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겉옷을 넘겨 주는 것

“엘리야가 거기서 떠나 사밧의 아들 엘리사를 만나니 그가 열두 겨릿소를 앞세우고 밭을 가는데 자기는 열두째 겨릿소와 함께 있더라

엘리야가 그리로 건너가서 겉옷을 그의 위에 던졌더니”(왕상 19:19)

고대 근동지역에서는 다른 사람의 외투를 입는 것은 그 사람과 접촉하는 것을 의미하며,접촉을 통해 그의 인품과 능력이 주입된다는 믿음이 있었다.
이러한 믿음은 예수님의 옷자락을 만지기만 해도 열두 해 동안 앓고 있던 병이 나으리라 믿었던 여인에게서도 엿볼 수 있다

페르샤에서는 예언자의 외투에 영적인 힘이 있다고 믿었으며, 아시리아의 정화예식 때에는 왕의 외투가 왕을 대신하기도 했다.
이렇듯 예언자나 대사제가 누군가에게 자신의 외투를 넘겨준다는 것은 그를 후계자로 삼아 자신의 직분을 넘겨준다는 뜻이었다.
아론의 뒤를 이어 대제사장직을 수행한 아론의 아들, 엘르아살에게 아버지의 겉옷이 넘겨졌고(민20:28),
예언자 엘리야도 자신의 겉옷을 엘리사에게 걸쳐 줌으로써 엘리사를 자신의 후계자로 삼았다(왕상 19:19).

2. 기대듯 자리잡아

“예수의 제자 중 하나 곧 그가 사랑하시는 자가 예수의 품에 의지하여 누웠는지라...
그가 예수의 가슴에 그대로 의지하여 말하되 ”(요13:23,25)

미켈란젤로의 “최후의 만찬” 그림을 보면, 예수님을 중앙으로 제자들이 양 옆으로 엄숙히 앉아 있다. 이 모습에 익숙해 있는 이들에게는 “예수의 품에 기대듯 자리 잡고 있는” 제자의 모습이 왠지 먹쩍다.
그러나 예수님 당시의 회식 풍습은 그리스 로마식으로 위의 모습과는 아주 다르다.
우선 식탁은 ‘―’자형이 아니라 ‘ㄷ’자형으로 배치되었다.
식탁 뒤에는 의자가 아니라 누울 수 있는 평상이 놓여 있어서, 사람들이 비스듬히 누운 자세로 음식을 들었다.
따라서 모두가 옆 사람의 품에 기댄 듯한 자세를 취하였다.
“예수의 품에 기대듯 자리 잡고 있는” 제자의 모습은 특별한 사랑을 표현하는 것이 아니라 바로 옆자리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

3. 기름을 바르는 것

“시온에서 슬퍼하는 자에게 화관을 주어 그 재를 대신하며 기쁨의 기름으로 그 슬픔을 대신하며 찬송의 옷으로 그 근심을 대신하시고 그들이 의의 나무 곧 여호와께서 심으신 그 영광을 나타낼 자라 일컬음을 받게 하려 하심이라”(사61:3)

식용이나 등불의 연료로 쓰였던 기름은 성서시대만이 아니라 오늘날에도 생활필수품이다.
성서시대에 기름은 곡식, 포도주와 더불어 하나님께서 주시는 선물이요, 풍요로움과 번영을 상징하는 것이었다(신33:24, 렘31:12, 욜2:19.24).

이 기름에는 기쁨의 뜻이 담겨 있어서 화장할 때나 축제·경사 때에 발랐으며, 잔치에 초대한 손님에게도 발랐다(시45:7, 잠27:9)

또한 제구(祭具)와 건물 등에 기름을 발라 거룩한 것으로 삼기도 했다(창28:18, 출29:36, 레8:10, 민7:1, 삼하 1:21).
그러나 금식할 때나 상을 당했을 때에는 바르지 않았다(삼하12:20, 단10:3, 마6:17)

왕이나 제사장, 예언자를 뽑아 세울 때에는 기름을 부었는데(삼상10:1, 16:1.13, 출29:7, 레8:30, 왕상1:39, 사61:1),

이는 ‘기름부음 받은 자’는 ‘하나님의 사람’으로 세워져 하나님의 특별한 보호 아래 있게 된다는 믿음을 나타내는 표징이었다.
이러한 믿음으로 인해 병을 고치는 데에까지 기름이 사용되기도 했다.

4. 몸에 표를 하는 것

“ 여호와께서 이르시되 너는 예루살렘 성읍 중에 순행하여 그 가운데에서 행하는 모든 가증한 일로 말미암아 탄식하며

우는 자의 이마에 표를 그리라 하시고”(겔9:4)

표를 한다는 것은 다른 것과 구별하기 위한 것이다.
사람의 몸에 하는 표도 근원적으로 그 사람을 특별히 구별하고, 그 신원과 정체성을 새기려는 것이다. 이는 고대로부터 내려온 아주 오래된 관습이다.
로마의 경우 군인에게는 손에, 노예에게는 이마에 표하였고, 오늘날까지도 힌두교도들은 신에게 바쳐졌다는 뜻으로 이마에 표를 하고 있다.

5. 발꿈치를 드는 것

“내가 너희 모두를 가리켜 말하는 것이 아니니라 나는 내가 택한 자들이 누구인지 앎이라 그러나 내 떡을 먹는 자가 내게 발꿈치를 들었다 한 성경을 응하게 하려는 것이니라”(요13:18)

우리는 언제 발꿈치를 들까? 키를 높여 더 멀리 보고자 할 때나 무엇인가를 찾으려 할 때, 출발선에서 한껏 발꿈치를 들고 출발신호를 기다리다 힘써 달릴 때 발꿈치를 든다.
누군가에게 대들거나 공격할 때에도 발꿈치가 들린다.
또 뒤로 돌기 위해서 발꿈치를 들어야 한다.

이와 같이 발꿈치를 드는 때는 다양하지만, 성경에서는 누군가를 저버리거나 배반하는 행위를 상징한다.
이스라엘에서는 병에 걸린 이들은 하나님의 벌을 받아 그렇게 되었다고 여겨 사회로부터 격리·추방되었는데,

건강할 때 흉허물없이 사귀며 어울리던 친구들이 병든 친구에게 발꿈치를 들어보이는 것은 그 병든 친구를 저버린다는 것을 의미했다(시41:9).

예수께서는 제자들에게 당신의 수난을 예고하시면서, 유다가 배신하게 될 것을 가리켜, ‘발꿈치를 들었다’는 시편 41:9을 인용하여 말씀하신다(요13:18).
곧 예수께서는 발꿈치를 드는 행위를 당신을 거슬러 배반하는 행위로 적용하신 것이다.

6. 발에 입을 맞추는 것

"예수의 뒤로 그 발 곁에 서서 울며 눈물로 그 발을 적시고 자기 머리털로 닦고 그 발에 입맞추고 향유를 부으니”(눅7:38)

예수님 시대에 이스라엘 사람들은 “ㄷ”자형 식탁 뒤에 마련된 평상 위에서 비스듬히 기댄 채 식사를 했다.
따라서 시중드는 이들이 음식을 차리거나 향유를 바르기 위해 손님들의 머리와 발 근처에 쉽게 다가갈 수 있었다.
손님들은 주인에게서 발 씻을 물을 제공받으며 머리나 발에 향유를 발라주는 대접을 받곤 하였다.
때로는 손님들의 발에 입을 맞추기도 했는데,이는 유대 사회보다도 그리스-로마 사회에서 더 일반화된 풍습이었다.
존경과 애정 내지 무언가를 간절히 청하고 싶은 마음을 그런 방식으로 표현했던 것이다.
성경에서 여인의 행동 역시 그러한데, 물이 아닌 눈물로 적시고 수건이 아닌 자신의 머리카락으로 닦는 점이 특이하고 감동적이다.

7. 발을 씻겨 주는 것

“물을 조금 가져오게 하사 당신들의 발을 씻으시고 나무 아래에서 쉬소서”(창18:4)

팔레스티아의 기후는 건조하다. 비가 와서 흘렀던 개울조차 말라비틀어질 정도이다.
마른땅에서 일어나는 흙먼지 바람이 여기저기서 춤을 춘다.
그런 환경에서 샌들을 신고 생활하다 보니 남다른 풍습이 생겨나게 되었다.
손님을 맞을 때 발을 씻을 물부터 내어놓는 일이다.
천막 문어귀에서 세 나그네를 맞은 아브라함도, 누이 리브가의 혼례 사절을 집으로 모신 라반도 곧바로 “발을 씻을 물”(창24:32)을 내어놓는다.
부유한 집에서는 종들을 시켜 손님의 발을 씻겨주기도 한다.

이런 풍습을 바탕으로 예수님은 제자들의 발을 씻겨줌으로써 당신의 삶이 바로 종의 삶임을 일깨워 준다.
더불어 그분을 따르는 그리스도인이 어떤 삶을 살아야 할 지를 곰곰이 생각하도록 이끈다.
“내가 주와 또는 선생이 되어 너희 발을 씻었으니 너희도 서로 발을 씻어 주는 것이 옳으니라”(요13:14).


8. 발의 먼지를 털어버리는 것

“두 사람이 그들을 향하여 발의 티끌을 떨어 버리고 이고니온으로 가거늘”(행13:51)

이교도들을 우상숭배자요, 부정한 자들로 여겼던 이스라엘에 이런 규정이 있다.
“이방인의 땅에서 향료를 가져올 때 이방인의 먼지를 가져오지 않도록 조심하라. 텐트의 먼지를 털어버리고, 순결한 이스라엘 땅을 더럽히지 말라.”

그래서 이스라엘 사람들은 이방지역에서 돌아올 때 먼지를 털어버리는 행동을 했는데, 이처럼 일정한 지역을 떠나올 때 발에서 먼지를 터는 행위는 부정(不淨)한 그 지역과 관계가 없다는 것을 표하고, 절교(絶交)를 선언한 것이다.

이러한 이스라엘의 풍습을 잘 알았던 예수님께서는 제자들을 파견하시면서, 복음을 받아들이지 않는 지역을 떠날 때에는 발의 먼지를 털어버리라고

이르셨다( 마10:14, 눅9:5, 10:11).
사도 바울 역시 자신을 박해하는 유대인들과 절교를 선언하는 뜻으로 먼지를 털어버리고, 이방인들에게로 향하였다(행13:51, 18:6)


9. 손을 들어 맹세하는

“아브람이 소돔 왕에게 이르되 천지의 주재이시요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 여호와께 내가 손을 들어 맹세하노니”(창14:22)

맹세는 중대한 상황에서 진실을 밝히거나, 중요한 문제에 대해 약속을 지키겠다는 결의를 나타내는 행위로, 공동체의 결속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일이다.
이스라엘에서 맹세는 성스러운 행위로 여겨져, 맹세할 때 거룩한 물건을 잡거나(창24:2, 47:29), 거룩한 물을 들거나(민5:16-24), 신성한 장소에서 공표(호4:15 참조)하는 등 상징적인 행위가 따랐으며, 법적인 맹세일수록 제단과 제사장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었다(왕상 8:31-32, 대하 6:22-23).

특별히 성경에서 손을 드는 것은 맹세를 상징하는 대표적인 몸짓이었는데(창14:22, 민 14:30).

유대인들에게 오른손은 왼손보다 더 능숙한 손, 칼을 잡는 손으로서 힘의 상징이었다.
주님께서도 오른손으로 맹세하셨으며(사62:8), 당신 백성을 구하실 때에나, 당신 자신을 알리실 때에도 오른손으로 하셨다(출15:6.12 시20:6, 21:8).
이렇게 권능과 완전한 힘의 상징인 오른손을 들어 맹세하는 것은 그 만큼 맹세에 충실할 것을 강하게 표현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오늘날, 이러한 유대인의 풍습은 여러 나라에서, 취임식 선서 때나 법정에서 증언할 때, 혹은 결혼 서약을 할 때 성서에 손을 얹고 맹세하는 모습으로 남아 있다.

10. 손을 씻는 것

“본디 바리새인뿐만 아니라 모든 유대인은 조상들의 전통을 지켜, 한 움큼의 물로 손을 씻지 않고서는 음식을 먹지 않으며....”

유대인들의 전통음식은 젓가락이나 포크를 사용하지 않고 손으로 집어먹는다. 그러기에 음식을 들기 전에 언제나 손을 씻으며, 도중에도 더러워졌다 싶으면 씻는다. 정결법(레 11:1-15:33)에 따라 그들은 비단 음식을 들 때만이 아니라 부정을 탔을 때에도 부정한 인간이나 사물에 덧붙여 있는 나쁜 기운을 떨쳐 버리기 위해서 물로 씻는다. 이 용도로만 만들어진 주전자와 대야가 있을 정도로 손을 씻는 풍습은 그들의 생활 안에 확고히 뿌리내렸다.

손을 씻는 풍습은 또한 무죄함을 드러내는 행위이기도 하다. 살인범이 드러나지 않는 사건일 경우 시체에서 가장 가까운 성읍의 장로들은 자기 성읍주민들의 무죄함을 드러내기 위해 “손을 씻어야”(신2:6) 했다. 빌라도 총독 역시 예수의 죽음에 책임이 없다고 발뺌하기 위해, “물을 가져다가 군중 맞은쪽으로 손을 씻으며 ‘나는 이 피에 대해서 책임이 없소. 당신들이 알아서 하시오’하고 말하였다”(마27:24)

11. 손을 얹는 것

“그 어린 아이들을 안고 그들 위에 안수하시고 축복하시니라”(막10:16)

성경에서 손을 얹는 행위(안수, 按手)를 자주 볼 수 있다. 하나님의 축복을 자손들에게 물려 줄때(창48:13-16). 하나님께 드리는 예배를 집전하는 레위인들을 이스라엘 백성 가운데서 가려내어 정화할 때(민8:10), 어떠한 일을 수행하도록 사람을 뽑아 세울 때(민27:23, 신34:9), 예수님께서 병자들을 치유하실 때(막8:23-25 눅4:40)에 손을 얹는 것은 하나님의 축복과 그분의 권한과 능력을 전달하고, 하나님의 소유로 뽑아 세움을 뜻하는 행위이다.

예수께서는 당시 사회에서 사람 취급도 받지 못하는 어린이들에게 손을 얹어 축복하심으로써(막10:16) 어린이들도 하나님의 축복에서 제외되지 않은, 하나님의 사랑스런 자녀임을 분명히 일깨워 주고 있다. 또한 손을 얹은 다음 그 제물을 바쳤던 번제나 죄를 제물에게 전가하는 속죄제사에서 찾아볼 수 있다(레1:4, 3:2, 4:4).

12. 신발을 벗는 것

“하나님이 이르시되 이리로 가까이 오지 말라 네가 선 곳은 거룩한 땅이니 네 발에서 신을 벗으라”(출3:5)

성서시대에 이스라엘의 서민들은 대개 맨발로 생활하였으며, 부유한 사람만이 신발을 신을 수 있었다.

신발도 대부분 샌달이어서 흙먼지로 인해 신발이나 발이 더러워질 수밖에 없었다.
이러다 보니 더러워진 발을 씻지 않거나, 먼지가 묻은 신발을 신고서는 집에는 물론 성전이나 성소에 들어갈 수 없었다.
흙먼지가 많이 일어나는 이스라엘의 지역적 특성 때문에 생겨난 풍습이기도 하지만, 거룩한 장소에서 신발을 벗는다는 것(출3:5, 수5:15)은, 인체에서 가장 불결한 부분으로 여겨진 발을 하나님 앞에 드러내는 것으로서, 인간의 추하고 나약한 면까지 숨김없이 드러낸다는 겸손과 존경의 마음을 표하는 것이었다.
고대 이집트에서도 왕 앞에 나설 때는 반드시 신발을 벗은 맨발이어야 했으며, 이슬람교도들은 오늘날까지도 양말을 벗은 채 사원에 들어간다.

그리고 성서에서 거룩한 장소가 아닌 곳에서 맨발로 다닌다는 것은 상을 당했거나, 커다란 고통과 비참을 겪고 있음을 뜻하며(삼상15:30, 욥12:17-19, 사20:2-4; 미1:8), 신을 벗기우는 것은 매우 치욕적인 일로 제시된다(신25:9.10). 반면, 신을 다시 신는다는 것은 그 굴욕과 고통의 시기가 끝났음을 나타내는 표지였던 것으로 보인다.

13. 아기를 무릎에 받는 것

“라헬이 이르되 내 여종 빌하에게로 들어가라 그가 아들을 낳아 내 무릎에 두리니 그러면 나도 그로 말미암아 자식을 얻겠노라 하고” (창30:3)

요셉은 증손자들을 무릎에 받아 아들로 삼았다(창50:23). 또한 아들을 낳을 수 없었던 라헬은 자기의 몸종 빌하를 통해 얻은 단과 납달리를 무릎으로 받아 자기의 자녀로 삼았다(창 30:1-8). 이처럼 태어난 아기를 무릎에 받는 행위는 그 아이를 자신의 아이로 합법적으로 받아들임으로 뜻한다(욥3:12).

대개는 아버지가 아이를 받았으나, 자손이 많은 것을 큰 축복으로 여겼던 유대인들은 손자나 몸종을 통해 얻은 아이까지도 제 무릎으로 받아 이를 아들 항렬에 올렸다.

14. 아기의 이름을 짓는 것

“한나가 임신하고 때가 이르매 아들을 낳아 사무엘이라 이름하였으니 이는 내가 여호와께 그를 구하였다 함이더라” (삼상1:20)

이름은 다른 사람과 구별해 주는 호칭일 뿐 아니라 그 사람의 인격과 본성을 표현한다는 믿음이 있어 매우 중요하게 여겨졌다.
대개 아기의 이름에는 아기를 얻기까지의 하나님께 대한 감사나 아기에 대한 부모의 소망이 담겨져 있다.
이런 이름들에는 주로 사무엘(하나님께 구하다)이나 엘리야(나의 하나님은 주님이시다)처럼 신(神)을 의미하는 엘(El)이나 야훼를 의미하는‘야(Yah)', '여(Jo)', '예호(Jeho)’ 등이 들어 있다.

이밖에도 에서와 함께 쌍둥이로 태어난 야곱(발꿈치를 잡은 자 – 창25:26)이나 라헬이 숨을 거두며 낳은 베노니(가엾은 자식, 내 슬픔의 아들 – 창35:18)처럼 아기의 탄생 상황이나 환경, 아이의 성격 등을 나타내는 이름도 많다.
또한 라헬(양),요나(비둘기), 다말(종려나무)과 같이 동식물의 이름을 따오기도 했으며, 유배기 이후에는 먼저 사용한 이름이나 조부의 이름을 다시 사용하기도 했다.

고대 이스라엘에서는 어머니가 이름을 짓는 예가 많았으며(창4:25, 29:32-35, 30:6.8,11,13, 18, 20-21, 24, 35:18, 38:4-5) 아기 이름을 짓는 날이 규정되어 있지는 않았다. 보통 출산과 동시에, 혹은 출산 바로 후에 지은 것으로 보인다. 신약 시대에는 낳은 지 8일째 되는 날 할례를 베풀면서 이름을 지었던 것 같다(눅1:59, 2:21).

15. 아기 출생에 관한 관습 (할례와 속량)

"할례할 팔 일이 되매 그 이름을 예수라 하니 곧 잉태하기 전에 천사가 일컬은 바러라 모세의 법대로 정결예식의 날이 차매 아기를 데리고 예루살렘에 올라가니 이는 주의 율법에 쓴 바 첫 태에 처음 난 남자마다 주의 거룩한 자라 하리라 한 대로 아기를 주께 드리고.” (눅 2:21-23)

할례란 남자의 음경 끝의 피부를 잘라내는 것을 말하는데, 위생상의 이유로 아시아와 아프리카 여라 나라에서 행해진 풍습이다.
특히 이스라엘에서는 아기가 태어난 지 8일째 되는 날 할례를 베풀어졌는데(창17:9-14, 21:4, 레12:3, 눅2:21), 이 할례는 하나님의 백성임을 나타내는 징표로 여겨졌으며, 아기도 할례를 받음으로써 공동체의 일원이 된다는 의미를 지녔다.

또한 이스라엘 사람들은 사람만이 아니라 모든 맏물(중 수컷)을 하나님의 소유로 여겨 하나님께 봉헌했다. 특별히 사람의 경우에는 태어난 지 한 달이 넘기 전에 하나님께 봉헌하고, 부모가 아기를 키우겠다는 뜻으로 은 5세겔을 바쳐 사들여야 했다(출13:2,12-13, 34:20, 민18:15-16, 눅2:22-23). 이러한 속량은 생명의 주인이신 하나님께 감사와 찬미를 드리는 예식일 뿐 아니라, 이집트에서 이스라엘 백성을 해방시키고자 이집트의 모든 맏아들을 치신 하나님의 구원 행위를 기념하는 예식이기도 하다(출13:15, 민3:13).

16. 얼굴을 가리는 것

“또 지진 후에 불이 있으나 불 가운데에도 여호와께서 계시지 아니하더니 불 후에 세미한 소리가 있는지라 엘리야가 듣고 겉옷으로 얼굴을 가리고 나가 굴 어귀에 서매 소리가 그에게 임하여 이르시되 엘리야야 네가 어찌하여 여기 있느냐.”(왕상19:12-13)

일반적으로 얼굴을 가리는 것은 창피를 당하거나 죄가 밝혀져 부끄러울 때, 생각지도 못한 일이 눈앞에서 벌어질 때에 행하는 거의 본능적인 행위이다.
또한 대부분의 신분제 사회에서는, 하늘 같이 높고 거룩한 존재로 여겨진 임금의 얼굴을 바로 볼 수 없었으며, 임금이나 고관이 행차할 때 길가의 사람들은 땅에 엎드려 얼굴을 들 수조차 없었다. 그러기에 임금의 얼굴을 본다는 것은 무한한 영광이었다.

특히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임금조차 뽑아 세우는 지극히 거룩하신 분, 모든 것 위에 계신 하나님을 직접 뵙는다는 것은 매우 두려운 일이었다.
그러기에 이사야는 하나님을 모시는 스랍(세라핌) 조차도 날개로 얼굴을 가리우고 있다고 묘사하고 있으며(사6:2), 하나님의 목소리를 들은 엘리야는 겉옷으로 얼굴을 가리웠고(왕상19:13), 떨기나무에서 하나님을 뵙게 된 모세도 두려워 얼굴을 가렸던 것이다(출3:6). 심지어 이스라엘 신앙은 야훼의 얼굴을 직접 대면하게 되면 죽는다는 믿음까지 있었다(출33:20)

이렇게 유다인들이 얼굴을 가리는 것은 야훼께 대한 신앙이 담긴 행위로, 하나님의 현존에 대한 경외심이 내포되어 있는 것이다.
오늘날도 유다인들은 함께 하시는 하나님의 현존을 체험하며 두려운 마음으로 얼굴을 가린 채 기도하기도 한다.

 

17. 잔치에 초대하는 것

“이르시되 어떤 사람이 큰 잔치를 베풀고 많은 사람을 청하였더니 잔치할 시각에 그 청하였던 자들에게 종을 보내어 이르되 오소서 모든 것이 준비되었나이다 하매”(눅14:16-17)

예수님 시대에는 사람들을 잔치에 오라고 초대하고는 잔치 음식을 다 치리면 한 번 더 초청을 하였다. 이렇듯 두 번에 걸쳐 초청하는 것은 통상 부유층에서 행해졌다.

초대받은 사람들이 얼추 참석하면 연회장의 문은 닫히고 잔치가 시작되었다.
그 후에는 웬만한 일이 있지 않고서는 문이 열리지 않았다.
기름을 사러 간 미련한 다섯 처녀가 밖에서 아무리 문을 두드려도 문을 열어주지 않았다는 이야기(눅13:25)는 바로 여기서 비롯된다.
공식적인 연회석상에는 잔치 주관자가 한 사람 추대되었다.
그리스인들은 초대받은 사람 중에서, 로마인들은 초대받은 손님이나 하인장에게 그 역할을 맡겼다. 그는 초대손님의 비중에 따라 적절한 자리를 잡아주고(눅14:10), 술과 음식이 떨어지지 않게 신경쓰면서(요2:9-10) 잔치의 흥을 돋구어주는 일을 맡았다.

18. 장자권(長子權)

“야곱이 이르되 형의 장자의 명분을 오늘 내게 팔라 에서가 이르되 내가 죽게 되었으니 이 장자의 명분이 내게 무엇이 유익하리요 야곱이 이르되 오늘 내게 맹세하라 에서가 맹세하고 장자의 명분을 야곱에게 판지라 야곱이 떡과 팥죽을 에서에게 주매 에서가 먹으며 마시고 일어나 갔으니 에서가 장자의 명분을 가볍게 여김이었더라. (창25:31-34).

장자권이란 맏아들에게 주어지는 권리를 말한다.
맏아들은 형제들 중의 우두머리로서 가정 내에서 대단한 권위를 계승하였다.
또한 아버지의 축복을 받을 특별한 권리가 있었으며(창27:30-36). 특히 상속에 있어서는 다른 아들들이 받을 몫의 두 배를 차지할 수 있었다(신21:17, 왕하 2:9).

장자권은 처에게서 얻었건, 본처에게서 얻었건, 사랑받건, 미움받건, 첫 아들에게 자연적으로 주어졌다. 아버지 임의로 맏아들이 아닌 다른 아들에게 줄 수 없도록 맏아들의 장자권은 법으로 보호되었다(신21:15-17). 그러나 맏아들이 큰 허물을 범했을 때에는 박탈할 수 있었고(창49:3-4), 맏아들 스스로 그 권리를 포기하거나 양도할 수도 있었다(창25:31-34).

19. 재를 뒤집어 쓰는 것

“화 있을진저 고라신아, 화 있을진저 벳새다야, 너희에게 행한 모든 권능을 두로와 시돈에서 행하였더라면 그들이 벌써 베옷을 입고 재에 앉아 회개하였으리라”(눅10:13)

유대인들에게 재를 뒤집어쓰는 것은 나라와 자신이 겪는 불행과 허무한 처지에 대한 슬픔을 표현하는 행위이다. 이민족의 침략을 당해 성전이 파괴되고 나라를 빼앗겼을 때, 자신에게 커다란 불행이나 슬픔이 닥쳤을 때, 특히 상을 당했을 때에 머리에 재(또는 먼지)를 뒤집어썼다(수7:6, 스4:1), 심지어 재를 먹기까지 하였다(시102:9).

재는 다 타고 남은 찌꺼기로서 아무짝에도 쓸모없는 것을 나타냈기 때문에 하나님 앞에서 자신은 아무것도 아님을 고백하는 데에도 쓰였다. 자신의 잘못과 나약함을 고백하고 회개하며 하나님께 자비와 은총을 구하는 의미로 재(또는 먼지)를 뒤집어 쓰기도 했다(욥42:6, 단9:3, 마11:21, 눅10:13).

이는 사람으로서 지니는 한계를 인정하고, 사람의 근원이 하나님께 있음을 새롭게 인식하며, 자신을 하나님께 의탁하고 자비를 구하며 참된 회개의 길을 걷겠다고 다짐하는 예절이다.

20. 집에 들어갈 때나 나올 때

"이러므로 너희는 나의 이 말을 너희의 마음과 뜻에 두고 또 그것을 너희의 손목에 매어 기호를 삼고 너희 미간에 붙여 표를 삼으며 또 그것을 너희의 자녀에게 가르치며 집에 앉아 있을 때에든지, 길을 갈 때에든지, 누워 있을 때에든지, 일어날 때에든지 이 말씀을 강론하고 또 네 집 문설주와 바깥 문에 기록하라 그리하면 여호와께서 너희 조상들에게 주리라고 맹세하신 땅에서 너희의 날과 너희의 자녀의 날이 많아서 하늘이 땅을 덮는 날과 같으리라”(신11:18-21).

유대인 가정의 문에는 작은 함(mezuzah)이 설치되어 있다.
이 함에는 양피지가 둘둘 말려져 들어 있는데, 이 양피지 앞 면에는 신6:4-9, 11:13-21의 말씀이, 뒷 면에는 ‘?따이’(‘전능’의 뜻, ‘이스라엘 가문의 수호자’의 히브리어 첫 글자들을 합치면‘샤따이’가 된다)가 기록되어 있으며, 구멍 사이로 이 글자가 보이도록 되어 있다. 유대인들은 집에 들어갈 때나 나올 때 오른쪽 문설주에 부착되어 있는 이 함에 오른 손을 얹거나 손가락으로 만졌다가 그 손가락을 입에 대면서 “여호와께서 너의 출입을 지금부터 영원까지 지키시리로다”(시121:8)라는 말씀을 낭송한다.

이 풍습은 오늘날 점차 쇠퇴하고 있으나 정통파 유대교인 사이에서는 아직도 행해지는 이스라엘의 아주 오래된 풍습으로, 어디에나 존재하시는 하나님을 기억하고, 그분을 가정과 자신의 중심으로 모시는 행위이다. 이때에 모든 재앙과 악, 죄로부터 보호해 주십사는 염원을 담기도 한다.

21. 향료와 향유를 사용하는 것

“안식일이 지나매 막달라 마리아와 야고보의 어머니 마리아와 또 살로메가 가서 예수께 바르기 위하여 향품을 사다 두었다가 안식 후 첫날 매우 일찍이 해 돋을 때에 그 무덤으로 가며(막16:1-2)

근동지역에서 향료와 향유는 왕에게 바쳐지는 예물이었으며(왕상10장, 대하9장, 사39:2, 60:6, 마2:11 등) 일반적으로는 연인들 사이에서 사랑을 불러 일으키거나 사랑을 표현할 때, 화장을 통해 매력을 돋우는 데 쓰였고(아4:14, 5:13, 스2:12, 10:3, 16:8), 결혼식 때 빠지지 않았다. 또한 무더운 근동지역에서 땀 냄새를 없애는 데에도 사용되었다.

특별히 이스라엘에서는 성전에서 제사를 드릴 때 야훼를 기쁘게 해드리기 위해 반드시 향을 피워야 했는데(출30장; 35장;레위 23장; 민수 15,1-10.22-26; 29장 등), 이때 사용되는 향은 제사장이나 그의 가족에 의해 특수하게 제작되었고, 일반인들이 상업적인 목적으로 제조할 수 없었다 (출 30,33-38).

보통 향료나 향유는 수입되거나(창37:25) 수액, 나무껍질, 꽃 뿌리 등에서 얻었는데, 종류는 다양했으며 그중 나드 향이 가장 좋고 비쌌다(아1:12, 4:14, 막14:3, 요12:3). 향을 낼 때에는 향료나 향기름(향유)를 발랐으며, 향료를 향상자에 넣어 가지고 다니거나 일정한 장소에 놓아 두었다.

또한 잔치의 주인은 손님들에게 향유를 발라 줌으로써, 그에 대한 존경과 애정을 표하기도 했는데(막14:3-9, 마26:6-13, 눅7:36-50, 요12:1-8,), 이러한 의미에서 유대인들은 죽은 사람의 몸에 향료와 향유를 바르거나 무덤에 넣어 두기도 했다(막14:3-9, 마26:6-13, 구7:36-50, 요 12:1-8, 19:40). 유대인들의 이러한 풍습은, 왕족이 죽었을 때 그 시신을 영구히 보존하기 위해 특별한 향유를 사용했던 이집트나 그리스의 풍습과는 전혀 다른 것이었다.

22. 허리를 동여매는 것

“허리에 띠를 띠고 등불을 켜고 서 있으라.”(눅12:35)

성경에서 허리를 육체적 힘의 근원이자 생식기능의 중심으로 여겨졌다.
또한 열정이나 감정의 중심으로도 여겨졌다.
따라서‘허리가 떨리다’(사21:3), ‘허리를 꺾다’(신33:11), ‘허리가 끊어지다’(나훔2:11), ‘허리를 가누지 못하다’(시69:23) 등의 표현은 힘을 잃고

약화되었음을 뜻한다.


‘허리에 띠를 동인다’는 것은 어딘가로 출발하거나 무언가를 실행하기 위해 준비하고 나선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집트를 탈출하는 날 저녁 이스라엘 백성들은 허리에 띠를 동이고 식사를 했고(출12:11), 전장에 나서는 군인들은 허리를 동이고 칼을 찼다(삼하20:8, 22:40, 시18:39, 45:3, 막3:3). 또한 감옥에 있는 베드로를 구해 준 천사는 베드로에게 허리띠를 매고 신을 신도록 일렀다(행12:8).
예수께서 제자들에게 “허리를 동여매라”고 하신 것은 늘 그분의 부르심에 나설 준비가 되어 있는 삶, 언제나 깨어 있는 삶을 촉구하신 것이라 하겠다.


/출처ⓒ† : http://cafe.daum.net/cgsbo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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