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현악법 개론
1. 관현악기의 분류
1-1 목관악기(Woodwind Instrument)
Picolo, Flute, Oboe, English Horn, Picolo Clarinet, Clarinet, Bass Clarinet, Bassoon(Fagotto), Contra Fagotto(Double Fagotto), Saxophone.
1-2 금관악기(Brass Instrument)
Horn(French Horn), Trumpet, Trombone, Bass Trombone, Tuba.
1-3 현악기(String Instrument)
Violin, Viola, Cello, Double Bass(Contra Bass).
1-4 타악기(Percussion)
Timpani, Bass Drum, Side Drum, Xylophone, Vibraphone, Bell(Chime), Cymbals, Triangle, Tambourine, Castanets, Tam Tam(Gong).
1-5 건반악기(Keyboard Instrument)
Piano, Celesta, Cembalo(Clavecin), Pipe Organ, Hamond Organ, Electronic Organ, Synthesizer.
1-6 기타 악기
Harp, Cornet, Sousaphone, Guitar, Accordion, Mandolin, 등.
2. 악기의 음역
-네이버 용어사전 인용-
3. 악기의 음량
- Flute = Oboe = Clarinet = Bassoon
- Piccolo = English Horn = Bass Clarinet = Double Bassoon
- Trumpet = Trombone = Tuba
- 2 Piccolo, 2 Flute, 2 Oboe, 2 Clarinet, 2 Saxophone, 2 Bassoon, 2 Horn = 1Trumpet, 1Trombone
- (forte에 있어서)
1 Trumpet = 1 Trombone = 1 Tuba = 2 Horn (Horn은 forte 에 있어서는 음량이 절반이다)
- (piano에 있어서)
1 Trumpet = 1 Trombone = 1 Tuba = 1 Horn (Horn은 piano에 있어서는 다른 금관악기와 거의 같다)
- (forte에 있어서)
2 Clarinet = 2 Oboe = 2 Bassoon = 1 Horn (Horn은 forte 에 있어서는 금관악기와 거의 같다)
- (piano 에 있어서)
1st Violin = 1 Flute (Flute의 음량은 piano 에 있어서는 1st Violin 전원과 거의 같다)
4. 악기의 지배적인 음색
음색이 지배적이라는 말은 음량이 크다는 뜻은 아니고, 다만 2가지 이상의 악기가 Unison으로 한 선률을 연주하게 될 때 어느 악기의 음색이 지배적인가를 말하는 것이다. (아래 밑 줄친 부분의 악기가 지배적이라고 할 수 있다)
- Violin . Viola
- Viola . Cello
- Violin . Cello
- Cello . Double Bass
- Flute . Oboe ( 저음역에서는 Flute, 고음역에서는 Oboe가 더 지배적이다)
- Flute . Clarinet ( 저음역에서는 Flute, 고음역에서는 Clarinet가 더 지배적이다)
- Oboe . Clarinet ( 저음역에서는 Oboe, 고음역에서는 Clarinet가 더 지배적이다)
- Flute . Oboe . Clarinet ( 저음역에서는 Flute, 중음역에서는 Oboe, 고음역에서는 Clarinet 이 더 지배적이다)
- 목관악기 . 금관악기 (금관악기가 더 지배적이다. 그러나 목관과 금관의 음색이 융합되면 금관악기의 음색에 새로운 부드러움을 준다)
- 현악기 . 목관악기 (현악기의 음량을 증가 시키고 현악기의 음색에 풍만함을 준다. 그리고 현악기는 목관악기의 음색을 부드럽게 해 준다)
Trumpet + Clarinet, Trumpet + Oboe, Trumpet + Flute의 조합은 아주 좋은 예다.
- 현악기 . 금관악기 (현악기와 금관악기는 음색 차이가 심해 융화 되지 않는다. 다만,상호간의 음역이 잘 맞는 악기의 경우는 다음과 같다)
Violin + Trumpet, Viola + Horn, Cello + Trombone, Double Bass + Tuba 등. 이중 Cello + Horn은 효과적인 부드러운 음색이 된다.
- 목관악기 + 금관악기 + 현악기(현악기 + 금관악기 때 보다 더 많이 사용 된다. 1개의 목관악기가 개입이 되면 보다 융합 된 복합음색을 얻을 수 있다)
(Violin+ Oboe+ Trumpet), (Violin+ Flute+Trumpet), (Violin+Clarinet+ Horn), (Cello+Clarinet+Horn), (Violin+English Horn+Cello+
Clarinet+Horn), Cello or Double Bass+2 Bassoon+3 Trombone or Tuba) 등.
※ Horn 과 Bassoon은 목관악기와 금관악기 사이의 완충 역할을 한다. 특히 Horn 은 현악기와도 융화가 잘 되는 악기이다.
5. 악기 편성법 (Combination)
5-1 악기의 편성 기법
현악기, 목관악기, 금관악기, 타악기 등으로 구분하여 보면.
5-1-1 현악기
- Violin + (Viola, Cello, Double Bass)
- Viola + (Cello, Double Bass, Violin)
- Cello + (Double Bass, Violin, Viola )
- Double Bass + (Violin, Viola, Cello)
5-1-2 목관악기
- Flute + (Oboe, Clarinet, Bassoon)
- Oboe + (Clarinet, Bassoon, Flute)
- Clarinet + (Bassoon, Flute , Oboe)
- Bassoon + (Flute, Oboe, Clarinet)
5-1-3 금관악기
- Trumpet + (Horn, Trombone, Tuba)
- Horn + (Trombone, Tuba, Trumpet)
- Trombone + (Tuba, Trumpet, Horn)
- Tuba + (Trumpet, Horn, Trombone)
5-1-4 타악기
- Timpani + (Side Drum+Bass Drum, Tambourin+Triangle, Cymbals+Gong)
- Side Drum+Bass Drum (Tambourin+ Triangle, Cymbals+Gong, Timpani)
- Tambourin+Triangle (Cymbals+Gong, Timpani, Side Drum+Bass Drum)
- Cymbals+Gong (Timpani, Side Drum+Bass Drum, Tambourin+ Triangle)
5-2 관현악의 4부 편성
현악기(S) , 목관악기(W), 금관악기(B)를 혼합4부 합창과 같이 4부로 편성하면,
5-2-1 현악기(S)
Sop. 1st Violin
Alt. 2nd Violin
Ten. Viola
Bass Cello ( ※ Bass part를 보강하려면 Double Bass를 추가)
5-2-2 목관악기 (W)
Sop. Flute
Alt. Oboe
Ten. Clarinet
Bass Bassoon (※ Sop. part를 보강하려면 Piccolo를 추가)
5-2-3 금관악기 (B)
Sop. 1st Trumpet
Alt. 2nd Trumpet
Ten. 2 Horns
Bass Trombone (※ Horn은 Trompet, Trombone에 비해 음량이 적으므로 배가 해야하며, Bass part를 보강하기 위하여 Bass Trombone
이나, Tuba를 추가)
5-2-4 기타
현, 목관, 금관악기를 종합하여 4부로 편성하면,
Sop. Piccolo, Flute, Oboe, 1st Trumpet, 1st Violin
Alt. 1st Clarinet, English Horn, Alto Saxophone, 2nd Trumpet, 1st & 3rd Horn, 1st Trombone, 2nd Violin
Ten. 2nd Clarinet, Tenor Saxophone, 2nd & 4th Horn, 2nd Trombone, Viola
Bass Bass Clarinet, Bassoon, Double Bassoon, Bass Trombone, Tuba, Cello, Double Bass
5-2-5 관현악기의 4부 편성
목관악기, 금관악기, 현악기를 혼성 4부(sop, alt, ten, bass)로 편성하면,
〈표준적 편성〉
구 분 |
목관악기 |
금관악기 |
현악기 |
Soprano |
Piccolo, Flute |
1st Trumpet |
1st Violin |
Alto |
Oboe |
2nd Trumpet |
2nd Violin |
Tenor |
Clarinet |
Horn |
Viola |
Bass |
Fagotto Contra Fagotto |
Trombone , Tuba, Bass Trombone |
Cello Double Bass |
이 밖에 2관편성, 3관편성, 4관편성이 있는데 이 것은 같은 종류, 또는 같은 족속의 관악기를 2개씩 사용하거나 3개씩 사용하는 편성으로, "Oboe"를 그 예로 든다면 다음과 같다.
- 2관편성(二管編成) : 1st Oboe, 2nd Oboe
- 3관편성(三管編成) : 1st Oboe, 2nd Oboe, English Horn
- 4관편성(四管編成) : 1st Oboe, 2nd Oboe, 3rd Oboe, English Horn
〈2관 편성의 예〉
구분 |
현악기 |
목관악기 |
금관악기 |
타악기 | ||||||||
제1 바이올린 |
제2 바이올린 |
비올라 |
첼로 |
콘트라 베이스 |
플루트 |
오보에 |
클라리넷 |
바순 |
호른 |
트럼펫 |
팀파니 | |
계 : 37 |
8 |
6 |
4 |
3 |
3 |
2 |
2 |
2 |
2 |
2 |
2 |
1 |
6. 조옮김(移調) 악기(Transposing Instrument)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악기는 C음로 조율되어 있는데, 일부 악기는 다른 음, 즉 B♭음, F음, E♭음, D♭음, A음 으로 조율되어 있다.
예를 들어 B♭음으로 조율된 악기는 C음을 내기 위해서는 D음을 연주 해야 한다. 이러한 악기를 이조 악기라 부른다.
- B♭조 악기
Clarinet , Bass Clarinet, Soprano Saxophone, Tenor Saxophone, Bass Saxophone, Trumpet
- F 조 악기
English Horn, Horn(French Horn)
- E♭조 악기
Alto Saxophone, Britone Saxophone
- D♭조 악기
Picolo Flute
- A 조 악기
Clarinet
- C 조 악기
Picolo, Flute, Oboe, Bassoon(Fagotto), Contra Fagotto(Double Fagotto), Trombone, Bass Trombone, Tuba, Violin,Viola, Cello, Double Bass,
모든 건반 악기.
※ Picolo Flute은 C조와 D♭조의 2종이 있다.
※ Clarinet은 B♭조와 A조의 2종이 있다.
※ Horn(French Horn)은 F, E, E♭, G, C조 등이 있으나 지금은 가장 많이 사용 되는 것은 F조이다.
조옮김 악기의 조표 대조표
구 분 |
Major |
장조 |
C |
C# |
D♭ |
D |
E♭ |
E |
F |
F# |
G♭ |
G |
A♭ |
A |
B♭ |
B |
C♭ | |
Minor |
단조 |
a |
a# |
b♭ |
b |
c |
c# |
d |
d# |
e♭ |
e |
f |
f# |
g |
g# |
a♭ | ||
#,♭의 수 |
0 |
7# |
5♭ |
2# |
3♭ |
4# |
1♭ |
6# |
6♭ |
1# |
4♭ |
3# |
2♭ |
5# |
7♭ | |||
C 조 악 기 |
Piccolo Flute Oboe Bassoon Euphonium Trombone Tuba Bass in C |
원곡과 같은 조(調) |
장조 |
C |
C# |
D♭ |
D |
E♭ |
E |
F |
F# |
G♭ |
G |
A♭ |
A |
B♭ |
B |
C♭ |
단조 |
a |
a# |
b# |
b |
c |
c# |
d |
d# |
e♭ |
e |
f |
f# |
g |
g# |
a♭ | |||
#,♭의 수 |
0 |
7# |
5♭ |
2# |
3♭ |
4# |
1♭ |
6# |
6♭ |
1# |
4♭ |
3# |
2♭ |
5# |
7♭ | |||
B♭조 악기 |
Clarinet Bass Clarinet Ten,Saxophone Cornet Trumpet Baritone B♭ Bass |
이조 되는 조(調) |
장조 |
D |
E♭ |
E♭ |
E |
F |
F# |
G |
A♭ |
A♭ |
A |
B♭ |
B |
C |
C# |
D♭ |
단조 |
b |
c |
c |
c# |
d |
d# |
e |
f |
f |
f# |
g |
g# |
a |
a# |
b♭ | |||
#,♭의 수 |
2# |
3♭ |
3♭ |
4# |
1♭ |
6# |
1# |
4♭ |
4♭ |
3# |
2♭ |
5# |
0 |
7# |
5♭ | |||
E♭조 악 기 |
E♭ Clarinet Alto Clarinet Alto Saxophone Bri, Saxophone Horn in E♭ E♭ Bass |
이조 되는 조(調) |
장조 |
A |
B♭ |
B♭ |
B |
C |
D♭ |
D |
E♭ |
E♭ |
E |
F |
G♭ |
G |
A♭ |
A♭
|
단조 |
f# |
g |
g |
g# |
a |
b♭ |
b |
c |
c |
c# |
d |
e♭ |
e |
f |
f | |||
#,♭의 수 |
3# |
2♭ |
2♭ |
5# |
0 |
5♭ |
2# |
3♭ |
3♭ |
4# |
1♭ |
6♭ |
1# |
4♭ |
4♭ | |||
F조 악기 |
English Horn Horn in F |
이조 되는 조(調) |
장조 |
G |
A♭ |
A♭ |
A |
B♭ |
B |
C |
C# |
D♭ |
D |
E♭ |
E |
F |
F# |
G♭ |
단조 |
e |
f |
f |
f# |
g |
g# |
a |
a# |
b♭ |
b |
c |
c# |
d |
d# |
e♭ | |||
#,♭의 수 |
1# |
4♭ |
4♭ |
3# |
2♭ |
5# |
0 |
7# |
5♭ |
2# |
3♭ |
4# |
2♭ |
6# |
6♭ |
※ #,♭ 숫자의 표시는 예로, 4♭는 ♭이 4개가 붙은 조(調) 라는 뜻이다.
7. 현악기의 조율법
〈현악기에 있어서의 4현 조율법〉
- Violin : E, A, D, G
- Viola : A, D, G, C
- Cello : A, D, G, C
- Double Bass : G, D, A, E
※ Violin, Viola , Cello 는 각각 완전 5도로 조율하는데, Double Bass(Contra Bass)는 완전 4도로 조율하는 것이 특징이다.
8. 관현악기의 특수 주법
〈현악기의 하모닉스(Harmonics)〉
- 자연적 하모닉스 : 어떤 음을 손가락으로 짚지 말고 가만히 그 자리에 대기만 하여 소리내는 방법.
- 기교적 하모닉스 : 어떤 음을 먼저 손가락으로 짚고 다음에 완전 5도, 장 3도, 단 3도 위의 자리에 가만히 대기만 하여 소리 내는 방법.
- 현악기의 Pizz. M. S..... 왼 손가락으로 줄을 뜅겨서 소리내는 방법.
- Horn의 Bouche 주법 : 금속성의 소리를 내기 위하여 왼 손을 벨에 깊숙히 집어 넣고 부르는 방법.
9. 관현악 편곡법
- 관현악을 편곡하려면 먼저 Piano 총보(Score)을 만들 것.
- 악기 편성 결정.
- 악곡 전체가 색채적인 동시에 다이내믹한 변화를 가져올 수 있도록 구성.
- 주선율을 맡을 악기를 결정.
- 먼저 화성으로 편곡.
- 대선율(對旋律), Obligato, Variation, 등 대위법적인 편곡을 첨가.
- 현악기, 목관악기, 금관악기, 타악기의 순서로 편곡.
- 최고음, 최저음 악기, 특수악기, 타악기는 될 수록 아껴서 효과있게 사용.
- Piano 총보를 관현악으로 편곡할 시는 음형법(Figuration)을 관현악기에 잘 맞도록 수정해서 편곡.
- 내성부(內聲部)를 충분히 채워서 공허감이 생기지 않도록 편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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