도에 관한 프로그램들을 운영할 때, 교육효과으ㅏ 흥미를 최대로 높이기 위해 종합 학습센터를 설치해서 운영하면 좋을 것이다. 여름성경학교나 캠프등에서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센터를 제시했으므로 개교회 실제에 맞게 운영할 수 있을 것이다.

 

  * 제1학습 센터 : 기도성구 암송 센터

  * 기도에 대한 성구 암송카드를 준비해 놓고 개인적으로 카드를 뽑아서 암송한 후 다음 센터로 이동하게 한다. 너무 쉽게 넘어가지 않도록 교사가 엄격하게 관리해야 하며, 잘 외울 때마다 쵸코렛 등 선물을 주도록 한다.

 

  * 제2학습 센터 : 기도 찬송부르기 센터

  기도에 관한 찬송과 복음성가의 제목이 적힌 카드를 비치해 두고 센터에 들어온 어린이들이 둘씩 또느 셋씩 짝을 지어 뽑게 한다. 그리고 카드에 적힌 찬송을 율동과 함께 부르게 한 후, 잘한 팀들에게는 간단한 상품을 주도록 한다. 상품은 간단한 ㄴ것으로 준비해서 가능하면 모두가 다 받도록 한다. 잘 모르는 찬송이 걸려도 끝까지 부르도록 지도하고, 가능하면 성경학교 기간 동안에 배운 찬송을 준비해 두도록 한다.

 

  * 제3학습 센터 : 침묵의 기도센터

  앞에서 언급한 ‘침묵의 기도 훈련’을 그대로 적용할 수 있다. 이 센터에 들어오면 침묵의 기도를 한 후 반드시 소감ㅁ문을 적어 놓고 가도록 하고, 소감문을 다 모아서 정리하면 신문제작이나 문집제작에 좋은 자료가 된다.

 

  * 제4학습 센터 : 기도의 인물 센터

  성경에 기록된 인물 외에 유명한 기도의 사람들에 관한 자료들을 스크랲 또는 게시판 게재 등의 방법을 통하여 자세하게 볼 수 있도록 준비해 두고 스스로 읽고 보고 배우게 한다. 그리고 마지막에는 굔사가 어린이들을 모아두고 그들의 에피소드 등을 들려준다. 그리고 망명록을 준비해 두고 자기가 좋아하느 기도의 인물에게 한 마디씩 적게 한다. 새벽기도의 인물인 길선주, 고아의 아버지 죠지물려 등 4명 정도가 적당하다

 

  * 제5학습 센터 : 기도 방송국 센터

  성경이나 성경 외의 유명한 기도 인물들 중 극적인 장면 하나만 선택해 간단한 대본을 미리 준비해 둔다. 시간은 약 5분 정도 분량이 좋다. 그리고 마이크와 효과 음악 등을 미리 준비해 두고 어린이들이 드어오면 함께 방송극을 만들어 본다. 어린이들이 특별히 준비하기 보다는 즉흥적으로 할 수 있도록 배역을 그 자리에서 정하는 것ㄱ이 좋다. 제일 잘한 팀에게는 후에 시상을 한다. 그리고 각 팀마다 방송극을 녹음해 두면 재미있는 교육자료가 도리 것이다.

 

  * 제6학습 센터 : 기도의 대장과 함꼐

  교회에서 기도를 열심히 하시는 권사님이나 어른들을 몇 분 초대하여 기도의 대장 계급장을 달아주고 어린이들과 함께 기도해 주는 센터이다.

  어린이들이 들어오면 각자의 기도제목을 적게 하고 어른들과 함꼐 앉아 이애기를 나눈 후, 어른들로부터 기도를 받게 한다. 어린이들ㅇ의 마음에 새로운 힘과 용기를 주은 센터가 될 것이다.  


4. 기도훈련의 지침   

1) 기도 교육은 기도에 대해서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기도하게 하는 것이다. 따라서 학생들이 직접 기도하게 하는데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  

2) 훈련 프로그램이 만능은 아니라는 사실이다. 최선으 교육적 배려는 될 수 있어도 그 자체가 모든 문제를 해결하는 요술방망이는 아니다.  

3) 기도훈련의 운영 역시 기도로 운영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 준비-진행-마무리 과정에서 기도보다 그 어떤 것도 앞서지 않도록 하라.  

4) 교사 자신이 모델이 되는 것이 중요하다. 가르치려 하지말고 학습하는 자세를 갖추는 것이 필요하다. 그때 받은바 체험과 은혜가 나누어지게 된다.  

5) 기도를 어렵게 만들지 말라. 평소의 기도행위를 격려하느 쪽으로 도움을 베풀어야지 모든 것이 잘못되었다는 식의 태도는 절망감을 주고 포기하기가 쉽다.  

6) 여러가지 아이디어를 활용하라. 한가지에만 매달리지 말고 학생들의 수만큼이나 다양한 방법들이 있음을 기억하라.  

7) 교회안에서만이 아닌 가정에서의 기도훈련으로 연결될 수 있느 고리를  만들어라. 부모에게 통신문을 보낸다던지 하는 방법으로 가정의 협조를 요청하라.  

8) 기도의 체험들을 들려주는 시간을 배려하여 신앙의 인물들을 자연스럽게 본받아 자라게 하는 것도 좋은 것이다.  

9) 기도훈련의 목적은 훈련 그 자체에 있지 않고 이후에도 얼마나 지속적으로 기도의 삶을 살아가느냐에 있다. 일회성 행사가 되지 않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

  

<부록. 교사의 자기점검>

 

Q1. 어떤 때에 기도하십니까? 해당 부분에 표시를 하십시오. 

Q2. 아래의 질문을 타인(선배, 영적지도자, 친구 등)에게서 듣는다면 어떤 기분일까요?

 

-기도응답을 받은 경험이 있습니까? (   )

-매일 QT를 하십니까? (   )

-기도는 즐거움입니까? 부담입니까? (   )

-매일 생활의 평온함을 어떻게 찾아 얻고 있습니까? (   )

-최근에 기도가 잘 되었던 경험이 있습니까? (   )

-기도의 필요성을, 언제, 어떻게 느낍니까? (   )

-기도할 수 있었던 날, 기도할 수 없었던 날의 기분은 어떠해습니까? (   )

-어떤 때에 감사의 기도를 드리고 싶은 마음이 생깁니까? (   )

-기도에 변화가 있다고 생각합니까? (   )

-기도하고 싶을 때는 어떤 때입니까? (   )

-기도는 매일 생활과 어떤 관계가 있습니까? (   )

-기도는 다른 사람돠의 사귐과 어떤 관계가 있습니까? (   )

-기도의 장애를 어떻게 뛰어 넘으셨습니까? (   )

-기도의 체험이 있습니까? (   )

-언제, 어디서 기도하십니까? (   )

-어떤 기도방법이 당신의 기도에 도움이 됩니까? (   )

-기도제목이 있습니까? (   )

Q3. 자신의 기도를 성찰해 봅시다. 우ㅡ리의 기도를 가로막는 심리적, 상황적인 이유들을 살펴보고 극복해 나갑시다.

 

-기도가 너무 틀에 매이고 형식화 되는 것 같다.

-기도할 때에 횡설수설하게 되어 , 공허함과 좌절감을 느낀다.

-기도할 때에 공상이나 쓸 때 없는 잡생각, 연상작용에 시달린다.

-사람으 얼굴이나 자극적인 영상화면이 떠오른다.

-기도하는 도중 어떤 아이디어나 기발한 생각이 떠올라 지속하지 못한다.

-기도하다가 시간압박(다른 스케줄) 때문에 중도엑 포기하거나 서둘러 끝낼 때가 많다.

-조용히 기도할 공간을 찾기가 거의 불가능하다.

-소리내어 크게 기도하고 싶지만 시간, 장소가 마땅치 않다.

-QT나 정규적인 기도를 ㅏ빼 먹으면 우울앟고 죄책감이나 불안감에 시달리기도 한다.   


 Q4. 아래의 표현을 읽고 자신이 마음으로부터 공감하느 것에는 O표 하십시오

 

기도는 이런 것이다.

 

-하나님의 뜻을 알아 가느 과정이다. (  )

-예수 그리스도의 마음으 알아차리는 것이다. (  )

-실존적 삶의 방향정립이다. (  )

-하나님께 삶의 필요를 청원하는 것이다. ( )

-마음과 마음의 만남이다. (  )

-마음에서 솟아나는 사랑의 표현이다. (  )

-하나님께 드리는 절규이다. (  )

-하나님의 능력을 공급받는 통로이다. (  )

-하나님의 마음을 듣고, 마음을 열어 응답하느 것이다. (  0

-하나님과의 마음의 통교이다. (  0

-생명을 이어 가는 것이다. (  0

-하나님께로 마음을 열고 드높이는 것이다. (  )

-하나님과의 인격적인 교제, 사랑에의 참영이다. (  )

-자신을 수련하느 것이다. (  )

-하나님으 향한 영혼의 기쁨과 슬픔의 외침이다. (  )

-인간의 본질적 행위이다. (  )

-사랑 안엣거의 사귐이다. (  )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응답하는 것이다. (  )

-하나님과의 인격적, 의식적 사귐이다. (  )

기도는 이런 것이 아니다.

 

-탄원, 자기에 대한 설교이다. (  )

-자기 멋대로의 하나님으 ㄹ만들고, 하나님으 조종하는 듯한 행위이다. (  )

-어느 특별한 장소에서만 하는 것이다. (  )

-사람들을 멀리 떠나 고독, 고요를 즐기는 것이다. (  )

-상대가 없다. (  )

-혼자서 생각하는 것이다. (  )

-자기 암시이다. (  )

-일방적으로 계속 이야기 하는 것이다. (  )

-하나님과의 고나계를 생각하지 않고 문제 해결만을 목적으로 한다. (  )

-명상과 비슷한 것이다. (  )

-혼자서 생각하거나 고민하는 것이다. (  )

-그저 단순한 아름다움을 관상하는 것이다. (  )

-도덕적 반성이다. (  )

 

 

(옮겨옴)

'기독교 이야기 > 기도.간구'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도의 순서, 자세, 종류, 응답  (0) 2013.12.31
쉬지 않는 기도  (0) 2013.11.17
쉬지말고 기도하라  (0) 2013.07.02
방언의 유익  (0) 2013.03.10
'방언'에 대한 이해   (0) 2012.07.13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