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재림(再臨, parousia, second comming)
예수 그리스도께 구원을 완성하시기 위해 마지막 날에 지상에 다시 오시는 일.
2. 재림의 다른 표현(表現)
1) 주의 날(살전5:2;살2:2)
2) 인자의 날(눅17:22-)
3) 그리스도의 날(빌1:6,10)
4) 심판할 날(행17:31)
5) 그 날(살전5:4;마7:22;살후1:10)
6) 나타나심(골3:4;요일2:28,3;딛2:11;딤전6:14)
7) 오리라, 올 때(마10:23;막8:38;눅18:8;요21:22)
3. 재림의 근거(根據)
1) 예언자들의 말(단7:13)
2) 예수님의 말씀(마25:31,26:64;요14:3;계22:7,12,20)
3) 바울의 말(딤전6:14)
4) 천사들의 말(행1:10,11)
4. 재림의 목적(目的)
심판하시고(딤후4:1), 어두움에 감추인 것을 드러내어(고전4:5) 사망을 멸망시키고(고전15:25,26) ,
성도의 구원을 이루어(히9:28) 성도를 데려가서(요14:3) 영원히 다스려(계11:15) , 영광을 받으시기 위함이다(살후1:10).
5. 재림의 방법(方法)
1) 이전에 승천하신 모습대로 다시 오신다(행1:11).
2) 주의 재림은 초림과 달리(빌2:5-8) 영광으로 빛나게 오신다(눅9:26;마24:30;딛2:13).
3) 여러 가지 징조를 거쳐 오신다(마24:29-33;살전5:4;행2:19,20;벧후3:3,4)
주는 사자를 동반하여(마16:27;막8:38;살후1:7) 구름을 타시고(마24:30,26:64) 불꽃 중에(살후1:7) 모든 성도와(골3:4)
이미 잠든 성도들과 함께(살전4:14,15) 눈에 보이게(행1:11) 호령과 천사장의 소리로(살전4:16) 하늘로서 오시어(살전4:16)
최종의 심판의 보좌에 앉으신다(마25:31-45).
6. 재림의 시기(時期)
1) 후천년설(後千年說, postmillennialism) - 천년왕국 후 재림설
성경 본문의 천년을 문자적으로 해석하며, 천년왕국이 끝난 후에 그리스도의 재림이 있다고 생각한다.
이 천년왕국은, 이 세상에 천년왕국과 같은 낙원을 건설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
*후천년설의 과정(過程) : 복음의 확산, 악의 점진적 감소→ 천년왕국→ 대배교와 대환란(계20:3)→그리스도의 재림→
대부활→ 대심판→ 새하늘과 새 땅
2) 전천년설(前千年說, premillennianism) - 천년왕국 전 재림설
성경 본문의 천년을 문자적으로 해석하며, 천년왕국 전에 그리스도의 재림이 있다는 견해이며, 다시 두 종류의 견해로 나누어진다.
(1) 세대주의적 전천년설(世代主義的 前千年說, dispensational premillennianism)
구원의 역사를 하나님의 섭리에 따라 몇 가지 시대(세대)로 구분하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으로 계시록을 문자적으로 해석하여
인간들에 대한 하나님의 구속계획을 7단계로 구분하고 그 마지막에 천년왕국을 둔다.
*세대주의적 전천년설의 과정(過程) :
그리스도의 공중 재림→성도의 부활과 휴거 →어린양의 혼인잔치→복음의 재 전파와 회심→대환란과 적그리스도의 출현→
그리스도의 지상 재림→천년왕국→사단의 일시 석방→곡과 마곡의 전쟁→사단의 멸망→악인의 부활과 대 심판→새 하늘과 새 땅
(2) 역사적 전천년설(歷史的 前千年說, historical premillennianism)
(계 20장)에 기록된 사건들이 마지막 때에 역사적으로 실제로 일어날 것이라고 주장하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으로,
세대주의적 전천년설과 크게 다른 점은 공중 재림과 지상 재림을 구분치 않고 재림을 단회적으로 본다는 것이다.
*역사적 전천년설의 과정(過程) ;
대배교와 대환란→그리스도의 재림→죽은 성도의 부활→성도의 휴거→사단의 결박→천년왕국→곡과 마곡의 전쟁→사단의 멸망→
악인의 대부활과 심판→새 하늘과 새 땅
3) 무천년설(無千年說, amillennianism)
성경 본문의 천년을 문자적으로 해석하지 않고, 주님의 초림 때부터 재림의 때까지의 전 기간을 ‘천년왕국’으로 보고 있다.
*무천년설의 과정(過程) :
천년왕국(계5:10)→대배교와 대환란→그리스도의 재림→대부활과 성도의 휴거→대심판→새하늘과 새땅
그 시기는 아버지 하나님만이 알고 계신다(마24:36;막13:32).
주의 재림이 더딘 것으로 생각되는 것은, 아무도 멸망치 않고 다 회개하기에 이르기를 원하시는 때문이다(벧후3:8,9;마25:5,19).
재림은 이제라도 일어날 수 있므로(마24:27,37,44;고전7:29;롬13:11-14;빌4:5), 항상 깨어 있으면서 기다려야 한다(마25:13;살전5:6;벧후3:10).
7. 재림의 징조(徵兆)
1) 세상에 드러난 여러 가지 일(딤후3:1-7;마24:5-7,12-38)
2) 적그리스도가 나타남(살후2:3-8)
3) 복음이 온 세상에 전파됨(마24;14)
4) 교회의 완성(롬11;25)
8. 재림 시 일어날 일
하나님의 백성의 집결(살후2:1;요14:3;골3:4;막13:27) →공중 휴거(살전4:17) →구원의 완성(히9:26-28;빌3:20,21;골3:4;요3:2;고전13:12,15:53)→
죽은 자의 부활(고전15:22,23,살전4:16)→심판과 보수(계22:12;딤후4:8;벧전5:4) →그리스도를 받아들인 자와 그렇지 않은 자와의 분리(마24:40,25:32;눅17:34-37) →하나님께서 대적하는 자의 심판과 속박(계19:20,20:2-)→천지만물의 갑작스런 파괴(벧후3:10;막13:24)→만물의 갱신(행3:21).
이런 일들이 있고서, 그리스도는 영광의 보좌에 앉으시고(마19:28), 의와 평화의 지배를 확립하여(살후2:8-10;고전15:24;벧후3:10-13),
만물을 복종케 하시고, 나라를 아버지 하나님께 바치신다(고전15:24-26;계21:1-4).
주께 충성 되이 일한 사람 위해 면류관이 약속되어 있다(딤후4:8;벧전5:4;약1:12).
9. 재림 시 성도의 자세(姿勢)
1) 그 때를 바라보면서(벧전1:13), 주어진 일을 성실히 하여야 한다(마25:1-30;살후3:11;딤후4:7,8;딛2:12,13).
2) 성결한 생활을 하는 중에 기다리며(딤전6:14;딛2:12;빌3:20), 미혹되는 일 없이(마24:4;살후2:3), 예비해야 한다.
3) 확신과 인내로써, 그리스도의 고난을 참여하는 일을 기쁨으로 여겨야 한다(벧전4:12,13).
“아멘 주 예수여 오시옵소서”(계22:20).
/출처ⓒ† : http://cafe.daum.net/cgsbo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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