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의4가지 기능과 3가지 표지



1. 교회의 4가지 기능


첫째는 예배이다.

예배는 하나님께서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우리를 구원해주신 것을 감사하며, 몸과 뜻과 정성을 다하여 하나님을 높이는 것이다(롬 12:1). 이것이 교회의 1차적인 역할이다. 예수께서는 신령과 진정으로 하나님께 예배하라고 하셨다. 또 하나님께서는 이렇게 예배하는 자를 찾으신다고 하셨다. 그러므로 교회는 무엇보다 예배 공동체로서 하나님께 예배드리기를 힘써야 한다. 하나님은 거룩하신 창조주이자 구속주이시며 우리의 좋은 아버지이시기 때문에 영광과 존귀와 능력을 돌려드리는 것이 마땅하다(계 4:11). 예배의 방법으로는 찬양(음악), 말씀 선포, 기도, 성례, 그리고 헌금 등이 있다.

둘째는 전도이다.

교회는 단순히 믿는 사람들만이 모이는 곳이 아니고 흩어져 믿지 않는 사람들에게 복음을 전하는 곳이다. 예수께서도 그의 제자 70인을 세우시고 그들을 이스라엘 각지로 파송하셨다. 교회는 믿지 않는 사람들을 교회로 불러내 하나님의 죄의 용서와 의롭게 됨을 얻게 하는 것이 교회의 할 일이다. 이 전도는 예수님 자신뿐 아니라 사도들이 힘써 하신 일로서, 예수님께서 부탁하신 일이기도 하다(마 28:19-20; 행 1:8). 복음전도를 통해 교회는 하나님을 섬길 뿐 아니라 교회밖에 있는 이웃들을 섬겨 명실상부한 영적 공동체로 확대되어 간다.

셋째는 친교(코이노니아)이다.

배를 통해서 주님과의 내적 친교(코이노니아)를 나누고 또한 성령님을 통해서 하나 됨을 느끼게 된다. 교회는 단순히 예배만 드리고 흩어지는 곳이 아니다. 사람들과의 사귐 속에서 우리는 하나님의 사랑을 발견할 수 있고 신앙을 배울 수 있다. 예수께서는 우리에게 서로 사랑하라고 하셨다. 성도들이 주 안에서 서로 사귀는 것은 아름다운 일이다. 서로 받은 여러 가지 은혜와 하나님의 사랑을 나누고, 서로의 짐을 나누어지는 일이 교회의 할 일이다. 그리스도께서 교회를 세우신 것은 성도들을 온전케 하며 서로 섬겨 덕을 세우게 하는데 있다(엡 4:12). 건덕(edification)은 그리스도의 몸 된 지체들이 서로 사랑하고 우애하고 존경하기를 먼저하며 성도들의 쓸 것을 공급하는 사귐(fellowship)과 섬김(service)이다 (롬 12:10, 13).

넷째는 봉사이다.

봉사는 하나님의 사랑에 대한 응답이요, 하나님 나라를 이 땅에 확장하기 위한 수단이다. 사람들과 세상을 섬기기 위해서 존재하는 교회가 행하는 구제, 자선사업 등등은 하나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사랑하라는 율법의 기본정신을 실천하는 것이다. 이것은 교회의 사회적 책임이다. 예수님은 소외된 자, 귀신들린 자, 죄를 지은 자, 해를 입은 자들의 친구와 치유 자가 되시어 그들의 아픔과 고난과 슬픔을 함께 나누셨다(마 8:16-17). 이와 관련하여 교회는 소외되고 가난하고 힘없는 사람들을 직접적으로 도우는 일에, 또 악한 사회구조를 개혁하는 일에도 노력해야 한다.

2. 교회의 3가지 표지 

 
교회의 첫 번째 표지는 말씀 선포인데,

 말씀 선포가 중요한 이유는 성도들의 믿음이 하나님의 말씀을 들음에서 나고(롬 10:17),

사도들이 말씀 전하는 일을 최우선 순위에 두었기 때문이다(행 6:4).

교회의 두 번째 표지는 성례이다.

성례에는 세례와 성찬이 있는데, 예수님께서는 제자들에게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주라고 하셨고(마 28:19),

십자가에 못박혀 죽으시기 전 최후의 만찬에서 친히 성찬 예식을 제정하시면서 재림할 때가지 기념하라고 명하셨다(마 26:26-29; ).

이 때문에 예수님이 친히 제정하신 세례와 성찬이 교회의 표지이다.

교회의 세 번째 표지는 권징이다.

권징은 교회의 순결을 유지하기 위한 권세와 관련이 있다.

교회에 권징이 필요한 것은 범죄한 성도들을 바로잡아 잃어버리지 않기 위함일 뿐 아니라

다른 성도들이 그 같은 유사한 범죄를 범하지 않도록 미리 막기 위함이다(행 5:1-11). 

 

교회의 4 가지 특징 

 
1. 교회의 사도성 

신약적 의미에서의 교회는 사도들에 의해서 세워졌습니다. 예수께서 부활, 승천하신 후 그가 우리의 죄 때문에 돌아가신 우리의 구세주시라는 사실을 증거 한 예수님의 제자들에 의해서 예루살렘교회와 안디옥 교회가 생겨났다. 이후 사도바울의 선교에 의해서 교회가 소아시아와 로마 그리고 전 세계로 퍼져나가게 된 것이다. 예수께서는 베드로 '주는 그리스도시요 살아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시라'(마 16:16)는 신앙고백 위에 그의 교회를 세우시겠다고 하셨다. 교회의 머리는 그리스도이시며 그것의 터는 사도들과 선지자들이다(엡 2:20). 그리스도께서 사도들 위에 교회를 세우신 것이다(apostolicity, 마 16:18). 사도적 공동체로서 교회는 세상을 향해 보냄을 받아 복음의 말씀을 따라 적극적으로 섬겨 빛과 소금 노릇을 하도록 하셨다(마 5:13-16).

2. 교회의 통일성

포도나무 가지가 각기 여러 방향으로 벋어있지만 그 모두는 한 뿌리에서 나온 것처럼 교회는 전 세계에 흩어져 있지만 그러나 예수 그리스도라는 한 뿌리에서 나온 것이기 때문에 모든 교회는 하나이다. 이 하나 된 교회의 머리는 예수 그리스도이시고 교회는 그의 몸이다. 그러므로 모든 사람들은 그 몸의 지체로, 한 형제이고 자매이다. 교회의 머리이자 주인은 그리스도 예수님이시다(엡 1:22; 골 1:18). 이는 그리스도께서 교회를 자기의 피로 샀기 때문이요(행 20:28), 자기의 지체들이 유기적으로 통일된 그리스도의 몸이기 때문이다(엡 2:22).

3. 교회의 거룩성 

교회는 하나님의 택하신 백성들의 모임이며 이것을 하나님은 거룩하다고 하셨다(고전 3:17). 그러므로 교회는 세상과는 구별된 모습을 가진다. 그리고 모든 사람들 자신은 하나님을 모신 성전이다. 하나님은 교회가 그분의 거룩한 특성을 나타내도록 계획하였고, 사람들을 구원하시고 그들로 거룩한 삶을 살며 그분의 특성과 길을 나타내도록 사람들을 부르셨다. 교회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성령으로 세례를 베풀어 세웠고, 성령이 내주하시어 성도들을 위로하시고 진리의 말씀으로 인도하는(고전 3:16-17) 성령의 전이다. 교회는 성령의 전으로서 세상으로부터 구별되어 세워진 거룩한 백성이기에 성령으로 거룩해질 뿐 아니라 의롭다 함을 얻는다(고전 6:11).

4. 교회의 보편성 

교회는 하나님이 그리스도의 피로 씻으시고 성령으로 거룩하게 하신 하나님의 거룩한 나라요, 이제는 하나님의 소유가 된 백성들이다(엡 2:13-19; 롬 9:24-26). 이 하나님의 교회는 이방인이나 유대인간에 차별이 없다(갈 4:28). 교회 안에는 계급, 인종, 빈부, 지역감정이 존재하지 않는다. 교회는 단지 죄인 된 모든 사람들이 죄를 고백하고 하나님을 예배하는 곳이다. 누구나 다 교인이 될 수 있고, 누구나 다 하나님의 백성이 될 수 있다.



(받은메일)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