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복음서 통독을 위한 개론

 

▣ 신약 개요

신약성경은 AD 397년 제2차 카르타고회의에서 신약27권을 정경으로 채택함.

 

1. 신약의 열쇠는 성취이다.

마태는 시작부터 12번 이 열쇠를 사용하고 있다.

(마 1: 22) 이 모든 일의 된 것은 주께서 선지자로 하신 말씀을 이루려 하심이니

(마 2: 15) 헤롯이 죽기까지 거기 있었으니 이는 주께서 선지자로 말씀하신 바

애굽에서 내 아들을 불렀다 함을 이루려 하심이니라

(마 4: 14) 이는 선지자 이사야로 하신 말씀을 이루려 하심이라 일렀으되

마4:17, 8:17, 12:17, 13:35, 21:4, 26:35, 27:9, 35 ...

 

2. 신약은 구약의 응답이다.

예수그리스도는 모든 선지자들이 보았고,

모든 구역성경 저자들이 소망했던 모든 것의 성취이다.

신약은 구약을 완성시키고 성취시켰다.

 

3. 왜 4복음서가 필요한가?

마태, 마가, 누가, 요한은 예수님의 특별한 4가지 모습을 그려내고 있다.

(겔 1: 10) 그 얼굴들의 모양은 넷의 앞은 사람의 얼굴이요 넷의 우편은 사자의 얼굴 이요 넷의 좌편은 소의 얼굴이요 넷의 뒤는 독수리의 얼굴이니

마태복음 - 메시야 - 왕 (사자)

마가복음 - 여호와의 종 (소)

누가복음 - 인자 (사람)

요한복음 - 하나님의 아들 (독수리)

(계 4: 7) 그 첫째 생물은 사자 같고 그 둘째 생물은 송아지 같고

그 셋째 생물은 얼굴이 사람 같고 그 넷째 생물은 날아가는 독수리 같은데

예수그리스도는 주권자로서 다스리고 통치하시기 위해 오셨다.

종으로서 그는 섬기고 고통을 받기 위해 오셨다.
인자로서 그는 인간과 함께 하시며 함꼐 느끼기 위해 오셨다.

하나님의 아들로서 그는 구속하시기 위해 오셨다.

4복음서에서 우리는 예수그리수도의 통치, 겸손, 인성, 신성을 찿아볼수 있다.

 

4.  4복음서의 저자들의 강조점

마태 - 사자는 다윗 왕족인 유다 지파의 상징이다.

마태복음에는 예수님이 유다지파의 사자, 다윗의 뿌리로 독특하게 표현되어 있 다.

그는 왕이시며, 여호와 우리의 의가 되신다.

(마 1: 1) 아브라함과 다윗의 자손 예수 그리스도의 세계라

마태복음은 예수님을 유대인의 왕으로 표현하고 있다.

 

마가복음에는 족보가 나와잇지 않고, 그리스도의 활동에 강조점을 둔다.

낮은 종의 특징적인 단어는 ‘즉시’ 곧 이다.

 

누가 - 사람의 얼굴로 나타나 있다.

누가는 예수님의 왕권과 신성에 대해 강조하기보다 는 예수님의 인성에 대하여 강조한다.

누가복음에 예수님의 부모왜 관하여, 예 수님의 탄생에 관하여 기록, 예수님의 어린시절에 대하여 기록...

 

요한 - 독수리이다. 요한은 영원까지 거스려 올라간다.

(요 1: 1) 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 이 말씀이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니

이 말씀은 곧 하나님이시니라

요한은 예수님을 하나님의 아들로 계시한다.

(요 1: 18) 본래 하나님을 본 사람이 없으되 아버지 품속에 있는 독생하신

하나님이 나타내셨느니라

(요 1: 34) 내가 보고 그가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증거하였노라 하니라

예수님은 말씀, 빛, 생명, 아들, 그는 육신을 입은 하나님이시다.

그는 하나님이시며, 인간이다.

 

5.  4복음서 저자들의 관점

마태복음- 히브리인을 의식하고 씀

마가복음- 로마인들을 위하여 씀

누가복음- 헬라인들을 의식하고 씀

요한복음- 교회에 대한 메시지

 

6.  4복음서의 끝맺음의 특징

마태복음은 주님의 부활로 끝난다.

마가복음은 주님의 승천으로 끝난다.

누가복음은 성령에 대한 약속으로 끝난다.

요한복음은 주님의 재림에 대한 약속으로 끝을 맺는다.

 

메시야 왕으로 나타나신 마태복음은 부활(그가 메시야로 인정된 증거)로 끝나야 한다.

낮은 종으로 오신 마가복음은 낮아졌기에 영광과 존귀의 위치인 승천으로 끝나야 한다.

이상적인 인간으로 나타나신 누가복음는 인간에 대한 위로자(보헤사)에 대한 약속으로 끝맺어야 한다.

하나님의 아들로 나타나신 요한복음은 그의 재림에 대한 자신의 약속으로 끝나야 한다.

4복음서는 우리들에게 완전하신 주님의 모습을 보여주기 위한 성령님의 작품이다.

 

 

1. 마태복음

 

저자: 마태 (세리)

마태복음은 유대인을 염두에 두고

유대인의 왕으로 오신 예수그리스도 그리고 예언의 성취하신 분인

그리스도를 기록함 끊임없이 구약성경을 인용하며 성취되엇음을 보여줌

특징: 시간순이 아니라 주제별로 편집 (마태의 직업상 분류)

중심메세지: 왕으로 오신 예수그리스도

(마 21: 5) 시온 딸에게 이르기를 네 왕이 네게 임하나니 그는 겸손하여 나귀,

곧 멍에 메는 짐승의 새끼를 탔도다 하라 하였느니라

 

본서의 구조

 

1) 개요 1장- 4:11

족보, 그리스도의 탄생, 세례, 시험

왕의 탄생 1-2장

왕의 세례 3장

왕의 시험 4장

 

2) 갈릴리에서의 사역 4:12- 18장

그의 가르치심 5-7장 팔복과 산상수훈 (말씀속의 진리)

그의 사역 8-10장 왕의 권능

사람들의 반응 11-18장

 

3) 유대에서의 사역 19-28장

왕으로 나타나심 19-25장

십자가 사건 26-27장

영광스러운 부활 28장

 

특징 : 마태복음 1171절 가운데 60%가 예수님이 하신 말씀을 담고 있다.

마태는 예수를 이스라엘의 약속된 구세주 왕으로 묘사하고 있다.

천국이란 단어가 32번 나와 잇다.

 

마태복음의 내용 이해

탄생- 세례- 시험- 사역- 하나님나라의 윤리(산상수훈)- 예수님의 능력- 열두제자파송

- 세례요한의 기사- 천국에 대한 비유- 세례요한순교- 에수님의 기적- 변화산사건-

용서에 대한 교훈- 예루살렘입성- 예루살렘멸망예언(예수님의 종말론)- 종교지도자질책

- 심판의 3원리(마25장)- 유다의 배신- 십자가고난- 부활

 

 

2. 마가복음

 

마가는 그리스도를 종으로 제시한다.

마가복음은 로마인들을 의식하고 썼다.

저자: 마가 유대인 마리아의 아들(행12:12) 그는 바울의 전도여행의 동역자

(행 12: 12) 깨닫고 마가라 하는 요한의 어머니 마리아의 집에 가니 여러 사람이 모여 기도하더라

중심메세지: 예수님은 여호와 하나님의 종이시다.

(막 10: 45) 인자의 온 것은 섬김을 받으려 함이 아니라 도리어 섬기려 하고

자기 목숨을 많은 사람의 대속물로 주려 함이니라

 

본서의 구조

성화(서론) : 1:1-13

봉사 : 1:14- 8:30

희생 : 8:31- 15장

부활과 승천: 16장

 

특징: 마가복음의 내용은 마태복음에 90% 정도가 들어 있다.

마가는 열두제자가 아니었다.

4복음서중에서 가장 짧고 단순한 복음

설교, 병고침, 가르침, 그리고 마침내는 십자가에 자신의 죽음으로 사람들을 끊임없이 섬겼던 종의 이야기이다.

무리의 종 (1장-7장) 제자들의 종(8장-10장) 세상을 위한 희생제물 (11-16장)

마가복음은 48%가 예수님의 마지막 생애 8일간의 행적에 집중되고 잇다.

 

 

3. 누가복음

 

성경 66권중에 64권은 유대인의 손에 쓰여졌지만 누가복음과 사도행전은 이방인의 손에 쓰여졌다.

누가는 사도바울의 1,2,3차 전도여행중에 2차여행시 드로아에서 동행했다.

바울과 수행하면서 복음의 기초가 되는 지식을 배우고 사도들이 누락한 사실 30가지를 발굴하고 기록하엿다.

저자: 누가 헬라인이면서 의사이며 역사가

 

중심메세지

(눅 19: 10) 인자의 온 것은 잃어버린 자를 찾아 구원하려 함이니라

본서의 중심단어는 인자이다. 누가는 주님의 인성을 다루고 잇다.

예수님은 우리의 슬픔을 담당하시고 우리에게 값없는 구원을 선물로 주시기 위해

죄인들의 슬픔과 괴로움을 짊어지신 이상적인 사람(인자)이다.

 

중요한 특징: 예수그리스도의 생애를 연대적으로 기록

누가는 이벙신자들의 믿음을 촉구하기 위하여 예수그리스도의 생애를

정확하게 연대적으로 그리고 이해하기 쉽게 기록했다.

 

▶신약성경중에 가장 긴 책은 복음서가운데 가장 이해하기 쉽고 정확한 책이다.

누가복음과 사도행전을 합하면 신약성경의 28%이다.

(누가는 2138절, 바울은 2033절 기록)

 

본서의 구조

강림 : 인자의 신원확인, 인자의 소개 1-4:13

활동 : 인자의 권위, 인자의 사역 4:14- 9:50

적대와 훈계: 인자의 배척, 인자의 가르침 9:51- 19:27

고통 : 인자의 고난 19:28-23

확증 : 인자의 부활 24장

 

다른 복음서에 안 나오는 30가지

1. 세례요한의 탄생기사

2. 역사무대의 정치적인 배경상술

3. 베들레헴에 가게된 원인

    마리아의 족보, 요셉의 족보

4. 목자들의 경배

5. 난지 8일만에 예수님의 할례

6. 성전제사

7. 예수님의 어린시절

8. 아브라함이상의 족보

9. 세례요한과 군인들과의 대화

10. 나사렛회당에서 처음설교

11. 칠십인의 제자

12. 선한 사마리아인

13. 말씀을 듣고 있는 마리아

14. 많은 여인들을 챙기고 이름을 기록

15. 소외계층 (사마리아인, 세리, 창녀, 가난한자, 병든자)

16. 탕자의 비유

17. 부자와 나사로

18. 빌라도가 제물에 피를 섞은 일

19. 불의한 청지기비유

20. 감사하려고 돌아온 사마리아인

21. 불의한 재판관과 과부

22. 삭개오

23. 부자의 헌금과 과부의 두랩돈

24. 바리새인과 세리의 기도

25. 헤롯왕의 조롱을 당하신 예수님

26. 포도원가운데 심겨진 무화과나무

27. 엠마오로 가는 두제자

28. 부활하신 주님의 승천기사

29. 천사, 마리아, 사가랴 엘리사벳,시몬의 찬양

30. 고창병을 고치신 기적

 

 

4. 요한복음

 

요한복음은 가장 늦게 기록된 복음서 AD 90년경

요한은 다른 복음을 다 읽어본후에 에베소어 요한복음을 기록.

요한복음은 예수님은 누구신가? 예수님의 정체가 주된 관심이다.

 

▶ 나는 - - 이다. (예수님의 신성)

1. 내가 곧 생명의 떡이다.

2. 나는 세상의 빛이다.

3. 나는 선한목자라

4. 내가 문이니

5. 나는 부활이요 생명이라

6. 내가 곧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라

7. 내가 참포도나무요

 

저자: 사도요한 세베데의 아들, 우뢰의 아들 (막3:17)

 

왜 기록하였을까?

영지주의등 이단이 판을 침 요한1,2서에 적그리스도가 누구인가?

(요이 1: 7) 미혹하는 자가 많이 세상에 나왔나니 이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육체로 임 하심을 부인하는 자라 이것이 미혹하는 자요 적그리스도니

하나님이 육신을 입고 우리가운데 오셧다.

(요 1: 14)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 우리가 그 영광을 보니

아버지의 독생자의 영광이요 은혜와 진리가 충만하더라

요한복음이 없었다면 에수님의 신성을 증명하기가 애매함 요한복음은

예수님의 신성 증명함으로 예수그리스도는 하나님의 아들이시오, 곧 하나님이라는 신앙이 자라게함

 

중심메세지

(요 1: 12) 영접하는 자 곧 그 이름을 믿는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으니

 

4복음서를 총망라하는 중심요절

(요 20: 31) 오직 이것을 기록함은 너희로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이심을

믿게 하려 함이요 또 너희로 그 이름을 힘입어 생명을 얻게 하려

함이니라

 

본서의 구조

 

1)일곱가지 기적들 1-12장

하나님의 아들의 현현 1-1:18

하나님의 아들의 등장 1:19- 4장

하나님의 아들의 배척 5-12장

 

2) 다락방 13장-17장

하나님의 아들의 가르침 13-16장

하나님아들의 중보 17장

 

3) 최상의 기적들

하나님아들의 수난 18-19장

하나님아들의 부활 20장

하나님아들의 나타남 21장

 

요한복음에만 나오는 기사

 

1. 갈릴리 혼인잔치 기적

2. 니고데모가 찿아온 사건

3. 베데스다 못가의 병자를 고치심

4. 나는 선한목자

5. 죽은 나사로를 살리심

6. 포도나무의 비유

7. 대제사장으로서 기도

8. 도마의 신앙고백

9. 베드로의 사랑고백

10. 사마리아 우물가의 여인

12. 죄없는 자가 먼저 돌로쳐라

13. 보혜사 성령님에 관한 말씀

14. 새계명

15. 한 알의 밀알

16. 세족식

17. 나다나엘의 소명

 

요한복음이 다룬 특이한 사건

 

1. 물로 포도주 (질을 바꾼 사건)

2. 오병이어 ( 사물의 양을 초월)

3. 왕의 신하 고침 (공간 초월)

4. 38년간 베데스다 연못가의 병자고침 (시간초월)

5. 물의를 걸으심 (자연법칙 초월)

6. 날때부터 소경된 자를고치심 (타고난 운명초월)

7. 죽은지 나흘된 나사로를 살리심 (죽음초월)

▶ 이런 분이시라면 누구인가? 하나님이실 수밖에 없다.

 

 

/출처ⓒ† : http://cafe.daum.net/cgsbo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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