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상 수훈에 나타난 8복 연구 

 

1복 

심령이 가난한 자.

 

 ① 스스로의 한계성을 느끼고 하나님 밖에 도와줄 분이 없음을 인정하는 자이며 (시 69:29; 70:5; 74:21; 86:1-6; 사 61:1; 습 3:12)

② 하나님 앞에서 오만한 자들과 반대되는 생활을 하기 때문에 그 오만한 자들로부터 박해를 받는 자이고(시 37:14 86:14) 

③ 자신의 죄를 통회 하며 자복하는 자이다(시 34:6, 18; 51:17; 사 66:2). 복이 있나니 

 

여기서 복은 하나님 나라의 구원 에 동참한 자가 누리는 특별한 영적인 기쁨을 말한다. 

천국이 그들의 것임이요 천국은 인간적인 수고의 대가로 얻어지는 보상이 아니라 하나님의 긍휼하심에서 비롯되는 선물이다.

 

시 69:29 

오직 나는 가난하고 슬프오니 하나님이여 주의 구원으로 나를 높이소서

 

시 70:5 

나는 가난하고 궁핍하오니 하나님이여 속히 내게 임하소서 주는 나의 도움이시요 나를 건 지시는 이시오니 여호와여 지체하지 마소서

 

시 74:21 

학대 받은 자가 부끄러이 돌아가게 하지 마시고 가난한 자와 궁핍한 자가 주의 이름을 찬송하게 하소서

 

시 86:1-6 

여호와여 나는 가난하고 궁핍하오니 주의 귀를 기울여 내게 응답하소서 나는 경건허오 니 내 영혼을 보존하소서 내 주 하나님이여 주를 의지하는 종을 구원하소서 주여 내게 은혜를 베푸소서 내가 종일 주께 부르짖나이다 주여 내 영혼이 주를 우러러보오니 주여 내 영혼을 기쁘게 하소서 주는 선하사 사죄하기를 즐거워하시며 주께 부르짖는 자에게 인자함이 후회하심이니이다 여호와여 나의 기도에 귀를 기울이시고 내가 간구하는 소리 를 들으소서

 

사 61:1 

주 여호와의 영이 내게 내리셨으니 이는 여호와께서 내게 기름을 부으사 가난한 자에게 아 름다운 소식을 전하게 하려 하심이라 나를 보내사 마음이 상한 자를 고치며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갇힌 자에게 놓임을 선포하며

 

습 3:12 

내가 곤고하고 가난한 백성을 네 가운데에 남겨 두리니 그들이 여호와의 이름을 의탁하여 보호를 받을지라

 

시 37:14 

악인이 칼을 빼고 활을 당겨 가난하고 궁핍한 자를 엎드러뜨리며 행위가 정직한 자를 죽 이고자 하나

 

시 86:14 

하나님이여 교만한 자들이 일어나 나를 치고 포악한 자의 무리가 내 영혼을 찾았사오며 자기 앞에 주를 두지 아니하였나이다

 

시 34:6 

이 곤고한 자가 부르짖으매 여호와께서 들으시고 그의 모든 환난에서 구원하셨도다

 

시 34:18 

여호와는 마음이 상한 자를 가가이 하시고 충심으로 통회하는 자를 구원하시는도다

 

시 51:17 

하나님께서 구하시는 제사는 상한 마음이라 하나님이여 상하고 통회하는 마음을 주께서 멸시하지 아니하시리로다

 

사 66:2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내 손이 이 모든 것을 지었으므로 그들이 생겼느니라 무릇 마음이 가난하고 심령에 통회하며 내 말을 듣고 떠는 자 그 사람은 내가 돌보려니와 

 

2복  애통하는 자는 복이 있나니

여기서 애통이란 말은 ‘영적인 애통’을 말하는 것이다. 즉 이 애통은 인간과 하나님 사이를 갈라놓은 불의에 대한 애통이며 사람들이 자랑하던 바로 그 도덕성과 믿었던 ‘자기 의(self-righteousness)’에 대한 애통이며 하나님의 뜻을 발견하려고 하는 애통인 것이다. 위 로를 받을 것임이요 스스로의 한계와 하나님의 의를 실현하기 위해 애씀에서 비롯되는 애통은 하나 님이 기뻐하시는 것이므로 하나님 앞에서 위로를 받을 것이며 의롭다 칭함을 받을 것이다.

 

3복  온유한 자는 복이 있나니

칼빈(Calvin)은 ‘온유란 부드러운 마음으로 살며 노하기를 더디하며 절제 할 수 있는 것’이라고 하였다. 이렇듯 온유란 잘못된 일이 있는 자에 대해서 회개하고 돌아오기를 인내함으로 기다리는 자세이다(마 18:21-22). 이것이 바로 예수의 마음이었다(마 11:29). 땅의 기 업으로 받을 것임이요 약속의 땅 가나안을 상속받은 유대인들에게 있어서 땅을 얻는다는 것은 영원 한 번영과 승리를 의미했다. 바울 역시 그리스도인의 최고 축복은 그리스도와 함께 하나님의 나라 를 상속받는 것이라고 하였다.

 

마 18:21-22 그 때에 베드로가 나아와 이르되 주여 형제가 내게 죄를 범하면 몇 번이나 용서하여 주리이까 일곱 번까지 하오리이까 예수께서 이르시되

네게 이르노니 일곱 번뿐 아니라 일곱 번을 일흔 번까지라도 할지니라

 

마 11:29 나는 마음이 온유하고 겸손하니 나의 멍에를 메고 내게 배우라 그리하면 너희 마음이 쉼 을 얻으리니

 

4복  의에 주리고 목마른 자

악에 대한 하나님의 최후 승리와 그의 나라가 완전히 사는 것 보기를 사모 하여 의롭고 바른 일하기를 갈망하는 자들을 말한다.

배부를 것임이요 의를 구하는 곳에는 영혼의 평안함이 있으며 그 완벽한 영혼의 만족이 바고 신앙의 대가로 주어지는 하나님의 선물이다.

 

5복 긍휼히 여기는 자

예수께서는 저가 자신들의 고통을 참을 준비가 되어 있을 뿐 아니라 다른 사람 의 고통까지도 자기의 것으로 삼는 자가 복이 있다고 하셨다.

또한 예수께서는 다른 사람이 불운에 처해 있을 때 도와주며, 시련당할 때 그들과 어께를 같이하는, 한마디로 그들의 상황에 참여하여 그 들로 하여금 부담없이 도움을 청하게 하는 자들을 가리켜 ‘복이 있다’고 부르고 있다. 긍휼히 여김 을 받을 것임이요 인간을 긍휼히 여기는 자는 하나님으로부터 긍휼히 여김을 받을 자격을 갖춘 자 이다. 인간은 모두 죄인이므로 하나님의 긍휼이 반드시 필요하다.

 

6복 마음이 청결한 자

헬, ‘카르디아(마음)’은 5:3의 ‘프뉴마티(심령)’와는 달리 정신, 의지, 감정까지를 포함한 인간 존재의 중심을 가리키는 말이다.

또한 ‘청결(헬, 카다로스)’의 핵심은 탐욕과 두 마음 (하나님과 세상을 동시에 섬기려는 마음)에서 벗어나는 데 있다.

 

7복 화평하게 하는 자

이 말은 ‘화목을 사랑하는 자’란 뜻으로 하나님과 화평한 자들이나 또한 불화한 자들 사이에 화목을 가져다주기 위하여 그들의 당면한 문제를 해결해 주려고 노력하는 자들을 가리 킨다. 

 

8복 의를 위하여 박해를 받는 자

곧 하나님의 계명을 지킴으로 고통을 당하는 자들, 즉 우상에게 절하 거나 불의와 타협하기를 거부한 일로 고통당하는 자들을 가리킨다.

사도 바울이 디모데에게 상기시 키고 있는 바와 같이 ‘무릇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경건하게 살고자 하는 자는 박해를 받으리라’(딤 후 3:12)는 말과 같다. 

천국이 그들의 것임이라 그러한 자들에게는 예수께서 ‘영원한 나라’의 시민 권을 소유할 권세를 주신다.

‘너희가 내 이름으로 말미암아 모든 사람에게 미움을 받을 것이나 끝까 지 견디는 자는 구원을 얻으리라’(마 10:22)

 

 

누가복음 6장 17-49절 평지 수훈 

 

 지금까지(4:14-6:16) 누가는 예수의 제1차 갈릴리 사역에 대하여 증거하였다. 그런데 여기서는 예수의 제2차 갈릴리 사역(7:1-8:56)에 대하여 증거하기 앞서 그분께서 행하신 위대한 설교를 소개하고 있다. 한편 이 같은 설교는 마태도 그의 복음서에서 소개하고 있는데 곧 ‘산상수훈’으로 불리는 예수의 유명한 설교(마 5-7장)이다. 하지만 본서와 마태의 기록 사이에는 내용상 약간의 차이점이 발견되고 있으며, 말씀의 배경이 되는 장소 역시 차이가 있다. 즉 마태는 예수께서 설교를 행하신 장소를 산 위(마 5:1)로 소개하고 있는데 반해, 누가는 ‘평지’(17절)로 소개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신학자들 중에는 마태복음의 ‘산상수훈’과 본서의 말씀을 구분 짓기 위하여 편의상 ‘평지수훈’으로 부르는 자들도 있다.

 

이 같은 평지수훈은, 

 

① 축복과 저주(20-26절)

② 원수에 대한 사랑의 법(27-36절)

③ 비판에 대한 교훈(37-42절)

④ 행위의 증거인 열매(43-45절)

⑤ 지혜로운 건축자와 어리석은 건축자(46-49절)란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처럼 본 설교가 복 받을 자에 대한 언급으로부터 시작하여 지혜로운 건축자와 어리석은 건축자에 대한 언급으로 끝나는 점에 있어서는 ‘산상수훈’과 동일하다. 그렇지만 마태가 비교적 한 곳(마 5-7장)에 예수의 설교를 모아 놓은 것에 비해 누가는 예수의 말씀을 여러 곳(11:2-4; 12:58-59; 13:26-27; 14:34-35; 16:17)에 분산시켜 놓고 있기 때문에 예수께서 이와 같은 설교를 단 한 번만 하셨는지 아니면 유사한 내용의 설교를 기회 있을 때마다 반복하셨는지에 대하여서는 잘 알 수 없다. 그러나 여러 가지 성경의 정황을 살펴보건대 예수께서 비슷한 내용의 설교를 여러 차례 행하신 것으로 보는 편이 무난하다. 이러한 차이점에 대하여 간략히 정리하여 도표로 나타내 보면 아래와 같다.

 

평 지 수 훈 (누가복음) 내 용 산 상 수 훈 (마태복음)
6:20-26 예수께서 눈을 들어 제자들을 보시고 이르시되 너희 가난한 자는 복이 있나니 하나님의 나라가 너희 것임이요 지금 주린 자는 복이 있나니 너희가 배부름을 얻을 것임이요 지금 우는 자는 복이 있나니 너희가 웃을 것임이요 인자로 말미암아 사람들이 너희를 미워하며 멀리하고 욕하고 너희 이름을 악하다 하여 버릴 때에는 너희에게 복이 있도다 그 날에 기뻐하고 뛰놀라 하늘에서 너희 상이 큼이라 그들의 조상들이 선지자들에게 이와 같이 하였느니라 그러나 화 있을진저 너희 부요한 자여 너희는 위로를 이미 받았도다 화 있을진저 너희 지금 배부른 자여 너희는 주리리로다 화 있을진저 너희 지금 웃는 자여 너희가 애통하며 울리로다 모든 사람이 너희를 칭찬하며 화가 있도다 그들의 조상들이 거짓 선지자들에게 이와 같이 하였느니라 팔복에 대하여 5:2-12 입을 열어 가르쳐 이르시되 심령이 가난한 자는 천국이 그들의 것임이요 애통하는 자는 복이 있나니 그들이 위로를 받을 것임이요 온유한 자는 복이 있나니 그들이 땅을 기업으로 받을 것임이요 의에 주리고 목마른 자는 복이 있나니 그들이 배부를 것임이요 긍휼히 여기는 자는 복이 있나니 그들이 긍휼히 여김을 받을 것임이요 마음이 청결한 자는 복이 있나니 그들이 하나님을 볼 것임이요 화평하게 하는 자는 복이 있나니 그들이 하나님의 아들이라 일컬음을 받을 것임이요 의를 위하여 박해를 받은 자는 복이 있나니 천국이 그들의 것임이라 나로 말미암아 너희를 욕하고 박해하고 거짓으로 너희를 거슬러 모든 악한 말을 할 때에는 너희에게 복이 있나니 기뻐하고 즐거워하라 하늘에서 너희의 상이 큼이라 너희 전에 있던 선지자들도 이같이 박해하였느니라
6:27-36 그러나 너희 듣는 자에게 내가 이르노니 너희 원수를 사랑하며 너희를 미워하는 자를 선대하며 너희를 저주하는 자를 위하여 축복하며 너희를 모욕하는 자를 위하여 기도하라 너의 이 뺨을 치는 자에게 저 뺨도 돌려대며 네 겉옷을 빼앗는 자에게 속옷도 거절하지 말라 내게 구하는 자에게 주며 네 것을 가져가는 자에게 다시 달라 하지 말며 남에게 대접을 받고자 하는 대로 너희도 남을 대접하라 너희가 만일 너희를 사랑하는 자만을 사랑하면 칭찬 받을 것이 무엇이냐 죄인들도 사랑하는 자는 사랑하느니라 너희가 만일 선대하는 자만을 선대하면 칭찬 받을 것이 무엇이냐 죄인들도 이렇게 하느니라 너희가 받기를 바라고 사람들에게 꾸어 주면 칭찬 받을 것이 무엇이냐 죄인들도 그만큼 받고자 하여 죄인에게 꾸어 주느니라 오직 너희는 원수를 사랑하고 선대하며 아무 것도 바라지 말고 꾸어 주라 그리하면 너희 상이 클 것이요 또 지극히 높으신 이의 아들이 되리니 그는 은혜를 모르는 자와 악한 자에게도 인자하시니라 너희 아버지의 자비로우심 같이 너희도 자비로운 자가 되라 복수에 대하여 5:38-48 또 눈은 눈으로, 이는 이로 갚으라 하였다는 것을 너희가 들었으나 나는 너희에게 이르노니 악한 자를 대적하지 말라 누구든지 네 오른편 뺨을 치거든 왼편도 돌려 대며 또 너를 고발하여 속옷을 가지고자 하는 자에게 겉옷까지도 가지게 하며 또 누구든지 너로 억지로 오 리를 가게 하거든 그 사람과 십리를 동행하고 네게 구하는 자에게 주며 네게 꾸고자 하는 자에게 거절하지 말라 또 네 이웃을 사랑하고 네 원수를 미워하라 하였다는 것을 너희가 들었으나 나는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 원수를 사랑하며 너희를 박해하는 자를 위하여 기도하라 이같이 한즉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의 아들이 되리니 이는 하나님이 그 해를 악인과 선인에게 비추시며 비를 의로운 자와 불의한 자에게 내려주심이라 너희가 너희를 사랑하는 자를 사랑하면 무슨 상이 있으리요 세리도 이같이 아니하느냐 또 너희가 너희 형제에게만 문안하면 남보다 더하는 것이 무엇이냐 이방인들도 이같이 아니하느냐 그러므로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의 온전하심과 같이 너희도 온전하라
6:37 비판하지 말라 그리하면 너희가 비판을 받지 않을 것이요 정죄하지 말라 그리하면 너희가 정죄를 받지 않을 것이요 용서하라 그리하면 너희가 용서를 받을 것이요 비판에 관하여 7:1-2 비판을 받지 아니하려거든 비판하지 말라 너희가 비판하는 그 비판으로 너희가 비판을 받을 것이요 너희가 헤아리는 그 헤아림으로 너희가 헤아림을 받을 것이니라
6:38 주라 그리하면 너희에게 줄 것이니 곧 후히 되어 누르고 흔들어 넘치도록 하여 너희에게 안겨 주리라 너희가 헤아리는 그 헤아림으로 너희도 헤아림을 도로 받을 것이니라 황 금 률 7:12 그러므로 무엇이든지 남에게 대접을 받고자 하는대로 너희도 남을 대접하라 이것이 율법이요 선지자이니라
6:39-42 또 비유로 말씀하시되 맹인이 맹인을 인도할 수 있느냐 둘이 다 구덩이에 빠지지 아니하겠느냐 제자가 그 선생보다 높지 못하나 무릇 온전하게 된 자는 그 선생과 같으리라 어찌하여 형제의 눈 속에 있는 티를 보고 네 눈 속에 있는 들보는 깨닫지 못하느냐 너는 네 눈 속에 있는 들보를 보지 못하면서 어찌하여 형제에게 말하기를 형제여 나로 네 눈 속에 있는 티를 빼게 하라 할 수 있느냐 외식하는 자여 먼저 네 눈 속에서 들보를 빼라 그 후에야 네가 밝히 보고 형제의 눈 속에 있는 티를 빼리라 비판에 관하여 7:3-5 어찌하여 형제의 눈 속에 있는 티는 보고 네 눈 속에 있는 들보는 깨닫지 못하느냐 보라 네 눈 속에 들보가 있는데 어찌하여 형제에게 말하기를 나로 네 눈 속에 있는 티를 빼게 하겠느냐 외식하는 자여 먼저 네 눈 속에서 들보를 빼어라 그 후에야 밝히 보고 형제의 눈 속에서 티를 빼리라
6:43-45 못된 열매 맺는 좋은 나무가 없고 또 좋은 열매 맺는 못된 나무가 없느니라 나무는 각각 그 열매로 아나니 가시나무에서 무화과를, 또는 찔레에서 포도를 따지 못하느니라 선한 사람은 마음에 쌓은 선에서 선을 내고 악한 자는 그 쌓은 악에서 악을 내나니 이는 마음에 가득한 것을 입으로 말함이니라 열매를 보고 나무를 앎 7:15-20 거짓 선지자들을 삼가라 양의 옷을 입고 너희에게로 나아오나 속에는 노략질하는 이리라 그들의 열매로 그들을 알지니 가시나무에서 포도를, 또는 엉겅퀴에서 무화과를 따겠느냐 이와 같이 좋은 나무마다 아름다운 열매를 맺고 못된 나무가 아름다운 열매를 맺을 수 없느니라 아름다운 열매를 맺지 아니하는 나무마다 찍혀 불에 던져지느니라 이러므로 그들의 열매로 그들을 알리라
6:46-49 너희는 나를 불러 주여 주여 하면서도 어찌하여 내가 말하는 것을 행하지 아니하느냐 내게 나아와 내 말을 듣고 행하는 자마다 누구와 같은 것을 너희에게 보이리라 집을 짓되 깊이 파고 주추를 반석 위에 놓은 사람과 같으니 큰 물이 나서 탁류가 그 집에 부딪치되 잘 지었기 때문에 능히 요동하지 못하게 하였거니와 듣고 행하지 아니하는 자는 주추 없이 흙 위에 집 지은 사람과 같으니 탁류가 부딪치매 집이 곧 무너져 파괴됨이 심하다 하시니라 지혜로운 건축자 7:24-27 그러므로 누구든지 나의 이 말을 듣고 행하는 자는 그 집을 반석 위에 지은 지혜로운 사람 같으리니 비가 내리고 창수가 나고 바람이 불어 그 집에 부딪치되 무너지지 아니하리니 이는 주추를 반석 위에 놓은 까닭이요 나의 이 말을 듣고 행하지 아니하는 자는 그 집을 모래 위에 지은 어리석은 사람 같으리니 비가 내리고 창수가 나고 바람이 불어 그 집에 부딪치매 무너져 그 무너짐이 심하리라
11:2-4 예수께서 이르시되 너희는 기도할 때에 이렇게 하라 아버지여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으시오며 나라가 임하시오며 우리에게 날마다 일용할 양식을 주시옵고 우리가 우리에게 죄 지은 모든 사람을 용서하오니 우리 죄도 사하여 주시옵고 우리를 시험에 들게 하지 마시옵소서 하라 주기도문 6:9-13 그러므로 너희는 이렇게 기도하라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여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으시오며 나라가 임하시오며 뜻이 하늘에서 이루어진 것 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이다 오늘 우리에게 죄 지은 자를 사하여 준 것 같이 우리 죄를 사하여 주시옵고 우리를 시험에 들게 하지 마시옵고 다만 악에서 구하시옵소서 (나라와 권세와 영광이 아버지께 영원히 있사옵나이다 아멘)
11:9-13 내가 또 너희에게 이르노니 구하라 그러면 너희에게 주실 것이요 찾으라 그러면 찾아낼 것이요 문을 두르리라 그리하면 너희에게 열릴 것이니 구하는 이마다 받을 것이요 찾는 이가 찾아낼 것이요 두드리는 이에게 열릴 것이니라 너희 중에 아버지 된 자로서 누가 아들이 생선을 달라 하는데 생선 대신에 뱀을 주며 알을 달라 하는데 전갈을 주겠느냐 너희가 악할지라도 좋은 것을 자식에게 줄 줄 알거든 하물며 너희 하늘 아버지께서 구하는 자에게 성령을 주시지 않겠느냐 하시니라 기도의 원리, 효력 7:7-11 구하라 그리하면 너희에게 주실 것이요 찾으라 그리하면 찾아낼 것이요 문을 두드리라 그리하면 너희에게 열릴 것이니 구하는 이마다 받을 것이요 찾는 이가 찾아낼 것이요 두드리는 이에게 열릴 것이니라 너희 중에 누가 아들이 떡을 달라 하는데 돌을 주며 생선을 달라 하는데 뱀을 줄 사람이 있겠느냐 너희가 악한 자라도 좋은 것으로 자식에게 줄 줄 알거든 하물며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서 구하는 자에게 좋은 것으로 주시지 않겠느냐
11:33 누구든지 등불을 켜서 움 속에나 말 아래애 두지 아니하고 등경 위에 두나니 이는 들어가는 자로 빛을 보게 함이라 세상의 빛 5:15 사람이 등불을 켜서 말 아래에 두지 아니하고 등경 위에 두나니 이러므로 집 안 모든 사람에게 비치느니라
11:34-36 네 몸의 등불은 눈이라 네 눈이 성하면 온 몸이 밝을 것이요 만일 나쁘면 네 몸도 어두우리라 그러므로 네 속에 있는 빛이 어둡지 아니한가 보라 네 온 몸이 밝아 조금도 어두운 데가 없으면 등불의 빛이 너를 비출 때와 같이 온전히 밝으리라 하시니라 눈은 몸의 등불 6:22-23 눈은 몸의 등불이니 그러므로 네 눈이 성하면 온 몸이 밝을 것이요 눈이 나쁘면 온 몸이 어두울 것이니 그러므로 네게 있는 빛이 어두우면 그 어둠이 얼마나 더하겠느냐
12:22-31 또 제자들에게 이르시되 그러므로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 목숨을 위하여 무엇을 먹을까 몸을 위하여 무엇을 입을까 염려하지 말라 목숨이 음식보다 중하고 몸이 의복보다 중하니라 까마귀를 생각하라 심지도 아니하고 거두지도 아니하며 골방도 없고 창고도 없으되 하나님이 기르시나니 너희는 새보다 얼마나 더 귀하냐 또 너희 중에 누가 염려함으로 그 키를 한자라도 더할 수 있느냐 그럼즉 가장 작은 일도 하지 못하면서 어찌 다른 일들을 염려하느냐 백합화를 생각하여 보라 실도 만들지 않고 짜지도 아니하느니라 그러나 내가 너희에게 말하노니 솔로몬의 모든 영광으로도 입은 것이 이 꽃 하나만큼 훌륭하지 못하였느니라 오늘 있다가 네일 아궁이에 던져지는 들풀도 하나님께서 이렇게 입히시거든 하물며 너희일까보냐 믿음이 작은 자들아 너희는 무엇을 먹을까 무엇을 마실까 하여 구하지 말며 근심하지도 말라 이 모든 것은 세상 백성들이 구하는 것이라 너희 아버지께서는 이런 것이 너희에게 있어야 할 것을 아시느니라 다만 너희는 그의 나라를 구하라 그리하면 이런 것들을 너희에게 더하시리라 염려에 대하여 6:25-33 그러므로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목숨을 위하여 무엇을 먹을까 무엇을 마실까 몸을 위하여 무엇을 입을까 염려하지 말라 목숨이 음식보다 중하지 아니하며 몸이 의복보다 중하지 아니하냐 공중의 새를 보라 심지도 않고 거두지도 않고 창고에 모아들이지도 아니하되 너희 하늘 아버지께서 기르시나니 너희는 이것들보다 귀하지 아니하냐 너희 중에 누가 염려함으로 그 키를 한 자라도 더할 수 있겠느냐 또 너희가 어찌 의복을 위하여 염려하느냐 들의 백홥화가 어떻게 자랐는가 생각하여 보라 수고도 아니하고 길쌈도 아니하느니라 그러나 내가 너희에게 말하노니 솔로몬의 모든 영광으로도 입은 것이 이 꽃 하나만 같지 못하느니라 오늘 있다가 내일 아궁이에 던져지는 들풀도 하나님께서 이렇게 입히시거든 하물며 너희일까보냐 믿음이 작은 자들아 그러므로 염려하여 이르기를 무엇을 먹을까 무엇을 마실까 무엇을 입을까 하지 말라 이는 다 이방인들이 구하는 것이라 너희 하늘 아버지께서 이 모든 것이 너희에게 있어야 할 줄을 아시느니라 그런즉 너희는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 그리하면 이 모든 것을 너희에게 다하시리라
12:33-34너희 소유를 팔아 구제하여 낡아지지 아니하는 베냥을 만들라 곧 하늘에 둔 바 다함이 없는 보물이니 거기는 도둑도 가까이 하는 일이 없고 좀도 먹는 일이 없느니라 너희 보물 있는 곳에는 너희 마음도 있으리라 보화에 대하여 6:19-21 너희를 위하여 보물을 땅에 쌓아두지 말라 거기는 좀과 동록이 해하며 도둑이 구멍을 뚫고 도둑질하느니라 오직 너희를 위하여 보물을 하늘에 쌓아 두라 거기는 좀이나 동록아 해하지 못하며 도둑이 구멍을 뚫지도 못하고 도둑질도 못하느니라
12:58-59 내가 너를 고발하는 자와 함께 법관에게 갈 때에 길에서 화해하기를 힘쓰라 그가 너를 재판장에게 끌어 가고 재판장이 너를 옥졸에게 넘겨 주어 옥졸이 옥에 가둘까 염려하라 네게 이르노니 한 푼이라도 남김이 없이 갚지 아니하고서는 결코 거기서 나오지 못하리라 하시니라 화해의 정신 5:25-26 너를 고발하는 자와 함께 길에 있을 때에 급히 사화하라 그 고발하는 자가 너를 재판관에게 내어 주고 재판관이 옥리에게 내어 주어 옥에 가들까 염려하라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네가 한 푼이라도 남김이 없이 다 갚기 전에는 결코 거기서 나오지 못하리라
13:24 좁은 문으로 들어가기를 힘쓰라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들어가기를 구하여도 못하는 자가 많으니라 좁은 문 7:13-14 좁은 문으로 들어가라 멸망으로 인도하는 문은 크고 그 길이 넓어 그리로 들어가는 자가 많고 생명으로 인도하는 문은 좁고 길이 협착하여 찾는 이가 적음이라
13:26-27 그 때에 너희가 말하되 우리는 주 앞에서 먹고 마셨으며 주는 또한 우리를 길거리에서 가르치쳤나이다 하나 그가 너희에게 말하여 이르되 나는 너희가 어디에서 왔는지 알지 못하노라 행악하는 모든 자들아 나를 떠나가라 하리라 하나님께 배척을 당하는 자 7:22-23 그 날에 많은 사람이 나더러 이르되 주여 주여 우리가 주의 이름으로 선지자 노릇 하며 주의 이름으로 귀신을 쫓아내며 주의 이름으로 많은 권능을 행하지 아니ㅏ였나이까 하리니 그 때에 내가 그들에게 밝히 말하되 내가 너희를 도무지 알지 못하니 불법을 행하는 자들아 내게서 떠나가라 하리라
14:34-35 소금이 좋은 것이나 소금도 만일 그 맛을 잃으면 무엇으로 짜게 하리요 땅에도, 거름에도 쓸 데 없어 내버리느니라 들을 귀가 있는 자는 들을지어다 하시니라 세상의 소금 5:13 너희는 세상의 소금이니 소금이 만일 그 맛을 잃으면 무엇으로 짜게 하리요 후에는 아무 쓸 데 없어 다만 밖에 버려져 사람에게 밟힐 뿐이니라
16:13 집 하인이 두 주인을 섬길 수 없나니 혹 이를 미워하고 저를 사랑하거나 혹 이를 중히 여기고 저를 경히 여길 것임이니라 너희는 하나님과 재물을 겸하여 섬길 수 없느니라 하나님과 재물 6:24 한 사람이 두 주인을 섬기지 못할 것이니 혹 이를 미워하고 저를 사랑하거나 혹 이를 중히 여기고 저를 경히 여김이라 너희가 하나님과 재물을 겸하여 섬기지 못하느니라
16:17 그러나 율법의 한 획이 떨어짐보다 천지가 없어짐이 쉬우니라 율법의 완성자 5:18-19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천지가 없어지기 전에는 율법의 일점일획도 결코 없어지지 아니하고 다 이루리라 그러므로 누구든지 이 계명 중의 지극히 작은 것 하나라도 버리고 또 그같이 사람을 가르치는 자는 천국에서 지극히 작다 일컬음을 받을 것이요 누구든지 이를 행하며 가르치는 자는 천국에서 크다 일컬음을 받으리라
16:18 무릇 자기 아내를 버리고 다른 대 장가 드는 자도 간음함이요 무릇 버림당한 여자에게 장가드는 것도 간음함이니라 간음 5:32 나는 너희에게 이르노니 누구든지 음행한 이유 없이 아내를 버리면 이는 그로 간음하게 함이요 또 누구든지 버림받은 여자에게 장가드는 자도 간음함이니라

 

마 5:1 

예수께서 무리를 보시고 산에 올라가 앉으시니 제자들이 나아온지라

 

눅 6:17 

예수께서 그들과 함께 내려오사 평지에 서시니 제자의 많은 무리와 예수의 말씀도 듣고 병 고 침을 받으려고 유대 사방과 예루살렘과 두로와 시돈의

해안으로부터 온 많은 백성도 있더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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