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독성 테스트 자가진단법


당신의 존재 깊숙한 곳을 들여다보는 시간을 가지십시오.

그리고 중독성 테스트를 하는 동안에 하나님께서 인도해 주시도록 겸손히 간청하십시오.

옳고 그름을 구분하여 정답을 찾으려고 고심할 필요가 없습니다.

자신을 온전히 정직하게 드러낸 답이 가장 좋은 것입니다.


01. 나는 절제하지 못하는 사람이다.

     쾌락을 즐기는 것을 조절하지 못하며,

     기분을 전환하기 위하여 종종 물질을 남용하거나 특정 활동에 심하게 몰입한다.

02. 나는 지나치게 자신에게 몰입한다.

     사람들은 내가 내 생각에 너무 빠져있다고 말한다.

03. 나는 충동적이다. 나중에 어떻게 되든 내가 원하는 것은 반드시 가져야 한다.

04. 나는 다른 사람들에 대해 지나치게 의존적이거나 지나치게 독립적이다.

05. 나는 몰두해 있을 때가 많다.

     특정 활동이나 물질에 대해 생각하거나 상상하는데 많은 시간을 보낸다.

     그러면서 하루 일과를 다 보내거나 그런 시간을 갖기 위해 노력한다.

06. 나는 내게 묻는 사람들에게 내 행동을 부인하거나 거짓으로 말한다.

07. 나는 적어도 일 년 동안 이러한 행동을 계속해 왔다.

08. 나는 어떤 노력도 없이 언제든지 이러한 행동을 쉽게 멈출 수 있다고 자신에게 말해 왔다.

09. 일단 이러한 행동이나 물질에 빠져들면 멈추는 것이 힘들다.

10. 내 가족들 중에 지나친 행동이나 물질 남용과 관계된 사람들이 있다.

11. 나는 같은 행동을 하거나 같은 물질을 사용하는 사람들에게 끌린다.

12. 내게는 특정 행위나 물질에 내성이 생긴 것 같다.

     양이나 횟수가 점점 늘어났다.

13. 나는 기분 전환을 위한 방법들을 지나치게 남용할 때

     실제로 나의 문제가 악화될 뿐임을 알게 됐다.

14. 누군가가 특정 물질을 구하거나 특정 행위를 하지 못하도록 저지하려고 할 때

     나는 화가 나고 그들을 거절하거나 학대한다.

15. 나는 특정 물질이나 행위를 할 수 없을 때 위축되는 증상이 나타난다.

16. 이것으로 인해 내 삶이 방해를 받는다.

     그리고 결국 중요한 것들을 놓쳐 버렸다.

     (일하는 시간, 친구, 가족, 자녀들과 보내는 시간).

17. 물질/행위가 나의 가정생활을 파괴하고 있다.

     나는 내게 가장 가까운 사람들에게 상처 주고 있음을 알고 있다.

18. 나의 과도한 행동으로 인해 삶의 목표를 이르는 데 실패했고,

     돈을 낭비했고, 많은 사회적, 직업적 관계를 포기해 버렸다.

19. 나는 절제할 수 없는 것들을 멈추거나 끊으려고 노력했지만 성공하지 못했다.

20. 나의 무절제한 행동 때문에 자주 나 자신과 다른 사람들을 신체적으로 위험에 빠뜨린다.


*물질(substance):마약, 알코올, 흡연, 약물 등의 중독을 일으키는 중독성 물질의 포괄적 개념


이 질문에 대해 세 문항 이상 ‘예’라고 대답했다면

삶을 지배하는 어떤 문제가 당신에게 있는 것입니다.


(옮겨온 글)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