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의 재림 서론
1. 재림과 관련하여 사용된 용어들
(1) 묵시(apocalypse)
우리 앞에 보지 못하게 가려져 있는 것이 제거된다는 의미인 계시를 뜻하는 용어이다.
(2) 현현(epiphany)
'나타난다' 또는 '드러난다' 를 뜻하는 용어이다.
(3) 임재(parousia)
주님이 그의 백성에게 다시 오셔서 임재하는 것을 뜻하는 용어이다.
(4) 재림의 때를 하나님의 날, 주의 날, 그리스도의 날 등으로 묘사하고 있다.
(살전 5:1~2)
그러나 형제들아 그 때와 그 시기에 관하여는 내가 너희에게 쓸 필요가 없나니 주의 날이 밤의 도둑같이 이르는 줄을 너희 자신이 완전히 아느니라.
(살후 2:2)
너희는 영으로나 말로나 혹은 우리에게서 왔다는 편지로나 그리스도의 날이 가까이 이르렀다 해서 쉽게 마음이 흔들리거나 불안해 하지 말라.
2. 재림이 일어나는 방식
(1) 재림시 주님은 인격적으로 오신다.
(행 1:11)
너희를 떠나 하늘로 들려 올라가신 이 동일한 예수님께서는 너희가 그분께서 하늘로 들어가심을 본 그대로 오시리라, 하니라.
(2) 재림시 주님은 육체적으로 오신다.
(계 1:7)
보라, 그분께서 구름들과 함께 오시느니라. 모든 눈이 그분을 보겠고 그분을 찌른 자들도 볼 것이요,
땅의 모든 족속들이 그분으로 인하여 통곡하리니 참으로 그러하리로다, 아멘.
(3) 재림은 갑작스럽게 일어난다.
(마 24:27)
번개가 동쪽에서 나서 서쪽까지 번쩍이는 것 같이 사람의 아들이 오는 것도 그러하리라.
(마 24:42)
그러므로 깨어 있어라. 어느 시각에 너희 주가 올지 너희가 알지 못하느니라.
(살전 5:2)
주의 날이 밤의 도둑같이 이르는 줄을 너희 자신이 완전히 아느니라.
(4) 재림시 주님은 영광 가운데 오신다.
(딛 2:13)
저 복된 소망과 위대하신 하나님 곧 우리의 구원자 예수 그리스도의 영광스러운 나타나심을 기다리게 하셨느니라.
(고전 15:52~53)
나팔 소리가 나매 죽은 자들이 썩지 아니할 것으로 일어나고 우리가 변화되리니
이 썩을 것이 반드시 썩지 아니함을 입고 이 죽을 것이 반드시 죽지 아니함을 입으리로다.
3. 재림의 시기와 징조들
(1) 재림의 시기 문제에 접근하는 올바른 자세
(ㄱ) 재림의 시기에 대한 연구는 우리를 거룩함으로 인도해야 한다.
(벧후 3:14)
그러므로 사랑하는 자들아, 너희가 그러한 것들을 기다리나니 너희가 점도 없고 흠도 없이 화평 중에 그분께 발견되기를 힘쓰라.
(요일 3:3)
그분 안에서 이 소망을 가진 자마다 그분께서 순결하신 것 같이 자기를 순결하게 하느니라.
(ㄴ) 재림의 날짜를 확정하려고 시도하는 실수를 범하지 말아야 한다.
(살전 5:1~2)
그러나 형제들아, 그 때와 그 시기에 관하여는 내가 너희에게 쓸 필요가 없나니 주의 날이 밤의 도둑같이 이르는 줄을 너희 자신이 완전히 아느니라.
(막 13:32)
그러나 그 날과 그 시각은 결코 아무도 알지 못하나니 하늘에 있는 천사들도 알지 못하고 아들도 알지 못하며 아버지만 아시느니라.
(2) 재림의 시기 연구에서 유념해야 할 원칙
(ㄱ) '때' 라는 용어를 사람의 개념으로 생각하지 말아야 한다.
(벧후 3:8)
그러나 사랑하는 자들아, 주께는 하루가 천 년 같고 천 년이 하루 같다는 이 한 가지 사실에 대하여 무지한 자가 되지 말라.
(ㄴ) 우리는 이미 말세에 살고 있다.
말세는 예수님의 초림 때에 이미 시작되었으며 재림 때까지 이어질 것이다.
(히 1:1~2)
지나간 때에는 여러 시대에 다양한 방식으로 대언자들을 통하여 조상들에게 말씀하신 하나님께서 이 마지막 날들에는 자신의 아들을 통하여 우리에게 말씀하셨으며
(ㄷ) 예언적 원근법에 주의해야 한다.
구약의 예언들을 읽어보면 대언자들이 주님의 초림과 재림을 한 호흡으로 말하고 있음을 발견하게 된다. 신약에도 예루살렘 성전의 파괴와 세상 끝의 심판의 날에 대한 말씀이 서로 중복되고 있다.
(3) 재림의 징조
(ㄱ) 복음이 모든 민족들에게 선포된다.
(막 13:10)
또 먼저 복음이 반드시 모든 민족들 가운데 널리 알려져야 하리라.
(롬 11:25)
형제들아, 너희가 스스로 지혜로운 것으로 여기지 않게 하기 위하여 이 신비에 대해 너희가 모르기를 내가 원치 아니하노니 그것은 곧 이방인들의 충만함이 이를 때까지 일부가 눈머는 일이 이스라엘에게 생긴다는 것이라.
(ㄴ) 이스라엘의 충만한 수가 구윈을 받는다.
(롬 11:26~27)
그리하여 온 이스라엘이 구원을 받으리라.
이것은 기록된 바, 시온에서 구출자가 나와 야곱에게서 경건치 아니한 것을 돌이키리니 내가 그들의 죄들을 제거할 때에 이것이 그들을 향한 내 언약이니라, 함과 같으니라.
4. 유대인들을 향한 하나님의 계획
(마 21:43)
그러므로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아버지께서 너희로부터 하나님의 왕국을 빼앗아 왕국의 열매를 맺는 민족에게주시리라. 누구든지 이 돌 위에 떨어지는 자는 부서지겠고 누구에게든지 이 돌이 떨어지면 그를 갈아서 가루로 만들리라, 하시니라.
(벧전 2:9)
그러나 너희는 선정된 세대요 왕가의 제사장이요 거룩한 민족이요 특별한 백성이니 이것은 너희를 어둠에서 불러내어 자신의 놀라운 빛으로 들어가게 하신 분께 대한 찬양을 너희가 전하게 하려 하심이라.
(롬 11:26~27)
그리하여 온 이스라엘이 구원을 받으리라. 이것은 기록된 바, 시온에서 구출자가 나와 야곱에게 경건치 아니한 것을 돌이키리니 내가 그들의 죄들을 제거할 때에 이것이 그들을 향한 내 언약이니라, 함과 같으니라.
(1) 로마서 11:26의 '온 이스라엘'의 의미에 대한 세가지 견해
(ㄱ) '온 이스라엘'은 유대인과 이방인 가운데서 택함받은 모든 사람들 즉 교회를 의미한다는 견해
(ㄴ) 이스라엘 전체가 하나의 민족으로서 회복되는 것으로 보는 견해
(ㄷ) 구원받을 유대인의 총 수를 의미하는 것으로 '영적 이스라엘'을 지칭한다는 견해
(2) 올바른 견해는 무엇인가?
(ㄱ) 로마서 9장~11장이 말하는 이스라엘은 육적 이스라엘이 아닌 영적 이스라엘을 의미한다.
(롬 9:6~8)
그러나 하나님의 말씀이 효력을 상실한 것 같지 아니하니 이는 이스라엘에게서 난 자들이 다 이스라엘이 아니요, 또한 그들이 아브라함의 씨라고 해서 다 아이들은 아니기 때문이라. 오직, 이삭 안에서 네 씨가 부름을 받으리라, 하셨으니 곧 육체의 아이들인 자들 즉 이들이 하나님의 아이들이 아니요 오직 약속의 아이들이 그 씨로 여겨지느니라.
(롬 9:27)
또한 이사야도 이스라엘에 관하여 외쳐 이르되, 비록 이스라엘 자손의 수가 바다의 모래 같을지라도 남은 자만 구원을 받으리라.
(ㄴ) '온 이스라엘'은 유대인 가운데서 부르신 모든 사람 즉 '영적 이스라엘'을 의미한다.
(롬 11:1~5)
그러면 내가 말하노니, 하나님께서 자신의 백성을 버리셨느냐? 결코 그럴 수 없느니라.
나도 이스라엘 사람이요, 아브라함의 씨에서 난 자요, 베냐민 지파에 속한 자니라.
하나님께서 자신이 미리 아신 자신의 백성을 버리지 아니하셨나니 너희가 성경 기록이 엘리야에 대해 말하는 것을 알지 못하느냐?
..... 그런즉 이와같이 이 현 시대에도 은혜의 선택에 따라 남은 자가 있느니라.
(롬 11:12)
이제 그들의 넘어짐이 세상의 부요함이 되며 그들의 쇠퇴함이 이방인들의 부요함이 되거든 하물며 그들의 충만함은 얼마나 더 많이 부요함이 되겠느냐?
(3) 모든 믿는 자는 아브라함의 자손이다.
(갈 3:7)
그런즉 너희는 믿음에 속한 자들 곧 그들이 아브라함의 자손들인 줄 알지어다.
(갈 3:29)
너희가 그리스도께 속한 자면 곧 아브라함의 씨요 약속에 따른 상속자니라.
(4) 유대인과 이방인의 구원의 방법은 동일하다.
(롬 10:11~13)
또 성경 기록이 이르기를, 누구든지 그분을 믿는 자는 부끄러움을 당하지 아니하리라,
하나니 이는 유대인과 그리스인 사이에 차별이 없기 때문이라. 모든 사람 위에 계신 같은 주께서 자신을 부르는 모든 사람에게 부요하시니 누구든지 주의 이름을 부르는 자는 구원을 받으리라.
(골 3:11)
거기에는 그리스인이나 유대인이나 할례자나 무할레자나 바바리인이나 스구다이인이나 매인 자나 자유로운 자가 없나니 오직 그리스도만이 모든 것이요 모든 것 안에 계시느니라.
/출처ⓒ† : http://cafe.daum.net/cgsbo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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