번역: 신용식 (부평교회)

 

1/ 저자:

성경공부를 할 때에 우리는 저자가 누군지를 알 수 있는 이점이 있습니다. 성령님은 성경이 무엇을 말하는가를 우리에게 가르쳐 주고자 하시며,

성경의 가르침을 우리에게 밝히 알려주시는 능력이 있습니다. (요한일서 2:27)
우리는 성경을 대할 때 자기자신의 지식만 의존하지 말고, 항상 주님께 성경을 잘 이해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청해야합니다

2/ 성경을 읽으세요
성경을 읽으면 읽을수록 더 잘 이해하게 됩니다.
또한 성경은 전체로 통일되고 일관된 말씀이기 때문에, 창세기를 읽는 것은 요한계시록을 공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3/ 묵상 하세요
그렇다고 다리를 꼬고 앉아서 명상만 하라는 것이 아닙니다. 한 문단에 관하여 거듭 생각하고 여러 방향으로 생각해보라는 얘깁니다. 처음 읽을 때 귀절귀절이 자동으로 이해가 되기를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어느귀절이 도저히 이해가 안되면, 주님께 잘 이해가 되도록 해달라고 기도해야 합니다.


4/ 문맥
성경은 두서없이 나열된 귀절들이 모여서 된 것이 아닙니다. 귀절들은 주변의 귀절들과 관련이 있습니다. 모든 이단적 가르침(혹은 모든 종류의 괴상한 가르침)은 문맥을 잘못 짚어 나타나게 됩니다.

문맥상 1 구절(빌립보서 4;13절),또는 한 장( 고린도전서 13장) 전체, 또는 성경 1권( 야고보서) 을 예를 들 수 있습니다.

가.직접 문맥: 이 구절의 바로 앞 또는 뒤의 귀절이 뜻하는 것은? ( 빌립보 4:!3은 바울이 단번에 큰 빌딩을 뛰어넘을수 있다는 얘기가 아닙니다) 디모데후서3:1~5절은 부모에게 불순종하는 것이얼마나 끔찍한 일인가를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나.문단 문맥: 한 문단을 읽었을 때 그전 후의 문단에서 구체적으로 어떤일이 일어났는가?(마가서 5:25:34)

다.주제 문맥 (topicacl context) 그 문단에서의 주제가 무었인가? (고전13장은 단순한 사랑장이 아닙니다. 이는 우리의 은사를 사용하기위한 가장 적합한 동기가 무었인자를 나타냅니다. ( 고전 12장과 14장을 읽어보세요)

라.책 문맥 (book context): 이 귀절이 쒸여진 성경에 대해 얼마나 알고 계십니까?( 히브리서의 대부분의 내용은 히브리서가 유대교에 대한 그리스도의 우월성 을 다루고 있다고 생각하는 것 보다 훨씬 더 많은 것을 말해주고 있습니다. (히 6:19) 누가 히브리서를 썼나요? 누구를 대상으로 씌여졌나요? 어떤 문학적인 비유를 사용했나요? 이책을 쓴 목적이 분명히 나와있나요? 어느시기를 다루고 있나요? 이런 여러가지의 관점이 전체 적으로 지나쳐진 성경이 야고보서와 전도 입니다.

마.성경 문맥: 이 문장은 성경의 어느 부분과 호응이 되나요? 성경의 다른 곳에서는 이 주제에 대하여 어떻게 언급하고 았나요?
바.역사적 문맥 : 이 부분과 같은시기에 일어난 사건을 성경의 다른곳에서는 어떻게 기술하고 잇나요 ( 스가랴 6:9~15)

5. 이 문단은 누구에게 말하고 있나요

( 모든 성경은우리를 위해 말씀하고계시지만, 모든 글이 우리에게 말하고있는 것 아닙니다. 우리는 (성경을 읽을때) 유대인, 이방인 그리고 교회에 관해 잘 구분해야만 합니다. (고전 10:32) 우리는 우리의 삶에 관하여 빌립보서에서 적용한 것 같은 방식 그대로를 레위기에서 처럼 적용할 수는 없습니다.

--시내산을 떠나기전 1개월20일간 성막을 건축하고 제사드림 - 레위기
빌리보서- (옥중의 바울이 헌금에 감사하고 한 마음으로 주님을 섬기게 당부하는 개인서신)
우리가 종종 혼동하는 것은 이스라엘과 신약교화에 대하여 말씀하신 것을 구별하지 못하는데서 비롯됩니다.

 

6. 한 성경으로 다른성경을 읽기
한 단어, 귀절, 문장을 분명히 이해하기 위해서, 이것과 관련된 성경의 다른부분찾아서 어떻게 쓰여졌는지 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 이기는 “ 그 “는 누구인가 (계시록 3:21) 요한일서 5:5절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믿는자가 아니면 세상을 이기는 자가 누구뇨?
-- 다윗의 열쇠는 무엇인가 (계시록 3:7절) 이사야22:20:25 절
--마가복음15:34 절에서의 그리스도가 뜻하는 것은?=> 시편22편
--유다서 11절은? 창세기 4:1~12/ 민수 22~24장 계시록2:14 고라의 패역 민16:1`40
--고전14:21 절은? 이사야28:11절
--이사야5:17의 포도밭은? 이사야 5:7절
-- 예수께서 사람들에게 왜 그리스도에 관하여 다른사람에게 알리지 말라하셨는지요?(마태12:16~21) 이사야서 42:1-4절까지 에 답이있습니다.
-- 구약에 관한 훌륭한 해석을 원하십니까? 그러면 히브리서를 읽어보세요

7. 액면 그대로의 성경

문자 그대로 성경을 취한다는 말은 특별히 명시되지 않는 한 평이하고 분명하게 성경을 이해한다는 뜻입니다. ( 예: 다니엘서 2:28 36: 나는 포도나무요, 이것은 내 몸이다)
한 단락의 평이한 의미가 이해된다면, 굳이 다른 의미를 찾으려고 애쓰지 마십시요. 우리는 자주 모든 것을 설명하려고 또는 너무 많은 영적인 의미를 부여하려고 성경을 왜곡 할 수 있습니다. (예: 마태복음 5:34) 고전 11장. 디모데전서 3:2)

제자들은 액면 그대로의 뜻을 받아들이지 않았기 때문에 자주 예수께서 말씀하신 단순 한 것들에 대해 쓸데없이 혼동하곤 했습니다. (마가 9:9 ,31) 성경은 말씀을 많은 비유를 들어 쓰여있습니다.(예: 지구의 4 구석 이사야 11:!2 ) 글자 그대로(face to face)의 의미는 말 그대로(mouth to mouth) 의 뜻입니다.( 출애굽기 33:11)

8. 낱말의 뜻

 어떤 단어를 써서 성경이 뜻하는가를 잘 이해 하십시요 . 왜냐하면 많은 단어들이 오늘날의 낱말과는 조금 다른 의미를 가집니다. ( 예 교회/ 칭의/ 아들)

9. 한 주제에 초점을 둔 의미 해석
한 문장 만을 읽고서 어떤원리를 세우려고 하지 마십시요 결론에 이르기 전에 가능한 모든 참조문구를 생각해보세요 . 아주 확실한 의미의 문단에 견주어서 불확실한 문단을 해석하세요. 고전 15:29절을 침례 공부하기위해 주제로 삼으시려면 , 그만 두시는게 낫습니다.
성경의 여러곳에서 분명한 가르침을 보여줄 때 ( 예 : 영원한 안전), 얼핏 보기에 이와 모순되어 보이는 특정한 한귀절 때문에 혼동 하지 마십시요. 우선 이해 되는 부분부터 해석해 나가십시요, 혼돈스런부분에 집착하지 않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10.문법

 단수인지 복수 인지 , 문장이 수동태인지 능동형인지, 부정문인지 아닌지. 서술형인지 아니면 질문인지 , 현재 진행 시제인지 완료 시제인지를 주의 하십시오.

11. 다른 번역

 종종 어느 부분이 잘 이해가 안가면, 다른 번역본에선 아주 분명히 나와 있습니다.

12. 비교/대조
유사한 이벤트 인물, 문단, 가르침을 잘 살펴 보시기 바랍니다. 주석 해설서도 도움이 됩니다.(예 the new treasury of Scripture Knowledge ) 비교 할 때 2건이 비슷하다고 해서 같다고 생각하면 안됩니다.
- 계시록 2, 3장에서 각 글자는 유사한 구조를 가집니다. 여러분들은 각 글에서의 약속 과 그리스도에 관한 묘사를 보게 됩니다.
- 히브리서에서 그리스도는 유대교의 모든 관점에서 비교되어지고 있습니다. 예수그리스도는 선지자, 제사장, 희생물, 번제. 휘장(장막)으로 인용됩니다. 그러나 그리스도는 그 모든 유대교와 대비가 됩니다. ? 그리스도는 이 모든 것을 초월 합니다.
- 로마서 5:12~21 여기서 아담은 오실 자의 표상( 모델)이라고 언급되어 있습니다. (이는 아담과 그리스도의 연관성을 나타냅니다) 허나 이 부분이 사실 대부분은 분명이 다름을 보여줍니다(13~17 절 아담으로 인해 죄에 대해 인간은 사망에 이르나, 예수 그리스도의 은사와 은혜로 말미암아 생명의 왕노릇 하게 됨) 이와 같이 대조 적인 말씀이 있습니다.

- 삼하 7:4~17 과 역대상 17:3~15 분명히 두 부분은 병렬 문단입니다. 그러나 삼하에선 솔로몬과 그리스도를 언급하고 있고,

역대상에서는 그리스도에 관해서 말씀하고 있습니다.

13. 예언

성경예언을 공부할 때 반드시 유의 해야 할 3가지가 잇습니다,
- 어떤 예언은 그것이 확증 되었 슴을 강조 하기 위해서 과거 예언시제로 설정되었습니다.(히브리서 2:14절 이사야 53 장 )
- 어떤 예언은 하나 이상의 성취를 나타냅니다. (요엘 2:28) 자주 하나는 부분적이고 다른 하나는 전체적인 것을 말합니다.
- 어떤 예언은 서로 복합 적으로 섞여있습니다.( 사도행전1후반부 유다 에 관한 예언)도는 별개의 2사건 에 대한 언급이기도 합니다(이사야 61:1~2절 “ 복수의날” 제외한 예언의 성취)

14. 개인의 경험을 해석 할 때
항상 개인적 체험을 성경에 비추어 해석하시고, 그 반대로 하지 않도록 하십시오. 우리의 생각들, 감정 경험 등은 우리를 오도하기도하고 완전히 잘못되게 됩니다. 성경은 한 점의 오류가 없습니다.

15. 굳건한 기초를 닦으십시오
성경을 읽어나가면서 성경이 점차적으로 펼쳐 보여주는 성경의 주요 원리를 배우는데 시간을 투자하십시오. 성경에서 일관되게 보여주는 주요 원리를 깨우치기 전에 성경의 모든 자세한 부분을 성급하게 공부하려는 것은 마치 사상누각을 짖는 것과 같습니다. 우선 기초를 튼튼히 하시기 바랍니다.

16. 모델(표상)과 그림자
구약에서 언급하고 있는 표상들과 그림들을 보면, 우리는 길 양쪽의 2개의 도랑이 있슴에 유의 하시기 바랍니다. 한편으론 이런 표상을 간과 하는 실수를 범합니다. 이는 신약성경의 많은 가르침을 구체적으로 실례로 보여주기 때문에 놓치기 아까운 것입니다. 예로 레위기의 5형태의 제사( 번제,소제 속죄제 속전제 화목제)는 그리스도 사역의 5가지 관점을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우리가 신약만을 열심히 읽고 공부해도 그리스도의 사역의 5가지 점을 확실히 알기는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닙니다. 다른 한편으로 이런 예표에만 얽매일수도 있고 우리의 쓸데없는 상상력에 시간을 허비할수도 있습니다. 표상은 성령님에 의해서 씌여진 것입니다.

17. 비유(우화)
표상과 유사한 비유는 성경적 사실(신자에게)을 쉽게 설명해주는동시에 이 진리를 거부하는 사람에겐 이를 모호하게하는 역할을 해준다. 비유를 해석하는데, 우리의 상상력을 마음껏 발휘하면 안되고, 비유에 사용된 아주 사소한 요소들의 의미를 잘 파악해야 합니다. 성경의 다른 에시에서도 동일하게 나타난다. 예를 들어 베드로는 하나님의 말씀을 젖에 비유한다(베전 2:2) 말씀이 젖과 같다고 한 비유에 대해 너무 많은 상상은 금물이다. ( 예 젖은 하얗다 이는 성경의 순수함을 뜻한다는 비약) 물론 성경은 순수하다 그러나 그렇다고 하나님이 우유를 좋아하셔서 성경을 쓰셨다는 식의 비약은 ..

18. 성경은그 자체로 완전하다
성경을 이해하기 위하여 성경 밖에서 원리를 구할 필요가 없다. 성경을 해석하기 위해서 성경외적인 것에서 실마리를 찾으려는 사람들은 거의 모든 경우에 있어서 성경의 분명한 가르침을 왜곡 하게 된다. 또한 성경을 성경 역사외적인 것을 통해서 해석하려는 시도에서도 많은 위험이 도사리고 있다.
하나님의 변함없는 말씀은 성경을 해석하는데 유일하게 정확하고, 안전한 근본(근원)임을 알아야 합니다. 인류역사에서 어느 학자도 1%도 알지 못했습니다. 그리고 알았다고 하는 대부분도 부분적이거나, 추측 된 것, 한쪽으로 경사되고, 가변적인 것이었습니다. 더구나 인류 역사의 한 부분을 성경에서 신성하게 밝히신 가르침에 역행하여 인류 역사의 한 부분에 적용하는 것은 아주 우스운 일이다. ( 예로 고전 11장 여자의 너울에 대한 가르침을 당시 1세기에 매춘부가 머리를 밀었던 풍습을 설명하는 것과 같은..)

 

19.추측된 모순
성경에서는 어떤 모순도 증명되지 않았습니다. 대부분의 확실한 모순은 우리가 성경을 더 배울수록 없어졌습니다. 여러분은 성경을 신뢰 할 수 있습니다.

20 그리스도
그리스도는 유일한 존재 입니다. 그는 자주 성경에서 “예외 적인” 존재였습니다.

예를 들어, 바울은 “ 이세상에 의로운 자는 없고 하나도 없다고 했습니다.(로마서 3:10절)

그렇다고 그의 이 말에 그리스도도 포함해서 말한다고는 하지 않습니다.

 

(받은메일의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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