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미에서는 신학용어가 매우 잘 정리되어 있어 신학을 이해하기가 수월합니다.

하지만 한국의 경우 복잡하고 어려운 한자식 조어들과 영어 단어들이 혼재되어 있어 신학 개념의 이해를 방해하는데

주된 역할을 합니다. 

 

구속(救贖), 대속 (代贖), 속죄 (贖罪), 속량 (贖良), Redemption, Atonement, Ransom이라는 단어는 신학용어로

너무나도 자주 등장하는 용어입니다. 하지만 이 용어들의 정확한 의미를 모두 파악하고 계시나요? 

 

오늘은 간단하지만 매우 중요한 이 단어의 사전적 의미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위의 단어는 사용에 있어 약간의 차이가 존재하지만, 모두 유사한 뜻을 지닌 단어입니다.

 

구속(救贖)  ≒ 대속 (代贖)  속죄 (贖罪)  속량 (贖良) 

 Redemption  Atonement  Ransom (속전, 속죄)

 

본문에서는 단어의 뜻을 알아보기 위하여 다음 인터넷 사전을 이용하였습니다. http://alldic.daum.net/ 

 

구속(救贖, Redemption)

성경에서 구속(救贖, Redemption)이라는 단어는 참으로 많이 쓰입니다.

하지만 일상생활에서 구속이라 하면 도망가지 못하게 가두어 두는 것을 뜻합니다. 

 

- 구속 (잡을 拘 묶을 속 束)1.[법률] 형사 소송법에서, 법원 또는 판사가 피고인이나 피의자를 강제로 일정한 장소에 잡아 가두는 일

 

그럼 성경에서 사용되는 구속(救贖, Redemption)은 무슨 뜻일까요?

사전적 의미를 살펴보겠습니다. 

 

- 구속 [구원할 救 속죄할 贖] 예수가 십자가에 못박혀 인류의 죄를 대속(代贖)함으로써 인류를 구원함 

 

즉, 구속이란 예수께서 대신 우리의 죄를 속하시고 구원하심을 뜻합니다. 사전에는 인류라고 되어 있으나, 정통신학에서는 창세 전

하나님께서 이미 택한 백성들의 죄를 속하여 구원하셨다는 것이 정설입니다.

 

대속 [代贖, Atonement] 과 속죄 [贖罪, Atonement]

구속과 동일한 뜻으로 쓰이는 단어로는 '대속'과 '속죄'가 있습니다. 

이 두 한자식 조어에는 '구원 (救援)'을 의미하는 한자는 없습니다. 

 

대속은 예수께서 우리를 대신하여 (죄를) 속하셨다는 의미이고, 속죄는 예수께서 우리의 죄를 (우리를 대신하여) 속하셨다는 의미입니다. 결과적으로 예수께서 우리를 대신하여 죄를 속하여 주신 은혜를 입은 자들은 구원에 이를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러하기에, 위의 구속(Redemption)과 동의어로 쓰이고 있습니다. 

 

사전의 뜻을 한번 살펴보도록 합시다.

 

- 대속 [대신 代 속죄할 贖] 

  1.남의 죄를 대신하여 받음 

  2.[기독교] 예수가 십자가에 못박혀 죽음으로써 그 흘린 피로 만민의 죄를 대신 씻어 구원한 일  

영단어 1. atonement  2. redemption 으로 번역된다.

 

- 속죄 [속죄할 贖 허물 罪] 

  1.금품이나 노력으로 지난날의 죄나 과오를 씻음

  2.[기독교] 예수가 인류의 죄를 대신하여 십자가에 못박혀 죽음으로써 대속(代贖)한 행위 

  영단어 1. redemption  2. atonement 으로 번역된다.

 

속(贖, paying ransom)

구속, 대속, 속죄에 공통적으로 쓰이는 속(贖)은 죄나 빚진 것을 씻기 위하여 물건을 바치는 행위 혹은 바치는 물건 그 자체를 뜻합니다.

 

- 속(贖) 

   1.죄를 씻기 위하여 재물이나 노력 등을 바침 

   2.빚진 것 대신에 다른 물건이나 노력을 제공함 3.또는 그 재물이나 노력

 

- 속(贖)하다 

   1. (사람이 재물이나 노력 등을) 죄를 씻기 위하여 대신 바치다. 

   2. (사람이 물건이나 노력 등을) 빚진 것 대신에 제공하다. 

 

'속량'도 '구속', '대속', '속죄'와 유사한 의미로 쓰이고 있습니다.

이 단어는 몸값을 받아 종을 놓아주어 양민이 되게 한 것을 뜻하는 말로서, 노예제도가 있었던 한국 역사에서 씌였던 단어를

예수님의 구속 사역에 적용한 것으로 생각됩니다. 유의어로는 '속신'이 있습니다.

 

속량 [贖良] 

- 속량 [속죄할 贖 좋을 良] 

  1.[역사] 몸값을 받고 종을 놓아주어 양민이 되게 함. 유의어 속신(贖身) 

  2. [기독교] 예수가 인류의 죄를 대신하여 십자가에 못박혀 죽음으로써 대속(代贖)한 행위. 유의어 속죄(贖罪)

 

'속전'이라는 단어도 눈에 띄는데, 죄를 속하기 위해 쓰이는 돈으로서, '대속물' 혹은 '속량물'과 같은 뜻이다.

 

속전 [贖錢]

- 속전 [속죄할 贖 돈 錢] 죄를 면하려고 바치는 돈

.....

위와 같은 의미를 가진 영어단어는 Redemption, Atonement 그리고 Ransom이 있습니다.

각 단어의 뜻을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세 단어 모두 '죄의 갚음' 혹은 '죄 갚음에 대한 배상'을 뜻하고 있습니다.

 

Redemption (구속)

redemption은 redeem의 명사형입니다.  

redeem은 '채무를 갚다', '저당잡힌 것을 도로 찾다','남을 몸값을 지불하고 구해내다'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것의 명사형인 redemption은 '몸값을 주고 빼내기','범죄에 대한 대가',저당물의 상환'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redemption 명사

1. [불가산] 다시 사들이기, 되찾기; (약속의) 이행.

2. [불가산] 구조, 구출, 몸값을 주고 빼내기.

3. [불가산] (범죄에 대한) 대가, 대상; (저당물 등의) 변제, 상환; (화폐의) 태환.

4. [불가산] [신학] (예수 그리스도의 희생에 따른) 죄의 갚음, 속죄, 구원.

5. 벌충하는 것, 장점

 

redemption과 관련된 성경 구절을 살펴 보겠습니다.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구속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은혜로 값 없이 의롭다 하심을 얻은 자 되었느니라 (개역한글) 

Being justified freely by his grace through the redemption that is in Christ Jesus: (KJV) 롬 3:24 

 

눅 21:28  이런 일이 되기를 시작하거든 일어나 머리를 들라; 너희 구속이 가까왔느니라 하시더라 (개역한글) And when these things begin to come to pass, then look up, and lift up your heads; for your  redemption draweth nigh. (KJV)

 

Atonement (속죄)

Atonement는 atone의 명사형입니다.

 

atone은 '죄의 보상을 하다'의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누군가의 지은 죄에 대한 보상을 죄로 인해 피해를 입은 누군가에게 하는 것입니다. 

 

예수의 구속에 있어, 우리에게 유전된 원조를 비롯한 모든 죄를 예수 그리스도께서 자신의 피흘림으로 보상을 하는 것입니다.

누군가에게 보상을 할까요? 역사적으로 신학적으로 극렬하게 토론했던 이슈였습니다. 바로 성부 아버지께 드리는 것입니다.   

 

atonement 명사 (격식)

1. [불가산] [죄·잘못 등의] 보상, 죄 갚음, 배상 [for ‥]

     in atonement for one's misdeeds 비행의 죄 갚음으로.

2. [신학] 속죄; (the Atonement) 예수의 속죄.

 

매일 수송아지 하나로  속죄하기 위하여 속죄제를 드리며 또 단을 위하여 속죄하여 깨끗케 하고 그것에 기름을 부어 거룩하게 하라

(개역한글) And thou shalt offer every day a bullock for a sin offering for atonement: and thou shalt cleanse the altar, when thou hast made an atonement for it, and thou shalt anoint it, to sanctify it. (KJV) 출29:36 

 

Ransom (속전) 

​ranmsom은 '속전' 혹은 '죄를 속하기 위한 배상금'입니다. 

 

예수의 구속에 있어서는, 우리의 원죄를 포함한 모든 죄를 속하기 위해 그가 십자가에서 흘린 피입니다.

그 피의 은혜는 바로 믿음으로 거저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 외에도 '속죄'의 의미도 가지고 있습니다. 

 

ransom 명사 

1. 몸값, 속전, 속량금(액), 배상금(액)

    demand[exact] a ransom from a person 몸값을 남에게 요구하다.

 

2. [불가산] (포로·노예·유괴된 사람·노획품 등을) 금품을 주고 풀려나오게 하기[되찾기].

 

3. [불가산] 죄의 갚음; (특히) 면죄금 지불; (예수의) 속죄.

 

타동사

1. [포로 등을] (보상금을 지불하여) 풀려나오게 하다, 구해내다.

2. [남을] 몸값을 받고 석방하다; [물품을] 배상금을 받고 돌려주다; …으로부터 몸값을 받다, …에게 배상금을 요구하다.

3. …의 죄를 갚다; [예수가] 속죄를 하다; (일반적으로) …을 보상하다, 죄 갚음을 하다.

 

그가 모든 사람을 위하여 자기를  속전으로 주셨으니 기약이 이르면 증거할 것이라 (개역한글)

Who gave himself a ransom for all, to be testified in due time. (KJV) 딤전 2:6 

 

아주 단순화 해서 살펴보면, 아래의 단어가 모두 비슷한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고로, 다음과 같은 도식이 가능합니다.

 

구속(救贖)  ≒ 대속 (代贖)  속죄 (贖罪)  속량 (贖良) 

 Redemption  Atonement  Ransom (속전, 속죄)

 

하지만, 'ransom'은 '속전', '대속물', 혹은 '속량물'이라는 뜻으로 주로 쓰입니다. 

 

정 석 희 환경공학박사 / 교수

전남대학교 환경에너지공학과

.....

한국컴퓨터선교회-KCM사전의 '구속(Redemption)'과 '대속(Ransom)'의 사전적 의미를 살펴보겠습니다. 

 

구속(救贖, Redemption) 

원어의 뜻은 '찍어내다, 몸 값'으로 대가를 지불하고 구해내는 일을 말한다. 

 

성경에서 이말이 최초로 씌어져 있는 것은 야곱이 요셉을 축복하는 말에 있어서이다(창 48:16).

 

댓가(代價)를 지불하여 구해 내는 일(출 6:6, 15:13, 호 13:14, 엡 1:7). 단지 구해냄을 의미하는경우도 있다(출 6:6, 삼하 4:9,

왕상 1:29, 시 74:2). 구약에서는 주로 여호와께서 애굽왕 바로아래서 노예생활을 강요 받고 있던 이스라엘을 구출해 내신 일에 대하여

(신 7:8, 9:26, 13:5, 21:8, 24:18, 시 111:9), 또는 바벨론 포로에서의 구해내심에 대해서 (렘 31:11) 씌어져 있다.

 

처음에는 이 단어가 상업적 용어로 제한되었으나, 신약성경에 사용됨으로써 구속의 개념과 이 구속에 상당하는 대가, 즉 몸값이라는 개념을 아울러 포함하게 되었다(롬 3:24, 고전 6:20, 갈 3:13). 그래서 구속한다는 것은 죄의 종노릇으로부터 구원해 내어 새로운 자유로 해방시켜 준다는 의미를 내포한다. 이 새로운 자유는 항상 그리스도 안에 거하는 것이라고 성경에 제시되어 있다. 즉 인간이 죄로부터 그리스도 안에 있는 새 생명에로 구원을 받은 것이다(롬 6:4). 이 단어의 근본 개념은 이중적이다. 즉, '~로부터의 구속'과 '~에로의 구속'이다. 

 

다시 말해 율법, 율법의 형벌, 죄, 사탄 및 모든 악으로부터의 구속과 죄로부터 새로운 자유 및 하나님과의 새로운 관계 그리고 그리스도 안에 있는 새 생명에로의 구속인 것이다. 구속은 속전(贖錢 ; 몸값)의 요구에 대한 그리스도의 보상을 기초로 한다. 그리스도께서는 율법이 요구하는 바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스스로 우리의 죄의 속성을 입고 우리의 죄악을 담당하셨다. 자발적으로 자기의 뜻을 이렇게 행함으로써 죄의 속박으로부터 우리를 구원해 내기 위하여 자신을 속전으로 내어 주신 것이다(벧전 3:18).

 

대속(Ransom) 

노예나 죄인을 자유케 하기 위해서 대신 지불하여 구원함을 말한다. 이 때 지불된 것을 대속물이라 한다(민 18:15).  

구약에서는 삶의 죄의대상(代償 대신갚음)으로 하나님께 바치는 것을 의미한다(출 30:12, 민 35:31). 

 

소가 사람을 받아 죽이면 소 임자는 당연히 죽임을 당해야 했지만 정해진 속전(ransom money)을 냄으로써 죽임을 면하는 규례가 있었다(출 21:30). 그리고 실화(失火)로 인해 이웃에게 손해를 주었을 경우, 상법과 장물에 대한 배상법, 위탁받은 가축의 손상에 대한 배상법 등이 나온다(출 22:6-13). 이러한 배상법들은 대속의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구약에서 노예를 자유케 하기 위해 지불하는 값 역시 대속의 의미를 지니고 있다(레 19:20). 더 나아가 이사야는 여호와의 속량함을 얻는 자에 대해 언급하고 있다(사 35:10). 

 

신약에서는예수께서 만민의 죄를 대신하여 지신 것을 주로 뜻하고 있다(마 20:28). 

 

헬라어 명사 '루트론'은 포로나 노예를 해방시키기 위한 '몸의 대금(값)'을 말하는데(막 10:45),예수께서는 죄의 노예로 되어 있는 인간을 해방시켜 하나님의 것으로 하기 위해, 그 자신의생명을 '속전'(代贖物, 代償)으로 바치셨다(마 20:28, 막 10:45, 요 1:29). 인간은 하나님은, 그 죄의 심판을 행하시는 분이시다. 예수의 대속(댓가)은 이 하나님 자신의 의를 만족시키기 위해 지불되었다(롬 3:28, 고전 6:20). 예수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서 치르신 죽음은 우리의 죄에 대한 범칙금을 지불하는 사건이었다(갈 1:4).

 

/출처ⓒ† : http://cafe.daum.net/cgsbong

'기독교 이야기 > 기독교 용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독용어 - 흠향  (0) 2023.11.23
성경 속의 복  (0) 2023.11.03
평신도는 없다  (0) 2023.08.02
성경에서 말하는 【축복】이란  (0) 2023.05.15
칭의  (0) 2023.02.23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