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중생(重生, regeneration)의 의미

거듭남(요3:3,7). 새로운 출생(딛3:5;엡4:24). 

죄로 인해 영적으로 죽어 있는 자가 성령의 능력에 의해 그 영적 죽음에서 영적 새 생명을 가지기에 이르는 것이다.

① 새로 지어냄(Creating a New, 엡 4:24, 고후 5:17).
② 다시 낳는다(Begetting, 약 1:18, 요 1:13, 벧전 1:23, 요일 2:29, 3:9, 4:7).
③ 살린다(Quickening, 요 5:21, 엡 2:5).
④ 새로 난다(Born Again, 요 3:3∼5).

그렇다면 거듭남이란 공간적으로 ‘하늘로부터’(위에서부터), 시간적으로 ‘다시’ 출생하는 것이다.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거듭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를 볼 수 없느니라"(요3:3).
 
2. 중생의 신학적 의미(意味)


중생은 영적 성향을 바꾸는 전인적(全人的) 변화이나 인간의 협력이 필요치 않는 하나님의 단독 사역이므로(요1:13)

인간의 의지로 거부할 수 없으며 결코 취소될 수 없는 항구적 효력을 지닌다.

① 전인적(全人的)변화 - 죄와 허물로 죽은 영적 생명을 소생시키는 전인적인 변화이다.
② 즉각적(卽刻的)변화 - 성령에 의한 단번의 변화이다.
③ 잠재의식적(潛在意識的)변화 - 믿음에 이르게 된 후에야 자신의 내적 변화를 감지할 수 있다(요3:8).
④ 이적적(異蹟的)변화 - 인간의 의지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단독 사역으로 완성된다(요1;13)
⑤ 불가항력적(不可抗力的)변화 - 하나님이 직접적으로 수행하여 인간이 거부하지 못한다.(겔11:19;요6:45)
⑥ 영구적(永久的)변화 - 중생은 절대 취소되지 않는다.
 
3. 중생의 필요성(必要性)

모든 인간은 조상 아담으로부터 죄를 전가(轉嫁) 받았으므로 영적으로 죽은 상태에 있다(창8:21;롬7:18;엡 2:1). 

따라서 하나님을 찾거나(고전1:20) 그리스도를 영접할 수 없으며(요1:12,13) 하나님 나라를 볼 수도 없다(요3:3). 

중생은 이러한 영적 죽음의 상태에서 벗어나 영적 생명을 회복하는 새로운 피조물로서의 변화를 가리킨다(고후5:17).

① 하나님께서 택한 자를 중생시키는 것이 하나님의 목적이요, 하나님의 예정이기 때문이다(엡1:4-5).
② 거듭나지 아니하면 하나님의 나라를 볼 수 없고,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수 없기 때문이다(요3:3,5,6).
③ 거듭나지 않고는 회심(回心)할 수 없다. 생명에 이르는 회개와 신앙을 선물로 주시기 때문이다(행11:18).
④ 영적으로 죽어 있는 자에게는 영적 생명을 다시 얻기 위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요3:3;롬8:6;엡2:10,4:21-24).

"그런즉 누구든지 그리스도 안에 있으면 새로운 피조물이라 이전 것은 지나갔으니 보라 새것이 되었도다"(고후5:17).
 
4. 성경에서의 근거(根據)

①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다(딛3:5)
② 사람이 거듭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를 볼 수 없다(요3:3)
③ 사람이 물과 성령으로 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수 없다(요3:5)
④ 우리를 거듭나게 하사 산 소망이 있게 한다(벧전1:3)
⑤ 그리스도 안에 있으면 새로운 피조물이다(고후5:17;갈6:15)
⑥ 새 사람을 입으라(엡4:24,1:13;골3:10).

"하나님을 따라 의와 진리의 거룩함으로 지으심을 받은 새 사람을 입으라"(엡4:24).
 
5. 중생의 대상(對象)

① 예수님을 영접하는 자(요1:12).
② 예수께서 그리스도임을 믿는 자(요일5:1).

"영접하는 자 곧 그 이름을 믿는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으니"(요1:12).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마다 하나님께로서 난자니 또한 내신 이를 사랑하는 자마다 그에게서 난자를 사랑하느니라"(요일5:1).
 
6. 중생의 방법(方法)

① 하나님의 말씀으로(벧전1:23;약1:18;롬10:17):말씀은 구원의 씨앗이다(마13:3-9,18-23).
"너희가 거듭난 것이 썩어질 씨로 된 것이 아니요 썩지 아니할 씨로 된 것이니 하나님의 살아 있고 항상 있는 말씀으로 되었느니라"(벧전1:23).

② 물과 성령으로(딛3:5;요3:5-8) : 성령은 죄를 깨닫게 하고(요16:8-11), 그리스도께로 인도 하신다.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물과 성령으로 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수 없느니라"(요3:5)

③ 세례를 받음으로(골2:12):그리스도를 믿고서 성령으로 거듭난 것을 고백하는 의식. '중생의 씻음'이다(딛3:5)."너희가 세례로 그리스도와 함께 장사한바 되고 또 죽은 자들 가운데서 그를 일으키신 하나님의 역사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그 안에서 함께 일으키심을 받았느니라"(골2:12).
 
7. 중생 특성(特性)

영적 죽음의 상태에서 벗어나 영적 생명을 회복하는 새로운 피조물이 된다(고후5:17).

① 중생은 인간의 구원(救援)의 은혜의 시작이며, 원천(源泉)이다(겔11:19;요일5:11,12).
② 죄로부터 분리되어(요일3:9) 천국시민의 구성원으로 새 생활의 시작이다(요3:35).
③ 성령이 내주하게 된다(롬8:9). ④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자에게는 결코 정죄함이 없다(롬8:1,2)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의 행한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

(딛3:5).
 
8. 중생한 자(者)

① 하나님께로서 난 자(요일5:1,4).
②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롬8:28)
③ 부르심을 입은 자(롬8:28;고전1:24)
④ 하나님이 미리 아신 자(롬8:29).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사 거룩하신 부르심으로 부르심은 우리의 행위대로 하심이 아니요

오직 자기 뜻과 영원한 때 전부터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우리에게 주신 은혜대로 하심이라"(딤후1:9).
 
9. 중생의 증거(證據)

① 성경 말씀을 믿는다(행13:48).
② 예수님을 믿는다(요1:12;요일5:1;갈2:20).
③ 회개에 합당한 성령의 열매를 맺는다(마3:8;갈5:22,23).
④ 죄를 고의적으로 짓거나 즐기지 않는다(요일3:9,5:18).
⑤ 세상을 이기게 한다(요일5:4).
⑥ 사탄이 소유하지 못한다(요일5;18).
⑦ 의를 행하게 된다(요일2:29,3:10).
⑧ 하나님과 이웃을 사랑하게 된다(요일3:14,4:7;벧전1:22,벧후1:4).

"그런즉 누구든지 그리스도 안에 있으면 새로운 피조물이라 이전 것은 지나갔으니 보라 새것이 되었도다"(고후5:17).
 
10. 중생된 영이 지속적으로 범죄할 수 없는 이유(理由)

①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음 받았기 때문이다(창1:27).
② 하나님께로서 났기 때문이다(요일3:9).
③ 하나님 안에 거하기 때문이다(요일3:6).
④ 예수님의 대속을 입었기 때문이다(롬8:10;히9:12).
⑤ 하나님과 성령의 보증이 있기 때문이다(요일5:18;요10:29).
⑥ 죄와 사망의 법에서 해방되어 의와 생명의 세계로 옮겼기 때문이다(롬8:1,2).
⑦ 중생된 영은 죄를 지을 수 없는 지각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요일3:6).
⑧ 중생은 하나님의 살아 있고 항상 있는 말씀에서 시작되었기 때문이다(벧전1:23;요일3:9).

우리의 영은 중생되어 다시는 범죄할 수 없지만 우리 육은 아직도 죄 가운데 있다. 

그러므로 우리 육은 성령과 중생된 영의 지배를 받아서 그대로 행하여야 한다.

11. 중생자의 권세(權勢)

①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누린다(요1:12).
② 영혼의 구원을 받는다(벧전1:9).
③ 영생을 얻는다(요6:47,11:25,26).
④ 하나님 나라에 들어가 영화롭게 된다(요3:5;롬8:30).

"또 미리 정하신 그들을 또한 부르시고 부르신 그들을 또한 의롭다 하시고

의롭다 하신 그들을 또한 영화롭게 하셨느니라"(롬8:30).

 
다섯 가지 질문

막 8:29 “또 물으시되 너희는 나를 누구라 하느냐
베드로가 대답하여 이르되 주는 그리스도시니이다 하매”


‘동방의 등불’을 쓴 인도의 시인 타고르에게는 많은 제자가 있었습니다.
하루는 한 제자가 찾아와 물었습니다.
“인생에서의 참된 성공은 무엇입니까?”
“자기 자신을 다스릴 수 있는 사람이다.”
제자가 다시 물었습니다.
“자기 자신을 다스리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합니까?”
“매일 저녁 다섯 가지 질문을 던져보고, 그 질문에 만족하면 된다.”
타고르가 제자에게 말한 5가지 질문입니다.

●첫째, 오늘은 무엇을 하려 했는가?
●둘째, 오늘은 어디에 갔는가?
●셋째, 오늘은 누구를 만났는가?
●넷째, 오늘 무슨 일을 했는가?
●다섯째, 오늘 후회한 일은 무엇인가?

오늘 우리의 삶에 대한 5가지 질문이 우리가 주님을 따라 사는 사람인지,
아직도 말로만 주님을 외치며 세상 속에 살아가는 사람인지 알 수 있습니다.

말이 아닌 삶을 주님을 위해 살아가십시오.
반드시 주님께서 좋은 것으로 채워주십니다.


주님! 후회하지 않는 하루를 보내며 매일 밤 주께 기도하게 하소서.


오늘 부터 주님을 위해 한 일을 기록해 보세요.

 

(받은메일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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