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학 개론 8가지 이론 정리


◈정신분석학적 상담이론 (Psychoanalysis)◈


정신분석이론은 1890년과 1939년 사이에 Freud에 의해서 기본적인 원리가 정립되었다. 정신분석이론은 인간에 대한 결정론(determinnism)과 무의식(unconscious)이라는 두 가지 개념을 기본적으로 가정하고 있다. 즉 인간의 행동은 우연히 일어나는 것이 아니고 내면적인 충동에 의해서 일어나는 것이며 빙산의 대부분이 물 속에 잠겨 보이지 않듯이 마음의 대부분은 의식할 수 없는 무의식 속에 잠겨 있다고 보며, 인간의 모든 행동은 그 원인이 있고 나름대로 의미가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개인의 행동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무의식 속에 내재해 있는 갈등과 충동을 이해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 이론에선 자유연상이나 꿈의 해석 등과 같은 방법을 사용하여 무의식을 탐색하는 데에 중요성을 둔다.


 1. 인간관

인간의 행동은 무의식적 동기와 생물학적 욕구와 충동, 그리고 생후 5년간의 경험에 의해 결정된다고 본다. 이에 대해 신프로이드 학파는 프로이드의 생물학적․결정론적 입장에 반대하고, 인간의 행동에는 사회적․문화적․대인관계적 요인들은 포함되어 있다고 본다.


 2. 특징 및 주요개념

비정상적인 성격(원초아, 자아, 초자아로 구성)발달은 생후 5년간의 경험 속에 문제의 근원이 있다고 본다. 불안은 기본적인 갈등억압의 결과이며 방어기제는 불안을 이성적이고 직접적인 방법으로 통제할 수 없을 때 붕괴위기에 처한 자아를 보호하기 위해 사용된다.

1) 무의식적 동기 : 무의식이 우리의 감정이나 행동을 지배하지만, 의식은 무의식의 돌출을 방해한다. (치료에서 '저항'이 중요해짐) 무의식의 과정과 그 결과에 대한 신념은, 이전에는 우연으로 치부하거나 외적요인 탓으로 돌리던 것에 대한 심리학적인 이해를 가능케 해주었다.

2) 어린시절 경험의 강조 : 유전된 반응은 환경적 요인보다 더 중요하며, 영향력 있는 경험의 대부분은 성적인 것이다. 또 후에 나타나는 행동은 주로 유아기 경험의 반복이다.

3) 성격의 역동성 : 어떤 특별한 성격구조의 이해를 위해서는 갈등적 성격을 만드는 정서적 추진력을 인식해야 한다. 이 갈등은 자아와 본능 간의 갈등이며, 갈등은 불안 신경증의 원인이 된다. 

3. 치료과정

① 상담 목표

 정신분석치료의 목표는 무의식적 갈등을 의식화시켜서 개인의 성격구조를 재구성하는 데 있다. 정신분석이론에서의 상담은 무의식적 동기에 의해서 유발되고 지속되는 정신적인 문제나 부적응 행동을 수정하기 위해서 무의식적 동기를 확인하여 이를 이해하고 현실적으로 다루도록 한다. 

이렇게 내담자의 내적 갈등을 해결시키기 위해서 무의식적 갈등을 의식화시켜 개인의 성격구조를 재구성하고, 내담자의 아동기 경험을 재생시켜 과거의 경험에 대한 이해와 통찰을 가지고 과거 감정을 재경험하게 한다.

② 상담자의 역할과 기능

상담자는 배경에 숨어있고 내담자는 상담자에게 투영을 발달시킨다. 이를 '전이'라고 하는데 전이 현상의 해소는 정신분석적 치료의 핵심이다. 또한 상담자는 감정적인 문제에서 발달하는 내담자의 저항에 관심을 가지고 더 합리적인 통제를 설정하는 데에 초점을 둔다. 내담자는 집중적, 장기적인 분석을 경험하고 갈등을 노출시키기 위하여 자유연상을 한다. 상담자는 내담자의 과거와 연관되었던 것으로써 현행동의 의미를 내담자에게 가르침으로 설명한다.


 4. 치료기법과 절차

① 절차

내담자와 관계형성 → 감정․사고의 표출 → 정화 → 무의식의 이해 및 통찰 → 성격의 재체제화

② 기법

해석, 꿈의 분석, 자유연상, 저항분석, 감정전이 분석 등이 사용된다. 이것은 모두 내담자가 무의식적 갈등에 접근할 수 있도록 고안된 것이며 통찰력을 갖게 하고 점차 자아가 새로운 자료를 융화하도록 한다.


 5. 적용과 공헌

정신분석이론은 인간정신에 관한 이론으로서 부적응 내지 정신병 현상을 개념화하고 이해하는 데 공헌 하였으며, 무의식적 역동성을 이해하고 조기발달의 중요성, 문제수습의 방편으로써 불안과 자기-방어 그리고 전이와 역전이의 성질 등에 대한 개념적 기초를 제공하여 다른 이론체계의 생성과 발전에 기여 하고 있다.


 6. 평가

① 단점 : 상담자의 교육과정이 어렵고 이 방법의 실제적인 적용이 매우 제한적이라는 단점이 있다. 더구나 분석적 요법의 목표 - 즉, 무의식의 탐색과 근본적인 성격구조의 변화 - 는 전형적인 상담상황에는 적합하지 않다.

② 장점 : 내담자의 행동을 관찰하는데 있어 개념적인 체계를 제공하고, 불안에 대한 반응으로서의 방어기제를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는 등 인간의 정신생활은 물론 새로운 상담이론의 발전과 응용에 공헌하고 있다


인본주의-실존 주의 상담 ◈


   실존주의 접근은 실존주의 사상과 심리학에 있어서 제3세력으로 간주되고 있는 인본주의 심리학에 근거하여 출현하였다. 그래서 상담에 있어서 실존주의적 접근은 다른 접근에 비하여 철학적인 면이 강조되고 있으며 구체적인 상담 기술보다는 상담의 바탕이 되는 인간관에 더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1. 인간관 

실존은 본질에 앞선다는 점, 즉 자신의 본질은 자신이 존재하고 난 뒤 자신의 자유 의지에 의해 선택하고 행동하고 책임지는 가운데 스스로 형성해 간다는 점을 강조한 사상이라고 볼 수 있으며, 또한 우리 모두가 무한한 가능성을 가지고 있으며 그 자신이 가치와 의미의 창조자임을 강조한다. 

 

 2. 특징 및 주요개념   

 ① 실존주의적 상담은 한 두 사람의 특정인에 의해 창시된 단일의 이론체계라기보다는 철학, 정신의학, 심리학 등의 여러 분야에서 각기 발달한 이론들의 묶음으로써

     내담자 세계에 존재하는 그대로의 실존을 이해하려는 상담의 접근방법이다.

② 인간대 인간의 특징을 강조

③ 내담자의 현시점의 경험자체를 중시


3. 상담의 목표

 내담자로 하여금 자기의 인생에서의 의미를 발견하고 발전시키도록 돕는 것이라고 할 수 있는데 여기서 중요한 것은 자유와 책임, 자기각성, 참 만남이다.


4. 상담의 기법

실존주의 상담은 인간실존을 이해하기 위한 내담자의 자세와 태도, 철학을 강조하기 때문에 상담기법에 대해서는 크게 관심이 없으나 다양하고 융통성 있는 기법을 사용한다. 그 중에서도 정신 분석적 방법, 인간 중심적 방법을 빌려 사용하지만 특히 역설적 의도의 방법이 Frankl의 의미치료에서 많이 활용한다.


5. 적용과 공헌

실존주의 상담이 기여한 점은 개별성과 자아의 발달을 강조하기 때문에 물질 문명 속에서 방황하는 현대인에게 도움을 주고, 학교상담과 청소년상담에서 많이 활용될 가치가 있다고 평가되며 주체성, 자유, 책임을 강조함으로써 현대인들로 하여금 소극적이거나 무력한 삶 대신에 보다 능동적인 삶을 살도록 하는 데 도움이 된다.


6. 평 가

 1)장 점

 전반적으로 인간 중심적 상담과 마찬가지로 기계적이고 동물적인 인간관을 반대하고 독특성을 지닌 자유와 책임을 갖고 가치를 창조하고 삶의 의미와 보람을 추구하는 존재로서의 긍정적인 인간관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상담과 심리치료의 분야에서 새로운 관점이나 기술을 태동시키는데 상당한 영향을 미쳤다.


 2)단 점 

과학적 검증의 대상이 되기 어려운 철학적인 측면에 치중한 나머지 기법이나 방법 면이 소홀하다는 점에서 비판의 대상이 되고 있고, 한 두 사람의 학자에 의해 창시되거나 개발된 다른 이론들과는 달리 체계적이지 못하고 추상적인 면이 강하기 때문에 과학적 체계를 손상시키고 있다는 비판도 가해지고 있다.



◈ 내담자 중심  상담 ◈


Carl Rogers에 의해서 창시되고 대표된 이론으로,  원래 비지시적 상담으로 불리면서 1940년대에 정신분석학적 접근에 대한 반동으로 발달되었다. 인간경험의 주관적 관점에 근거를 둔 것으로, 문제를 다루는데 있어서 내담자에게 더 한층 신뢰를 두고 더욱 책임감을 부여한다. 


1. 인간관

긍정적인 인간관으로 인간은 신뢰할 가치가 있으며, 근본적으로 협동적이고 건설적으로 본다. 그리고 인간은 부적응으로부터 건강한 심리적 상태로 나아가는 내재적인 능력을 가지고 있다고 보므로 치료과정의 일차적 책임은 내담자에게 있으며, 내담자의 자각력과 결단력에 근거해서 치료가 이루어 진다.


 2. 특징

인간적인 성숙과 자기실현을 추구하려는 동기는 모든 인간에게 내재하고 있다. 따라서 인간중심의 치료는 심리적인 부적응을 겪고 있는 사람들뿐만 아니라, '정상인'에게도 가능성과 잠재력을 실현시킨다는 차원에서 적용될 수 있다. 인간 중심의 치료에서 상담자는 내담자를 인간적으로 존중하며, 내담자에 대해 상담자가 느끼는 감정과 생각을 솔직하게 나타내고, 내담자의 감정을 공감하고 반영해 준다.


 3. 치료 과정

① 상담 목표

상호 신뢰적인 분위기를 조성하여 내담자가 거리낌없이 자기를 공개하도록 함으로써 자신의 내면세계(가치관, 욕망, 감정 등)를 이해하고, 자신의 문제를 파악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런 관계속에서 내담자는 자신의 환경에 대한 왜곡된 지각을 수정하고, 현실적 경험과 자아개념간의 조화를 이루며, 궁극적으로는 자신의 능력과 개성을 최대한 발휘하여 자기실현을 촉진하게 하는 것이 목적이 된다.

② 상담자의 역할

내담자가 자신의 문제 해결 능력을 스스로 되찾고 인간적인 성숙을 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상담자의 역할이다. 그러기 위해서 내담자와 상담자의 개인적인 관계를 강조한다. 이 때 상담자의 태도가 기법이나 지식보다도 더 중요하며, 상담자의 특성, 즉 진실성, 온정, 정확한 공감, 존경, 허용성 등의 태도가 내담자에게 소통되는 것이 강조된다. 내담자는 상담자와의 이 실제적인 인간관계를 사용하여 다른 인간관계에 활용할 수 있다.


 4. 상담기법과 절차

인간중심의 치료는 상담자의 솔직성, 긍정적 존중, 공감적 이해의 세 가지 태도를 강조하면서 기법을 따로 열거하지 않는다. 그가 스스로 자기를 조성하며 자기자신의 문제의 본질을 이해함으로써 결국은 자기의 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다.그러므로 인간 중심적 상담에서는 상담의 기법보다는 카운슬러의 인간됨, 상담관계 그 자체를 중요시하게 된다.


 5. 적용과 공헌

이 기법은 개인과 집단 상담, 치료에 넓게 적용이 된다. 이 접근의 독특한 공헌은 내담자로 능동적인 자세를 갖게 하여 자신의 치료의 과정을 지시해 나갈 책임을 지도록 한 것이다.


6. 평가

1) 장점

① 여러가지 다양한 상황과 장면에 폭넓게 적용할 수 있다.

② 상담자가 내담자에게 의사결정의 책임을 줌의로 내담자의 인간적인 능력에 대한 느낌을 발 달시키게 한다.

③ 고도로 훈련된 전문가들의 독점물이었던 조력과정을 모든 사람들이 이해할 수 있고 활용할 수 있는 방향으로 발전시키는데 공헌했다.

2) 단점

① 상담자가 내담자에게 깊이 연루됨으로써 상담자 자신의 정체감이 불분명해 질 수 있다.

② 내담자의 정서적, 감정적 요인을 강조하는 반면 지적,인지적 요인을 무시하는 경향이 있다.

  

◈ 형태 (게슈탈트)상담 ◈


Frederick Perls에 의해 발달된 요법이며 개인적인 책임을 수용해야 된다는 전제에 바탕을 둔 실존주의 요법의 한 형태이다. 기본 가설은 사람은 각자의 생활문제를 효율적으로 스스로 처리할 수 있다는 것이며 상담자의 주요 과제는 내담자들이 현재에 있어서 느끼고 경험하는 것을 자신들 스스로가 어떻게 방해하고 있는가를 자각하도록 도움으로써 지금-여기(here-and-now)에서 그들 자신의 존재를 완전히 경험하도록 돕는 것이다.


1. 인간관

 상담의 목적은 분석이 아니라 통합에 있으며, 내담자가 자신의 개인적 성장을 충분히 할 수 있을 만큼 강해질 때까지 단계적으로 이 방법을 계속한다. 이 입장은 사람은 어릴 때의 영향과 현재의 문제들이 얼마나 관련이 되어 지는가를 인식하는 능력을 가졌다고 봄으로써 반 결정론적이다.


 2. 특징

내담자의 과거에 관련된 국면들을 현재에 들여옴으로 과거를 다루고 있다. 직접적인 접촉과 감정의 표현을 강조하며 내담자의 문제에 대한 추상적인 지성화를 강조하지 않는다. 비언어적인 몸짓에 의한 메시지에 유의한다. 내담자 스스로가 자신의 의미를 발견하고 그에 대한 자신의 해석을 하도록 한다. 단기간에 내담자들은 몇 가지 형태주의 실습방법들을 통해서 감정을 강렬하게 느낄 수 있다.


3. 치료과정

① 상담의 목표

형태주의는 내담자를 도와 순간 순간의 경험에 대한 자각을 얻게 하는 것, 그리하여 자각으로써 자신의 부정된 존재의 부분을 직면하고 수용하여 주관적 경험과 현실에 접하게 되는 능력을 가지게 한다.또한 내담자로 하여금 과거에 있었던 '미결과제'에 대한 갈등을 현재 직접 경험하도록 하여 성격의 조각단 부분들을 융합시키도록 한다.

② 상담자의 기능과 역할

상담자는 모든 감정들을 더 충분히 경험하도록 내담자를 도와주며, 이것은 그 경험들을 내담자 자신이 해석할 수 있게 한다. 즉, 치료자는 해석을 피하고 그 대신 내담자가 어떻게 행동하는가에 집중한다. 내담자는 자신의 미결사항을 확인하여 그의 성장을 저해하는 장애물을 제거하려고 노력한다. 그것은 주로 내담자가 과거의 상황이 현재 일어나고 있는 것처럼 재경험하는 방법에 의해서 이루어진다.


 4. 치료기법과 절차

형태주의는 경험하는 것을 강렬화하고 갈등 감정들을 통합하도록 한다. 내담자는 역할 놀이에 참가하여 다양한 역할 그리고 반대 역할 등을 해 봄으로써 자신의 내면 갈등을 더 많이 알도록 해 준다. 사용되는 기술에는 대화실험, 과장실험, 신체언어에 대하여 강조, 지금-여기에서 미결과제를 재경험하기, 꿈의 작업 등이 있다.


 5. 평가

1) 단점

① 견고한 이론의 기초가 없다.

② 인지적 요인들이 무시되므로 내담자가 경험을 개념화하고 생각할 수 있는 여지를 조금밖에 남겨주지 않는다.

③ 상담자들은 여러 가지 테크닉을 가지고 그것을 기계적으로 사용함으로써 인간으로서의 상담자는 숨겨진 채로 있을 위험이 있다.

④ 치료기법이 정서 경험을 강렬히 표현하도록 함으로 이를 잘 이끌 수 있는 치료자의 훈련과 기술 그리고 숙련된 경험이 필요하다


2) 장 점

 게슈탈트가 내용보다는 과정을 중시하는 입장에 있고, 항상 새로운 경험과 이론에 개방되어 있어 여러 심리치료 이론들과 활발한 대화를 통해 그 폭과 깊이를 넓혀가며 계속 발전하고 있다.

  

◈ 대인관계분석,교류분석(T.A)상담 ◈


 TA(Transactional Analysis, 교류분석)는 에릭 번이 개발한 상당 및 심리치료의 한 분야이다. 교류분석치료는 성격기능의 강화를 통한 성격변화에 초점을 맞춘 치료방법으로 비교적 평이하고 인간의 긍정성을 확인하고, 자신이 책임을 질 수 있도록 하며, 사고, 감정, 행동을 조화롭게 통합할 수 있도록 하고 있어서 자기 분석을 해 나아갈 수 있는 효과적인 심리치료이다.


1.  인간관

교류분석에서는 [지금 이순간(Here and Now)]라는 대원칙이 있다. 사람은 누구나 [지금 이순간]에 살고 있고 존재하고 있으므로 [과거의 어딘가?]에 있다고 하는 것은 아니다. 따라서 [지금 이순간]을 대단히 중요하게 여기는 관점에서 과거와 타인은 바뀌지 않는다. 바꿀 수 있는 것은 자신뿐이다]라고 하고 있다.


2. 특  성

* 번(Berne)의 교류분석 상담론에서는 인간은 환경과 경험에 의해 과거에 이미 결정되었거나 형성된 자신의 행동양식들을 이해할 수 있고 나아가서는 그런 행동들을 새롭게 개선 ,선택,결정할 수 있는 자율적 존재로 본다

* 인간은 사회적 영향을 전혀 무시한 독단적 결정자는 아니지만 조건화된 상태나 어린 시절에 형성된 행동유형으 재음미를 통해 보다 적절한 방법으로 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으며 이를 위해 교류분석 상담의 조력방법들이 유효하다는 것이다


3. 구조분석

인간은 부모자아(Parent),성인자아(Adult),어린이자아(Child)의 3개의 자아상태로 되어 있고 그것들은 서로 분리되어 있으며 특이한 행동의 원천이 된다


4. 목  표

 내담자로 하여금 유보되고 포기된 그의 자율성을 증대시키고 그의 현재 행동과 삶의 방향에 대한 새로운 결정을 내리는 것을 돕는것이다


5. 치료과정

①클라이언트의 개인적 책임감을 조장하기 위하여 교류분석 치료자는 간단하고 평범한 언어를 사용하여, 계약치료 목표로 들어가며, 그리고 개인이 자신의 힘과 책임감을 높이기 위해 고안된 독특한 방법을 사용한다.

②간단한 언어사용 / 계약치료 / 개인의 책임감을 높이는 특수방법 / 직면에 의한 게임 분석 / 심리극에 의한 게임의 저지 / 각본치료

③현존하는 증상들을 경감시켜 P-A-C를 정확하고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배우는 것이다.


6. 적용 및 공헌

특별히 집단상담에 적합한 상담방법이다.

1)단점: 감정적인 면을 너무 무시

2)장점: 자아상태의 기능에 관련된 대인관계에 초점을 맞추는것이다. 
 

◈ 행동주의 상담 ◈


상담의 행동적 접근은 인간의 행동을 설명하기 위해 전통적으로 사용해 왔던 내적 동기, 욕구, 충동 등과 같은 개념들을 거부하고 겉으로 표출된 행동 그 자체를 중요시하는 데서 시작된다. 인간의 행동은 거의 모두가 학습된 것이며 학습 과정을 통해 변화시킬 수 있다고 전제한 것이 행동주의 상담이다.

따라서 행동주의 상담은 학습이론에 기초하여 내담자로 하여금 이전의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버리고 새롭고, 보다 적응적인 행동을 학습하게 돕는 것을 주목적으로 하고 있다. 따라서 상담자는 일종의 학습 전문가 또는 교사의 역할을 하게 된다.


1. 인간관

인간은 본질적으로 그들의 사회 문화적 환경에 의해서 형성되고 결정되어진다고 하고, 인간의 모든 행동은 학습된 것으로 본다.


2. 특징

겉으로 드러난 구체적 행동을 변화시키는 것이 행동주의의 특징이다. 부적응 행동의 성격에 따라 치료 기법을 선택하고 구체적인 치료 절차를 정한다. 행동주의는 치료 목표와 기법을 명확히 하므로 치료결과를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다. 이 요법은 현재의 행동을 강조하며, 과거사와 심리작용의 기원에는 많은 관심을 두지 않는다.


3. 상담의 과정

① 상담 목적

부적응 행동을 제거하고 바람직한 새로운 행동을 강화시켜 이를 습득하게 한다.

상담의 목표는 분명한 말로 서술되어야 하며, 내담자는 자기가 성취하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가를 명확히 인식해야 한다. 그런 후에, 두 사람이 합의하여 목표 달성을 위한 구체적인 기법과 절차를 적용시키고, 달성여부를 평가한다.

② 상담자의 기능과 역할

능동적이고 지시적이며 내담자가 더 효과적인 행동을 학습할 수 있도록 훈련가와 교사의 역할을 한다. 내담자는 그 과정 속에서 능동적이어야 하며 새로운 행동을 실험해 보아야 한다. 내담자와 상담자간의 인간적 관계는 강조되지 않으나, 매우 협조적인 관계가 행동적 절차를 수행하는데 있어서 기초가 된다.


4. 치료 기법과 절차

① 기법 :고전적 조건형성 - 체계적 둔감화, 주장 훈련

        새 행동주의 - 모방학습, 행동계약법, 혐오치료 등

② 과정 :변화시킬 행동을 밝혀 내고 이를 행동 용어로 서술한다.

        원하는 목표행동의 기초선(최저 수용수준)을 정한다.

        목표행동이 일어날 수 있도록 상황을 배열한다.

        내담자에게 강화가 될 수 있는 자극과 사건들을 밝혀낸다.

        원하는 목표행동이나 그 행동에 접근하는 행동을 강화한다.

        목표행동에로의 변화를 기록함으로써 치료절차의 효과를 평가한다.

5. 적용과 공헌

이 접근은 개개인과 집단치료, 공공기관, 학교와 다른 학습상황에서 널리 적용된다. 결과의 실험적인 확인에 기초한 실용적 접근으로 의의가 있다.


6. 평가

① 장점 : 변화시키고자 하는 구체적인 행동에 초점을 두므로, 카운슬러가 상담과정의 일부로서 달성하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가를 내담자에게 잘 이해 시킬 수 있다. 이는 내담자에게 자신의 행동이 어느 정도 변화되고 있는지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하고 상담의 결과를 평가하는 정확한 준거를 제공해 준다.

② 단점 : 내담자가 자아실현의 전 과정에 창의적으로 관여할 기회를 갖지 못하고, 내담자가 상담자와 상호작용 할 때 융통성을 거의 발휘하지 못한다. 또한 구체적인 부적응 행동을 수정하는 데는 효과적이지만, 대인관계나 사회적 적응 같은 광범위한 문제는 적응하기 어렵다.

 

  

◈ 합리-정서요법(R.E.T) 의 상담 ◈

Ellis는 인간주의치료와 행동주의치료 등을 혼합하여 합리적-정서적 치료를 창안하였다. 우리의 정서적 문제는 환경에 대한 인식과 자신의 사고에 원인이 있는 것이지, 그러한 상황 자체나 타인에 의한 것도 아니며 과거의 사건들에 의한 것도 아니라고 본다. 따라서 감정적 행동적 부조화를 야기시키는 파괴적 생각들을 알고 바꿔야 하는 책임은 우리 자신에게 있다고 본다.


1. 인간관

인간은 합리적이고 이성적인 사고나 신념을 가질 수도있고, 비합리적이고 비이성적인 사고나 신념을 가질 수도 있는 존재라고 본다. 그러므로 인간의 감정과 문제는 개인의 비합리적 사고의 산물이라는 것이다. Ellis는 비합리적 생각(shoulds, oughts, musts 등)이 부적절한 정서(우울, 불안, 적개심, 초조감, 무가치감 등)로 이어지고, 또한 부적절한 정서는 결국 부적절한 행동으로 이어지므로 합리적 생각을 하도록 하여, 그런 합리적 생각이 적절한 정서(행복, 기쁨, 호기심, 불쾌감, 걱정 등)와 행동으로 이어지게 하는 것이 핵심적 과제라고 강조한다.


2. 치료 과정

① 상담 목표

자기 파괴적이고 비합리적인 신념을 줄이고 현실적이며 이성적이고 생산적인 합리적 삶을 살아가게 도와주는 데 목적이 있다.

② 상담자의 역할과 기능

상담자와 내담자의 인간적 친밀함이 필수적인 것은 아니며 상담자는 교사와 같은 역할을 한다.

내담자는 자신의 문제에 대한 통찰력을 얻고, 자아-패배적인 행동을 변화시키는데 능동적으로 행동해야 한다.


3. 치료기법과 절차

①이를 위한 상담기법에는 교수, 독서, 과제 등의 다양한 방법이 있는데, 크게 인지적 기법, 정서적 기법, 행동적 기법이 있다.

②인지적 기법은 내담자에게, 비합리적 신념에서 정서적 장애가 야기됨을 가르치고, 내담자의 비합리적 사고가 비합리적인 이유와 근거를 교육하여, 비합리적 사고를

   논의하여 합리적 사고로 대치시켜 정신건강을 유지할 수 있도록 철학적 교육을 하는 방법이다.

③정서적 기법은 내담자가 스스로를 정직하게 표현하도록 하고 자신의 부정적 경험을 인정하며 정서적 모험을 경험하게 하여 정서적으로 개방되도록 조력한다.

④행동적 기법은 다양한 행동기법을 활용하여 실제 생활 속에서 인지적, 행동적 과제를 이행하도록 하여 구체적이고 확고한 행동을 형성하도록 한다.


4. 평가

① 장점 : 비합리적 표준과 기준 그리고 관점을 마련하여 상담의 목표가 분명하고, 인지적, 정서적, 행동적 결과에 의하여 상담효과를 확인할 수 있다. 그리고 통합적이고 다양한 기법을 사용하여 정서장애나 문제 행동의 원인을 논리적으로 명확하게 제시하고 대안까지 지적해 준다.

② 단점 : 상담자나 내담자가 논리적이고 이성적이어야 하며, 이성적이거나 논리적으로 구성될 수 있는 사고나 문제외에는 치료하기가 어렵다. 또한 장애자나 청소년의 경우 교사나 어른 상담자의 지시와 강요가 개입되기 쉽고 익숙하지 못하거나 잘 훈련되지 않은 RET상담자는 왜곡되거나 잘못 상담할 수도 있다는 단점이 있다.

그러나 이러한 제한점에도 RET가 가지고 있는 장점들 때문에 학교 상담, 직장상담, 사회상담에서 개인, 집단상담 또는 정서장애, 이상행동, 비합리적 사고, 의사결정, 문제해결 등 여러 문제와 문제의 심도에 관계없이 널리 활용되고 있다.



◈ 현실치료(R.T) 의 상담 ◈


 윌리암 글래써(William Glasser)에 의해 발전된 상담이론이다.

Glasser는 개인적 책임의 수용을 강조하면서 현재 행동에 초점을 맞추었는데 이 책임 수용능력을 정신건강으로 간주한다.

현실치료에서는 과거를 중시하는 전통적인 상담치료방법과는 달리 내담자의 '행동'과 '지금', 그리고 '책임'을 강조하는 행동수정의 한 형태로서 내담자의 현재행동에 초점을 맞춘다. 현실치료는 내담자를 진단적인 정신질환으로 나누지 않으며 다만 내담자 자신의 행동선택(마치 미친행동이거나 범죄행동일지라도 ) 책임을지도록 한다.



Ⅰ.인간관 

글래써의 현실치료에서 보는 인간은 자신과 주위 사람들이 자신을 사랑하고 가치있게 여기면 성공적인 정체감이 발달한다고 본다. 내담자의 성공적 정체감을 강조하는 이 접근법은 전통적인 접근과는 달리 내담자가 자신이 선택한 행동과 그 결과에 대해 책임을 지도록 한다. 즉 내담자가 자신의 욕구를 충족할 수 있는 더욱 합리적인 행동을 배우거나 계획함으로써 성공적으로 현실을 살아 나갈 수 있는 방법탐구에 초점을 둔 치료법이다.


2.특징 

① 현실치료에서는 정신병의 개념을 부정하기 때문에, 내담자는 자기의 행동에 대한 책임을 지지 않아도 된다는 식의 정신병 환자의 입장에서는 상담자와 내담자가 관계를 유지할 수 없다고 본다.

② 현실치료는 과거에 역점을 두는 것이 아니라 현재에 역점을 둔다.

③ 현실치료는 감정과 태도 보다는 내담자의 현재 '행동'에 중점을 둔다.

④ 치료자는 내담자와 전이인물로서가 아닌, 있는 그대로의 자신으로서 관계를 맺는다.

⑤ 현실치료는 무의식적 갈등이나 그 원인들 따위에는 관심을 두지 않으며, 내담자의 의식적인 국면을 강조한다.

⑥ 현실치료는 행동의 도덕성을 강조한다.

⑦ 현실치료는 처벌을 배제한다.

⑧ 현실치료는 책임의 개념을 강조한다.


3.목 표

① 내담자가 그들의 현재 행동에 대한 가치 있는 평가를 하도록 하는 것과 그들의 삶을 효율적으로 통제하도록 이끌 책임있는 행동변화의 건설적인 계획을 결정하도록 돕는 것이다. 즉 내담자가 생의 목표를 규정하고 명확히 하도록 도우며, 내담자들이 그들 자신의 목표들을 좌절시키는 이유들을 분명하게 하도록 돕고 내담자가 목표에 도달하는 여러 다른 방법들을 발견하도록 돕는 것이 상담자의 역할이다.

② 중요한 것은 상담의 목표를 결정하는 것은 바로 내담자 자신이라는 점이다.

③ 자기 통제력을 키워가도록 도와 주는 것이다. 상담은 주로 적극적지지, 자기 욕구와 바램탐색, 자기선택 행동점검, 자기행동 평가, 그리고 자기계획과 교육 등을 사용한다.


4. 상담자의 역할

①현실치료 상담자의 기본적인 과업은 내담자를 현실과 맞서도록 하는 것이다.

②상담자는 내담자가 자신의 실제적 행동을 공개함으로써 내담자 자신이 자신의 행동을 평가하도록 유도하는 것이다.

③상담자는 내담자와의 관계에서 교사로서의 기능을 기꺼이 담당해야 하며 내담자가 자신의 행복을 창조할 수 있으며 행복을 발견할 수 있는 열쇠는 책임성이라는 것을 받아들이도록 도와야 한다.


 

Ⅶ. 공헌 및 제한점

현실치료는 주창자인 Glasser도 강조하고 있듯이, 이론자체의 용이성과 정신분석학적 개념의 거부 때문에 전문적인 상담자 뿐만 아니라 부모나 교사 등도 정신질환의 개념을 알 필요 없이 오랜 세월에 걸친 전문적인 훈련을 받지 않고서도 그들이 노력하면 광범위한 효과를 거둘 수 있다.


1) 장 점

①현실치료는 교정시설에 수용되어 있는 내담자들이나 혹은 상담을 갱생적인 과정의 일부로서 받아들이는 내담자들에게 적용하는데 특별히 가치가 있는 것으로 여겨진다.

②현실치료는 변명을 수용하지 않으므로 내담자들은 자신들의 하는 행동에 대한 책임을 받아들이도록 강요받는다. 이러한 이유들로 해서 직업상담이나 위기상담 상황에 적절한 것으로 보인다.


2) 단 점

①현실치료의 주요한 한계점은 상담실제에 있어서 너무 간단한 구성을 이용하는 경향이 있다는 것이다.

②현실치료 상담자가 지나치게 도덕적이 될 수 있고 내담자가 자신의 해답을 찾는 대신에 상담자의 해결책을 받아들이도록 강력한 영향력을 미칠 위험이 크다.

③현실치료가 갖는 가장 큰 한계점은 행동주의의 약점으로 지적되듯이, 정신건강이 어떠한 개인이나 단체에 대한 적응과 일치의 관점에서만 측정되므로서 본질적 의미에서 개성과 자율성에 대한 여유를 허용하지 않는다는 점.

 

/출처ⓒ† : http://cafe.daum.net/cgsbo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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