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마티스란 무엇인가요?  

 

 “류마티스”라는 말은 “흐르다”라는 그리스어에서 따온 말로 나쁜 체액이 흘러 병을 만든다는 뜻입니다.

 따라서 “류마티스”는 진단명이라기 보다는 질환 발생의 원리를 설명하는 것에 중점을 둔 용어이며 “류마티즘”은 이런 기전으로 발생한 근육, 관절, 뼈에 발생한 병적인 현상을 말합니다.

 

  우리 몸의 체액이 흐르는 모든 곳이 류마티스 질환이 발생할 수 있는데, 뼈, 관절, 근육, 피부, 신경 등이 문제가 일어나는 주된 장소이며 내부장기 (폐, 심장, 콩팥, 위장관) 등도 영향을 받습니다.


  흔히 “류마티스 관절염”을 줄여서 “류마티스”라고 이야기하지만 고대로부터 “류마티스”로 설명하던 질환은 류마티스 관절염을 포함하여 100여 가지의 다양한 질환이 있습니다.

 

  이러한 다양한 질환 - 골관절염 (퇴행성관절염), 류마티스 관절염, 근막동통증후군, 섬유조직염, 점액낭염, 건염, 결정 유발성 질환 (통풍, 가성통풍), 척추병증 (강직성 척추염, 건선성관절염, 반응성관절염, 장병성관절염), 전신성 홍반성 낭창, 쇼그렌 증후군, 경피증, 다발성 근염, 피부근염, 항인지질 증후군, 베체트병을 포함한 혈관염 등 -을 감별하고 진단하며 비수술적인 치료를 담당하는 내과의 전문분야를 류마티스 내과라고 합니다.

 

(옮겨옴)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