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 사만 사천 (144,000)



창세기가 시작의 책이라면, 요한계시록은 종결의 책이라 할 수 있다. 구약의 기자들에 의하여 주어진 가장 중요한 진리들이 요한계시록에서 만난다.

창세기에서는 이스라엘의 12 지파를 우리들에게 소개하고 있는데, 요한계시록에서도 그 지파의 마지막 대표자들이 영원한 왕국의 시온 산에 서 있음을 보여준다(계 14:1).

여호와의 구속을 받은 자들은 아무도 셀 수 없는 무수한 무리들이었다. 그러나 그 무리들 가운데 특별히 계수되고 그들의 수--144,000--로써 지칭된, 일단 따로 분리된 무리가 있다. 이 무리는 각기 다른 12 부류로 이루어졌는데, 각 부류는 12,000 명의 구속함을 받은 영혼들로 채워져 있으며, 각 부류는 이스라엘의 12 지파 중 한 이름씩을 가지고 있다(계 7:4-8). 요한계시록에 나타난 그 명단은 야곱의 12 아들의 명단과는 약간 차이가 있는데, 단이 빠지고 대신 요셉의 장자 므낫세가 들어 있다.

이 무리는 남다른 특권을 가지고 있다. 그들은 그리스도와 함께 시온 산에 서서(계 14:1), "어린 양이 어디로 인도하시든지 따라가"게(계 14:4) 된다. 그들은 하늘 성전에서 그리스도를 섬기는 특권을 가지며(계 7:15), 모든 구속된 사람들처럼 하나님 앞에서 흠이 없고 그 입에 거짓말이 없는 자들이다(계 14:5).
큰 추수자인 사망은 조용한 무덤 속에 하나님의 성도들을 한 세대씩 뉘어 놓았다. 하나님께서는 어떤 이들이 무덤을 충성된 자들의 궁극적인 종말로 여기지 않도록 하기 위하여, 선지자를 통하여 다음과 같이 약속하셨다: "내가 저희를 음부의 권세에서 속량하며 사망에서 구속하리니, 사망아, 네 재앙이 어디 있느냐? 음부야, 네 멸망이 어디 있느냐? 뉘우침이 내 목전에 숨으리라"(호 13:14).

144,000은 지상에 있는 사람들 중에서 구속함을 받은 자들이다(계 14:3, 4). 그들은 그리스도께서 하늘 구름을 타고 오실 때 지상에 살아 있으며, 영광스러운 불멸의 몸을 입고 땅 속의 침실에서 나오는 셀 수 없는 무리들과 함께 하늘로 올리우게 될 것이다(살전 4:16-17).

144,000은 그들의 이마에 살아 계신 하나님의 인을 받음으로써 다른 모든 구원받은 자들과는 구별된다. 이 인을 맞은 모든 사람이 이 무리 가운데 포함된다(계 7:2-4). 이 구별하는 표는 "아버지의 이름"(계 14:1)이라고 불려진다. 에스겔은 이와 똑 같은 일을 분명히 보았으며, 그것을 이마에 있는 "표"(標)라고 언급하였다(겔 9:4).

우리는 법적인 문서와 연관시킬 때, "인"(印)이라는 말을 잘 이해할 수 있다. 일에는 문서를 발행하는 이의 이름과 직위 또는 권위, 그리고 통치하는 영역이 포함되어 있다. 144,000의 이마에 찍힌 인은 살아 계신 하나님의 인이다. 인은 법률이나 법적인 문서에 찍는 것이므로 하나님의 인이 하나님의 율법에 찍혀져 있음을 살펴보아야 하겠다. 수 세대를 내다보면서 선지자 이사야는 하늘 성소로부터 지상에 오실 그리스도를 고대하고 있는 한 백성을 보았으며, 그들에게 주신 하나님의 기별은 "너는 증거의 말씀을 싸매며, 율법을 나의 제자 중에 봉함하라"(사 8:16)는 것이었다.

성경은 선지자들--하나님께서 당신의 뜻을 당신의 백성들에게 알리고자 하실 때 대변인으로 사용하신 거룩한 사람들--을 통하여 주어졌으나(벧후 1:20-21), 하나님의 율법--십계명--은 어떤 인간 대리자도 거치지 않고 주어졌다. 그 무수한 이스라엘 회중들, 곧 백만이 넘는 사람들에게 십계명이 선포되었을 때(신 4:10, 13, 32-33), 성부 하나님과 성자 그리스도와, 수많은 하늘 존재들이 시내 산에 내려오셨다(시 68:17). 그리고 하나님께서 주신 율법을 기록하는 일에 혹 실수가 있을까 하여 하나님께서는 모세를 산 위로 부르시고, 무리가 듣는 가운데 말씀하셨던 그 동일한 십계명을 당신의 친수로 그 위에 기록하신 두 돌비를 주셨다(신 10:1-5; 출 31:18; 32:15, 19). 이 율법은 아담의 모든 자손이 그에 따라 심판을 받게 될 표준이 될 것이다(약 2:10-12; 롬 2:12-13; 전 12:13-14). 하나님께서는 이 율법에 당신의 인을 두심으로써 이 인으로 말미암아 모든 사람이 이 율법의 구속력 있는 주장을 알게 하신 것이 사실인가? 인은 첫째, 법을 공포한 자의 이름과; 둘째, 입법자가 가진 직위 또는 권위와; 셋째, 그가 다스리는 영역이 명시되어 있어야 함을 염두에 두고 하나님의 율법 속에 있는 인을 살펴보도록 하자.

처음 세 계명과 다섯째 계명은 하나님의 이름을 언급하고 있지만(출 20:3-7, 12) 다른 신들과의 구별이 없다(고전 8:5). 뒤에 있는 다섯 개의 계명들은 동료 인간에 대한 우리의 의무를 나타내고 있으나, 하나님의 이름이 들어 있지 않다(출 20:13-17).


넷째 계명은, 첫째, "너의 하나님 여호와"라는 이름과; 둘째, 너의 하나님 여호와는 모든 것의 창조주이시므로 이 율법을 제정할 권리가 있다는 진술과; 셋째, 하나님께서 창조하신 "하늘과 땅"이 그분의 영토라는 기록을 포함하고 있다(출 20:8-11).


넷째 계명은 창조주 여호와 하나님의 영토 안에 거하는 모든 자에게 하나님의 창조 사업의 기념으로서 거룩하게 하시고 복주신 주일 중 일곱째 날을 거룩하게 지킬 것을 요구한다(창 2:2-3).


안식일 계명은 율법의 인(印)을 포함하고 있다. "표징"이라는 말은 때때로 "인"이란 말의 동의어로 사용되기도 한다(롬 4:11). 하나님께서는 안식일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말씀하셨다: "이는 나와 너희 사이에 너희 대대의 표징이니"(출 31:13, 16-17); "또 나는 그들을 거룩하게 하는 여호와인 줄 알게 하려 하여 내가 내 안식일을 주어 그들과 나 사이에 표징을 삼았었노라"(겔 20:12).

하나님께서 안식일을 복주시고 거룩하게 하셨다(창 2:2-3). 그리고 안식일을 지키는 사람에게 있어서 그 안식일은 그를 거룩하게 하시는 하나님의 능력의 표징이며 인이다(사 58:13-14). 안식일을 올바로 준수하는 일에는 하나님에 대한 지식이 따른다. "또 나의 안식일을 거룩하게 할지어다. 이것이 나와 너희 사이에 표징이 되어, 너희는 내가 여호와 너희 하나님인 줄 알게 하리라"(겔 20:20).

하나님의 백성들에게 하나님의 말씀이 숨겨졌던 암흑 시대 동안 하나님의 율법에서 그 인이 제거되었다. 하나님께서 일하신 날인 주일 중 첫째날 일요일이(창 1:1-5) 하나님께서 쉬신 날인 제칠일 안식일(창 2:2-3)을 대신하고 말았다. 선지자 다니엘을 통하여 주께서는 한 세력이 일어나 하나님의 율법을 변개코자 할(단 7:25) 것을 보여주셨다. 이 법은 다니엘과 요한에 의해 언급된 기간인 1260 년간 이 세력의 손에 붙여질 것을 계시하셨다(단 7:25; 12:7; 계 11:2; 12:6; 13:5). 그 기간이 지나자 성경은 또 다시 사람들의 손에 들려지고, 넷째 계명의 참 안식일이 회복되어 지켜지게 되었다. 율법의 무너진 곳이 보수되었으며(사 58:12) 율법은 그분의 다시 오심을 열심히 사모하는 자들인(사 8:16-17) 주의 제자들 가운데서 인친 바 되었다.

요한계시록 7:2에 보면, 이 인치는 기별은 동쪽 혹은 해돋는 데서부터 나오는 것으로 나타나 있다. 이 사실을 통해서 인치는 사업을 해돋는 것처럼 처음에는 희미한 빛으로 시작하나 결국에는 온 땅을 비추기까지 자라나게 될 것임을 이해해야 한다.

이 사업이 완수될 때까지 네 천사는 네 바람을 붙잡고 있으라는 명령을 받았다. 바람은 전쟁을 상징한다(단 11:40). 이를 성취시킴에 있어서 우리들은 세계사의 어떤 기간 동안 전쟁의 바람이 신비스럽게 제어되고, 그 동안에 하나님의 율법에 인을 회복시키는 사업이 이 땅에서 진행되었는지를 찾아내도록 기대해야 한다.

지상에는 항상 제칠일 안식일 준수자들이 존재해 왔으나, 율법 가운데 무너진 곳을 수보하는 사업은 주의 재림을 기다리는 자들에 의하여 1845년에 시작되었다. 1844년 가을, 주께서 오실 것으로 생각했던 시간이 지나가자, 그때에 그리스도께서 지상에 오실 것으로 기대했던 자들의 관심은 하늘 성소로 돌려졌으며, 여기에서 그들은 믿음으로 그리스도께서 대제사장으로서 봉사하시는 모습을 보았다. 봉사하시는 구세주를 주목해 볼 때, "하늘에 있는 하나님의 성전이 열리니, 성전 안에 하나님의 언약궤가 보"였던(계 11:19) 것이다. 저들의 관심은 법궤 안에 있는 율법(출 25:16)으로 이끌렸으며, 그들 가운데 몇몇은 여호와의 안식일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여 이를 율법의 인으로 받아들였던 것이다. 1847-1848년경에 안식일은 살아 계신 하나님의 율법의 인으로서 전파되기 시작하였다.

1848년 유럽에는 수세기 동안 있었던 국가적인 사건들 가운데 가장 큰 것들 중의 하나가 일어났다. 결정적인 변화가 지도적인 위치에 있는 여러 국가에서 일어났던 것이다. 아주 짧은 기간 동안에 유럽에 있는 여러 왕국들이 백성들 앞에 무릎을 꿇었다. 국제적인 전쟁은 불가피한 것처럼 보였다. 소동과 분쟁 가운데 갑작스런 고요가 깃들었다. 아무도 그 원인을 지적할 수 없었으나, 예언을 연구하는 학도는 하나님의 종들이 저들의 이마에 인침을 받기까지 천사들이 네 바람을 붙들고 있음을 알 수가 있었다.

이마는 지성의 자리이다. 마음이 정직한 자들이 하나님의 율법의 구속력 있는 주장을 깨닫고 시인할 때, 저들은 안식일을 거룩하게 지킬 것이다. 하나님만이 마음을 읽으실 수 있기 때문에 천사들에 의해서 이마에 쳐진 그 인을 인간은 읽을 수가 없다. 단순히 일곱째 날에 모든 육체적인 노동을 쉬는 것만으로는 어느 누구의 이마에 인을 받았다고 말할 수가 없다. 쉼은 필요하지만, 쉼과 함께 거룩하고도 성별된 날에 조화를 이루는 거룩하고도 성별된 생애가 함께 따라야 한다(사 58:13).

에스겔은 하나님의 백성이라고 공언하는 사람들이 범하고 있는 죄로 인하여 슬퍼하고 있는 자들의 이마에 한 천사가 "표"를 하고 있는 것을 보았다(겔 9:1-4). 세상에 애정을 두고, 시온에서 안일하게 물결 따라 떠도는 사람들은 결코 살아 계신 하나님의 인을 받을 수 없을 것이다.

요한계시록 7:1-4의 인치는 사업인 안식일 개혁은 태양처럼 떠오른다. 수 년 동안 넷째 계명의 안식일을 지키는 사람들은 소수에 지나지 않았지만, 여기 저기 세계의 도처에 개인적으로, 창세기로부터 요한계시록까지 모든 성경이 제칠일이 안식일임을 가르치며, 그리스도(눅 4:16; 마 5:17-18)와 사도들(눅 23:54-56; 행 17:2; 16:13; 18:4, 11)이 안식일을 지켰음을 발견하고, 안식일을 받아들이며(롬 3:19), 하나님의 창조 사업의 기념으로서 하나님께서 거룩하게 하시고 복주신 날을 거룩하게 지킴으로써 하나님을 창조주로 공경하는 자들이 오늘날 세상의 모든 지역에 살고 있다.

그리스도 교회 안에는 유대인도 이방인도 있을 수 없다. 모든 사람이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이다(갈 3:28). 우리는 모두 아브라함의 가족으로 접붙임을 받았다(롬 11:17-21; 갈 3:29). 144,000은 문자적으로 유대인의 후손일 필요는 없으나(롬 11:21-23), 그들은 살아 계신 하나님의 인을 이마에 받은 자들이며 저들의 생애는 여호와의 거룩한 명령과 조화를 이룬 자들이다.

요한계시록 14:9-14에서는 하나님의 율법을 반대하게 될 한 세력에 대해 언급하고 있는데, 그것은 세속의 세력을 수단으로 하여 백성들을 강압하려고 노력하는 표를 가지고 있다(계 13:13-18). 하나님의 안식일은 하나님의 능력과 통치권의 표로서 여호와께서 주신 것이므로, 주일 중 첫째 날, 곧 거짓 안식일인 일요일을 반대하는 세력의 표가 된다. 하나님의 율법은 모든 사람들에게 하나님의 창조의 기념일이므로 주일 중 일곱째 날을 거룩히 지키라고 명하지만, 땅의 법은 모든 자들에게 주일 중 첫째 날인 일요일에 쉬라고 명한다(계 13:16-17).

이러한 시험이 닥쳐오게 될 때, 각 사람은 스스로가 결정해야 할 것이다. 수많은 사람들은 베드로와 요한처럼 재판관 앞에 서며 투옥을 당하게 될 때, "사람보다 하나님을 순종하는 것이 마땅하"다(행 5:29)고 말할 것이다.
요한은 말하기를, 이 싸움은 곧 사단이 교회를 인해 심히 분노하여, "그 여자의 남은 자손 곧 하나님의 계명을 지키며 예수의 증거를 가진 자들로 더불어 싸울"(계 12:17) 때까지 계속될 것이라고 말한다.

이 투쟁으로부터 144,000이 모이게 될 것이다. 저들의 경험은 애굽에서 나오는 이스라엘 자손의 경험과 흡사할 것이다. 바로는 이스라엘 자손들이 안식일에 쉬는 것을 허락하려 하지 않았다. 바로는 모세와 아론의 경고를 "거짓말"이라 하였으며(출 5:9), 애덤 클라크(Adam Clarke) 박사가 표현한 바와 같이, 바로는 "종교는 내버려두고, 너희 일에나 전념하라"고 했다. 모세와 아론이 백성들에게 쉬는 것을 가르침으로 불평한 바로는 "당일에" "너희는 백성에게 다시는 벽돌에 소용되는 짚을 전과 같이 주지 말라"(출 5:5-6)고 명함으로써 이스라엘 자손들의 고역은 더욱 크게 증가하였다(출 5:7, 8).
사단은 여호와의 안식일을 이스라엘 백성들이 공경하지 못하게 하려 하였으나,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백성들을 구원하시고 바로와 그의 모든 군대를 멸망시키셨다(출 14:19-31).

지상에서 144,000을 구별하는 표는 이마에 있는 하나님의 인이고, 하늘에서 그것은 저들이 부를 놀라운 다음과 같은 노래일 것이다: "저희가 보좌에 네 생물과 장로들 앞에서 새 노래를 부르니, 땅에서 구속함을 얻은 144,000밖에는 능히 이 노래를 배울 자가 없더라"(계 14:3). "하나님의 종 모세의 노래, 어린양의 노래를 불러 가로되"(계 15:3). 이 노래는 아름다운 선율로 이뤄진 경험의 노래이다. 이 노래가 하늘 문들을 통하여 울려 퍼질 때, 어떤 천사도 이 놀라운 찬양에 동참하지 못한다. 하나님의 친구인 아브라함도 그의 모든 믿음을 가지고라도 이 노래에 가담하지 못한다.

144,000 인이 완전한 음조로 "하나님의 종 모세의 노래, 어린양의 노래"를 부르는 것은 얼마나 훌륭한 찬양일까!
홍해를 건넌 후에 12 지파가 모두 연합하여 승리의 노래를 불렀던 것처럼,

지상에 있는 이스라엘 12 지파의 마지막 대표자들이 하늘에 있는 하나님의 보좌 앞에 펼쳐진 유리 바닷가에 서서 모세와 어린양의 노래를 부를 것이다.



요 약

♤ 144,000 인은 그들의 이마에 살아 계신 하나님의 인(印)을 받는다(계 7:2-4).
♤ 그들은 짐승과 그의 우상을 이기고 승리를 얻는다(계 15:2).
♤ 그들은 사람들 가운데 구속함을 받은 자들이다(계 14:3-4).
♤ 그들은 시온 산에 설 것이다(계 14:1).
♤ 그들은 어린양이 어디로 인도하든지 따라간다(계 14:4).
♤ 그들은 다른 사람이 부르지 못하는 노래를 부른다(계 14:3).
♤ 하늘 성전에서 그리스도께 봉사한다(계 7:15).
♤ 합법적인 문서에 찍힌 인에는 문서를 발행하는 자의 이름과 직위 또는 권위와 통치하는 영토가 적혀 있다.
♤ 하나님께서도 인을 갖고 계시며, 이 인은 하나님의 율법과 관계가 있다(계 7:3-4; 사 8:16).
♤ 넷째 계명에는 하나님의 인이 들어 있다.

    넷째 계명에는 그분의 이름[여호와 하나님]과 권위[창조주]와 영토[그분께서 창조하신 하늘과 땅]가 명시되어 있다(출 20:8-14).
♤ 표와 인은 같은 것을 뜻한다(롬 4:11).
♤ 안식일은 하나님의 율법의 표징 혹은 인이다(겔 20:12, 20).
♤ 안식일을 지키는 자들에게는 축복이 선언되어 있다(사 56: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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