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현악법 개론

 

1. 관현악기의 분류

 

1-1 목관악기(Woodwind Instrument)

      Picolo, Flute, Oboe, English Horn, Picolo Clarinet, Clarinet, Bass Clarinet,  Bassoon(Fagotto), Contra Fagotto(Double Fagotto), Saxophone.

 

1-2 금관악기(Brass Instrument)

       Horn(French Horn), Trumpet, Trombone, Bass Trombone, Tuba.

 

1-3 현악기(String Instrument)

       Violin, Viola, Cello, Double Bass(Contra Bass).

 

1-4 타악기(Percussion)

      Timpani, Bass Drum, Side Drum, Xylophone, Vibraphone, Bell(Chime), Cymbals, Triangle, Tambourine, Castanets, Tam Tam(Gong).

 

1-5 건반악기(Keyboard Instrument)

       Piano, Celesta, Cembalo(Clavecin), Pipe Organ, Hamond Organ, Electronic Organ, Synthesizer.

 

1-6 기타 악기

       Harp, Cornet, Sousaphone, Guitar, Accordion, Mandolin, 등.

 

 

2. 악기의 음역

       

 

                                                                      -네이버 용어사전  인용-

 

3. 악기의 음량

 

-   Flute = Oboe =  Clarinet =  Bassoon

-   Piccolo = English Horn = Bass Clarinet = Double Bassoon

-  Trumpet = Trombone = Tuba

-  2 Piccolo, 2 Flute, 2 Oboe, 2 Clarinet, 2 Saxophone, 2 Bassoon, 2 Horn = 1Trumpet, 1Trombone

-  (forte에 있어서)

    1 Trumpet = 1 Trombone = 1 Tuba = 2 Horn  (Horn은 forte 에 있어서는 음량이 절반이다)

-   (piano에 있어서)

    1 Trumpet = 1 Trombone = 1 Tuba = 1 Horn (Horn은 piano에 있어서는 다른 금관악기와 거의 같다)

-   (forte에 있어서)

    2 Clarinet = 2 Oboe = 2 Bassoon = 1 Horn (Horn은 forte 에 있어서는 금관악기와 거의 같다)

-   (piano 에 있어서)

   1st Violin = 1 Flute (Flute의 음량은 piano 에 있어서는 1st Violin 전원과 거의 같다)

 

4. 악기의 지배적인 음색

    

      음색이 지배적이라는 말은 음량이 크다는 뜻은 아니고,  다만 2가지 이상의 악기가 Unison으로 한 선률을 연주하게 될 때 어느 악기의 음색이 지배적인가를 말하는 것이다. (아래 밑 줄친 부분의 악기가 지배적이라고 할 수 있다)

 

-  Violin  .    Viola

-  Viola   .    Cello

-  Violin  .    Cello 

-  Cello   .    Double Bass  

-  Flute   .    Oboe     ( 저음역에서는 Flute, 고음역에서는 Oboe가 더 지배적이다)

-  Flute   .    Clarinet  ( 저음역에서는 Flute, 고음역에서는 Clarinet가 더 지배적이다)

-  Oboe  .    Clarinet  ( 저음역에서는 Oboe, 고음역에서는 Clarinet가 더 지배적이다)

-  Flute   .    Oboe  .   Clarinet  ( 저음역에서는 Flute, 중음역에서는 Oboe, 고음역에서는 Clarinet 이 더 지배적이다) 

-  목관악기 . 금관악기 (금관악기가 더 지배적이다. 그러나 목관과 금관의 음색이 융합되면 금관악기의 음색에 새로운 부드러움을 준다)

-  현악기    . 목관악기 (현악기의 음량을 증가 시키고 현악기의 음색에 풍만함을 준다. 그리고 현악기는 목관악기의 음색을 부드럽게 해 준다)

                   Trumpet + Clarinet,  Trumpet + Oboe,  Trumpet + Flute의 조합은 아주 좋은  예다.

-  현악기  .   금관악기 (현악기와 금관악기는 음색 차이가 심해 융화 되지 않는다.   다만,상호간의 음역이 잘 맞는 악기의 경우는 다음과 같다)

                   Violin + Trumpet,   Viola + Horn,   Cello + Trombone,   Double Bass + Tuba 등. 이중  Cello + Horn은 효과적인 부드러운 음색이 된다.

-  목관악기 + 금관악기 + 현악기(현악기 + 금관악기 때 보다 더 많이 사용 된다. 1개의 목관악기가 개입이 되면 보다 융합 된 복합음색을 얻을 수 있다)

                   (Violin+ Oboe+ Trumpet),  (Violin+ Flute+Trumpet),  (Violin+Clarinet+ Horn),  (Cello+Clarinet+Horn),  (Violin+English Horn+Cello+

                   Clarinet+Horn),  Cello or Double Bass+2 Bassoon+3 Trombone or Tuba)  등.

   

 Horn 과 Bassoon은 목관악기와 금관악기 사이의 완충 역할을 한다. 특히 Horn 은 현악기와도 융화가 잘 되는 악기이다.   

 

  

5. 악기 편성법 (Combination)

 

5-1 악기의 편성 기법

      현악기,  목관악기, 금관악기, 타악기 등으로 구분하여 보면.

 

5-1-1 현악기

          -  Violin +  (Viola, Cello, Double Bass)

          -  Viola  +  (Cello, Double Bass, Violin)

          -  Cello  +  (Double Bass, Violin, Viola )

          -  Double Bass  +  (Violin, Viola, Cello)

 

5-1-2  목관악기

          -  Flute       +  (Oboe, Clarinet, Bassoon)

           -  Oboe      +  (Clarinet, Bassoon, Flute)

          -  Clarinet   +  (Bassoon, Flute , Oboe)

          -  Bassoon +  (Flute,  Oboe,  Clarinet)

 

5-1-3  금관악기

          -  Trumpet     +  (Horn, Trombone, Tuba)

          -  Horn          +  (Trombone, Tuba, Trumpet)

          -  Trombone  +  (Tuba, Trumpet, Horn)

          -  Tuba         +  (Trumpet, Horn, Trombone)

 

5-1-4  타악기

          -  Timpani + (Side Drum+Bass Drum,  Tambourin+Triangle,  Cymbals+Gong)

          -  Side Drum+Bass Drum  (Tambourin+ Triangle,  Cymbals+Gong,  Timpani)

          -  Tambourin+Triangle (Cymbals+Gong,  Timpani,  Side Drum+Bass Drum)

          -  Cymbals+Gong (Timpani,  Side Drum+Bass Drum,  Tambourin+ Triangle)

 

 

5-2   관현악의 4부 편성  

       현악기(S) , 목관악기(W), 금관악기(B)를 혼합4부 합창과 같이 4부로 편성하면,

 

5-2-1  현악기(S)

           Sop.       1st  Violin

           Alt.         2nd Violin

           Ten.       Viola

           Bass      Cello          ※ Bass  part를 보강하려면  Double Bass를 추가)

 

5-2-2  목관악기 (W)

           Sop.      Flute

           Alt.        Oboe

           Ten.      Clarinet 

           Bass     Bassoon      ( Sop. part를 보강하려면  Piccolo를 추가) 

 

5-2-3  금관악기 (B)

           Sop.      1st   Trumpet

           Alt.        2nd  Trumpet

           Ten.      2 Horns

           Bass     Trombone      (※ Horn은 Trompet, Trombone에 비해 음량이 적으므로 배가 해야하며, Bass part를 보강하기 위하여 Bass Trombone

                                                이나, Tuba를 추가)

 

5-2-4  기타

           현, 목관, 금관악기를 종합하여 4부로 편성하면,

          

           Sop.      Piccolo,  Flute,  Oboe,  1st Trumpet,  1st Violin 

           Alt.        1st  Clarinet,  English Horn,  Alto Saxophone,  2nd Trumpet,  1st & 3rd  Horn,  1st Trombone,  2nd Violin

           Ten.      2nd  Clarinet,  Tenor Saxophone,  2nd & 4th Horn, 2nd Trombone, Viola

           Bass     Bass Clarinet,  Bassoon, Double Bassoon, Bass Trombone, Tuba, Cello, Double Bass  

 

 5-2-5  관현악기의 4부 편성 

              목관악기, 금관악기, 현악기를 혼성 4부(sop, alt, ten, bass)로 편성하면,

 

 〈표준적 편성〉  

               

    구 분

         목관악기

        금관악기

         현악기

   Soprano

   Piccolo,  Flute 

     1st  Trumpet

    1st  Violin 

   Alto

   Oboe

     2nd  Trumpet

    2nd  Violin

   Tenor

   Clarinet

     Horn

    Viola

   Bass

   Fagotto  

   Contra Fagotto  

     Trombone , Tuba,

     Bass Trombone   

    Cello  

    Double Bass 

    

 

   

 

 

 

 

 

  이 밖에 2관편성,  3관편성,  4관편성이 있는데  이 것은 같은 종류, 또는 같은 족속의 관악기를 2개씩 사용하거나 3개씩 사용하는 편성으로,  "Oboe"를  그 예로 든다면 다음과 같다. 

 

    -  2관편성(二管編成)  :  1st  Oboe,  2nd  Oboe

    -  3관편성(三管編成)  :  1st  Oboe,  2nd  Oboe, English Horn    

      -  4관편성(四管編成)  :  1st  Oboe,  2nd  Oboe, 3rd  Oboe, English Horn

 

2관 편성의 예〉

구분

현악기

목관악기

금관악기

타악기

제1

바이올린

제2

바이올린

비올라

첼로

콘트라

베이스

플루트

오보에

클라리넷

바순

호른

트럼펫

  팀파니

계 : 37

8

6

4

3

3

2

2

2

2

2

2

1

 

 

6. 조옮김(移調) 악기(Transposing Instrument)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악기는 C음로 조율되어 있는데,  일부 악기는 다른 음, 즉 B♭음 F음,  E♭음,  D♭음,  A음 으로 조율되어 있다. 

  예를 들어  B♭음으로 조율된 악기는 C음을 내기 위해서는 D음을 연주 해야 한다.  이러한 악기를 이조 악기라 부른다.

 

-  B♭조 악기

   Clarinet , Bass Clarinet, Soprano Saxophone, Tenor Saxophone, Bass Saxophone, Trumpet

 

-  F 조 악기

   English Horn, Horn(French Horn)

 

-  E♭조 악기

   Alto Saxophone, Britone Saxophone

 

-  D♭조 악기

   Picolo Flute

 

-  A 조 악기

   Clarinet

 

-  C 조 악기

   Picolo,  Flute, Oboe, Bassoon(Fagotto), Contra Fagotto(Double Fagotto), Trombone, Bass Trombone, Tuba, Violin,Viola, Cello, Double Bass,

   모든 건반 악기.

 

   ※  Picolo  Flute은 C조와 D♭조의 2종이 있다.

   ※  Clarinet은 B♭조와 A조의 2종이 있다.

   ※ Horn(French Horn)은 F, E, E♭, G, C조 등이 있으나 지금은 가장 많이 사용 되는 것은 F조이다.

 

 

                                                     조옮김 악기의 조표 대조표

 

      구     분

 Major

장조

C

C#

D♭

D

E♭

E

F

F#

G♭

G

A♭

A

B♭

B

C♭

 Minor

단조

a

a#

b♭

b

c

c#

d

d#

e♭

e

f

f#

g

g#

a♭

 #,♭의 수

0

7#

5♭

2#

3♭

4#

1♭

6#

6♭

1#

4♭

3#

2♭

5#

7♭

C

조 악 기

Piccolo

Flute

Oboe

Bassoon

Euphonium

Trombone

Tuba

Bass in C

원곡과 같은 조(調)

장조

C

C#

D♭

D

E♭

E

F

F#

G♭

G

A♭

A

B♭

B

C♭

단조

a

a#

b#

b

c

c#

d

d#

e♭

e

f

f#

g

g#

a♭

 #,♭의 수

0

7#

5♭

2#

3♭

4#

1♭

6#

6♭

1#

4♭

3#

2♭

5#

7♭

B♭조 악기

Clarinet

Bass Clarinet

Ten,Saxophone

Cornet

Trumpet

Baritone

B♭ Bass

이조

되는 조(調)

 장조

D

E♭

E♭

E

F

F#

G

A♭

A♭

A

B♭

B

C

C#

D♭

 단조

b

c

c

c#

d

d#

e

f

f

f#

g

g#

a

a#

b♭

 #,♭의 수

2#

3♭

3♭

4#

1♭

6#

1#

4♭

4♭

3#

2♭

5#

0

7#

5♭

E♭조 악

E♭ Clarinet

Alto Clarinet

Alto Saxophone

Bri, Saxophone

Horn in E♭

E♭ Bass

이조

되는 조(調)

 장조

A

B♭

B♭

B

C

D♭

D

E♭

E♭

E

F

G♭

G

A♭

 

A♭

 

 단조

f#

g

g

g#

a

b♭

b

c

c

c#

d

e♭

e

f

f

 #,♭의 수

3#

2♭

2♭

5#

0

5♭

2#

3♭

3♭

4#

1♭

6♭

1#

4♭

4♭

F조 악기

English Horn

Horn in F

이조

되는 조(調)

 장조

G

A♭

A♭

A

B♭

B

C

C#

D♭

D

E♭

E

F

F#

G♭

 단조

e

f

f

f#

g

g#

a

a#

b♭

b

c

c#

d

d#

e♭

 #,♭의 수

1#

4♭

4♭

3#

2♭

5#

0

7#

5♭

2#

3♭

4#

2♭

6#

6♭

 

 ※  #,♭자의 표시는  예로,  4♭는 ♭이 4개가 붙은 조(調) 라는 뜻이다. 

 

 

7. 현악기의 조율법

 

 〈현악기에 있어서의 4현 조율법〉

    

     - Violin             :  E, A, D, G

      -  Viola             :  A, D, G, C

      -  Cello             :  A, D, G, C

     -  Double Bass  :  G, D, A, E

 

      ※ Violin, Viola , Cello 는 각각 완전 5도로 조율하는데,  Double Bass(Contra Bass)는 완전 4도로 조율하는 것이 특징이다.

 

 

8. 관현악기의 특수 주법

 

  〈현악기의 하모닉스(Harmonics)〉

 

-  자연적 하모닉스 : 어떤 음을 손가락으로 짚지 말고 가만히 그 자리에 대기만 하여 소리내는 방법.

-  기교적 하모닉스 : 어떤 음을 먼저 손가락으로 짚고 다음에 완전 5도, 장 3도, 단 3도 위의 자리에 가만히 대기만 하여 소리 내는 방법.

-  현악기의 Pizz. M. S..... 왼 손가락으로 줄을 뜅겨서 소리내는 방법.

-  Horn의 Bouche 주법 : 금속성의 소리를 내기 위하여  왼 손을 벨에 깊숙히 집어 넣고 부르는 방법.

 

 

9. 관현악 편곡법

 

 -  관현악을 편곡하려면  먼저 Piano  총보(Score)을 만들 것.

 -  악기 편성 결정.

 -  악곡 전체가 색채적인 동시에 다이내믹한 변화를 가져올 수 있도록 구성.

 -  주선율을 맡을 악기를 결정.

 -  먼저 화성으로 편곡.

 -  대선율(對旋律), Obligato,  Variation, 등 대위법적인 편곡을 첨가.

 -  현악기, 목관악기, 금관악기, 타악기의 순서로 편곡.

 -  최고음, 최저음 악기, 특수악기, 타악기는 될 수록 아껴서 효과있게 사용.

 -  Piano 총보를 관현악으로 편곡할 시는 음형법(Figuration)을 관현악기에 잘 맞도록 수정해서 편곡.

 -  내성부(內聲部)를 충분히 채워서 공허감이 생기지 않도록 편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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