칠십인역 성서
七十人譯聖書 〔라〕Septuaginta,
구약성서의 가장 중요한 그리스어 번역본(칠십인역성서)
본국 팔레스타인을 떠나 지중해 연안의 여러 곳에 흩어져 사는
유대인의 수가 늘어나고 전통적인 히브리어를 이해 못하는 사람이 많아졌다.
그들을 위해 당시의 일반적 언어였던 그리스어로
구약성서를 번역할 필요가 생겨 기원전 250-200년경
이집트의 알렉산드리아에서 완성됐다.
헤브라이어 《구약성서》를 그리스어로 번역한 성서
원래는 헤브라이어 원전의 부분 번역을 가리키는 것이었으나
초대 그리스도교회에서는 여기에 및 일반 복음서 등의 번역까지도
포함시켜 약기호(略記號)로 LXX라 불렀다.
72명의 학자가 번역에 참가했다는 전설에 따라 이 이름이 붙었으나
대부분은 소수집단에 의해 번역되었다.
이집트 알렉산드리아에서 번역이 이루어졌으며
디아스포라 유대인들의 요구로 먼저 BC 3세기 중엽에 번역되고
그 뒤 100년 사이에 현행 정전(正典)의 대부분이 번역되었다.
신학적으로나 언어학적으로도 중요한 자료이며
《신약성서》의 문체 사상 연구에도 가치가 크다.
이 최고의 번역 성서가 70인 학자의 손에 의해 이루어진 것이라는
기록에 의해 보통 「70인역」이라고 부른다(약호는 LXX)
70인역 성서는 일찍부터 그리스도교회의 성서로 되어
「예수가 그리스도이시라는 것」을 증명하는 전거로 쓴 성서는 이것이었다
(행18:28 참조).
이 성서의 사본은 가장 오래된 것이 보존되어 있어
구약성서 본문의 비교 연구에 중요한 자료가 되고 있다.
칠십인역성서(七十人譯聖書)는 셈어계에 속하는 중앙 셈어의 하나인
헤브라이어로 쓰여진 것을 그리스어로 번역한 기독교의 성전.
오늘날 전해져 내려오고 있는 구약성서 가운데에서 가장 오래 된 것이다.
본래는 헤브라이어 원전인 종교적 도덕적 사회적 생활에 관하여
신이 인간에게 지키도록 내린 규범인의 부분적인 번역을 일컫는 것이었지만
초창기 그리스도 교회에서는 여기에 구약성서에 실려 있는
전예언서인 여호수아, 사사기, 사무엘기, 열왕기 등과
이사야, 예레미야, 에스겔, 다니엘의 사대 예언자와
호세아, 요엘, 미가, 나훔, 하박국, 스바냐, 학개, 스가랴, 말라기의
12소 예언자의 서를 일컫는 후예언서의 총칭으로
일반적으로는 후예언서를 말하는 및 일반 복음서 등의 번역서까지도 넣어서
약기호로 LXX라고도 불리었다.
72명의 학자들에 의하여 번역되었다는 전설에 따라
이와 같은 명칭이 붙여졌으나 대부분은 소수집단에 의해서 번역이 이루어졌다.
이집트의 알렉산드리아에서 번역작업이 이루어졌으며,
바빌론유수를 계기로 하여 팔레스티나를 떠나
온 세계로 흩어진 유대인을 일컫는 디아스포라 유대인들의 요구에 의해서
먼저 이 BC 3세기 중엽에 번역이 이루어졌고
이후 100년에 걸쳐서 지금의 정전의 대부분이 번역되었다.
신학적으로나 언어학적으로도 중요한 자료로 되고 있으며
문체나 사상연구에 있어서도 매우 큰 가치가 있다.
70인역의 완성으로 구약성서가 한권으로- 칠십인역' 성경은
바벨론 포로 이후 이방인의 땅에 사는
디아스포라인 히브리어를 모르는 유대인을 위해
히브리어로 기록된 성경(구약성경)을 당시
세계 공통어인 헬라어(코이네)로 번역한 것이다.
그것은 프톨레마이오스2세(재위 주전 285-246년)의 명에 의해
예루살렘의 학자 72명(또는 70명)이 당시 헬레니즘 문화의 중심지였던
알렉산드리아에서 번역한 것이다.
바울도 '칠십인역'에서 인용하곤 하였다.
네스틀레 - Eberhard Nestle 1851∼1913,
독일의 프로테스탄트 신학자•신약성서 문헌학자.
울름대학과 마울브론신학교 교수를 거쳐 1912년 마울브론신학교 학장을 역임하였다.
동방 여러 언어에 대한 지식을 가지고 《구약성서》의
그리스어 70인역(七十人譯, Septuaginta)을 연구하고,
다음으로 《신약성서》의 원전연구를 시작하여
1888년 오늘날 가장 권위 있는 그리스어 《신약성서》를 간행하였으며
라틴어 성서 및 루터의 독일어역 성서도 편집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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