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이해에 도움이 되는 어휘력 7
No | 단어 | 한자, 영어 | 의미 | 용례 |
169 | 헷 | Hittites 히타이트 | 노아의 후손 가나안의 아들이며, 헷 족속의 선조. B.C. 21세기경부터 유브라데에서 소아시아의 서쪽 끝 서머나에 이르는 광활한 지역에 제국을 건설한 힛타이트 민족이다. 철기와 말을 사용하여 B.C. 1450년 무렵 투달리야 왕 때 강력한 국가를 건설하여 바벨론 지역까지 세력을 확장하였다. | 아브라함은 사라를 장사지내기 위해 ○ 족속에게서 막벨라 굴을 샀다. |
170 | 갈대아 우르 | Ur of the Chaldeans | 남부 메소보다미아의 유브라데 강변에 위치한 아브라함의 고향. 우르는 수메르의 수도였으나 후대에 갈대아인들이 바벨론으로 들어온 이후 갈대아 우르로 불렸다. 아브라함이 살던 당시는 우르의 번영이 절정에 달했던 시기였다. 특히 갈대아 우르에서 달신(月神) 숭배가 성행했다는 사실과 바벨탑의 원형으로 가장 완전한 지구라트(Ziggurat)가 발견된 것은 이 도시가 고대 성경의 역사와 깊은 관계가 있는 지역임을 보여 준다. | 아브라함은 고향인 ○○○○○를 떠나 하나님이 지시하신 가나안 땅을 향해 갔다. |
171 | 본토 | 本土 land of birth | 단순히 ‘땅’의 차원을 넘어 ‘고향’, ‘고국’, ‘삶의 터전’이란 의미를 갖는다. | ○○ 친척 아비집을 떠나라 |
172 | 열국 | 列國 , many nations | 문자적으로는 ‘여러 나라(민족).’ 상징적으로는 ‘이 세상 모든 나라’를 가리킨다. 열방과 동의어 | ○○의 아비가 되리라 |
173 | 창대 | 昌大--prosperous | 세력이 번창하고 왕성하다. | 네 이름을 ○○하게 하리라 |
174 | 기근 | 饑饉 , famine | 가뭄, 우박, 메뚜기 떼, 전쟁 등으로 인해 장기간 대규모 식량난을 겪는 것. 성경 시대의 주무대였던 팔레스타인에서는 강수량이 모자라서 자주 기근이 찾아들었다. | 약속의 땅에 ○○이 들어 애굽으로 내려갔다 |
175 | 장막 | 帳幕 , tent | 유목민들이나 목자, 군인, 대상(隊商)들이 사용했던 이동식 주거지 | 아브라함은 ○○에 살았다 |
176 | 거하다 | 居-- | 사람이 일정한 곳에 머물러 살다. | 장막에 ○○○. |
177 | 개입하다 | 介入-- | 자신과 직접적인 관계가 없는 일에 끼어들다. [유의어] 간여하다, 관계하다, 알다 | 하나님이 ○○하셔서 문제가 해결되었다 |
178 | 선취권 | preemptive 先取權 | 특정 자원을 어느 때나 점유할 수 있는 권한 | 아브람이 롯에게 ○○○을 주었다 |
179 | 중보기도 | 仲保祈禱 intercessory prayer mediatory prayer ) --> | 자기 자신을 위한 기도가 아니라 타인을 위한 중재의 기도. 여기서 '중보'(中保)는 일반적으로 적대적인 둘 사이에서 화목의 일을 주선하는 것을 말한다. 성경에서는 하나님과 죄인 된 인간 사이의 관계를 회복하는 것을 '중보'라고 한다. 예수께서 우리의 유일한 중보자이시다. 인간은 절대로 중보자가 되지 못한다. 성도가 이웃을 위해 하는 기도는 '이웃을 위한 기도', 혹은 '도고'(禱告)라는 표현을 쓰는 것이 바람직하다. | 아브라함은 롯을 생각해서 하나님께 수차례 ○○○○를 했다. |
180 | 바로 | Pharaoh | ‘큰 집’이란 뜻. 그가 거처했던 왕궁이 매우 큰 데서 유래된 표현이다. 애굽 통치자를 가리키는 공식 명칭(직책명) | 애굽의 ○○왕 |
181 | 아비멜렉 | Abimelech | ‘아버지는 왕(멜레크)이시다’는 뜻. 그랄 땅을 다스리던 블레셋 왕(‘아비멜렉’은 애굽의 바로나 로마의 가이사처럼 블레셋 통치자의 공식 명칭임). | 그랄 왕 ○○○○ |
182 | 번제 | 燔祭 , burnt offering | 제물을 불에 태워 그 향기로 하나님을 기쁘시게 해드리는 제사. 하나님과의 바른 관계를 회복하고, 또 예배자의 전 인격이 하나님께 바쳐짐을 상징하는 중요한 제사 방법 중 하나다. 번제물(燔祭物)로는 수송아지, 숫양, 숫염소 등 모두 흠이 없는 수컷으로 드려져야 했다 | 아들 이삭을 ○○로 드리라 |
183 | 할례 | 割禮 circumcision | 남성 음경의 포피를 절제하는 의식. 하나님과 아브라함(아브라함으로 대표되는 선민 이스라엘 전체) 사이에 체결된 언약의 증표로서 제정된 의식이다. | 이스라엘 모든 남자는 ○○f를 행하라 |
184 | 피폐하다 | 疲弊-- be devastated | 지치고 쇠약하여지다 | 전쟁으로 인해 나라가 ○○해졌다 |
185 | 거듭나다 | 重生 born again | ‘위로부터 태어나다’는 뜻이다. 죄 때문에 죽을 수밖에 없는 영적 생명이 다시 새 생명을 약속받는 전인격적이고 근본적인 변화, ‘중생’은 전적으로 위에 계신 하나님의 주권적 역사로만 가능함을 보여 준다. | ○○나지 않으면 천국에 갈 수 없다. |
186 | 왜곡 | 歪曲-- distortion | 사실과 다르게 해석되거나 그릇되게 하다. | 진실을 ○○하다 |
187 | 위력 | 威力 power, force | 상대를 제압하고 압도할 만큼 강력한 유무형의 힘 | 삼손의 ○○은 대단하다 |
188 | 시사하다 | 示唆-- imply, hint | 어떤 것을 미리 간접적으로 표현해 주다. 힌트를 주다. | 가능성을 ○○하다 |
189 | 메시아 | messiah | (기름을 붓다)의 명사형 masiah(기름부음을 받은 자)가 그리스어화 한 말(Christos)로 ‘그리스도’의 어원이 된 것이다. | 유대인들에게는 ○○○ 대망사상이 있었다. |
190 | 구속하다 | 救贖- , redeem | 대가를 치르고(돈을 주고) 소유권을 회복하거나 자유와 석방을 얻어내다. 잃어버린 생명을 건지다. 대속(代贖)하다. 속량(贖良)하다. 구원(救援)하다. | 우리를 죄에서 ○○하신 주님의 크신 은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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