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인의 이단에 대한 태도와 식별법
심창섭 교수(총신대)
이단에 속한 사람을 한두번 훈계한 후에 멀리하라
2. 영접하여 들이지 말라
누구든지 이 교훈을 가지지 않고 너희에게 나아가거든 그를 집에 들이지도 말고 인사도 말라
3. 살피고 떠나라
형제들아 내가 너희를 권하노니 너희 교훈을 거스려 분쟁을 일으키고 거치게 하는 자들을 살피고 저희에게서 떠나라 (롬16:17)
4. 일깨어 경계하라
그러므로 너희가 일깨어 내가 삼년이나 밤낮 쉬지 않고 눈물로 각 사람을 훈계하던 것을 기억하라 (행 20:31).
5. 시험하여 거짓을 드러내라
내가 네 행위와 수고와 네 인내를 알고 또 악한 자들을 용납지 아니한 것과 자칭 사도라 하되 아닌 자들을 시험하여 그 거짓된 것을 네가 드러낸 것과 (계2:2).
6. 미혹 당하지 않도록 조심하라
1)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너희가 사람의 미혹을 받지 알도록 주의하라 (마24:4).
2) 예수께서 이르시되 너희가 사람의 미혹을 받지 않도록 주의하라 ... 거짓 그리스도들과 거짓 선지자들이 일어나서 이적과 기사를 행하여 할수만 있으면
7. 피할 것
누구든지 다른 교훈을 하며 바른 말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말씀과 경건에 관한 교훈에 착념치 아니하면 저는 교만하여 아무 것도 알지 못하고 변론과 언쟁을 좋아하는 자니 이로써 투기와 분쟁과 훼방과 악한 생각이 나며 마음이 부패하여지고 진리를 잃어 버려 경건을 이익의 재료로 생각하는 자들의 다툼이 일어나느니라 ...
심창섭 교수(총신대 역사신학)가 <기독교의 이단들>(대한예수교장로회 총회) 19~26p에 밝힌 이단식별법 16가지입니다.
혹시 많은 부분 포함되어 있다면 다니는 교회에 대해 심각하게 고려해 보시기 바랍니다.
1. 표리부동한 정체
공개적으로 말하는 것과 실제로 믿는 것이 전혀 상반된 이중성을 갖고 있다.
2. 계시 지향적인 체험신앙 강조
개인의 신비적인 체험들을 절대화시키거나 이 체험들을 하나님의 뜻을 전달하는 매체로 인식하여 일반화, 보편화시킨다.
3. 거짓예언
한 개인의 가르침을 절대 불변의 진리라고 인식하고 있다.
4. 교주의 신격화
지도자가 카리스마적이다.
5. 특수한 집단 체제의 형성
사회나 일반 교회 공동체로부터 자신들을 격려시키면서 현실도피적인 경향을 띠고 있다.
6. 종말론적 신앙강조
세상의 종말이 왔기 때문에 노아 시대와 같은 신의 특별은총을 입은 자들인 이곳에만 구원이 있음을 강조한다.
7. 기독교의 정통성 거부
다른 교회들에 대한 공격과 비난을 일삼으며 기성교회를 위선적인 거짓 종교집단으로 몰아세운다.
8. 성경 외의 정경 주장
성경 외의 권위적인 경전을 가지고 있다.
9. 성경 내의 성경 주장
성경을 부분적으로만 받아들이는 편협한 성경관을 갖고 있다.
10. 행위구원 강조
단체 안에서 만든 교리나 규례를 지켜야 구원받을 수 있음을 강조한다.
11. 체험적인 중생의 강조
중생을 믿음으로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심리적인 체험이 있어야 한다고 말한다.
12. 율법폐기론주의의 경향
반사회적이고, 비윤리적이다.
13. 이원론의 경향
영의 세계와 물질 세계를 지나치게 이원화하면서 세상을 선악의 이중구도로만 해석하는
14. 정통 기독교의 신론, 삼위일체론, 기독론의 거부
유일신론을 거부하고 삼위일체를 거부하거나 그리스도의 신·인성을 약화시키거나 왜곡하며, 거부하는 경우도 있다.
15. 통한 구원의 강조
그리스도를 통한 구원에 만족하지 못하고 교주를 통한 구원을 주장한다.
16. 금전 강조
필요한 경제적인 조달을 교인들의 맹목적인 기부를 유도하여 충당하려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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