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준비하기

 1) 마음: 하나님을 만나고 싶어 하는 마음, 하나님의 말씀을 듣기 원하는 겸손한 마음

 2) 시간과 장소: 아무에게도 방해 받지 않는 시간과 장소

 3) 도구: 묵상 교재(매일성경), 성경, 필기구

 

2. 기도하기

묵상을 하기에 앞서 말씀을 깨닫고 이해할 수 있도록 성령님의 도우심을 간구합니다.

3. 성경읽기(관찰)

 1) 하나님의 말씀을 듣는다는 자세로 성경을 읽습니다.

 2) 본문의 내용이 파악이 될 때까지 최소 3번 정도(천천히, 꼼꼼히, 소리내어) 읽습니다.

 3) 읽으며 줄을 치고 ○ △ □ 등으로 표시합니다(인물, 장소, 시간, 핵심 단어, 반복어, 접속사 등)

 4) 읽으면서 이해가 되지 않거나 의문이 나는 점을 적습니다.

 5) 본문(단락)의 내용을 자신의 말로 간단하게 요약합니다.

 

4. 묵상하기(느낌&해석)

 1) 본문의 의미를 곱씹어 보고, 깊이 생각하며 느낀 점을 적어봅니다.

 2) 이해가 되지 않거나 의문이 나는 점을 참고 자료(단권주석, 성경사전, 스터디 바이블 등)를 활용하여 파악합니다.

 3) 본문에 나타난 하나님에 대해, 나에게 주시는 교훈에 대해 적어봅니다.

하나님(예수님, 성령님)은 어떤 분이십니까? 나에게 주시는 교훈은 무엇입니까?
- 하나님이 하신 일
- 하나님의 성품
- 하나님의 약속
- 내가 붙잡아야 할 약속
- 내가 순종해야 할 명령
- 내가 고백해야 할 죄
- 내가 따라야 할 모범
- 내가 피해야 할 행동

5. 적용하기(적용)

묵상에서 발견한 하나님과 하나님이 나에게 주신 교훈을 삶에 연결합니다.

하나님(예수님, 성령님)은 어떤 분이십니까? 나에게 주시는 교훈은 무엇입니까?
- 감사와 찬양
- 신뢰의 고백
- 결단과 헌신
- 구체적으로(언제, 무엇을, 어떻게)
실천 가능한 것부터
나로부터 가정, 교회, 이웃으로

 

6. 기도하기

성경 묵상은 기도로 시작해서 기도로 끝이 납니다.

오늘 깨닫고 적용한 말씀을 따라 온전하게 살 수 있도록 기도합니다.

 

7. 살아내기

성경을 읽고 묵상한 것을 삶 속에서 살아내는 것이 성경 묵상의 목적이며 완성입니다.

이것을 위해 하루 종일 묵상의 내용을 떠올리고, 묵상의 내용을 다른 사람에게 나누며, 실천하기를 힘써야 합니다.

참고자료: 매일성경(성서유니온), 성경묵상과 배움과정(성서유니온)

 

/출처ⓒ† : http://cafe.daum.net/cgsbong

'기독교 이야기 > 신앙과 생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성경을 읽는 10가지 새로운 방법  (0) 2023.06.19
신앙의 미성숙병  (0) 2023.06.13
회개의 포인트  (0) 2023.06.01
율법과 믿음의 차이  (0) 2023.05.30
신앙이란 과연 무엇인가?  (0) 2023.05.18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