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사전적 구원의 개념

① 어려움이나 위험에 빠진 사람을 돕거나 구하여 줌.

② 한자:救援(건 질구, 당길 원)

③ 영어: salvtion(샐베이션)구제, 구원, 구조

ⓐ (손해·위험·파괴 등으로부터의) 구제, 구출, 보호.

ⓑ 구제[보호]해 주는 것[사람], 구제[보호] 수단.

ⓒ [신학] (죄와 벌로부터의) 구해줌

 

2. 성경적 의미

구원이란 말은 히브리어로 “예슈아”그리고 그것과 어원이 같은 단어들(숨, 사건, 안전)을 번역한 말이다 헬라어로는 “소테리아”

그리고 그것과 어원이 같은 단어들(치료, 회복, 구속, 의약, 구출, 복지)을 번역한 말이다

이 용어는 구출의 행동이나 결과 혹은 위험이나 질병으로부터 보호(안전, 건강, 보호)를 의미한다 성경에서는 그 의미가 물리적인 면에서 보다 도덕적이고 영적인 구원으로 바뀌었다 그래서 구약의 앞부분은 하나님의 종들이 적의 손을 피하는 것 하나님이 자기백성을 속박에서 해방시키는 것 그리고 하나님이 백성이 풍요한 땅에 정착하는 것을 강조한다. 그러나 구약의 뒷부분은 도덕적 종교의 면들을 더 강조한다 신약은 죄에서 속박 죄의 위험 죄의 세력 그리고 오직 그리스도 안에서만 얻을 수 있는 죄로부터 구원을 강조한다 성경은 하나님께서 어떻게 구원의 기초를 마련하시고 구원을 베푸시며 또 어떻게 친히 사람의 구원이 되시는가를 밝히 설명해준다 -로고스 성구 대 사전-

 

3. 구원이란 무엇인가?

사람이 죄와 그 죄의 결과인 심판과 죽음과 영원한 형벌로부터 해방되어 의인으로 인정을 받고, 심판에 이르지 아니하며, 죽음의 공포로부터 벗어나고, 영원한 멸망이 아닌 영원한 생명을 얻는 것이 구원이다

 

4. 인간은 왜 구원을 받아야 하는가?

① 인간은 하나님으로부터 왔다(창1:26~27)

② 인간은 하나님께 범죄 함으로 죽음이 세상에 들어왔다(창2:17,롬5:12)

③ 인간은 하나님께 죄를 짓고 하나님에게서 쫓겨났다(창3:24)

④ 죄의 삯은 사망이다(롬6:23) 범죄 하는 그 영혼은 죽는다(겔18:4).

⑤ 죽은 후에 부활하여 죄의 심판을 받는다(행24:15,히9:27,계20:11~15).

⑥ 악인은 영벌에 의인은 영생에 들어간다(요5:29,마25:46).

⑦인간은 하나님을 버리고 그릇 행하여 각기 제길 로 가서 길 잃은 양과 같다(사53:6)

 

5, 구원의 필연성

① 죄의 근원이 되고 있는 죄의 본성에 대한 정죄로부터 해방 되어야 한다.

② 죄의 본성이 가지고 있는 세력과 힘으로부터 구원 되어야 한다.

③ 죄의 결과인 육신적인 죽음과 영원한 죽음으로부터 생명을 받아야 한다.

④ 죄와 사망의 권세를 가지고 우리를 노예 삼았던 마귀로부터 구원을 받아야 한다.

 

6. 구원의 결과

① 하나님과 화목하여 졌다(롬5:1).

② 새로운 창조물이 되었다(고후5:17,시102:18,22:31).

③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다(요1:12~13,엡1:5).

④ 하나님의 기업을 이을 상속자가 되었다(엡1:14).

⑤ 그리스도와 연합되어 한 몸을 이룬자다(엡2:5,롬6:3~5).

⑥ 하나님의 권속이다(엡2:19).

⑦ 주와 함께 영원히 거하는 자가 되었다(고후5:8).

⑧ 신분적으로 하늘에 이미 앉히신바 되었다(엡2:6).

 

구원을 위한 조건

 

성경에서 구원의 조건은 오직 죄를 회개하고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믿음이 유일한 조건이라고 언급 되어 있다 그리스도가 죄의 대속자이며 죄로부터 구원자이심을 믿어야 한다. 구원은 하나님의 값없이 주시는 선물이다 우리의 어떠한 공로도 첨가되어 얻는 것이 아니다 영원한 운명이 걸린 가장 중요한 구원이 결코 보지도 못한 분을 믿는 것이 쉽게 이해되지 않지만 오직 이것만이 구원 받는 길이다.

“예수께서 이르시되 너는 나를 본 고로 믿느냐 보지 못하고 믿는 자들은 복 되도다 하시니라”(요20:29)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곧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니 나로 말미암지 않고는 아버지께로 올 자가 없느니라”(요14:6)

 

1.구원의 조건

 

① 회개

“너희에게 이르노니 아니라 너희도 만일 회개하지 아니하면 다 이와 같이 망하리라”(눅13:3)

“알지 못하던 시대에는 하나님이 관과 하셨거니와 이제는 어디든지 사람에게 다명하사 회개하라 하셨으니”(행17:30)“너희가 회개하고 돌이켜 너희 죄 없이 함을 받으라(행3:19)

 

② 믿음

“선생들이여 내가 무엇을 하여야 구원을 받으리까?...주 예수를 믿으라 그리하면 너와 네 집이 구원을 받으리라”(행16:30~31)

 

③ 은혜

“그리스도의 은혜로 너희를 부르신 이를 이같이 속히 떠나 다른 복음을 따르는 것을 내가 이상히 여기노라 다른 복음은 없나니 다만 어떤 사람들이 너희를 교란하여 그리스도의 복음을 변하게 하려 함이라(갈1:6~7)

 

2.은혜의 복음에 추가된 다른 복음들

 

① 주님 되신 그리스도의 주권에 대한 완전한 순복

그리스도가 우리의 구주가 되기 위해서는 반드시 우리의 주님(주관자)이 되어야 한다.(롬10:9~10) 그러나 개인의 생에 대한 그리스도의 개인적인 지배가 구원의 조건은 아니다 그것은 구원의 결과와 완전한 제자로서의 헌신을 위한 조건이 되어야 한다.

 

② 말씀을 순종하기 위한 침례

침례는 구원에 대한 눈에 보이지 않는 증거이나 반드시 구원의 조건은 아니다(행2:38~41)

주님의 이름을 부르는 것이 용서에 앞서듯이 일어서는(행동으로 실천) 것이 침례보다 앞선다는 것을 가르쳐 주고 있다 (행22:16)

 

③ 죄를 인정하기 위한 회개

이 말이 믿음과 동의어로 이해 될 때는 구원을 위해 유효한 조건이 된다. 그러나 그것을 선행(先行)을 필수 조건으로 이해하고 구원받기 위해서는 반드시 먼저 회개하여야 한다고 한다면 믿음 위에 그릇되게 첨가하는 것이다(행2:38)

 

④ 주님을 영접하기 위한 고백기도

고백이 믿음의 시초 행위에 수반 하기는 하지만 구원 받을 때 뒤따르는 정상적인 결과이다 그러나 어느 곳에서도 공중고백을 구원의 조건으로 요구하고 있지 않다

기도가 결심을 매듭짓는데 도움이 될 것이나 그 자체가 구원을 위한 조건은 아니다(요1:12)

 

-엠마오주석 성경에서 발취

 

 

구원의 삼중성

 

우리가 구원의 삼중성을 바로 이해하지 못하면 그리스도의 은혜의 복음에서 떠나 다른 복음으로 우리의 영이 혼잡 해질 수 있다.“다른 복음은 없나니 다만 어떤 사람들이 너희를 요란케하여 그리스도의 복음을 변하게 하려 함이라 그러나 우리나 혹은 하늘로 부터 온 천사라도 우리가 너희에게 전한 다른 복음을 전하면 저주를 받을지어다”(갈1:7~8)

 

1.구원에 대한 시제별 구절들

 

과거시제

① 너희가 은혜로 구원을 받은 것이니라(엡2:5,8).

②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곧 죄사함을 받았으니 (엡1:7)

③ 그 안에서 너희가 구속의 날까지 인치 심을 받았느니라(엡4:30).

 

현재시제

항상 복종하여 두렵고 떨림으로 너희 구원을 이루라 (빌2:12)

더욱더 순종하여 두려움과 떨림으로 너희 자신의 구원을 일하여 드러내라(흠정역)

 

미래시제

① 거룩함에 거하면 그 해산함으로 구원을 얻으리라. (딤전2:15).

② 속으로 탄식하여 양자 되는 것, 곧 우리 몸의 구속을 기다리느니라(롬8:23).

 

2.구원의 시제(과거, 현재, 미래)는 삼 중적이다.

"그가 이같이 큰 사망에서 우리를 건지셨고 또 건지실 것이며 이 후에도 건지시기를 원하노라"(고후1:10)

 

① 과거: 『건지셨고』(칭의)

② 현재: 『건지시리라』(성화)

③ 미래: 『건지시기를 원하노라』(영화)

 

3.구원의 삼중성 의미

① 그리스도인들은 갈보리에서 “죄의 형벌”로부터 이미"구원받았다"(칭의)

② 우리는 날마다 “죄의 지배”로부터 "구원받아야한다" (성화)우리의 구원을 일하여 드러내야 한다.

③ 그러나 우리는 하늘나라에 갈 때에는 “죄의 존재”로부터 영원히 “구원받게" 될 것이다(영화)

 

4. 관련 성경구절

① 과거시제 "죄의 형벌에서 구원" 구원 받았다 (눅7:50, 고전1:18,고후2:15, 엡2:5,8, 딤후1:9)

② 현재시제 "죄의 지배에서 구원" 구원을 이루라 (빌1:19, 2:12,13, 살후2:13)

③ 미래시제 "죄의 존재로부터 구원" 구원을 받으리라 (롬13:11,히10:39, 벧전1:5,롬8:23)

 

5. 영, 혼은 구원 받았지만 몸은 구원을 받지 못했다는 오해

어떤 사람은 우리의 구원은 영, 혼이지 육체가 아니라는 사람들이 있다. 그러나 우리의 구원이 영, 혼, 몸으로 따로 있는 것이 아니라 주 예수님의 구원하심은 육체와 영, 혼의 전인적 구원을 의미한다. 영, 혼만 구원 받고 육체가 구원 받지 못했다면 그것은 참되고 완전한 구원이라 말 할 수 없다 인간은 육체와 영, 혼으로 이루어진 삼 중적 인격체이다. 그러나 우리의 육체(몸)가 주님을 믿을 때 완전히 변화 되어 죽지 아니하는 몸으로 된 것은 아니며 지금도 사망의 세력에 의하여 영과 혼이 떠나면 육체는 죽어 썩어짐을 당하는 것이다. 주님이 오시면 우리의 썩을 몸이 변화 되어 다시는 썩거나 쇠하지 아니하는 몸으로 변화 될 것이다(빌3:21). 이것을 성경은 몸의 구속(속량)이라고 한다(롬8:23).

 

"또 그리스도께서 너희 안에 계시면 몸은 죄로 말미암아 죽은 것이나 영은 의로 말미암아 살아 있는것이니라"(롬8:10) .

이 말씀을 오해하면 우리의 구원이 영과 혼의 구원이 따로 있다고 생각하기 쉽다. 자칫 하면 몸은 더럽고 영은 깨끗하다고 하는 생각으로 빠지기 쉽다. 그래서 어떤 사람은 우리가 받은 구원을 이렇게 이해한다. 몸은 썩어 없어질 것이고, 영,혼만 구원을 받는다고 하는 쪽으로 생각한다. 그러나 그것은 아니다 성경에서 죽음이란 의미는 하나님과의 단절을 의미한다. 하나님과 교제의 단절은 곧 죽음을 의미하며 그 죄의 결과는 우리의 몸에(육체) 부패와 사망과 고통과 절망을 가져 오는 것이다. 역설적으로 살았다는 의미는 단절의 회복을 의미한다. 영, 혼이 죽어 육체에 부패와 사망이 왔다면 영혼의 회복으로 말미암아 육체에도 회복(부활의 몸)으로 영원히 죽지 않는 몸으로 다시 사는 것이다(요11:25~26).이와 같이 영, 혼과 육체는 서로 분리 할 수 없는(영지 주의자들의 이원론을 배제한다) 불과 분의 관계이다.

 

구원에 대한 삼중성의 오해

① 영혼 구원(과거), ② 생활 구원(현재), ③ 몸의 구원(미래).

우리가 구원을 받은 전 인격적 구원을 말하는 것이다. 이 말은 구원에 대한 삼중성을 오해한 것이다.

 

구원의 확신

자기가 구원을 얻은 것을 어떻게 확신 할 수 있을까?

 

1. 잘못된 확신

① 자기감정을 믿는 것

“내가 증언 하노니 그들이 하나님께 열심히 있으나 올바른 지식을 따른 것이 아니니라”(롬10:2)

“이는 혈통으로나 육정으로나 사람의 뜻으로 나지 아니하고 오직 하나님께로부터 난 자들이니라”(요1:13)

 

② 어떤 신비함 체험을 의지 하는 것

“그날에 많은 사람이 나더러 이르되 주여주여 우리가 주의 이름으로 선지자 노릇하며 주의 이름으로 귀신을 쫓아내며 주의 이름으로 많은 권능을 행하지 아니하였나이까. 하리니 그때에 내가 그들에게 밝히 말하되 내가 너희를 도무지 알지 못하니 불법을 행하는 자들아 내게서 떠나가라 하리라“(마7:22~23)

 

③ 다른 사람이 인정하는 것을 믿는 것

“너희가 믿음 안에 있는가. 너희 자신을 시험하고 너희 자신을 확증하라 예수 그리스도께서 너희 안에 계신 줄을 너희가 스스로 알지 못하느냐 그렇지 않으면 너희는 버림받은 자니라(고후13:5)

 

2. 올바른 확신

올바른 구원의 확신은 오직 하나님의 말씀을 믿는 것이다.

①“사람은 다 거짓되데 오직 하나님은 참되시다 할지니라.”고 말씀하신다(롬3:4).

②“하나님은 사람이 아니시니 거짓말을 하지 않으시고 인생이 아니시니 후회가 없으시도다 어찌 그 말씀하신 바를 행하지 않으시며 하신 말씀을 실행하지 않으시랴”(민23:19).

③“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믿는 자는 영생을 가졌나니”(요6:47).

④“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내 말을 듣고 또 나 보내신 이를 믿는자는 영생을 얻었고 심판에 이르지 아니하나니 사망에서 생명으로 옮겼느니라”(요5:24).

⑤“내가 그들에게 영생을 주노니 영원히 멸망하지 아니할 것이요 또 그들을 내 손에서 빼앗을 자가 없느니라”(요10:28).

⑥“너희는 그 은혜에 의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받았나니 이것은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니 이는 누구든지자랑하지 못하게 함이라”(엡2:8~9).

*하나님은 흑백을 가리듯이 분명하게 그의 아들을 믿는 모든 사람이 다 죄 사함을 받고 구원을 얻었고 영생을 얻었다고 말씀하신다.

 

3. 하나님의 말씀을 믿지 아니하면 구원을 받지 못한다

①“그를 믿는 자는 심판을 받지 아니하는 것이요 믿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의 독생자의 이름을 믿지 아니하므로 벌써 심판을 받은 것이니라”(요3:18).

②“아들이 있는 자에게는 생명이 있고 하나님의 아들이 없는 자에게는 생명이 없느니라”(요일5:12).

 

4. 구원 받은 사람은 내적 변화가 있다

① 자신이 죄인임을 솔직히 시인한다(요일1:8~10, 딤전1:15~16).

② 하나님의 계명을 즐거워하고 순종 하려는 마음이 있다(요일2:3~5, 3:24, 시119:103).

③ 성도를 사랑하고 교제를 즐거워한다(요일2:9~11,3:14).

④ 죄를 미워하고 의를 사랑하며 범죄를 두려워한다(요일3:3~10,롬6:14).

⑤ 그리스도를 주로 고백한다(요일4:2~4,).

⑥ 구원에 대한 확실한 증거를 가지고 있다(요일5:10~11).

⑦ 구원받지 못한 사람에 대한 긍휼과 동정심이 생긴다(롬9:3,행20:24).

⑧ 자신의 취향과 가치관의 변화가 일어난다(갈2:20,시119:56).

⑨ 구원을 확신하고 내적 평안과 기쁨과 감사와 해방과 자유함을 누린다(요8:32,14:27).

⑩ 주님의 뜻대로 살고자 하는 마음이 일어난다(행22:10).

 

5.구원의 확신 받은 자들의 간증

① 사도 요한- 구원의 확신

내가 하나님의 아들의 이름을 믿는 너희에게 이것을 쓰는 것은 너희로 하여금 너희에게 영생이 있음을 알게 하려 함이라(요일5:13).

오직 이것을 기록함은 너희로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이심을 믿게 하려 함이요 또 너희로 믿고 그 이름을 힘입어 생명을 얻게 하려 함이니라(요20:13).

 

​② 사도 바울- 구원의 확신

너희는 믿음 안에 있는가. 너희 자신을 시험하고 너희 자신을 확증하라 예수 그리스도께서 너희 안에 계신 줄을 너희가 스스로 알지 못하느냐 그렇지 않으면 너희가 버림받은 자니라(고후13:5).

 

③ 우리가 구원을 확신할 수 있는 이유

구원의 확신은 처음도 은혜고 마지막도 하나님의 은혜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우리의 모든 죄를 지시고 십자가에서 대신 죽으시고 장사 되었다가 삼일 만에 부활하심으로 이루어진 것이다. 그러므로 당신과 내가 죄의 형벌에서 구원받고 자유 함을 얻게 된 것이다. 우리가 죄에서 구원받은 것은 우리의 성품도, 행위도, 우리의 혈통이나, 감정도, 의지도 아닌 오직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서 거룩하게 된 것으로 우리 주안에 계신 하나님의 은혜인 것이다.

 

구원의 영원성

 

한번 받은 구원은 영원한 구원인가? 아니면 구원을 상실할 수 있는가 이에 대하여

칼빈주의와 알미니안 주의는 서로 다른 교리를 주장한다.

 

1. 칼빈주의

이들은 한번 받은 구원을 절대로 상실할 수 없다고 주장한다.

(개신교(改新敎)또는 프로테스탄트(Protestantism)는 16세기 종교 개혁의 영향으로 로마 가톨릭교회의 교리에 항의하여 분리된 복음주의 성향의 신생 기독교 교파들을 두루 일컫는 말이다. 복음주의 교회(독일어: Evangelische Kirche)라고도 부른다.

 

2. 알미나안 주의

이들 교회들은 구원은 상실될 수 있다고 주장한다.

(칼빈의 교리를 반대했던 알미니우스의 학설을 따르는 자들을 알미니안 주의라고 부른다)

 

3, 서로 다른 구원론 인간론에서 칼빈주의는 인간의 전적 타락(total depravity) 또는 전적 무능력(total inability)을 주장한다. 그러나 알미니안 주의는 부분적 타락을 주장하며 인간은 자신이 받을 구원에 간여할 수 있다고 말한다. 이에 따라 구원론에서도 차이를 보인다. 칼뱅주의는 받은 구원을 상실할 수 없다고 주장하지만 알미니안은 주의는 구원을 잃을 수 있다고 말한다.

 

4. 성경의 가르치는 구원의 영원성

구원의 확신은 칼빈 주의도, 알니니안 주의도 아니다, 구원의 확신은 오직 성경만이 그 해답이다.

(1) 구원은 영원히 멸망치 아니하는 것

①“내가 그들에게 영생을 주노니 영원히 멸망하지 아니할 것이요 또 그들을 내

손에서 빼앗을 자가 없느니라(요10:28).

ⓐ 영생은 죽지 않고 오래 사는 장수를 말하지 않는다.

ⓑ 영생은 죽음(멸망)과 대조되는 말이다

ⓒ 성경에서 죽음은 하나님을 떠난 인생의 삶을 죽었다고 한다(눅9:60).

ⓓ 사람은 태어날 때부터 허물과 죄로 죽은 자들이다(엡2:1)

ⓔ 영생은 유일하신 참 하나님과 그가 보내신 예수그리스도를 아는 것을 말한다(요17:2~3).

영생은 하나님과 그리스도를 알고 죽은 영이 다시 살아 하나님과 영적 교제를 회복하는 것을 말한다.

영생은 하나님과의 영원한 교제의 영속성을 말한다.

 

(2) 구원은 불변하신 하나님의 약속과 맹세하심으로 된 것

① 하나님의 약속은 그 뜻의 변치 않으심으로 된 것(히6:17)

② 구원은 맹세로 보증하신 것(히6:17)

(3) 구원은 구속의 날까지 성령으로 인치 신 것(엡4:30)

(4) 구원은 하나님의 손(권능)에 있으므로 아무도 그리스도의 사랑에서 끊을 자 없는 것(롬8:35)

(5) 구원은 그리스도의 영원한 구속(십자가의 사역)으로 된 것(히10:14)

(6) 구원은 하나님의 창세전부터 예비하신 것(엡1:4)

(7) 구원은 하나님의 생명 싸게 안에 감추어 있는 것(골3:3)

(8) 구원은 하나님을 믿는 자들을 온전히 보존하시는 하나님의 뜻(요6:39)

(9) 구원은 우리의 구속자가 영원히 살아계셔 우리를 위하여 변호하시는 것(히7:25)

(10) 구원은 행위가 아니라 믿음으로 받는 하나님의 선물(엡2:8~9)

 

5. 구원을 잃을 수도 있다고 오해 될 수 있는 말씀

① 히6:3~4 이 말씀은 구원을 잃을 수 있다는 말씀이 아니라 “가정”을 말한 것이다

가정법: 있지도 아니한 사실을 있는 것처럼 임시로 정하고 말하는 것

구원받은 사람이 구원을 잃어버릴 수 있다는 어떤 사람들을 반박하기 위한 말씀이다.

 

② 마24:13 끝까지 견디는 자는 구원을 얻으리라

여기서 말하는 자는 은혜시대에 교회에게 말하는 것이 아니라 세상 끝 즉 대 환난 시대를 말한다. 대 환난 시대 사단의 미혹(마24:4~5)에 끝까지 저항하는 자들이 구원을 받는다는 말이다

 

③ (약2:26)영혼 없는 몸이 죽은 것 같이 행함 없는 믿음은 죽은 것이니라.

여기서 행함이 없는 믿음은 구원과 아무런 관련이 없습니다. 야고보는 믿음이란 무엇인가를 아브라함을 들어 설명하고 있습니다. 또한 기생 라합을 들어 설명하고 있습니다(약2:21~25).

 

이 두 사람은 하나님의 말씀을 믿고 그 말씀대로 될 것을 확신하고 말씀대로 순종하였음을 들어 말하고 있습니다. 아브라함이나 라합이 그들이 구원받기 위하여 행한 것은 아무것도 없습니다.

 

 

/출처ⓒ† : http://cafe.daum.net/cgsbo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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