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연구 자료들
유대절기 | 유 대 의 절 기 | ||||||||||
유월절 | 1-애굽의 유월절 출애굽 해방과 선택된 백성의 기초를 세운 것을 기념 / 양을잡아 피를 문설주에 바르고 고기먹음 | ||||||||||
2-영원한 유월절 누룩없는 떡을 먹으며 7 일간을 지냄 | |||||||||||
오순(칠칠)절 | (칠칠절)(맥추절) 유월절의 안식일 다음날(즉 요제의 단을 바치는날) 로부터 를만7주를 께수한 다음날 이기간이 50일이므로 오순절 이라 부름 / (이날에 시내산에서 율법을 받았다함) | ||||||||||
니팔절.신년 | 새해 첫날 온종일 나팔을 불었음 | ||||||||||
속죄일 | 대제사장이 일년간 지은 모든 죄의 속죄를 위한 제사를 드리는 날(금식) 현재 유대교는 새해의 시작과 속죄일이 참회의 기간으로 하나가 되었다 지난 한해를 돌아보고 묵은해의 죄들의 용서를 구한다 | ||||||||||
장막(초막)절 | 속죄일 후 5일간 /광야 방랑생 활기념 / 추수의 종료감사 | ||||||||||
수전절 | 빛의 절기 164 유다 마카비우스가 안티오커스 에피파네스에 의해 더럽혀진 성전을 청결히하고 새로이 봉헌한 것을 기념 /이때는 밝게 불을키고 마카비우스를 기념함 (오늘날의 크리스마스와 비슷함) | ||||||||||
부림절 | 독립 기념일처럼 국경일에 가까운 날 / 에스더 전체가 읽혀졌음 | ||||||||||
유대인의 종파 | 유대인의 종파 | ||||||||||
바리새파 | 신약시대 가장큰종파 / 분리하다의 뜻에서 명칭유래 마카비시대 이후 죄악된 것과 분리되려 애를썼다 / 율법에서 완벽히 지키려 애를 썼으며 연구와 배움으로 도덕적으로 수준이 높았으나 형식적이고 이기적인 사람들이 많고 자신의 의를 내세우는 개인주의적 이었다 .물론 훌륭한 자도 많았다. 아리마대요셉/니고데모/사울 등도 바리새파이었다.. 부활도 있고,천사도 있다함 | ||||||||||
사두개파 | 솔로몬사대의 대제사장 사독의 아들들 이름에서 명칭이 유래함 제사장계열의 지배계급층 으로서 연구와 배움과 구전의 의한 선지서나 성문서보다 모세오경 자체를 중시하고 철저히 지켰다. 이성주의 자들로 초자연적인 것을 믿지 않고 천사와 영 개인적인 영혼불멸을 부인했다. 지배계급이기에 명예와 영향력을 위해 정치세력과 결탁하는 기회 주의 자들이다. 대부분이 제사장이고 권력자이므로 예루살렘 멸망이후 사라짐 부활도 없고,천사도 없다함 | ||||||||||
엣세네파 | 거룩하다는 뜻의 호시어스와 관련있다고봄 조직의 법에 순종한다는 서약을 통해 가입하였고 혼인금지/공동소유/노동을 통해 자급자족/검소한식사/빈부격차없음 엄격하고 절제있는 생활 /개인적 정결 주의 /규정위배시 퇴출 영혼이 육체에 갇혀있다고생각 / 죽은후 선한자-빛나는 곳으로//악한자-고통의 연속으로 간다믿음 초대 기독교의 기도원 수도원 운동에 비교 될 수 있다. 흥미로운 것은 그들이 복음서에는 전혀 기록이 없다는 것이다. | ||||||||||
열심당원들 | 종교적 단체는 아니고 로마로부터 해방을 얻기위해 폭력을 주장하는 광신적 민주주의 자들이었다 하나의 당파를 형성햇으며 그들이 야기시킨 분열은 예루살렘의 멸망을 재촉시켰다. 예수님의 제자중 시몬은 그들에 속한 자였다 | ||||||||||
히브리파 유대인 | * 선조들이 이국에 끌려가 살다 돌아온 흗어졌던 유대인들 중의 후손들---아시아 에거주 어려서부터 교육에 의해 이방문화에 전혀영향을 받지 않은 유대인이다 ex)사도바울 | ||||||||||
헬라파유대인 | * 선조들이 이국에 끌려가 살다 돌아온 흗어졌던 유대인들 중의 후손들 로마문화를 흡수하여 문화적으로 유대인의 특성을 잃어 버려갔고, 신앙적으로는 이방문화와 유합적인 요소가 나타났다 숫가 훨씬더 많았다 | ||||||||||
철학 | 성경에 나타나는 철학 | ||||||||||
영지주의 | 영지주의는 조직체라기보다는 종교철학이었다. 2세기말엽까지 교회를 혼돈케하는 위험한 적이었다. 본질적으로 영은 선하고 물질은 악하여서 그 둘은 서로 화합할 수 없다는 전제하에 세워진 것이다. 그러므로 구원은 물질세계에서 영적인 세계로의 도피로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이 도피 수단은 무수히 많다. 그중 최고의 수단은 지식이고 그 지식으로서 인간은 물질의 사슬에서 벗어나 하늘의 진리를 이해하는데까지 다다를 수 있다고 생각. 그지식은 오직 그집단의 내적 비밀들에 들어선 사람에 의해서만 얻을 수 있었다. 영지 주의 자들은 하나님의 영이 어떻게 물질인 육체와 관련을 가질 수 있는가?를 들어 예수님의 위치를 논했다. | ||||||||||
플라톤 주의 | 플라톤 주의 철학 BC 4세기경 아테네에서 아카데미설립 소크라테스의 친구이자 제자 세계는 무수히 많은 구체적인 사물들로 이루어져 있으며 그것들은 참된 이데아의 불완전한 복사판이다. 라고봄 현 물질세대는 이데아 세계의 그림자일 뿐이다..(연약하고/왜곡된곳일 뿐이다.)라는생각 사고와 명상/금욕주의/지식이 구원이다. 무지는 죄이다 // 현재물질세계로부터 자유케하여 실재세계(이데아)를 이해할 수 있다..생각 1세기 영지주의 / 3세기 신 플라톤주의에 영향을 줌 | ||||||||||
신 플라톤 주의 | 신 플라톤 주의 철학 플라톤 주의가 이집트의 라코폴리스의 플로티누스(AD 204-269) 에 의해계승 로마에서 25년간 가르침 영은 근본적으로 선하고 / 육은 근본적으로 악하기 때문에 = 성육신은 불가능 육신은 악하기 때문에 부활은 악의부활이므로 이것은 오류다.. 그들의 구원은= 육의 악하고 감각적인 삶에서 종국적으로 죽음에 이르러 선한 영적인 삶으로 향함으로 육체의 욕망을 깨끗이 제거 해 버리는데 있다. 영적생활의 성취는 지적인 노력이 아니라 무한자와의 신비적 합일에 의해 이루어 진다고 가르침으로 플라톤 주의를 넘었다. 인간의 이성은 하나님을 다 포착할 수 없으므로 감정만이 그와의 교통을 이룰 수 있다고 봄 | ||||||||||
쾌락주의 | 쾌락주의 철학 아테네사람 에피큐러스 (BC 306)년경 학교세움 우연히 약간 비스듬히 움직인 원자에 의해 생긴 충돌에의해 충돌이 이어지고 우연히 우주가 시작되었다 생각 우주론은 현대의 유물론적 진화론과 비슷하다 우연의 세계에서 목적이나 계획이 있을 수 없고 /절대적인 선도 없다. 그러므로 가장 지고의 선은 쾌락이라고 생각=(쾌락=고통이 없는 상태/기쁨의 추구)오늘날의 쾌락과는 다르다 본질적으로 반종교적이다-우연에서 생겨낫으므로 창조의 능력도 필요없다. 신의 존재는 부인하지 않았지만-인간의 일들에는 무관심한 먼 축복의 천국에거하는 일종의 감금당한 신이었다. 美 를추구/감성적사고 추구/내세 불신-인간의 몸은 원자로 돌아갈 뿐... | ||||||||||
스토아 | 스토아철학 제노(BC 340-265) 신의존재 부정 / 절대이성= 우주안에 충만한 완전한 신의 의지로 조정된다 생각함/ (그러므로 이성과의 조화가 최고의 선이된다 / 감정적인 생각에 움직이지 않는 자기절제가 철학의 목표)감성배제 도덕성 강조 자연은 자체로서 존재의의미 있으며 일어나는 일은 섭리에 의한 것 /운명론적인 태도는 자기절제와 높은 도덕성을 길러냈다 그러나 악의 존재를 인정하지 않았고 / 악 조차도 더 큰 선의 한 부분으로 여겼다 / 신과의 인격적 사귐 불가능 | ||||||||||
냉소주의 | 냉소주의 철학 (견유주의) 냉소주의는 플라톤 주의와같이 소크라테스의 가르침으로부터 성장했다. 최고의 덕은 아무런 욕망을 가지지 않는 것이라고 주장(욕망이 클수록 좌절이크다는 소크라테스이론 배경) 모든 욕망을 없애려고/모든 규범과 인습을 포기하고 완전한 개인 주의자들이 되었다./교만하고/거만하여졌다. | ||||||||||
회의주의 | 회의주의 철학 엘리스의 피로 (BC 365-295) 지식이 경험에 달려있다면 어떤 최종적인 기준은 있을 수 없다 왜냐하면- 각사람의 경험은 그의 모든 이웃들과 경험이 다르기 때문이다. 모든 조건의 판단은 상대적이다./ 어떤 진실한 것도 존재할 수 없다. /규범의 포기 -기독교는 하나님께서 인간의 궁극적인 규범이 되신다 /하나님을 의지 해야한다 -고 주장하여 달랐다 | ||||||||||
신 약 개 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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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약(새로운 언약):그리스도를 통해서 이루어진 하나님과 인간사이의 새로운 관계의 성격과 그 정립에 대한 기록이다. 신약은 하나님의 거룩성의 계시를 지극히 의로운 그의 아들 안에 재현시키시고, 그 아들은 그 계시를 받은 자들을 의롭게하여줌으로 말미암아 (요1:12) 하나님의 아들들이 되는 권세를 준다. | |||||||||||
구분 | 이름 | 저자 | 내 용 | ||||||||
B.C6 - AD29 발단의 시기 | B.C 6-A.D 29 발단의시기 | ||||||||||
마태복음 | 마태/제자/세리 | 마태는 족보를 사용하여 메시야 약속의 성취자가 예수님이심을 증거한다. 메시야인 증거들 /메시야의 능력/메시야의 목적 /메시야의수난/메시야의 부활 율법을 폐하지 않고 그의 인격의 완전한 거룩함으로서 그것을 넘어섰다. 구약의 메시야 예언들 속에서 시작되었던 계시를 어떻게 확장했으며 설명했는가를 보여주기 위해 씌여졌다./교회라는 단어가 나온 유일한 복음서/ 왕국의 교리,그리스도의 왕권/왕의복음 | |||||||||
마가복음 | 마가 | 마가그는 예수님의 생애 마지막 부분쯤에 하나님의 종이 되었을 것이다. / 마리아의 아들(사:12) 당시사도 바울,바나바,베드로,의 문하생 조력자,기록자로보임 / 좋은 환경,높은 지식의 소유자 당시 사간들을 목격하였을 것이며 빠짐없이 기록하려 애를썼음고, 그의 기록은 다른 복음서에 영향을 주었다./바울,베드로,사후 설교를 기록 한 것으로 봄 그리스도의 인격과 사역을 다룸 /유대교의 율법과 관심은 강조하지 않음/ 주예수 그리스도의 인격과 사역을 사실적으로 다룬 역사적인 문서이다.주석없이 사실나열 하나님의 아들 ,하나님의 종임을 기록/ 당시 설교문 이었다고 봄/평신도 전도용 복음이었을것/ 마태와 마가복음에 마가의 자료가 보이며,시대적으로 앞선 기록으로 봄 / 행위의 복음 | |||||||||
누가복음 | 누가 | AD51년 드로아에서 바울을 만나 바울과 동행하였고,후일에 /빌립보교회의 목사됨 /헬라어를 쓰는이방인 /바울에 의해 전도된 이방인 목사/바울의 전도여행에 동참하였으며 바울과 주변 사람들을 통해 들은 당시는 단편적인 예수 그리스도의 이야기들을 체계적, 사실적,최고의 문장력으로 집대성한 복음서이다. (마가복음과/Q문서를 인용한 점이 보인다) 그리스도의 완전함과,인간성을 지닌 한 사람으로서의 구세주,메시야를 그렸다. 탁월한 역사성/문학적 완성도/성령론의 강조/교리의 강조/ 범 세계적 시각으로 예수를 바라봄 | |||||||||
요한복음 | 요한 | 요한(예수님의 제자/다혈질적인성격/부유한집안/예수님과 동행하며 예수님을 본 제자)은 예수님의 사역,고난,부활을 보면서 그런 주님을 사람들이 믿지 못함이 아타까웠을 것이다. 그런 주님을 증거하기위해 그리스도의 구세주되심을 믿을것을 강조한다. 왕국의 윤리적 가르침 보다는 그의 인격의 본질과 그를 믿는 믿음의 의미를 다루는데 역점둠.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의인간성를 명확히묘사하고 또 예수께서지닌 신성을 강조 주장함 비유에 관한 기사가 없으며,기적기사도 7개중 5개는 다른 곳에 기록이 없는 것이다 표적/믿다/생명/이란 단어들이 눈에띈다./복음서의 목적은 변증적이다./이전복음의 보충목적가능 | |||||||||
A.D 29-60 확산의 시기 | A.D 29-60 확산의 시기(초대교회에 관한 기록들) | ||||||||||
사도행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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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회의설립 (행1:1-8:3) | 오순절의 성령 충만으로 교회설립됨(성령강림)/스데반의 순교/ | ||||||||||
전환기 (행8:4 -11:18) | 사도바울의 회심과/베드로/고넬료/이방인의 개종/이방인들도 성령을 받음 | ||||||||||
이방교회 와 바울의 선교 (행11:19 -21:16) | |||||||||||
안디옥으로 시작되는 바울의 이방선교여행/ 율법과 믿음의 문제대두됨 /예루살렘공의회 | |||||||||||
바울의 투옥 (행21:17 -28:31) | 유대인들로부터 핍박받는 사도바울/심판의 과정,과정 중 믿음안에 담대한 사도바울 | ||||||||||
교회의 설립 | |||||||||||
야고보서 | 야고보 (예수님의형/ 예루살렘교회의 베드로의 후계자/ | 유대내의 기독교에서 점차 기독교가 이방인에게도 전파 되면서 율법을 모르는 이방기독교인들이 생기기 시작했다. 유대인이었던 야고보는 이방 기독교도들에 대해 할례와 율법의 지킴이 중요함을 내세운다. (믿음과 행위의 관련성 대두됨) *행위로 믿음을 보이지 않고서 믿음을 가진 척하는 위선에대한 경계로 쓰여짐 | |||||||||
갈라디아서 (프랑스지역) | 바울 | (믿음과 행위의 관련성 대두됨) * 윤리적 자유를 남용하여 생활이 느슨해지고 타락 하게 되는 것을 막기위해 쓰여짐 이방인이건,유대인이건 윤리적 원칙으로 /자기노력으로/ 구원에 이를 수 없음을 이야기함 오직 믿음으로..(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율법의저주에서 우리를 속량하셨으니.. 우리로 하여금 믿음으로 말미암아 성령의 약속을 받게 하려함이니라.(갈3:13,14) 성숙한 믿음의 소유자에게 윤리는 기본적 부산물이다. 로마서,갈라디아서,히브리서 이세책은 신앙생활의 핵심,본질을 설명하는 세부분을 형성하고 있다. -(영적 자유를 향유하는 실제로 은혜아래 있는 인생이 어떠한 것인지를 보여주며, 생의 개념을 밝혀준다. 믿음의 의미와 진보를 보여주고있다.) | |||||||||
데살로니가 전서 | 바울 | -데살로니가전,후서는 바울서신 중 가장 먼저 쓰여진 서신임-- 예수님이예언의 메시야됨증거함 -유대인들의 거센반발중에도 믿음을 지킨 것을 찬양함 -싹튼 오류와 오해를 영적인 깨우침 교육 | |||||||||
데살로니가 후서 | 바울 | 쉬동요하는 자들의 오해를 제거하기위해 쓰여짐 . --주의 날이 이르렀다-- 그릇된 교훈을 가르치던자를 꾸짖음/ 흔들리지 말고/신앙지켜/마지막때를 대비하라./믿음격려 바울의 교훈 중 종말론에 대한중요한 가르침기록됨 | |||||||||
고린도전서 | 바울 디모데를 통해보냄 | 모든서신중 가장 다양한 논의(교회분파/재정/교회장식/부활)와 다양한 문체(논리/풍자/탄원/질책/시/설화/이야기/설명) 로 이루어진서신이다. 중심주제는 "기독교적 체엄과 행위, 교리의 사회적 관습들과의 마찰,문제해결법"이라 말할수 있다. 신약어디보다,개척교회의 문제를 매우 통찰력있게 설명해 주고 있다. (심리학적 보다/영적 원리를 적용하므 로해결책을 찾고 있다) 디모데를 통해 서신을보냄,아볼로에게 교회 문제처리를 설득했으나 거절함 사도라하는 자들이 바울에게 인신공격까지하는상황이었음(고후 10,11장) 디모데의 교회 문제처리 수습지시/디모데의 교회 문제처리 수습-역부족으로보임(16:10-11) | |||||||||
고린도후서 | 바울 | 바울이 나서려함(고후:12:14/13:1)/고린도로나섬 | |||||||||
로마서 | 바울 | 처음으로 방문할 교회들에 주고자하는 바울의 가르침의 견본 로마서,갈라디아서,히브리서 이세책은 신앙생활의 핵심,본질을 설명하는 세부분을 형성하고 있다. -(의롭다는 의미를 설명하고 누가 의로운 사람이며 사람이 어떻게 의로울 수 있는지를 보여줌.) | |||||||||
골로새서 | 바울 | 에베소서와 쌍둥이 서신으로 불림(유사점 많음) 거짓 철학으로 그리스도의 탁월성을 깎아내리려는 신비주의적인 지식과 지혜를 선전하는 잘못된 주지주의를 교정하기위해 씌여진 것이다 | |||||||||
에베소서 | 바울 | 전체에 흐르는 한가지 주제는 "교회"이다 (교회의 의미가 지역을 벋어나 세계적 의미로쓰임) 초신자들 보다는 영적으로 성숙하여 보다 풍성한 지식을 간구하는 성도를 위하여 씌여진 것이다 일정한 주제가 계속되풀이됨 / 교회생활의 원동력은 성령이다,이성령은 약속으로 인치시며(1:13)/하나님께나아가는 방법이며(2:18)/계시된진리의 근원이시며(3:5) 속 사람을 능력으로 강건케 하시며(3:16)/하나되게 매는 줄이며(4:3,4)/생각돠 말의 파수꾼 이시며(4:30)/기쁨에의 자극제 이시며(5:18)/ 구원의 투구가 되신다(6:17) 바울의 성경주석 ,기술의 실례가 보이는 서신이다 | |||||||||
빌레몬서 | 바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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빌립보서 |
| 빌립보 교회는 처음에 뜨거웠으나, 바울의 계속되는 선교여행으로 접촉이 뜸해지자 열심히 식어갔다.바울의 투옥사건이 알려지면서 전달할 헌금을 모으면서 열정이 되살아났다. "복음"기쁨"이라는 말이 두드러지게 나온다/ 비참한 환경으로 암담한 시기에 현실과 대비되는 믿음의 기쁨이 빛나는 글이다 | |||||||||
정착 기
AD 60 -- 100 | 정착기 AD60--100 | ||||||||||
제도적인 교회 (목회서신) | |||||||||||
디모데 전서 | 바울 | 목회사역에 대한 바울의 조언 디모데전서와 디도서는 목회의 어려운 문제들을 해결하려고 애쓰는 조력자들을 위하여 씌여졌다 사역자의 개인적인 삶의 기본요소로 피하라,쫓으라,싸우라,지키라를 (6:11,12,14)네 가지훈령제시 | |||||||||
디도서 | 바울 | 교회가제도적,조직적인단계로 발전할 때 필요한 교리적인 가르침의 개요에대해 잘기록하고있다 | |||||||||
디모데 후서 | 바울 | 바울은 은퇴를 염두에두고 디모데,디도와같은 훌륭한 조력자에게 그의 책임을 위임하고 있다 데마와같은 변절자도 있었다, / 목회의 나아갈 길을 제시하고 격려함 사도바울이 그의 선교사역을 끝 마치기전 그의 조력자와 친구들에게 보낸 마지막 메세지이다 | |||||||||
고난받는 교회 | |||||||||||
베드로전서 | 시몬베드로 | 기독교는 영적인 운동이지 정치적인 운동은 아니었다. 기독교는 유대교와 동일시되어 로마로부터 자유를 누리며 전파되었었다. 60년대말 기독교는 하나님,부활, 그리스도를 믿는 그들의 확실한 믿음은 로마사회사람들을 자극시켰으며 / 현세의 멸망과 심판의 도래에 대한 생각은 오해와 믿음을 불러일으켰다. 이러한 가운데 네로는 자신의 만행을 기독교인들에게 돌려 핍박과 박해를 하였다. 네로의 핍박이 모든지역까지 확산될것인가? 베드로전서는 바로 이러한상황이 본디오,갈라디아,갑바도기아,아시아,그리고 비두니아 지방과 같은 소아시아 북쪽의 교회에 영향을 끼칠때 이에 답 하려는 목적하에 쓰여진 것이다. 베드로전서는 임박한 핍박으로 인해 위태로운 상황에 처해있는 믿음의 형제들에게 예수님과 함께했던 개인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작성한 경고와 격려와 확신의 편지였다. | |||||||||
유대교로 부터의 분리 | |||||||||||
히브리서 | 무명 바울이거나 바울의 친구로봄/ 아볼로, 바나바? | 유대교와는 독립적인 이방기독교회의 급속한 성장은 둘사이의 필연적인 분리를 가져오게 되었다.기독교 초기 역사 30년 간은 유대인과 이방기독교인 사이의 팽팽한 긴장 가운데 발전하였다. 이서신은 그리스도인 중에서도 유대인이고, 율법교육을 제대로 받았으며,그리스도의 사건을 직접목격한 기독교도로부터 기독교를 전도받은 지적인 신앙의 소유자들에게 보내진 편지였다 그들은 새로운 믿음하에 충직했으며 율법적 유대인들로 부터 육체적 정신적 박해를 참고 있던 자들이었다.(율법위의 믿음/더나은 제사장/메시아인 그리스도/하나님의 아들 성육신/더나은언약/) 내용의 핵심은 그리스도의 제사장직과 그의 현재 사역에 대한 가르치심에 있다. 로마서,갈라디아서,히브리서 이세책은 신앙생활의 핵심,본질을 설명하는 세부분을 형성하고 있다. -(구약의 예화들을 사용함으로써 믿음의 진보를 묘사하고 있다. 예수그리스도의 언약된 메시야임과 그리스도와의 새언약 ,그의 가르침과,믿음묘사) | |||||||||
이단의 위험
1세기 마지막 40년 으로부터 전해내려온 증거들은 이단들의 괴롭힘과 훼방이 일어났으며 (,부활의 불인정,메시야의 불인정,인간적 사고로 생각,등으로), 이로인해 영향 받은 자들의 분열과 혼돈조짐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아래의 서신들은 교회안의 이러한 거짓 교훈들에 대한 경향에 대해 알리고 대처하기 위해 쓰여졌다. | |||||||||||
베드로후서 | 베드로 | 충성된 믿음을 복돋우기 위한 것이며 주의재림이 지연됨으로써 주님의 재림을 기대하고 있던 크리스찬들의 기대가 사라질때 그들을 격려하기위한 목적으로 씌여졌다. 그리스도를 아는 참된지식,그리스도의 주되심을 부인하는 거짓 교사들에 대한 경고,참지식의 소망 | |||||||||
유다서 | 유다 | 그리스도,교회를 부인 하는 자들이 교회에 침투해 들어오는 상황에서 "단번에 주신 믿음의 도를 위하여 힘써 싸우라"고 촉구 피흘림 없는제사-가인/자기편의 위주로 하나님을 해석-발람/스스로 주창한 믿음의 오만-고라 | |||||||||
요한 1 서 | 요한 | 요한의 서신들은 기독교를 정복하려 애썼던 영지주의등 새로운 철학에 직면하여 그릇되고 곡해된 교리로부터 투쟁하고 있는 교회를 위해 씌어졌다. 이 서신들은 기독교인이 자신을 지키고 사탄이 해치지 못하도록 돕고 발전시키기위해 쓰여졌다 | |||||||||
"내가이것을 쓴 것은 너희로 하여금 너희에게 영생이 있음을 알게 하려 함이니라".(요일5:13) 영생의 확실성/사랑에 거함으로 얻는 확실성/생명의 결론적 확실성등 | |||||||||||
요한2 서 | 요한 | "선택하심을 입은 부녀에게" 그리스도의 인간성을 무시하는 위험성/진리안에 거해야 하는 이유 등 | |||||||||
요한 3 서 | 요한 | "목사인 가이오에게" 교회를 순회 방문하는 선교팀들에 대해서 용기로복돋아주고 잘 대접해 줄것/ 디오드레베의 불친절한 태도에대해 이야기함 | |||||||||
대망의 교회 | |||||||||||
계시록 | 요한 | 이책의 모든 비유적 표현들은 구약성경의 예언서들에 나타나는 인물들과 실제적인 연관을가지며 그 내용의 대부분이 예언적이며 미래에 대해 말하고 있다. 계시록은 묵시문학적이다, 묵시문학은 일반적으로 박해와 억압의 시기에 신앙 때문에 고난받는 사람들을 위로하기위하여 기록 되었다. 계시록은 해석서이다, 계시록에는 구약에 대한 직접적인 인용은 없지만 거의 400개가 넘는 구약에 대한 암시들이 있다. 계시록은 미래에 대한 체계화된 예언을 제시해주는 신약 중의 유일한 책이다. 기독교인이 이책을 처음 읽을 때 로마와 관련된 것으로 이해하였을 것이 획실하다. (교회를 박해하던 로마제국 = 계시록에 의해 기독교의 적으로 표현되고 있고/각 나라를 다스리는 권세를 받은 짐승(계13:7)=가이사의 지배아래 로마의 전세계통치 상황묘사//지니고 다닐 것을 강요받게될 표(계13:16,17) =로마제국내 상거래시 문서에찍었던 합법성 인정용 문장 등) | |||||||||
시도된해석들 | 특징 | ||||||||||
과거주의학파 | 이책이 씌여진 당시의 사건에만 국한 된다고 주장함 인봉, 나팔,대접등 모든 상징들은 미래와 상관 없다고 주장 / 예언적 요소 불인정함 저자가 미래의 심판을 말한 것은 단지 그시대 상황이 이하므로 도덕적 경멸을 나타낸것이라봄 | ||||||||||
이상주의학파 | 과거주의와 비슷한 입장 취할 때 많음, 단지 선과악,기독교와 이방종교와의 계속적 투쟁의 상징적 모형으로 만 본다. 계시록의 상징을 과거나 미래의 역사적 사건과 연관 시키지 않으며 단순히 시대사조나 이상으로봄 | ||||||||||
역사주의학파 | 계시록을 오순절로부터 그리스도의 재림까지 교회의 전역사 과정을 상징적형태로 개괄한 것이라고 주장한다. 상징들은 발생된 사건들을 연속적으로 생생하게 묘사한 것이라는 것이다. 인봉들=로마의멸망 / 무저갱으로부터 메뚜기의 출몰 = 회교도들의 침입을 상징 하는 것 등. 학설에 의하면 , 기독교의 역사속에 일어날 주요사건이 이와같이 광범위하게 예시되었기 때문에 계시록은 앞으로 일어날 사건들을 미리 기록한 일람표가 되는 것이다. 역사주의 학파내에서도 주석이많다 | ||||||||||
미래주의학파 | 미래주의 학파들은 계시록의 처음 3장은 이책이 씌어진 당시에 적용이든지, 아시아의 7교회는=사도시대-부터-그리스도의 재림까지 교회역사의 7 시대를 대변한다고 주장. 나머지 장들은 3년반에서 7년까지 추정되는 그리스도의 재림 직전에 있을 대환란 이라고 불리는 기간에 일어날 일들을 다루고 있다고 주장한다/미래 있을 사건으로 봄 | ||||||||||
천년 왕국설 | 후천년설 | 천년을 그리스도의 재림 이전의 오랜기간을 상징하는 것으로 본다 이 기간의 처음에 나라들에 대한 복음의 승리가 그리스가 오셔서 심판하실 때까지 게속될 평화로운 통치를 도래케 할 것이다. | |||||||||
무천년설 | 천년왕국이 실제적,역사적기간이 아니고,죽은 자들의 대기적 상태를 나타낸다고 주장한다/그리스도는 어느때고 재림하실 것이고, 그때 심판하시고 새하늘 과 새땅의 축복이 온다고봄 | ||||||||||
전천년설 | 그리스도께서 친히 오셔서 왕국을 다스리실 것이며 의인으로 죽은 자는 부활하여 그리스도와 함께 왕노릇 할 것이다 주장/ 그 통치 끝난 후 마지막 반란이 있을것인데 그것은 즉시 제어되고 죽은 악한 자들은 심판받게 되고 영원한 왕국이 시작될 것이라고 주장한다 | ||||||||||
*천년왕국은 -역사주의자,이상주의자들에 의해서만 심각하게 취급 되어진다. -과거주의자,이상주의자들은 또 다른 하나의 상징으로만 본다. | |||||||||||
주 요 인 물 | |||||||||||
시기 | 이름 | 참고 | 내용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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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베드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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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야고보 |
| 예수님의 형 예수님 부활 후 믿음,골수 유대인으로서 베드로에이어 예루살렘 기독교교회를 이어나감. 전도에의해 넓혀지는 이방인의 교회에 율법준수를 강조함 | ||||||||
| 바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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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누가 |
| 바울의 전도여행 일지를적던 선교사이자 동역자로 ...누가복음과,사도행전을기록함 | ||||||||
| 디모데 |
| 2차 전도여행때 만났던 모친 유대인 부친헬라인인 그지역 칭송높았던 그리스도인. 바울은 그의잠재력에 조력자요 동역자로 삼으려했으나 유대인들이 이방인의 아들이요 무할례자임을 문제삼음, 바울은 형식에 얽메이는 것을 싫어했으나 원활한 사역을 위해 그에게 할례를 베품 | ||||||||
| 디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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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약-신약 율법-예수로 | |||||||||||
변화 | 제사 | 희생제사 - 예배/공부로 | |||||||||
선민 | 선민 가나안 거주민에서 - 하나님의 선택한 자로 | ||||||||||
구원 | 율법지킴에서 - 믿음으로 | ||||||||||
육신 | 죽지 아니함에서 - 부활 / 구원으로 | ||||||||||
신약 의 명칭과 내용(AD 45-100 기록됨 9명 27권)
*출애굽 24-1-8의 옛 언약은 예수께서 그의 제자들과 함께 최후의 만찬에서 말씀하신 새언약과 대조를 이룬다.
*신약은그리스도를 통해서 이루어진 하나님과 인간 과의 새로운 관계의 성격과 그 정립에 대한 기록이다. 신약은 하나님의 거룩성의 계시를 지극히 의로운 그의 아들 안에 재현시키는데,
* 그 아들은 그 계시를 받은 자들을 의롭게 하여줌으로 말미암아 (요 1:1---12) 하나님의 아들들이 되는 권세를 준다. *****예수그리스도와 그의 제자들에 대하여 기록된 말씀을 통하여 계시 되어진 새로운 계약으로 구성되어 있다.****** (AD 45-100 기록됨 9명에 의해 27권으로) 문서의 역사적인 언급은 전반적으로 첫 세기를 범위로 하고 있으며, 그 문학적인 사상의 배경은 B.C4,5 세기로 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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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아브라함 초창기 주변문명 - 이집트 | 세계4대문명 중 이집트문명/ 메소포타미아문명 등 기타자료 | |||||||||
2 | 아브라함 초창기 주변문명 - 메소포타미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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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모세 자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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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 출애굽자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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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 주변문명 - 로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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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 다빈치코드 | 이단적이고 해괴한 추론의 가상이야기 이고 일고의 가치도없지만 , 화제가 되므로 알아두어야 바르게 대처할 듯 합니다../ 기사단의 조직형태가 엣세네파와 비슷한 형태보임 | |||||||||
성경지도자료 모음 |
| 전자책 형태의 성서지도 자료모음 | |||||||||
읽어주는 성경 듣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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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본문 보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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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연구프로그램 | 성경연구에 훌륭한 무료프로그램입니다 ... 프로그램 임마누엘성경 다운받기 | ||||||||||
문제 와 해결법 (인간 = 자신의 생각으로 보지 말라 / 과학적으로 생각을 넓히라./성서적/영적으로 해결에있다.) | |||||||||||
기도의 문제 / 축복 | 길의 막힘 / 우선 나의 장애요인 제거 / 그릇의준비 | ||||||||||
창조의 문제 | 피조물 / 마이크로의 세계 | ||||||||||
시간의 문제 | 보는시간으로 보지 말라 -마이크로의 세계 / 보이지 않는 세계 | ||||||||||
기적의 문제 | 본인의 능력세계로 보지 말라 / 제작자/기획자의 시각으로보라 | ||||||||||
부활의 문제 | 본인의 능력세계로 보지 말라 / 제작자/기획자의 시각으로보라/ 원소/컴퓨터데이타/ | ||||||||||
천국의 문제 | 본인의 능력세계로 보지 말라 / 제작자/기획자의 시각으로보라 | ||||||||||
각종 문제의 해결 | 심리학적 보다 / 성서에서 찾고 /영적 원리를 적용해서 해결책을 찾으라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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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http://cafe.daum.net/cgsbo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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