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하나님의 창조 
성경의 처음 시작은 하나님의 창조로 시작하고 있다. (창1:1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시니라) 
오늘날 많은 사람들이 진화론에 물들어 창조역사를 은연중에 부인하고 있으나 성경은 하나님의 창조 사실을 명백히 밝혀주고 있다.

성경처럼 세상의 시작과 마지막을 명백하게 증거하고 있는 책은 없다. 
(사43:7) 내가 내 영광을 위하여 창조한 자를 오게 하라 그들을 내가 지었고 만들었느니라 
(사45:7) 나는 빛도 짓고 어두움도 창조하며 나는 평안도 짓고 환난도 창조하나니 나는 여호와라 이 모든 일을 행하는 자니라


2. 유일신 사상 
(신04:39) 너는 오늘날 상천 하지에 오직 여호와는 하나님이시요 다른 신이 없는 줄을 알아 명심하고 
(신6:4-5) 이스라엘아 들으라 우리 하나님 여호와는 오직 하나인 여호와시니

(5) 너는 마음을 다하고 성품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


(사37:16) 이스라엘 하나님 만군의 여호와여 주는 천하 만국의 유일하신 하나님이시라 주께서 천지를 조성하셨나이다 
(사45:22) 나는 하나님이라 다른 이가 없음이니라 
엘리야는 갈멜산에서 이 사실을 증명해 보였다.(왕상18:24)-불로 응답하는 이가 참신이시다.


3. 하나님의 주권사상오늘날 하나님을 향한 잘못된 언급들이 우리 마음을 서늘하게 하며, 말하기조차 부끄러운 신성모독이 이루어지고 있다.

예를 들어 하나님을 “너무 높은 곳에 있어 인간과 전혀 관계를 맺지 않는 존재”로 혹은 그 반대로 인간과 같이 상존하는 그 어떤 존재로 칭하는 경우가

있다. 
*소요리문답에서 정의하는 하나님: “하나님은 신이신데 그의 존재하심과 지혜와 권능과 거룩하심과 공의와 인자하심과 진실하심이 무한하시며

무궁하시며 불변하시다” 
(렘18:6) 이스라엘 족속아 진흙이 토기장이의 손에 있음같이 너희가 내 손에 있느니라 
(사42:8) 나는 여호와니 이는 내 이름이라 나는 내 영광을 다른 자에게, 내 찬송을 우상에게 주지 아니하리라


4. 하나님의 통치 - 신정제도(神政制度) 
(시97:1) 여호와께서 통치하시나니 땅은 즐거워하며 허다한 섬은 기뻐할지어다 
(시145:13) 주의 나라는 영원한 나라이니 주의 통치는 대대에 이르리이다 
하나님께서는 천지만물과 인간을 창조하시고 영광 받으시기를 원하셨다.

모든 역사의 주인은 하나님이시며 친히 다스리신다.

그러나 반역하는 인간의 불순종으로 말미암아 인간 역사 속에는 심판과 분열과 고난이 찾아오게 되었다. 
하나님의 통치역사는 모세를 통하여 본격적인 체제를 확립하였고 이스라엘의 역사 속에 선지자와 사사, 제사장, 왕들을 통하여 나타나게 된다. 
(출19:6) “너희가 내게 대하여 제사장 나라가 되며 거룩한 백성이 되리라”


5. 하나님의 선택 
(신14:2) 너는 너의 하나님 여호와의 성민이라 여호와께서 지상 만민 중에서 너를 택하여 자기의 기업의 백성을 삼으셨느니라 
*아담-셋 - 노아- 아브라함-이삭-야곱-요셉, 유다-모세를 통한 구원(민족형성)- 다윗왕조


6. 언약(言約) 
(창6:18) 내가 내 언약을 세우리니 
(신5:2-3) 여호와께서 호렙산에서 우리와 언약을 세우셨나니(3)

이 언약은 여호와께서 우리 열조와 세우신 것이 아니요 오늘날 여기 살아 있는 우리 곧 우리와 세우신 것이라 

*아담(은혜언약)- 노아(보존언약) -아브라함(갱신언약) -모세(선민언약) - 다윗(영원한 언약) - 예수 그리스도(새 언약) [고전11:5, 히9:15]


7. 하나님의 율법 
* 하나님께서 택하신 백성에게 삶을 지배하기 위해 모세를 통해 내린 규범(토라) 
(신5:1) 오늘 내가 너희 귀에 말하는 규례와 법도를 듣고 그것을 배우며 지켜 행하라


8. 희생(犧牲)제도 
창2:17 ‘정녕 죽으리라’ 한데서 살아나기 위해서는 대신 희생이 필요하다.(창3:21, 히9:22) 
* 유월절규례를 정하시고 희생제물을 드리도록 함(출12:5, 13:12) 아사셀 양, * 5대 제사


9. 믿음 
(창15:6) 아브람이 여호와를 믿으니 여호와께서 이를 그의 의로 여기시고 
아벨은 믿음으로 예물을 드렸음(히11:4 ) 에녹이 믿음으로 하나님과 동행함 합2:4

-그러나 의인은 그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10. 하나님의 구원 - 구속(救贖) 
(사44:22) 너는 내게로 돌아오라 내가 저를 구속(救贖)하였음이니라 
아담에게 옷을 입힘- 노아의 방주 - 출애굽 사건(모세) - 가나안에 정착 - 왕국형성 
(호13:14) 내가 저희를 음부의 권세에서 속량하며 사망에서 구속하리니

 

11. 인애(仁愛) 
(신7:12)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 열조에게 맹세하신 언약을 지켜 네게 인애를 베푸실 것이라 
*인애(헤세드)가 하나님에 관하여 사용될 때는 그의 백성들에 대한 언약에 기초한 불변적인 사랑을 의미한다.(미7:20)

호세아서에 나타난 하나님은 바로 그의 백성들을 끝까지 사랑하시고 기다리시는 인애의 하나님이시다.(호2:14-23)

하나님의 본질은 사랑이시며 그분은 인애가 크시기 때문에 죄 지은 인간들에 대하여 재앙을 내리시기 전에 회개를 촉구하시고 기다리시는 분이심을

분명히 하고 있다.(신7:9, 욜2:13, 미7:18) 
이 단어가 인간에게 사용될 때는 일반적으로 다른 사람들에 대한 친절과 자비, 그리고 하나님께 대한 순결과 헌신을 표현할 때 사용되었다. (호6:4, 12:6)

 

12. 이스라엘 백성 
이스라엘은 아브라함의 후손으로 이루어진 하나님의 택한 백성이다. 모세를 통하여 하나님과 언약관계를 맺어 선민(選民)이 되었다.

구약의 이스라엘은 하나님의 구속사의 표본으로 사용되었다. 한 사람이 선택받아 믿음위에 서기까지 얼마나 많은 인내와 간섭이 필요한지 ··· 
하나님은 이스라엘을 버리지 않으시고 구속사를 전개해나가시고 이제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하나님나라를 이루어 가신다.

신약시대 하나님의 자녀들은 영적인 새 이스라엘이다. 
(출3:10) 내 백성 이스라엘 자손을 애굽에서 인도하여 내게 하리라

 

 

/출처ⓒ† : http://cafe.daum.net/cgsbong

'기독교 이야기 > 성경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스라엘의 삼대 절기, 오순절(칠칠절)  (0) 2020.11.07
잠언 한눈에 보기  (0) 2020.11.06
로 마 서  (0) 2020.10.02
성서에 나오는 아홉 민족  (0) 2020.09.10
4복음서 비교 (저자 약력)  (0) 2020.09.1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