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 성장 발달 단계

 

1. 태내기


- 태내기 발달 단계
1단계(수정~3개월) : 세포 분열
2단계(4~6개월) : 산모는 태동을 느낄 수 있다.
성별의 구별이 가능한 시기다.
빨기, 삼키기, 딸꾹질 등을 할 수 있다.
3단계(7월~출산) : 이 시기의 태아는 생존 가능 연령에 해당한다.


- 태내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유전적 요인에 대한 설명
혈우병 : 혈액 응고 인자가 결핍되어 나타나는 선천성 출혈성 질환이다.
다운 증후군 : 다운 증후군은 21번 염색체가 3개인 경우로 다운 증후군이 있을 경우 지적 장애,

                  기억과 언어 문제, 운동 발달의 지체 등이 나타난다.
터너 증후군 : 정상적으로 두 개가 존재해야 할 X 염색체가 하나밖에 없다.(여성에게 나타난다)
클라인펠터 증후군 : 염색체 수가 46개가 아닌 47개로 XY대신 XXY형을 이룬다.(남성에게 나타난다)
부정자증과 낮은 지능이 특징이다.
작은 고환을 가지고 있으며 남성 호르몬이 부족하다.


- 태내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적 요인
산모의 영양 상태
산모의 정서 상태
산모의 질병
산모의 연령


*흡연은 저체중아, 임신 기간 단축, 유산, 사망 등과 밀접한 관련이 있고

태아에게 산소와 영양분을 보내는 기능이 저하되어 아동기 때 집중력이 떨어져 학습 장애가 생길 확률이 높아진다.



2. 영아기


- 신생아의 반사 운동
빨기 반사
모로 반사
파악 반사
탐색 반사
눈 깜박거리기 반사
걷기 반사
바빈스키 반사


- 영아의 심리적·사회적 발달
시간이 지날수록 시각이 발달하여 4개월이 지나면 미소에 반응을 한다.
후각이 발달하여 좋은 냄새와 나쁜 냄새를 구별할 수 있게 된다.
전체보다 부분을, 정지된 것보다는 움직이는 것을, 직선보다는 곡선을 더 잘 지각하고 선호한다.
8~12개월이 되면 성인과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자신의 감정을 발전시킨다.
영아는 낯선 사람을 보면 불안 반응을 보인다.
자신을 돌보아 주는 사람과 긍정적인 정서적 관계를 확립한다.
주 양육자와의 관계가 중요하고 2세 이후에는 애착 형성이 어렵다.
영아기에는 지각과 환경 탐색, 대상 영속성의 개념을 형성한다.
즐거움, 두려움, 분노 등 정서의 점진적인 분화가 일어난다.


- 영아의 인지적 발달
입에 닿는 것은 무엇이든지 빨려고 하고 환경과의 접촉에서 적응적인 방향으로 수정된다.
우연한 행동으로 흥미로운 결과를 얻게 되면 그 행동을 반복하게 된다.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방법을 수정하기도 한다.
행동하기 전에 사고를 하여 행동의 결과를 예측한다.


-영아기의 설명
기쁨, 슬픔, 놀람, 공포 등 기본 정서가 나타나고 1년이 지나면 수치, 부러움, 죄책감 같은 복합 정서가 나타난다.
생후 1년간 약 20~25cm가 성장하고 이후 1년간 약 10~15cm가 성장한다.
친숙한 사람과의 분리에서 오는 불안인 분리 불안을 경험하게 된다.
프로이트의 구강기, 에릭슨의 영아기(신뢰감 vs 불신감), 피아제의 감각운동기에 해당된다.
이 시기에는 부모의 훈육 방식이 매우 중요하다.
- 친숙한 행동이나 수단을 사용하여 새로운 결과를 얻으려고 하므로 유아의 행동은 의도적이고 목적 지향적이다.



3. 유아기


- 유아기의 인지적 발달의 특징
상징적 사고
물활론적 사고(생명이 없는 대상에게 감정과 생명을 부여할 수 있다.)
인공론적 사고(세상의 모든 사물이나 자연 현상은 사람의 필요에 의해서 자신의 목적에 맞도록 쓰려고 만들어진 것이라고 믿는 것)
자기중심적 사고(자기주장, 반항과 고집이 강하다)
전환적 추론


- 유아기의 설명
프로이트의 남근기, 피아제의 전조작기, 에릭슨의 아동 전기, 콜버그의 전입습적 수준에 해당된다.
자신의 일을 스스로 할 수 있게 된다.
자신의 소유물에 강한 집착력을 보이게 된다.
또래와의 협력을 통해 우정을 경험하게 된다.
자신의 몸에 관심이 많아 다른 사람의 몸과의 차이점을 알 수 있다.
부모와의 격리에도 불안을 보이지 않는다.
구체적인 물건의 교환이나 또래와의 협력을 통해 우정을 경험하게 된다.
도덕성이 발달하는 시기다.


-유아기의 신체적 발달
조작적 능력이 발달한다.



4. 아동기


- 아동기에 대한 설명
가역적 사고 : 어떤 변화가 일어났을 때 그것을 이전 상태로 되돌려 놓는 것
서열화, 보존 개념이 발달하게 된다.
초등학교에 다니는 시기다.
에너지가 무의식 속으로 잠복하는 시기다.
친구들과 상호작용을 하면서 자아 중심성이 감소하고 협동, 경쟁 원리를 획득한다.
또래 친구와 진정한 우정을 나눌 수 있는 기회를 가진다.
집단에서 외모, 성숙도, 운동 기술 등으로 서열이 형성된다.
TV는 아동기 아동의 공격성과 폭력성을 증가시키고 학업에도 부정적 영향을 준다.
집단을 형성하여 함께 행동하기를 좋아한다.


- 아동기의 신체적 발달
6세 정도에 젖니가 빠지기 시작하여 12세가 되면 모든 젖니가 영구치가 된다.
영아기에 비해 신체 성장의 속도는 느리지만 지속적인 신체 발달을 이룬다.
발달에는 성별과 개인차가 존재한다.
12세가 되면 신장은 약 3배, 체중은 약 12배 정도 증가한다.


- 아동기의 인지적 발달에 대한 설명
보존 개념을 획득한다.
분류화 기능이 생긴다.
서열화가 가능하다.
탈중심화가 가능하다.
자기중심성을 극복한다.



5. 청소년기


-청소년기에 대한 설명
신체적으로 2차 성장이 일어날 만큼 신체 변화가 빠르다.
미래와 진로에 대해 생각하고 성적으로 성숙해진다.
질풍노도의 시기로 불리며 정신적 변화가 심한 시기다.
성장에는 개인차가 존재하며 그 양상은 영양, 유전, 생활양식에 의해 다를 수 있다.
초경은 12세 정도에 몽정은 13세 정도에 나타난다.
구체적 조작 사고에서 형식적 조작 사고로 전환이 되는 시기이며 추상적 사고가 가능해져 가설을 설정하고 연역적 추리가 가능한 시기이다.


-자아 정체감 발달
정체감 유예 : 정체감 성취 또는 정체감 혼란 중 어느 방향으로도 나갈 수 있다.
정체감 유실 : 쉽게 의사결정을 내리지만 독립적 의사 결정을 하지 못하는 상태이다.
정체감 성취 : 자신의 의사에 따라 자율적으로 의사 결정을 한다.
정체감 혼란 : 정체감을 확립하기 위한 노력도 없고 기존의 가치관에 대한 의문도 제기하지 않은 상태다.


-청소년기의 친구 관계
우정을 더 중요하게 생각한다.
친구들보다 더 많은 시간을 보낸다.
청소년 대부분이 이성 친구에 관심이 많지만 실제로 이성 친구보다 동성 친구가 많다.
친구를 만나거나 전화, 인터넷을 통해 연락하는 시간이 적은 편이다.



6. 청년기


-하비거스트(Havighurst)의 청년기 발달 과업
동성이나 이성의 친구와 새로운 관계를 형성한다.
경제적 독립의 필요성을 느낀다.
사회적으로 책임 있는 행동을 원하고 이를 실천한다.
부모와 다른 성인들로부터 정서적으로 독립한다.
자기의 체격을 인정하고 자신의 성 역할을 수용한다.


-슈퍼(Super)의 직업 선택 단계
구체화 : 다양한 직업에 관심을 보이는 단계
실행 : 한두 개의 초보적 직업을 시험해 보는 단계
확립 : 자신이 선택한 직업 분야에서 발전을 이루고 자신의 직업을 자아 개념의 일부로 간주하는 단계
강화 : 전문가가 되기 위해 노력하게 되는 단계
유지 : 자신의 직업 분야에서 높은 지위를 얻고 전문가가 되는 단계
쇠퇴 : 은퇴 시기가 얼마 남지 않았다는 사실을 깨닫는 단계
은퇴 : 직장에서 은퇴하고 직업 외에 자신이 만족할 역할을 찾는 단계


-루빈(Rubin)의 배우자 선택 이론
근접성 이론 : 배우자를 선택할 때는 가까운 사람을 선택할 가능성이 크다.
이상형 배우자 이론 : 자신의 이상적 특성에 맞는 배우자를 선택하게 된다.
가치의 일치 이론 : 자신의 가치관과 일치하는 배우자를 선택하게 된다.
동형 배우자 이론 : 자신의 유사한 특징을 지닌 배우자를 선택하게 된다.
보완적 욕구 이론 : 자신의 부족한 특성을 대신 갖추고 있는 배우자를 선택하거나

                          자신이 원하는 이상적인 사람이 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이끌어 줄 수 있는 사람을 배우자로 선택한다.
조화 이론 : 자신과 유사한 인생철학을 가지고 있어 자신을 잘 이해하고 받아들이며 원활한 의사소통이 가능한 상대를 배우자로 선택한다.


-애덤스(Adams)의 배우자 선택의 4단계
1단계 : 상호작용의 가능성과 기회가 있는 사람들 중에서 파트너를 선택한다.
2단계 : 상대방에게 자신에 관한 정보를 드러내기 시작하며 관계가 깊어진다.
3단계 : 상호 역할 조화와 공감을 발견하는 것이 관계를 지속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4단계 : 상호 간에 많은 부분을 드러냄으로써 자신을 드러내는 위기를 극복했다는 감정이 존재하게 된다.


-루이스(Lewis)의 결혼에 이르는 6단계
1단계(유사성 단계) : 상대방의 사회적 배경, 가치관, 성격 등의 친밀감을 지각하는 단계
2단계(라포 단계) : 상대방에 대해 긍정적인 평가를 하고 호감과 유사함을 느끼는 단계
3단계(자기 개방 단계) : 상대방에 대한 신뢰감이 증진되면서 서로 자유롭고 솔직한 자기표현을 할 수 있는 단계
4단계(역할 탐색 단계) : 자신의 역할을 구축해 가고 상대방의 역할에 대한 기대를 형성하는 단계
5단계(역할 조화 단계) : 서로에 대한 역할 기대와 역할 수행을 조정하는 단계
6단계(상호 결정 단계) : 동반자로서의 정체감과 일체감을 느끼는 단계


-청년기에 나타나는 내용
직업으로 삶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고, 삶의 만족도도 계속 유지할 수 있다.
음주, 흡연, 약물 복용으로 인하여 신체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
자신의 인생을 개척해 나가면서 자아실현을 하는 시기다.
많은 사람들이 30세 전후로 결혼을 한다.
신체적 발달이 완성되어 최상의 신체적 상태를 유지한다.



7. 중년기(인생의 황금기, 문제 해결 능력의 절정기)


- 중년기에 성취해야 할 발달 과제
자신의 과거에 대한 재평가
인생의 남은 부분을 새로운 시기로서의 시작
양 극단의 통합(개별화)


- 펙(Peck)의 중년기 이슈
대인 관계의 사회화 대 성적 대상화
정서적 융통성 대 정서적 빈곤
지적 융통성 대 지적 경직성
지혜의 중시 대 육체의 힘 중시


-굴드(Gould)의 장년기에 벗어나야 할 비합리적 가정
안전이 영원히 지속될 것이라는 가정
배우자 없이 사는 것이 불가능하다는 생각
가족 밖에서는 어떠한 삶이나 변화도 존재할 수 없다는 가정
자신과 자기가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죽음이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는 가정
자신이 순수하다는 가정


-중년기의 신체적 변화
건강에 대한 문제가 많이 발생하는 시기다.
호르몬의 변화로 인하여 활기를 잃고 육체적 힘이 약화되기 시작한다.
질병에 대한 면역력이 떨어지고 회복하는 데 시간이 많이 걸린다.
신체 구조상 전반적인 신진대사의 둔화가 나타난다.


-중년기에 대한 설명
새로운 기술 발달과 생활양식의 변화는 침체 상태를 초래한다.
-중년기의 사회적 발달
부모의 역할 외에 자녀로서의 역할도 동시에 수행하며 어려움을 겪게 된다.
아동 변화에 따른 자녀 교육을 선택할 수 있는 능력을 지녀야 한다.
대부분의 직업 분야에서 직무 수행 능력이 매우 높은 편이다.(최절정)
평균 수명 연장으로 인하여 여가 활동 문제가 나타난다.
직업으로 인하여 야기되는 긴장이 많은 편이다.



8. 노년기(65세 이상)


- 노년기에 성취해야 할 발달 과제
은퇴에 대한 역할


- 노년기의 신체적 변화
청각과 시각 등 감각 기능이 떨어진다.(오감 기능 저하)


- 노년기에 대한 설명
인지적 반응 속도가 늦어져 일상생활에 어려움이 생긴다.
기억의 감퇴 현상이 나타나며, 단기 기억 능력의 감퇴가 크다.


-노년기의 발달
신체 외적으로 키가 줄고 몸무게가 빠지며 얼굴에 주름이 많이 생긴다.
신체 내적으로 장기의 중량이 감소하고 각종 질환에 노출되기 쉽다.
젊은 시절에 한 행동들을 거의 다 할 수 있지만 속도가 느려지고 실수가 자주 생기며

생각을 행동으로 옮기는 데 오랜 시간이 걸린다.
감정 표현 능력의 저하가 이루어진다.
사회적 지위에서 물러나 지위와 관련된 역할 수행을 중단한다.


- 노년기에 나타나는 특징적 변화
우울 성향의 증가 : 신체적 질병, 배우자 사망 등으로 우울 성향이 증가된다.
조심성의 증가 : 노인은 젊은 사람들에 비해 모든 일에 조심하는 경향이 있으며 자신감 결여로 자신의 일에 대한 정확성을 중시한다.
경직성의 증가 : 기존에 가지고 있던 습관이나 지식을 고수하려고 하기 때문에 학습이나 문제를 해결하는 데 어려움을 느끼게 된다.
의존성의 증가 : 노인은 노화가 진행될수록 경제적, 신체적, 정서적 의존성이 증가한다.
시간 전망의 변화 : 노인은 자신이 살아갈 날이 얼마 남지 않았다는 사실을 알고 무기력해 하거나 반동형성이 생긴다.


- 조부모의 역할 유형
공식형 : 손주를 가끔 봐주지만 간섭하지 않으려 조심한다.
가족 지혜형 : 조부가 지혜, 기술, 지원을 베풀고 자녀들은 복종한다.
원거리 두기형 : 생일 또는 명절 때만 교류하는 유형이다.
재미 추구형 : 가끔 만나 놀아주는 유형이다.
대리부모형 : 아이의 양육을 책임지는 부모 유형이다.


-에츠레이(Atchley)의 은퇴 과정
원격 단계 : 대부분의 사람들이 은퇴 준비를 하지 않는 단계(은퇴 생각이 없음)
근접 단계 : 은퇴 시기를 생각하여 은퇴 프로그램에 참여하기 시작하는 단계
밀월 단계 : 은퇴에 행복감을 느끼는 단계
환멸 단계 : 은퇴 이후를 위해 세웠던 계획이 현실적이지 못함을 깨닫는 단계
적응 단계 : 은퇴 후 현실적인 대안을 생각하고 만족을 가져다줄 생활양식에 대하여 탐색, 평가하는 단계
안정 단계 : 은퇴에 필요한 사항들의 기준과 방법을 결정하는 단계
종결 단계 : 스스로 자립할 수 없게 됨으로써 의존자의 역할로 바뀌게 되는 단계


- 큐블러-로스의 죽음에 대한 적응 단계
부정 단계
분노 단계
타협 단계
우울 단계
수용 단계


- 노인 이론
분리 이론 : 노인과 사회는 상호 필요와 요구에 의해 분리되는 것이 당연하다고 본다.
교환 이론 : 노인은 교환 관계에서 열등한 지위로 전락해 노인 문제가 야기된다고 본다.
활동 이론 : 노인도 타인과의 교제나 단체 활동의 욕구가 지속되기 때문에 활동하는 것이 자연스럽다.
하위문화 이론 : 노인들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노인의 하위문화가 형성된다는 이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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