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위기”라는 단어는 “레위 사람들에게 속함”을 뜻한다.

즉 이 책은 레위 사람 제사장이 관리하고, 히브리 민족이 그것에 따라 생활한 율법 조직을 기록하고 있다.

이 율법은 시내 산에서 광야의 유랑 시절 받았다. 12지파 중의 하나인 레위 지파는 하나님의 사업을 위하여 구별되었다.

하나님은 모든 장자들을 대신하여 그들을 택하셨다.

하나님은 사람과 가축의 처음 난 것을 요구하셨다.

그들은 십일조로 생활하고, 48개의 성읍에 거주했다.(민35:7, 수21:19)

 

레위 지파의 한 가족인 아론과 그의 아들들이 제사장으로 구별되었다.

나머지 레위 지파 사람들은 이 제사장들을 도왔다.

그들의 임무는 성막을 관리하는 것이었다.

나중에는 성전을 관리했고, 또 선생, 서기관, 음악가, 관리, 사사(士師)가 되었다(대상23장)

 

▶ 개 괄

제 목 내 용
제사 1~7 5대제사
번제 소제 화목제 속죄제
속건제
제사장 위임식 8~9 취임식
교회 권위의 확립 10 단 1회적인 사건으로 교훈
-제사장의 아들 죽임- 다른 불을 드림
먹거리 11 젓가락 장
산혈정결 12 신비한 여인의 몸
나병 진찰법 13 제사장=의사
결례 14 나병 회복의 정결예식
성병 15 성병
속죄일 16 대속죄일
17 피와 기름을 금함
성도덕 18 성 윤리
사회윤리 19 사회규범 산상보훈
반드시 죽일 죄 20 사형제도
처신규례 21 제사장들
성물규례 22 관리법
절기 23 명절 3대 절기
반열 24 성막과 제사 반열
희년 25 무르기
상법 26 축복과 저주
부칙 27 불평등

1. 레위기가 차지하는 위치

구약의 시작은 모세오경이라는 다섯 권의 책으로 시작됩니다. 창세기 출애굽기 레위기 민수기 신명기 이상 다섯 권은 정말 중요한 내용이 담겨 있습니다. 이중 가장 중심이 되는 책은 어떤 것일까요? 이 다섯 권 중 가장 중요한 한권만 뽑으라면 그것은 레위기입니다. 사실 구약은 레위기를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역사 평가의 기준도 레위기이고 모든 선지활동의 기준도 레위기입니다. 선지자들은 사실 레위기를 중심해서 하나님의 말씀을 선포합니다. 정리해서 말씀드리면 레위기는 구약의 중심이 되는 것입니다.

 

2. 레위기가 구약이다

우리가 구약할 때 구약이란 예수님이 오시기로 한 약속이 아닙니다.

물론 구약성경에는 예수님께서 오시기로 한 약속도 있습니다.

그러나 구약이라 할 때는 레위기를 가리켜한 말입니다.

레위기는 하나님과 이스라엘 백성 사이에 세운 언약입니다.

 

구약역사는 이스라엘 백성이 레위기를 얼마나 잘 지키는 가 못 지키는가가 늘 평가됩니다. 레위기를 잘 지키면 복을 받았고 레위기와 상관없이 우상숭배와 악을 행하면 징벌을 받았습니다. 선지자들은 악한 이스라엘 백성에게 와서 사실은 레위기를 제대로 안 지킨다고 책망합니다. 그리고 레위기에 기록된 재앙을 선포합니다. 그리고 레위기에 재앙 후에 하나님께서 하시겠다고 하신 내용을 중심으로 위로의 메시지를 남기는 것입니다.

 

특히 레위기 26장(축복과 저주)은 선지자들의 주요한 메시지를 펼치는 중요한 장이 되었습니다. 구약을 총결산하는 말라기는 이스라엘 백성이 레위와 맺은 언약을 지키지 않았다고 책망하면서 레위기 말씀을 잘 지키도록 하기 위해서 선지 엘리야를 보내어 돌이키는 일(회개)을 하게 하겠다고 하십니다. 이 말씀마저도 안 들으면 저주를 받을 것이라고 하지요. (참조: 말라기2장1-9)

 

3. 레위기의 저자

먼저 레위기의 기록한 분이 누구인지 살펴봅니다. 레위기는 이스라엘 백성이 출애굽 하여 시내광야에 있는 2년 동안에 받은 하나님의 말씀입니다. 때로는 모세 혼자 때로는 모세와 아론이 함께 받기도 하였습니다. 받은 장소는 시내산에서 11장 이후의 내용을 대부분 받았고 1장부터 10장까지는 성막을 시내광야에서 세우고 난 다음 성막에서 한 달 동안에 받은 말씀입니다. 성경에서 하나님의 사람의 평가나 개인적인 견해가 끼어들지 않은 유일한 성경책이 있다면 바로 레위기입니다. 레위기는 모세가 받아쓰기 한 성경책입니다.

 

4. 레위기와 모세오경

먼저 하나님과 이스라엘 백성 사이의 언약인 레위기를 중심으로 모세오경을 간략하게 살펴본다면 다음과 같습니다.

 

창세기는 레위기 말씀을 주신 하나님이 누구신가와 하나님과 언약을 맺을 중요한 네 사람을 중심으로 구성됩니다. 창조의 하나님, 인간의 타락 가운데 개입하신 하나님, 물로 심판하신 하나님, 악한 사람들을 흩으시는 하나님이 창세기의 중요한 하나님의 모습이십니다. 흩어버린 사람들 가운데 하나님의 택함 받은 자 아브람, 그리고 약속대로 받은 자녀 이삭, 험악한 생애를 살지만 하나님을 사랑한 자 야곱, 그리고 하나님의 꿈에 생애를 드린 자 요셉이 바로 하나님과 언약을 맺을 자로서 등장합니다.

 

출애굽기는 애굽의 노예생활을 하는 이스라엘 백성을 모세를 사용하셔서 출애굽 시키신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과 시내산에서 레위기를 가지고서 언약을 맺고 그 가운데 성막을 짓게 하셔서 함께 하시는 내용으로 되어 있습니다.

 

민수기 성경 제목대로라면 백성의 수를 세었다는 것입니다. 사실 민수기에서는 이스라엘 백성을 두 번 계수합니다. 그러나 백성의 수를 세었다는 내용으로 민수기를 파악하려면 너무 거리가 멀어집니다. 민수기는 레위기를 가지고 40년 동안 광야에서 훈련 받은 광야훈련일지입니다. 그래서 훈련생의 숫자 파악하는 일이 먼저 있고 훈련 받은 내용이 기록됩니다. 특히 원망하면 가차 없습니다. 왜냐하면 훈련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훈련을 수료하고서 다시 수료생의 숫자를 세고서 그동안 훈련받았던 광야의 훈련장소를 기록한 것이 민수기입니다.

 

신명기(申命記)는 한자를 살피면 그 제목이 이해됩니다. 여기의 신(申)자는 우리가 잘 아는 것처럼 원숭이 잣나비 신자입니다. 12간지 중 원숭이 띠이신 분은 이 한자를 잘 아실 것입니다. 그런데 여기 신(申)자는 다른 뜻을 하나 더 가지고 있는데요. 그것은 되풀이할 신자라는 것입니다. 되풀이할 신자로 해서 보면 신명기란 계명을 되풀이해준 것을 기록한 성경이라고 설명해 낼 수 있습니다.

 

신명기는 광야훈련을 마치고 난 다음에 가나안으로 들어가기 전에 레위기를 다시 한 번 설명해준 모세의 유언적설교입니다. 졸업식 때 교장선생님 말씀이라고나 할까요? 최초의 설교이자 모세의 간절한 유언이기도 한 말씀입니다. 이상의 내용으로서 확인되는 것처럼 레위기는 모세오경의 중심에 있습니다.

 

야곱의 12아들 중 한 아들의 이름이 레위입니다. 레위 지파 사람들은 성막에서 하나님을 섬기는 직책을 맡은 사람들입니다. 만들어 놓은 성막을 중심으로 하나님을 어떻게 섬겨야 하는지, 또 백성들 간에는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에 대한 지침서가 【레위기】입니다.

이 책은 보기에는 지루해 보이지만 하나님과 히브리 민족, 이 둘 사리는 이 책에 있는 방법으로 관계했습니다. 즉 하나님과 교제하는 방법이 기록된 말씀이 레위기입니다.

 

【레위기】에는 제사법, 생활법, 절기 등, 정보가 기록되어 있습니다. 「출애굽기」에서 율법과 성막에 대한 말씀을 받았습니다. 바로 그 내용을 자세히 따로 떼어서 모아 놓은 정보가 레위기입니다.

 

「창세기」 끝부분과 「출애굽기」 앞부분은 시간과 장소의 변동이 있으나 「출애굽기」 끝부분과 【레위기】 앞부분은 시간적으로나 장소적으로 변동이 없습니다. 다시 말해서 【레위기】에서는 시간이 흘러가지 않는다는 겁니다. 이스라엘 건국 이후 약 1년, 시내광야가 무대입니다. 「출애굽기」에서 일어난 일과 정보를 따로 떼어 놓은 책이 레위기입니다.

 

▶ 시내산에서의 중대한 일들 (출19:1-40장; 민10:12)

  (1) 제1년 3월 ? 시내산(시내광야) 도착(출19:1)
약 9개월 반
소 요
  ?모세의 1차 등산
·십계명과 몇 가지 율례(종, 살인, 손해배상, 인간과의 계약,
정의와 복지, 세 명절 등)을 주심(출20-23장)
?모세가 산에서 내려옴
·백성들과 언약을 맺으심: 언약서를 백성들에게 낭독(출24장)
?모세의 2차 등산
·하나님 섬기는 법(성막 만드는 법, 제사장 규례 등)을 주심
(출25장 –31:17)
?모세가 증거판을 가지고 하산함
·그동안 백성들은 금송아지를 만듦, 모세가 증거판을 깨뜨림
(출32-33장)
⇅모세의 3차 등산과 하산
·두 번째 증거판과 몇 가지 말씀을 받아 내려옴(출34장)
이때 모세의 얼굴에서 빛이 남
·백성들을 모아 놓고 백성들이 할 일은 ‘성막’을 만드는 일임을 공포하고, 기술자들을 뽑고, 그들에게 만드는 법(메뉴얼)
을 자세히 일러줌, 백성들이 헌물을 함으로써(성막 건축 헌금)
드디어 성막이 완성됨(출36-39장)

한 달 20일
소 요
(2) 제2년 1월 1일 ? 완성된 성막을 하나님께 봉헌함(출40:17)
  → 「출애굽기」 「민수기」로 이동
(3) 제2년 1월 14일 ? 시내산 광야에서 두 번째 유월절(민9:1)
(4) 제2년 2월 1일 ? 백성들의 병력 파악을 위한 인구조사(남자20세 이상)를 실시하
라고 명령하심(민1:1)
  ·이 사건의 장소는 아직도 시내산 아래 광야
→첫 번째 인구조사
(5) 제2년 2월 20일 ?드디어 시내산(시내광야)을 출발!(민10:11)
  ·시내산에 도착한 지 11개월 5일 만에 쉐케나의 구름이 떠오름. 모든 텐트를 걷고 이동. 성막을 완성한 지 약 7주 후의 이동임.
→ 바란광야를 향함(민12:16)

▶ 레위기의 내용 : 5가지 제사

 

1장 번제 : 번제는 제물을 흠 없는 수컷 된 제물을 드리는 제사로서 제사의 시작입니다. 요즘으로 하면 예배의 시작과 같습니다. 번제의 특징은 타는 제단 불 위에 나무를 먼저 벌여놓고 그 위에 제물을 각을 떠서(쉽게 말하면 회를 떠서) 태우는 제사입니다. 이 번제의 열납됨은 속죄함입니다. 이 번제의 의미는 자기부인입니다.

 

2장 소제: 소제는 곡식으로서 드리는 제사입니다. 그런데 곡식을 그냥 드리는 것이 아니라 반드시 가루로 내어야 합니다. 그리고 기름으로 반죽하여 한 덩어리가 되게 하여 드립니다. 여기에 소금은 반드시 넣어야할 것이며 제물 위에 유향을 놓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 소제는 우리의 예배를 한 몸을 이루어 드려야함을 의미합니다. 한 몸을 이루기 위해서는 자신을 가루로 내어야 합니다. 이것은 자기의 잘난 모습 즉 자기자랑이 없어진 겸손을 의미합니다.

 

3장 화목제: 화목제의 특징은 제물을 드리고서 함께 제물을 먹는다는 것입니다. 화목제에는 수은제 낙헌제 서원제 등이 있는데 반드시 제물을 드리고서는 제사장과 제물 드린 이와 다른 이들과 함께 그 제물을 먹었습니다. 화목제의 의미는 우리의 예배에 성도의 교제가 포함되어야함을 의미합니다.

 

4장 속죄제와 5장의 속건제는 함께 설명하면 더 쉽습니다. 속죄제는 하나님께 죄를 범했을 때 드리는 제사이고, 속건제는 손해를 끼쳤을 때 드리는 제사입니다. 속죄제는 하나님께만 속죄의 제사를 드리면 되지만, 속건제는 일단 죄를 지은 것이므로 하나님께 속죄제를 드리고 여기에 손해를 끼친 것에 대해서는 배상을 하는 것입니다. 레위기는 이스라엘 민족이 광야에서 훈련받은 훈련교재였음.

 

▶ 레위기의 내용: 건강한 삶(11-25장)

레위기 11장은 젓가락 장입니다.

11이란 숫자가 젓가락을 연상시키지요? 그래서 11장은 먹는 것에 관한 장입니다.

 

12장은 산모의 건강관리입니다. 

제일 건강이 약해져있는 사람이 있다면 바로 아기를 낳은 후의 여인입니다. 그래서 산모의 건강관리를 하나님께서 명하십니다.

 

13장은 문둥병(한센씨병)을 진찰하는 법입니다. 

성경에 기록된 한센씨 병은 전염성 피부염 전부를 가리키는 것으로 전염성 때문에 따로 격리할 것을 명하고 있습니다. 함께 사는 생활에서 전염성 질병은 다른 건강한 이들마저 병에 걸릴 수 있기 때문에 격리를 통한 보건위생이 중요함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보건위생의 전문가이십니다.

 

14장은 문둥병(한센씨병) 걸린 이들이 건강하게 되었을 때 다시 공동체로 받아들이는 과정을 명하십니다.

철저히 건강관리가 되어야함을 하나님께서 명하고 계시는 것입니다.

 

15장은 유출병에 관한 것입니다.

유출병이란 성병입니다. 임질 매독 등... 성병 걸린 자를 따로 격리함으로 성병이 번지는 것을 막기 위한 조치이십니다.

 

16장은 속죄일과 대속죄일에 관한 것입니다. 

11장부터 15장까지 육체의 건강관리에 관한 내용이라면 16장은 바로 영적 건강관리입니다. 영의 건강은 죄를 없이함으로써 유지되는 것입니다.

 

17장은 피를 기름을 먹지 말라 하십니다. 

피는 생명을 의미하고 생명은 하나님께 속한 것입니다. 이 또한 영적 건강과 관련됩니다. 하나님의 것은 내가 쓰고자 하는 마음을 아예 버려야 합니다. 하나님의 것은 철저히 하나님께 돌려야 합니다. 이는 하나님을 늘 인정하는 삶이요 이는 영적 건강과 밀접한 관계를 갖습니다.

 

18장은 미성년자 관람불가장입니다.

18장은 성윤리에 관한 장입니다. 성윤리는 사회적 건강의 기초입니다. 성윤리가 바로 세워진 사회를 윤리적으로 건강한 사회이고 성윤리가 타락하면 그 사회는 병든 사회인 것입니다. 하나님의 건강한 삶은 몸의 건강 영의 건강 그리고 사회적 건강에까지 세밀하십니다.

 

19장은 바른 사회생활에 관한 것입니다. 

19세면 세상에 나가게 되기에 사회 윤리(시민윤리)가 나온다. 건강한 인간관계와 사회생활은 하나님께서 명하신 선한 삶입니다. 19장도 사회적 건강과 관련되어서 보면 됩니다.

 

20장은 반드시 죽여야 할 죄 즉 사형에 해당하는 죄입니다. 

이는 사회적 건강을 해치는 것을 제거함으로 미연에 더 큰 사회적 고통을 방지하고자 함에 있습니다. 하나님께서도 반드시 죽여야 사회의 건강을 유지할 수 있다고 하신 못돼 먹은 인간 같지 않은 인간은 예나 지금이나 여전히 존재합니다.

 

21장은 제사장의 성결에 관한 것입니다. 

사회의 건강은 바른 종교로 인해서 유지될 수 있음을 말씀하시는 것입니다. 그 중심에는 제사장이 존재합니다. 제사장의 모범적인 생활은 성도들로 하여금 바른 성결한 삶을 살도록 하는 도구가 될 것입니다.

 

22장은 성물에 관한 것입니다.

 

23장은 절기에 관한 것입니다. 

안식일과 유월절과 칠칠절과 나팔절 그리고 초막절에 관한 내용입니다. 건강한 사회는 하나님 앞에서 누려야할 축제를 풍성히 누림으로서 또한 유지되는 것입니다.

 

24장은 늘 드려야 할 기름 등잔불과 진설병에 관한 것과 하나님을 저주한 자를 돌로 죽인 내용입니다.

건강한 사회는 하나님과 늘 관계를 갖는 사회임을 드러내고 정반대로 하나님을 저주하는 사회는 반드시 죽임을 당해야할 죽음의 병에 걸린 사회임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 가나안 사회에 대한 정보(사명의 생활), 참고: 레위기18:1-5, 24-30

하나님은 가나안의 종교와 문화를 정복해서 하나님의 깃발을 꽂고, “하나님 나라(천국)가 임했다.”고 말하기 위해서 들어가는 것이다. 그래서 필요한 법들을 미리 주신 것이다. 너희는 다르게 살라는 것이다. “내가 거룩하니 너희도 거룩하라”는 것이다. 그래서 세상 나라의 샘플이었던 가나안의 정보, 바알과 아세라를 가르쳐 주신 것이다. 가나안 사상과 다른 하나님의 사상(십계명, 율법, 사회법 등)을 아주 간단하게라도 가르쳐 주어야 했다.

 

▣ 레위기 26장

⋄ 25장까지의 말씀을 지키면 복을 주고 지키지 않으면 저주

∙ 저주 문이 축복보다 3배 이상 많다

∙ 역사 속에 문자 그대로 구체적으로 이루어진다 ― 역사를 배우면서 알게 된다.

∙ 해석은 신28장이다

∙ 저주가 임하기 전에 미리 와서 외치는 자 - 예언자들이다

∙ 레 26:3 너희가 나의 규례와 계명을 준행하면

∙ 레 26:4 내가 너희 비를 그 시후(시간, 계절 - 하나님께서 때를 따라 적절한 시간에 비를 내려 열매를 맺게 하신다)

            에 주리니 땅은 그 산물을 내고 밭의 수목은 열매를 맺을지라

∙ 레 26:5 너희의 타작은 포도 딸 때까지 미치며 너희의 포도 따는 것은 파종할 때까지 미치리니 너희가 음식을

            배불리 먹고 너희 땅에 안전히 거하리라

 

▶ 레위기를 시작으로 구약을 읽으세요.

이상의 레위기를 잘 알고 구약을 레위기를 중심으로 살피면 구약은 연결됩니다. 

구약의 39권은 따로따로의 책이 아니라 실제 저자가 성령님이신 것을 기억한다면 사실은 연결된다는 것을 알 것입니다. 

그 연결고리는 바로 레위기입니다. 레위기를 기준으로 구약은 하나의 목걸이처럼 연결되어 있습니다. 

어느 한권도 필요 없는 책이 없고 다 레위기를 중심으로 하나님의 마음을 드러내는 소중한 하나님의 선물인 것입니다.

 

1.제사(예배)

2.먹거리-건강(11-17장)

3.윤리 

4.물질(재물)

 

✶ 병이 걸리지 않게 하는 예방의학적인 측면에서 소중한 자료

✶ 레위기 전체의 교훈 = “ 내가 거룩하니 너희도 거룩하라” 레위기11:45

✶ 레위기를 알아야 역사서가 보이고, 예언서가 보임

 

/출처ⓒ† : http://cafe.daum.net/cgsbo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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