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가지의 설득 전도 방법

 

 
1 : 확신(確信)을 심어 준다
"주인이 종에게 이르되 길과 산울 가로 나가서 사람을 강권하여 데려다가 내 집을 채우라" (눅14:23)

망설이고 있는 전도대상자에게 전도인은 이제까지 전한 복음의 내용과 비전을 다시 한번 정리하여 확실하게 말해 줌으로서 확신(確信)을 갖도록 하여야 한다.
전도대상자가 막연하고 어슴푸레한 신앙의 욕구가 생겼을 때에 확신에 찬 말을 해줌으로서 그가 세상에 미련을 과감히 끊고 결신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총소리가 나면 당신은 죽을 것이라는 말을 듣고 죽을 것을 예상하고 있던 사형수에게 총알을 넣지 않고 쏘았음에도 총소리에 기절하고 정말로 죽었다는 이야기처럼

확신에 찬 말은 사람을 살리기도 하고 죽이기도 하는 것이다.


결신 단계에서는 불신자에게 확신에 찬 말이 필요하다.
"하나님은 어쩌면 " 이라고 자신 없는 태도보다 "하나님은 반듯이 "라고 단정적으로 말함으로서 마음에 확신을 갖도록 한다.
결신의 단계에서는 "반듯이, 결국, 꼭, 언젠가는"이라는 말을 자주 사용한다.
"하나님은 애기 엄마를 반듯이 도와주실 것입니다"
'반듯이' 이루어 주실 것입니다
'결국' 믿게 될 것입니다
'꼭' 이루어 주시리라 믿습니다
'언젠가는' 성취될 것입니다

2 : 반복한다
"고집이 센 당나귀도 반복해서 들으면 마음이 변하다" 는 아라비아의 속담처럼 고집센 불신자도 반복해서 듣게 되면 마음이 변한다.
TV 광고에서 여러번 보았던 상품을 상점 진열대에서 마주치게 되면 친근감이 생겨서 사게 되는 것처럼 사람들은 어떤 내용이든 반복적으로 듣게 되면 그 내용에 대한 거부감이 사라지고 수용(收容)하게 되어서 결국 승낙하게 된다.
그러므로 전도인의 반복적인 설득과 호소는 불신자의 마음속에 거부 반응을 서서히 제거하고 승낙하는 쪽으로 기울게 만든다.
반복을 유대인은 미슈나(Mishna) 라고 부르는데 그들은 신앙 교육에서 반복을 가장 중요한 것으로 생각하고 자녀의 신앙 교육을 미슈나(Mishna)로 심어 주고 있다.
전도인이 불신자를 주님앞으로 인도하기 위해서는 그에게 복음에 대한 반복(反復)이 필요하다.
_ 반복적인 대화
"예수 믿으면 구원받고 영생의 삶을 살게 됩니다"
"예수 믿으면 참된 평안과 기쁨을 얻을 수 있습니다"
"우리 교회는 사랑이 넘치고 목사님은 훌륭하십니다.

3 : '선택의 기회'를 강조한다
"형제들아 때와 시기에 관하여는 너희에게 쓸 것이 없음은 주의 날이 밤에 도적같이 이를 줄을 너희 자신이 자세히 앎이라" (살전 5:1-2)

사람들은 마지막 선택의 기회라고 생각이 될 때 놓치고 싶지 않은 마음이 들기 마련이다. 그러므로 나중에 예수 믿겠다고 말하는 전도대상자에게 내일을 예측할 수 없는 험한 세상에 지금 이 순간이 예수 믿을 마지막 '선택의 기회'임을 강조하여야 한다.
지금 구원의 기회를 잡지 않으면 영원히 구원의 기회를 놓치고 낙오자가 될 수 있음으로 지금 마지막 선택의 기회를 놓치지 말아야 한다고 주지(周知)시켜야 한다.
⊙ "하나님은 아무나 받아 주지 않습니다. 진정으로 죄악을 두려워하고 주님 뜻대로 참되게 살려는 사람만 받아 줍니다. 바로 지금이 선택의 기회입니다"
⊙ "아기 엄마 좀 늦었습니다. 그러나 이번 기회가 마지막일지 모르니 이번 선택의 기회를 놓쳐서는 안됩니다"
⊙ "주님께서는 한밤에 도적같이 아무도 모르게 오시리라 하였습니다. 이번 기회가 선생님의 인생에 판도를 바꾸어 놓는 기회일지 모르니 이번 마지막 선택의 기회를 놓치지 마시기 바랍니다"

4 : 호기심을 갖게 한다
향수를 파는 상점 진열장에 "이 제품은 평범한 남성에게는 팔지를 않습니다" 라는 문구를 달아 놓자 선물하려고 찾아온 남성들이 그 제품만 졸라서 사 갔다는 말처럼 사람들은 호기심이 생길 때 더욱 관심을 갖게 된다.
불신자들은 교회에 대하여 어느 정도 호기심을 갖고 있는 법이며 더욱이 교회 예배에 한번도 참석치 않았던 사람은 교회에 대한 호기심을 갖고 있음으로 교회와 신앙생활에 대하여 흥미있는 이야기들을 들려줌으로서 더욱 호기심을 갖도록 한다.
백문이 불여일견(百聞이 不如 一見)이라는 말처럼 예배에 참석해 보지도 않고 피상적(皮相的)으로 교회를 판단하는 것은 마치 장님이 코끼리 만지는 꼴이니 교회 나와 진정으로 예배를 드릴 때 이제까지 느껴 보지 못하였던 새로운 감동과 하나님의 은혜를 체험하게 될 것이라고 이야기함으로서 호기심을 갖도록 한다.
⊙ "교회에 나와 하나님께 모든 것을 믿고 맡기면 하나님의 은혜로 새로운 세계를 경험하게 될 것이며 어려운 문제들은 응답 받게 될 것입니다"
⊙ "주님을 영접하면 거듭난 삶을 살게 될 것이며 마음에 평화가 넘치고 가정에 축복이 있을 것입니다"
⊙ "온전한 신앙생활을 하시면 하나님의 은혜로 기적과 같은 놀라운 은사들을 체험하게 될 것입니다"

5 : 그리스도인들은 '사랑의 공동체'임을 보여준다
"사랑하는 자들아 하나님이 이같이 우리를 사랑하셨은즉 우리도 서로 사랑하는 것이 마땅하도다" (요일 4:11)

사람들은 의외로 집안 형제 친척간에 이해 부족과 불공정한 피해 의식으로 갈등속에 살아가는 경우가 많다. 그러므로 때에 따라서는 친척보다 이웃과 가까이 지내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이웃간에도 속마음을 털어놓을 수 있는 진정한 친구가 드물어서 외롭고 공허하고 고독함으로 소외감을 느끼면서 살아가는 현대인들이 많다.
그러나 그리스도인들은 서로 돕고 풍성한 교제를 나누며 살아가는 '사랑의 공동체'임을 소개함으로서 외로움을 느끼며 살아가는 불신자로 하여금 함께 어울리고 싶은 마음을 갖도록 한다.
사람들은 외톨이가 되는 것을 두려워하며 양떼처럼 무리 속에 소속되고 싶은 소속감에 대한 본성이 있다.
서울 강남 아파트 단지가 절반이 넘는 가정이 믿음 생활을 함으로서 전국에서 가장 높은 복음화율을 보이는 것은 여러 가지 이유들이 있지만 아파트 생활로 이웃간의 대화 단절로 인한 공허함을 교회를 통하여 소속감과 동료 의식을 갖게 되기 때문인 것이다.
_ 사람들은 같은 또래 끼리 서로 무리를 지어 어울리기를 좋아한다.
유행을 따라가는 것도 바로 무리 속에서 뒤떨어지지 않으려는 마음에서 생기는 것이다. 그러므로 불신자를 일차적으로 구역예배에 초대하고 그리스도인들끼리 사랑을 갖고 서로 어울리는 좋은 교재의 모습을 보여 줌으로서 그가 사랑의 동아리에 함께 끼고 싶은 마음을 갖도록 하여야 한다.
더구나 앞집 누구네도 뒷집 누구네도 예수 믿고 있으며 사회에 유명 인사들과 인기 탤런트 00도 모두 예수 믿고 있음을 이야기하여 줌으로서 혼자 외톨이 감정을 갖게 된다면 그도 얼마 안가서 교회로 발길을 돌릴 것이다.
⊙ "앞집에 00 네와 옆집에 00 엄마도 교회에 나가고 인기 탤런트 00도 예수 믿는 다는 군요"

6 : 자존심을 높여 주고 인정받는 사람이 되도록 한다
사람들이 옷차림으로 치장(治裝)하고 화장품으로 화장(化粧)하는 것은 남들에게 인정받고 아울러 자랑하고 싶은 마음의 본능이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전도인은 불신자가 자랑할 때에 인정받고 싶어하는 마음을 이해하고 끝까지 잘 들어주어야 한다.
스스로 높은 자리에 있다고 생각하는 전도대상자에게는 칭찬과 인정을 해주며 교회 나온다면 교회에서도 인정받는 사람이 될 것이라며 자존심을 북돋아 준다.
_ 자존심을 높여 준다
사람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명예와 자존심으로 전도대상자의 명예와 자존심을 상하게 해서는 안되며 가능한 우대(優待)하고 칭찬을 아끼지 말아야 한다.
전도인의 강요된 요청으로 결신을 하였다 하여도 상대방이 스스로 결정한 것처럼 말해 줌으로서 상대방의 자존심을 살려 주어야 한다.
⊙ "역시 잘 결정하셨습니다"
⊙ "선생님같은 분이 저희 교회에 나오신다면 저희 교회로서도 큰 영광이라고 생각합니다"
⊙ "이렇게 훌륭한 솜씨를 갖고 있는지 미처 몰라 봤습니다. 앞으로 교회 나오셔서 많은 사람들에게 가르쳐 주시기 바랍니다"
7 : 시급성(時急性)을 강조한다
"그 날과 그 때는 아무도 모르나니 하늘에 있는 천사들도, 아들도 모르고 아버지만 아시느니라 주의하라 깨어 있으라 그 때가 언제인지 알지 못함이니라" (막 13:32-33)

많은 불신자가 예수님을 믿어야 갰다고 생각하면서도 막상 교회에 나오지 못하는 것은 시급성(時急性)을 느끼지 못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불신자에게 지금 빨리 예수 믿어야 할 때라는 시급성을 강조하여야 한다.

8 : 경쟁심
사람에게는 경쟁심이 있어서 자신이 남보다 뒤떨어지는 것을 싫어함으로 전도대상자의 주변 사람 중에 예수 믿고 축복 받아 복된 삶을 살아가는 사람에 대하여 이야기해 줌으로서 경쟁심을 갖도록 한다.
전도대상자가 끝까지 결신을 못하고 망설이고 있을 때에 옆 사람들을 먼저 전도함으로서 경쟁 의식을 갖도록 한다.
⊙ "아기 엄마도 잘 아는 옆집 00네가 예수님을 열심히 믿었더니 하나님의 은혜로 질병도 고치고 아파트도 샀다는군요"
⊙ "사실 믿음 생활이란 아무나 할 수 있는 것이 아니지요 아무리 신앙인이 되고 싶어도 의지가 약하거나 게으른 사람들은 믿음 생활하기가 어렵지요 그러나 애기 엄마가 남보다 못한게 있나요 이제 예수 믿으시면 일등 신자가 될 거예요"

9 : 호소한다
마음이 여린 불신자에게는 동정심을 자극하며 결신을 호소하는 방법이 효과적이다.
사람들은 누구나 동정심이 있으며 더구나 친한 사람의 호소에는 약해지기 마련이므로 불신자에게 신앙생활을 호소함으로서 상대방에게 우월감을 갖도록 하며 승낙을 받는다.
강제적으로 결신을 촉구함으로서 반발심을 갖게 하는 것보다 차라리 호소함으로서 동정심을 자극하는 것이 결신 받기 쉽다.
⊙ "이번에 저는 3명을 전도해야 하는데 2명은 결신 받았고 이제 마지막 한명 남았는데 나를 봐서 한번 나와 주실 수 있겠지요"

10 : 가족의 평안을 위한 보호 본능에 호소한다
"두려워 말라 내가 너와 함께 함이니라 놀라지 말라 나는 네 하나님이 됨이니라 내가 너를 굳세게 하리라 참으로 너를 도와 주리라 참으로 나의 의로운 오른손으로 너를 붙들리라" (사 41:10)

사람은 외부로부터 오는 여러 가지 재난의 피해로부터 자기를 지키려는 보호 본능이 있으며 또한 강한 힘에 의지하여 보호받고 싶은 본능이 있다.
스스로 자기를 지키려는 보호 본능과 강한 힘에 의지하여 보호받고 싶은 보호 본능에 대하여 전지전능하신 하나님을 소개하고 주님께 모든 것을 맡기고 의지함으로서 근본적인 해결점을 찾도록 한다.
사람들은 평생에 교통사고 당할 확률이 5:1이며 사고로 인하여 사망할 확률이 15대 1이라고 하니 하루하루 무사히 살아가는 것만도 기적이라고 할 만한 세상이다. 이렇게 예측할 수 없는 위험으로 부터 보호받기 위해서는 절대자(絶對者)이며 전지전능하신 하나님의 보호가 필요함을 강조한다.
신앙이란 복된 가정을 꾸미려고 노력하는 사람들에게 꼭 필요한 것이며 더구나 자녀들의 장래를 위해서는 믿음 생활이 절실히 필요한 것임을 강조한다.

⊙ "우리 주위에 멀쩡하던 사람이 교통사고와 질병으로 갑자기 세상을 떠나는 경우가 얼마나 많습니까? 그래서 하나님 말씀에 우리 인생은 아침 안개와 같이 있는 듯하다 없어지는 허무한 삶이라고 하였습니다.
그러나 예수님 품안에 있음으로서 예측할 수 없는 재난과 위험으로부터 보호받고 참 평안을 얻기를 바랍니다"
⊙ "아기 엄마는 남편과 자녀들을 사랑하십니까? 물론 그렇겠지요 그렇다면 남편과 자녀들을 위해서라도 예수를 믿어야 합니다"
⊙ "제가 아기 엄마에게 예수 믿도록 권하는 것은 아기 엄마 자신을 위해서 이기도 하지만, 더욱 중요한 것은 아기 엄마 가정에 행복을 위해서 권하는 것입니다. 험한 세상에서 하나님의 도움이 없이 자기 혼자 힘으로 살아간다는 것은 어려운 일이지요"

11 : 가장 필요로 하는 것을 찾아 도와준다
미군이 필리핀에 상륙할 때 가장 약한 곳을 3대 1 이상의 병력을 모아서 집중적으로 공격함으로서 쉽게 상륙할 수 있었던 것처럼 전도대상자의 가장 취약한 점을 집중적으로 공략함으로서 쉽게 승낙을 받도록 한다.
전도대상자에게 현재 가장 필요로 하는 점이 무엇이며 현재 가장 큰 소망이 무엇인가를 알고 그 필요를 3배이상 충족시켜 줄 때에 효과적으로 전도할 수 있는 것이다.
전도대상자가 질병에 시달리고 있다면 건강 회복의 꿈을 갖도록 하며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물질 축복에 꿈을 갖도록 한다.
만약에 삶에 공허함을 느끼고 있는 불신자라면 하나님을 믿음으로 얻는 참 기쁨에 대하여 계속적으로 강조한다.

12 : 삶에 보람
"주안에서 항상 기뻐하라 내가 다시 말하노니 기뻐하라 너희 관용(寬容)을 모든 사람에게 알게하라 주께서 가까우시니라" (빌 4:4-5)

삶의 보람을 찾지 못하는 불신자에게 사회 봉사를 통하여서 보람된 삶을 찾도록 권유한다.
인간에겐 가난하고 불쌍한 사람들을 도와주고 구제함으로서 삶의 보람을 얻고 정신적으로 고양(高揚)되고 위안을 얻고 싶은 마음이 있다.
그러므로 교회에서 벌이는 가난하고 불우한 사람들을 돕는 사회 봉사에 동참함으로서 삶의 보람과 의욕을 찾을 수 있음을 강조한다.

13 : 시한부의 인생임을 상기한다
"한번 죽는 것은 사람에게 정하신 것이요 그 후에는 심판이 있으리니"
(히 9:27)

사람들은 자신에게도 죽음이 올 것을 알고 있으나 자신의 죽음에 대하여 드러내 놓고 이야기하거나 생각하기를 기피하고 있다.
대부분의 사형수가 마지막 순간에 주님을 영접하고 죽음을 맞이하는 것은 자신의 죽음을 눈앞의 일로 예측함으로서 사후(死後)세계에 대한 불안과 천국에서 영원히 살고 싶은 동경심(憧憬心) 때문이다. 

 
만약에 모든 사람들이 사형수처럼 자기가 죽어야 할 날짜를 미리 알고 있다면 모두 예수 믿기 위하여 교회 문 앞에 줄지어 설 것이다.


병원에 입원한 말기 환자들에게 전도를 할 경우 거의 대부분 결국 주님을 영접하고 숨을 거두는 것은 사후 세계에 대한 대비책으로 신앙을 받아들이는 것이다.
신문이나 TV 뉴스중에서 중요한 뉴스에 절반은 여러 가지 사건으로 인하여 발생된 사람들의 죽음에 대한 뉴스다. 이와 같이 우리는 다른 사람들의 죽음에 대한 이야기로 하루를 지내고 있으면서도 정작 자신의 죽음에 대한 이야기는 회피를 하고 자신의 죽음에 대한 대비책을 준비하지 않고 있다.


그러나 사람들은 날짜를 모를 뿐 언젠가는 자신의 죽음을 맞이하여야 하는 '시한부(時限附)인생'임을 깨우쳐 줌으로서 사후 세계를 대비하도록 한다.
_ 전도인은 불신자에게 "마라나타" "주님은 곧 오십니다" 라는 종말론적 재림 신앙에 대하여 분명히 설명을 하여야 한다.

⊙ 얼마 전에 목성에 슈메이카라는 수십개의 유성이 떨어졌는데 만약 그 유성이 지구에 떨어졌다면 지구는 거의 멸망하였을 것이라고 한다. 지구도 언젠가 닥칠지 모르는 유성과의 충돌을 막기 위하여 미리 대비책을 강구하여야 할 것이라고 천문학자들이 이야기하고 있으니 대비책이란 바로 예수 믿고 구원받아 하나님의 자녀가 되어서 천국 백성이 되는 길이다. 

 
⊙ "천지를 지으시고 주관하시는 하나님은 언제나 예고 없이 이 땅에 다시 오셔서 우리를 심판하시리라 하였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미리 미리 예수 믿고 구원받아 심판을 면제받고 영원한 천국에서 다시 살수 있는 구원(救援)이라는 천국 백성 티켓을 받아 놓아야 합니다"

♣† 설득은 이론보다 정(情)에 호소한다 

 
1. 이성적(理性的)인 결정
이성적인 결정이란 논리적인 방법에 의하여 합리적으로 따져 보아서 분명하고 합당한 이유가 있다고 생각될 때에 결정을 하는 것으로 비교적 서구인들에게 이러한 경향이 있다. 

 
2. 감정적(感情的)인 결정
감정적인 결정이란 논리적인 요인보다 감정적인 요인에 의하여 결정하는 것으로 의리,자존심,분위기,고마움,정(情),사랑. 미안한 마음 등의 요인에 의하여 결정하는 것으로 비교적 여성들의 결정이 이러한 경향이 있다.

_ 사람들은 판단과 결정을 내릴 때에 논리적이며 합리적으로 결정할 것 같지만 그러나 사실상 대부분 결정은 감정에 따라서 결정하는 경우가 많다.
통계에 의하면 사람은 결정할 때에 80%는 감정에 의하여 결정하며 합리적인 이론에 따라서 결정하는 경우는 20%밖에 되지 않는다고 한다.


선거에서 후보자를 선택할 때도 객관적인 이유에 의하여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 대부분 같은 고향 사람이라든가 단순한 개인적인 감정에 따라서 선택을 하듯이 사람들은 논리적인 이유보다 개인적인 감정에 따라서 결정하고 있다.


♣†전도 대상 성공률과 방문 성공률
전도 대상 성공률
홈런왕 이라는 명칭을 들은 야구 선수가 홈런왕이 되기 까지는 그가 가장 많은 등판(試圖)과 가장 많은 아웃(失敗)이 있었음으로 가능한 것이다.

이와 같이 전도에서도 많은 결실을 얻기 위해서는 많은 방문과 많은 실패(多訪 多失)는 친구처럼 함께 따라 다니기 마련이다.
"전도대상 성공률" 이란 전도인이 1명을 전도하기 위해서 얼마나 많은 사람을 전도대상자로 삼아야 하는지 알아보는 것이다.
10명을 전도대상자로 삼고 전도한 결과 2명을 전도할 수 있었다면 그의 전도대상 성공률은 2할이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그는
1년에 1명을 전도하려면 5명의 전도대상자를 선정하여야 할 것이며
1년에 2명을 전도하려면 10명의 전도대상자를 선정하여야 할 것이며
1년에 4명을 전도하려면 20명의 전도대상자를 선정하여야 할 것이다.


전도인은 자신의 "전도대상 성공률"이 어느 정도인가를 알고 적정수의 전도대상자를 선정함으로서

자신의 전도 목표를 차질없이 달성할 수 있는 것이다.

전도 방문 성공률
전도인은 전도대상자를 몇 번째 방문했을 때에 결신을 얻어낼 수 있는지 알아야 한다.
"전도 방문 성공률"이란 1명의 전도대상자를 몇 번째 방문에서 결신을 얻을 수 있었는지 그 방문 회수를 알아보는 것이다.
어느 전도인이 평균적으로 7번 방문 이후에 결신을 얻고 있다면 그의 전도 방문 성공률은 7회가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그는 전도대상자를 최소한 7회 이상 방문하여 권유하는 습관을 갖고 끈기있는 전도를 하여야 하다.


자신의 전도 성공률이 7회라는 사실을 모르는 전도인이 3-4회 권유해 보고 반응이 없다고 포기한다면 그는 계속 열매 없는 전도를 하고 있는 것이다.
대부분 방문 성공률을 방문 회수가 많을수록 높은 법이므로 가능한 자신의 성공률 회수를 파악하도록 하여 그보다 많은 방문을 함으로서 끈기로 열매 맺는 전도를 하여야 한다. 

 
전도 대상 성공률과 방문 성공률에 의한 계산
일반적으로 4명중에 1명 꼴로 결실을 얻는 25%의 대상 성공률과 7회 방문 성공률을 갖고 있는 전도인이 3개월 내에 1명의 불신자를 교회로 인도하려면 그는 4명의 전도대상자를 한 명당 7번의 방문으로 총 28번의 나들이가 있어야 한다.
2장: 전도인의 능력 개발

♣†전도인은 자신 있고 적극적인 사고를 가져야 한다
교회 성장과 전도를 가로막는 것은 외적 요인이 아니라 대부분 그리스도인들의 마음속에 도사리고 있는 "전도에는 자신이 없다"는 부정적인 사고방식이다.
목회자와 평신도가 "전도는 어렵다" "우리 교회는 성장하기 어렵다"는 사고방식을 갖고 있는 한 아무리 좋은 전도 방법이라도 그 목회자와 그 평신도가 그 교회에 있는 한 그 교회는 성장하기 어렵다.
그러나 목회자와 평신도가 "전도는 쉽다""우리 교회는 성장할 것이다"는 사고방식을 갖고 있다면 그 교회는 결국 크게 성장할 것이다.
성장을 원하는 교회의 평신도와 목회자는 전도에 대하여 성령의 권능이 나와 함께 있는 한 무조건,
"전도는 쉽다"
"전도에 자신 있다"
"나는 전도를 잘할 수 있다"
"우리 교회는 성장할 것이다"
는 적극적인 사고방식을 가져야 한다.
소극적인 사람은 컵속에 없어진 물을 보고 불평부터 하지만 적극적인 사람은 컵속에 남은 물을 보고 감사를 하듯이 전도인은 적극적이고 긍정적인 전도 비전(Vision)을 가져야 한다.
병원에 입원한 환자중 적극적인 생각으로 퇴원을 생각하며 화장하는 여성은 그렇지 않은 여성보다 회복이 빠르다고 한다. 자기는 곧 나을 수 있다는 적극적인 사고방식은 엔돌핀(Endorphin)의 증가로 몸에 저항력이 강화되고 힘이 생겨 빠른 회복을 보게 되는 것이다.
전도인은 불신자를 만날 때마다 "이 사람은 쉽게 전도할 수 있다"라고 적극적으로 생각하는 습관을 가져야 한다.
"이 사람은 전도하기 어렵겠다"
"이 사람을 전도하는 것은 시간 낭비일 뿐이다"라고 생각하는 것은 전도를 방해하는 사단이 유혹하는 말이다.


적극적인 전도인의 자세


1.행동이 민첩하고 걸음걸이가 빠르다.
2.얼굴에 미소를 잃지 않고 표현에 자신 있고 열렬하다.
3.모든 사람을 좋게 평가하고 칭찬을 아끼지 않는다.
"그 사람은 그래도 좋은 점이 많이 있다"
4.적극적이고 긍정적인 언어를 사용한다.
"나는 할 수 있다" "나는 자신 있다"
5.자기 앞에 상황을 유리하게 해석한다.
교통사고를 당해도 "이만하길 다행이다"
6.어려움을 만났을 때에 오히려 발전의 기회로 생각한다.
"이 정도 어려움은 새로운 도약(跳躍)의 기회가 될 뿐이다"

_ 세사람의 가치관
경치 좋은 산언덕을 넘으며 아름다운 석양을 바라보는 세 사람이 있었다.
첫째 사람은 크리스천이었음으로 "아 참으로 아름다운 전경이구나" 라며 하나님의 신비한 창조 섭리에 감탄하였다.
둘째 사람은 화가로서 "아 참으로 아름다운 전경이구나" 라고 감탄하면서 아름다운 자연을 화폭에 그리고 싶다고 생각하였다.
셋째 사람도 "아 참으로 아름다운 전경이구나" 라고 감탄을 하면서 여기에다 식당을 차린다면 돈을 많이 벌겠다고 생각하였다. 그 사람은 식당 주인이었다.
이와 같이 사람들은 자신의 직업과 가치관에 따라서 서로 다르게 평가하기 마련이다.


자신감을 갖고 있는 적극적인 그리스도인은 불신자를 만났을 때에 우선 "이 사람을 어떻게 전도할 것인가" 라고 생각할 것이며 소극적인 그리스도인은 "이 사람은 전도할 만한 사람이 못된다"라고 생각함으로서 결국 전도를 기피하게 될 것이다.

♣†전도인은 자기 이미지를 높여야 한다
사람들은 자기가 자기 자신에 대하여 생각하는 이미지만큼 된다.
사람들의 마음속에는 자기 자신에 대하여 크게 두개의 이미지를 갖고 있다.


첫째는 무엇이든 자신있게 할 수 있다고 보는 적극적인 자기 이미지이며
둘째는 무엇이든 어렵고 자신 없다고 보는 소극적인 자기 이미지이다.


마치 자동차를 앞으로 나가게 하는 악세레터와 자동차를 멈추게 하는 브레이크를 어떤 운전자는 습관적으로 브레이크 자주 밟으며 어떤 운전자는 습관적으로 악셀을 자주 밟는 것과 같다.


그런데 대부분의 평신도 전도인은 앞으로 나가고 싶어하면서도 왼발로는 브레이크를 밟는 초보 운전자처럼 한편으로는 전도하여야 한다는 사명감을 갖고 있는 반면에 또 한편에서는 전도를 두려워하고 자리에서 일어서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이제 평신도 전도인은 전도훈련을 통하여서 악셀과 브레이크를 적절히 밟는 능숙한 운전자가 되어서 전도하러 나가는 발걸음이 가볍고 힘차야 한다.
_ 일란성 쌍둥이가 있었는데 한 명은 대회사 사장이 되었고 또한명은 평범한 노동자가 되었다.


무엇이 이토록 두사람의 삶을 갈라놓았는가 조사해 보니 한 사람은 학창시절에 선생님으로부터 "자네는 유능하니까 장차 훌륭한 사람이 될 것일세" 라는 칭찬을 받은 것이 계기가 되어서 자신은 능력 있고 훌륭한 사람이라는 자기 이미지를 갖고 최선을 다함으로서 큰 회사에 사장이 되었으나 또 한 사람은 평범하고 보통 사람이라는 자기 이미지에서 탈출하지 못함으로서 평범한 노동자가 된 것이다.


자기 자신에 대하여 무능하다는 이미지를 갖고 있는 사람은 아무리 재능이 있어도 무능한 사람이 되기 마련이며 반면에 자신에 대하여 유능하다는 자기 이미지를 갖고 있는 사람은 그러한 이미지에 맞추려고 최선을 다함으로서 결국 그러한 사람이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전도인은 빌립보서 4장 13절에 "내게 능력 주시는 자 안에서 내가 모든 것을 할 수 있느니라"는 말씀처럼 하나님이 나와 함께 한다는 말씀을 믿고 자기의 능력에 대하여 자신감을 가져야 한다. 

 
용모에 자신 없던 여성이 성형 수술로 미인이 되고 얼굴에 자신감을 갖게 되자 이제까지 소극적인 생각에서 탈피하고 매사에 자신감을 갖게 되었다는 말처럼 이제까지 소극적인 자기 이미지를 갖고 있는 전도인은 성령께서 주시는 주의 능력이 내안에 있다는 자부심을 갖고 소극적인 자기 이미지에서 탈피하여 적극적인 자기 이미지를 갖고 자기의 능력과 단가(單價)를 높여야 한다.


얼굴에 보기 흉하게 커다란 흉터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명랑하고 쾌활하게 사는 사람이 있어서 명랑하게 살아가는 이유를 물어 보자 자기의 어머니가 어려서 "너의 흉터는 애기때에 천사가 뽀뽀를 해주고 간 자국"이라는 말을 믿고 살기 때문이라고 하였다.


헬렌켈러는 많은 핸디캡을 갖고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핸디캡에 대하여 감사한 마음을 갖고 극복하여 성공적인 삶을 살은 것같이 우리들의 핸디캡은 결코 전도하는데 장애가 될 수 없다. 

 
처음 전도를 시작하는 평신도는 우선 "나는 유능한 전도인이다.

 나는 훌륭한 전도인이다" 라고 자기 이미지와 자기 단가를 높이는 전도인이 되어야 한다. 

 

_ 자기 단가 향상 

 
1.나는 성령께서 나와 함께 함으로 전도에 자신 있다.
2.나는 주와 함께 함으로 훌륭한 전도인이 될 수 있다.
3.나는 하나님이 구원해 주시고 선택한 사람이다.
4.나는 예수님의 위대한 전도 사명을 받은 사람이다.
5.나는 성령님께서 주신 무한한 능력을 받았다.

자기 이미지 향상
자신의 이미지를 높이기 위하여 지난날 자랑스러웠고 자신 있었던 일을 적어 보며 자기 이미지를 높인다.
_ 지난날 자랑스러웠던 일, 남보다 앞섰던 일, 자신 있는 점
1.
2.
3.
4.
5.


_ 문제의 해결점을 자신 속에서 찾아야 한다
우리들에게 가장 큰 문제는 바로 자기 마음속에 있음으로 문제의 해결점을 자기 마음속에서 찾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

전도인의 3대 혁신
'사고의 혁신'을 통해서 '적극적인 전도인'이 되고
'태도의 혁신'을 통해서 '호감 받는 전도인'이 되어야 하며
'행동의 혁신'을 통해서 '실천하는 전도인'이 되어야 한다.

♣†행심일치(行心一致)
사람의 마음과 행동은 서로 한개의 체인(chain)으로 연결되어 있어서 상호간에 긴밀한 관계를 맺고 있다.
사람의 생각과 행동은 자전거의 앞뒤 바퀴 같아서 앞바퀴가 문제를 일으키면 멀쩡한 뒷바퀴도 영향을 받듯이 사람들의 생각과 행동은 함께 움직이고 있는 것이다.
행심일치(行心一致)의 원리란 행동이 감정을 만든다는 원리이다. 

 
이제까지 행동은 마음가짐에 달렸다는 생각이 아니라 행동에 따라서 마음가짐이 바뀐다는 원리이다.
전도인이 비록 우울한 상태일지라도 즐겁게 웃고 기쁘게 행동을 하면 결국 기쁜 마음을 갖게 된다.


그러므로 전도인은 설령 우울한 마음을 가졌다 하여도 행심일치(行心一致)의 원리에 의하여 억지로라도 유쾌하고 활기차게 행동하고 좋은 옷을 입고 자신있게 행동함으로서 즐거운 마음을 갖도록 하여야 한다.


전도인이 우울한 마음을 갖고 소극적으로 전도한다면 쉬 피로하게 되고 짜증만 나서 결국 실패하는 전도인이 될 것이다.
그러나 활기차게 행동을 한다면 피 순환이 잘되고 두뇌가 명석해지며 시력과 청취력이 향상되고 몸에 에너지가 솟아서 성공하는 전도인이 되는 것이다.


전도인의 활기찬 행동은 활기찬 기분을 만들고 활기찬 기분으로 전도할 때에 성공적인 전도인이 될 수 있는 것이다.
"나는 전도에 열성적이다" 라는 마음을 갖고 열성적으로 행동할 때에 모든 일이 긍정적이고 낙관적인 전도인이 되는 것이다.

♣†행동에 따라 마음도 변한다
행동이란 인간의 생각에 의하여 움직이는 것이지만 자기 개선과 훈련을 위하여 반대로 행동에 의하여 감정이나 생각이 움직이는 것을 행심일치(行心一致)라고 한다.
평온한 마음 상태일지라도 이를 갈고 두손을 불끈 쥐면 화난 마음 상태가 되고 반면에 기분이 나빠도 억지로 소리내어 크게 웃거나 즐거운 노래를 부르면 기분이 좋아지는 것은 바로 행심일치(行心一致)의 원리에 의한 것이다.


그러므로 명랑해지려면 명랑하게 행동하며 친절한 사람이 되려면 친절한 사람처럼 행동하며 또한 적극적인 사람이 되고자 하면 모든 일에 적극적으로 행동함으로서 그런 사람이 될 수 있는 것이다.

전도인이 행심일치를 알고 있어야 할 이유는 전도하는 동안에 두렵고 어려움을 느낄 때 행심일치의 원리에 의하여 유쾌한 태도와 기쁜 찬송을 크게 부름으로서 마음에 기쁨과 평안함을 되찾을 수 있는 것이다.

 
전도인은 우울한 모습보다 즐겁고 기쁘게 행동함으로서 기쁨이 가득찬 전도인이 되어야 할 것이며 그리스도를 닮은 선하고 아름다운 그리스도인처럼 행동을 함으로서 선하고 아름답게 보이는 크리스천이 되어야 할 것이다. 

 
근심으로 무표정한 전도인이라도 친절하게 미소를 짖고 기쁘게 전도를 하다 보면 어느새 참 기쁨을 소유하게 되며 전도대상자를 위로하고 격려하다 보면 어느새 자신도 성숙한 신앙인의 모습이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마음에 고민이 있고 기쁨을 모르는 평신도가 있다면 열심히 전도함으로서 새로운 의욕과 보람을 찾는 그리스도인이 되어야 한다.

♣†피드백(Feedback)=상대방의 반응을 통한 자기 개선
피드백(Feedback)이란 자기 자신의 태도와 언행이 상대방에게 전달되어서 나타나는 표정과 반응에 따라서 자신을 개선하는 자기 훈련 방법이다. 즉 자신의 모습을 상대방이라는 거울을 통하여 바라보고 자신을 개선하는 것이다.


사람은 스스로는 자신에 대하여 깨닫기 어렵고 스스로는 변화시키기 어려움으로 상대방의 반응(Feedback)을 통하여 효과적으로 자기 개선을 할 수 있는 것이다.
전도인이 어려운 형편에 처한 사람을 도와주면 상대방은 전도인에게 기쁜 표정으로 감사를 표현할 것이며 결과적으로 그는 크리스천에 대한 좋은 이미지를 갖게 될 것이다. 아울러 전도인은 자신의 선행에 대하여 보람을 느끼고 더욱 봉사를 하겠다는 자기 개선을 하게 될 때에 좋은 피드백이 시행되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전도인이 지나가는 사람 아무나 붙잡고 강제적으로 예수 믿으라고 권함으로서 행인의 표정은 일그러지고 좋지 않은 말대꾸로 거절을 할 것이며 전도인은 자신의 전도 행위에 대하여 회의(懷疑)를 느끼게 될 때 좋지 않은 피드백이 시행되고 있는 것이다.


전도인이 익혀야 올바른 피드백은 불신자들이 크리스천에 대하여 갖고 있는 오해나 편견을 그리스도를 닮은 품성과 선행을 베풂으로서 그들이 지금까지 갖고 있는 선입관을 바꾸도록 하고 결국 그를 교회로 인도하게 되었을 때에 전도에 보람과 자신감을 갖는 것이다.


이제 전도인은 전도대상자에게 지속적으로 좋은 피드백(Feedback)을 시행함으로서 전도대상자의 반응을 통하여 자기 발전과 개선을 이루어 나가야 한다.


♣†전도인의 가정은 안식과 힘을 얻는 성(城)이어야 한다
아무리 훌륭한 사람이라도 가정 생활이 정결하지 못하면 경건한 사람이 될 수 없다.
사람은 컴퓨터와 같아서 입력(入力)된 것만 나오게 되어 있다. 사람들의 언행이란 그 사람이 창조하여서 나오는 것이 아니라 지금까지 그 사람이 보고 듣고 체험하여 입력된 것들이 그대로 또는 응용되어서 표현되는 것이다.


사람들은 성(性)을 사랑으로 미화시켜서 생각하는 사람이 많다. 그러나 사랑은 밝고 이타적이지만 성(性)은 어둡고 이기적인 것이다. 그러므로 성(性)적으로 문란한 잡지나 비디오를 보게 되면 사람의 선한 인간성이 죄책감으로 인하여 자신에 대한 신뢰감이 무너져서 여건이 주어질 때 유혹에 빠지기 쉬운 것이다. 

 
물론 인간의 의지에 의하여 통제를 받지만 TV나 영화에서 폭력적이고 선정적인 것만 계속 시청하여 입력(入力)을 시키면 결국 입력된 것들이 차고 넘쳐서 무심결에 그러한 언행이 밖으로 출력(出力)되는 것이다.


나쁜 환경과 사악한 정보들을 많이 보고들은 사람의 심성(心性)안에 도덕심은 나쁜 정보들로 인하여 파괴하고 죄(罪)의식으로 물들어서 여건이 주어지면 범죄하기 쉬운 사람이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그리스도인은 선정적(煽情的)이고 좋지 않은 비디오와 영화를 멀리하고 선하고 성결하며 유익한 정보들만 입력(入力)(보고 듣고 체험)하도록 하여야 한다. 더구나 가정을 지탱해 주는 것은 돈이나 주택이나 자녀가 아니라 순결한 성(性)이다. 부부간에 성(性)은 가정(天幕)에 중심 기둥과 같아서 부부간에 무너진 성(性)은 천막에 중심 기둥이 무너지듯이 가정을 무너지게 만든다.


반면에 여름날 밤에 가족과 함께 훌륭한 음악당에서 아름다운 음악을 감상하고 조용한 식당에서 서로를 격려하고 위로하며 아끼는 대화를 나누며 좋은 저녁 시간을 갖는다면 정서적(情緖的)으로 고귀(高貴)해지고 삶의 품위(品位)를 느끼며 가정에 고마움을 다시 한번 생각하게 만드는 것이다.


그러므로 전도인은 행복한 가정을 만들기 위하여 첫째로 주님을 주인으로 모신 가정이 되어야 하지만 아울러 좋은 음악회와 전시회를 자주 찾아가며 호젓하고 즐거운 추억을 만들 수 있는 여행을 자주 다님으로서 가족간에 정서적(情緖的)으로 풍요로운 삶에 분위기와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


영국인은 가정을 성(城Castle) 이라고 부르는 것처럼 전도인에게 가정은 성(城)처럼 중요한 것으로 가정이 평안(平安)하고 화목(和睦)하여서 전도하는데 힘을 얻는 가정이 되어야 할 것이다. 

 
♣†'내가 먼저 이해하지' 라는 선의(善意)의 마음을 갖는다
앞서 달리던 자동차가 갑자기 멈추면 뒤따라 가던 운전자는 경적을 눌러 대면서 신경질을 내게 된다. 그러나 그때 앞차 앞에서 세발 자전거를 탄 어린아이가 나오는 것을 보게 된다면 그제야 뒤차 운전사는 앞차 운전자에게 오해하고 있음을 깨닫게 될 것이다.


이와 같이 사람들은 자신에게 불이익(不利益)한 좋지 않은 일이 생기면 전후 사정을 따지기도 전에 자기 편한대로 결론을 내리고 만다. 그럼으로 사람들끼리 많은 마찰이 일어나고 있다. 

 
그러나 전도인은 사소한 피해나 억울한 일에 대하여 가능한 {내가 이해하지} 라는 선의(善意)적인 사고 기법을 가져야 한다.
이웃과 어울려 살다 보면 불편한 일들이 벌어지기 마련이다. 그러한 모든 일에 일일이 따지며 살아가는 것은 전도 사명을 받은 그리스도인으로서 피해야 할 피곤한 일이다.


전도인은 이웃과 함께 살아가면서 겪는 억울한 일들에 대하여 용서하고 양보하는 마음으로 {내가 이해하지} 라는 사고 기법으로 살아갈 때에 전도하기 좋은 인간관계를 형성하게 되는 것이다. 

 
그리스도를 소개하여야 할 전도인은 불신자와 이해 타산을 계산할 일이 생기면 큰일이 아닌 한 '좀 손해보면 어떻냐'는

너그러운 마음으로 손해보고 양보하는 쪽이 되어야 한다.

♣†환영받는 전도인
지금까지 전도인들은 환영보다 냉대를 받으며 전도함으로서 전도를 어렵게 만들고 중도에 포기하는 경우가 많았다.

그러나 이제는 환영을 받으며 전도함으로서 열매 맺는 전도인이 되어야 할 것이다.


1. 환영받는 전도 방법
1.친밀한 대화로 좋은 말벗이 되어서 환영받는 전도인이 된다.
2.문제 해결에 좋은 상담자가 되어서 환영받는 전도인이 된다.
3.정성어린 선물과 도와주는 손길로 환영받는 전도인이 된다.
4.사랑과 우정있는 설득으로 환영받는 전도인이 된다.


환영받는 전도인은 네가지 '씨'를 갖추어야 한다 

 
1. 말씨
전도인은 말씨가 고와야 한다.
전도대상자를 칭찬할 줄 알고 결점은 덮어 주는 아름다운 말씨를 갖추어 야 한다.


2. 마음씨
전도인은 마음씨가 고와야 한다.
전도대상자를 따뜻하고 너그럽게 대하는 고운 마음씨를 갖추어야 한다. 

 
3. 맵씨
전도인은 맵씨가 고와야 한다.
전도인은 항상 남 앞에서 자태가 예뻐야 하며 옷차림을 단정하게 입을 줄 알아서 맵씨있는 전도인으로 보여야 한다.


4.솜씨
전도인은 솜씨가 있어야 한다.
봉사하는 여러가지 솜씨와 좋은 음식 솜씨로 전도대상자를 즐겁게 만들 줄 알아야 한다.


_ 호감 받는 전도인의 자세 체크
1.( ) 누구에게나 먼저 인사하는 전도인
2.( ) 겸손한 전도인
3.( ) 붙임성 있는 전도인
4.( ) 상냥하고 친절한 전도인
5.( ) 자진해서 즐거운 대화를 나눌줄 아는 전도인
6.( ) 활기찬 목소리
7.( ) 미소를 잃지 않는 전도인
8.( ) 단정한 외모
9.( ) 강요보다 스스로 결정하도록 동기를 부여하는 전도인


3장: 전도인의 시험


"내 형제들아 너희가 여러가지 시험을 만나거든 온전히 기쁘게 여기라 이는 너희 믿음의 시련이 인내를 만들어 내는 줄 너희가 앎이라" (약 1:2-3)

"나를 인하여 너희를 욕하고 핍박하고 거짓으로 너희를 거스려 모든 악한 말을 할 때에는 너희에게 복이 있나니 기뻐하고 즐거워하라 하늘에서 너희의 상이 큼이라" (마5:11-12)

"우리가 하나님 나라에 들어가려면 많은 환난을 겪어야 할 것이라"
(행 14:22)
1111
전도인이 전도를 하면서 시험과 어려움을 당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요 성경적인 것으로 그러한 시험과 핍박이 오히려 하늘 나라에 상급이 되고 영광의 면류관이 되는 것이다.


사단은 전도하는 것을 제일 싫어함으로 전도인을 좌절이라는 함정에 빠뜨리기 위하여 여러가지 시험을 벌여 놓고 "우는 사자같이 두루 다니며 삼킬 자를 찾는"(벧전 5:8)중이니 전도인은 사단의 시험에 빠지지 않도록 조심하여야 할 것이다.


전도인은 전도를 시작하면 제일 먼저 사단의 시험을 만나게 된다는 사실을 명심하고 미리 대책을 세워 놓아야 한다.

1. 시험을 예측하고 준비하고 있어야 한다
전도인은 전도를 시작하기 전에 크든 작든 사단의 시험이 닥칠 것을 예상하고 있어야 한다.
아무리 험한 시험이라도 스테반처럼 죽음까지 몰고 오는 시험은 없을 것이므로 어떠한 시험을 만나도 사단의 장난으로 생각하고

전신갑주(全身甲胄)로 무장하고 의연(毅然)하게 대처하여야 한다.

2. 시험은 자기 스스로 만드는 경우가 많다
전도인 자신이 안이하고 나태한 마음가짐으로 인하여 낙심과 좌절을 하고 스스로 사단의 시험에 빠지는 경우가 많다.
그러므로 전도인은 항상 주님을 의지하고 정신 무장을 함으로서 스스로 시험을 만드는 우(愚)를 범하지 말아야 한다.

♣†고난은 전도인에게 유익(有益)이다
"또 너희가 내 이름을 인하여 모든 사람에게 미움을 받을 것이나 너희 머리털 하나도 상치 아니하리라 너희의 인내로 너희 영혼을 얻으리라"
(눅 21:17-19)

_ 시험은 전도인을 더 크게 쓰시기 위함이다
"고난 당한 것이 내게 유익이라 이로 인하여 내가 주의 율례를 배우게 되었나이다" (시 119:71)

시험에는 사단이 우리를 미혹하기 위하여 벌이는 시험(Tempt)과,
하나님께서 믿음의 자녀들에게 믿음을 확인하시는 시험(Test)이 있다.
야고보서 1장에서 "여러가지 시험을 기쁘게 여기라" 하심은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유익을 주시기 위하여 미리 터를 다지는 시험을 이야기하는 것이다.
전도인은 때로 "고난은 내게 유익(有益)이다" 라는 생각을 갖으며 부딪치는 고난을 자기 성장을 위한 연단으로 생각하고 기꺼이 받아 들여야 한다.
전도하면서 겪는 핍박은 하늘의 상급이 크므로 고난을 오히려 즐거워하라고 주께서 말씀하셨다. 그러므로 전도하면서 겪는 고난은 하나님께 영광이요 내게는 유익이라는 마음으로 고난을 달게 받는다.

사단의 시험(Tempt)은 우리들을 무너뜨리는데 목적이 있지만 주께서 주시는 시험(Test)은 오히려 우리에게 힘이 되고 약(藥)이 되는 것이다.
빙판에 넘어지지 않고 훌륭한 빙상 선수가 될 수 없고 가시에 찔리지 않고 장미꽃을 딸 수 없는 것처럼 훌륭한 전도인이 되기 위해서 고난은 당연히 거처야 할 과정으로 생각하고 항상 기도하고 성령 충만함으로서 '고난이란 열매를 위한 씨앗'으로 만들어야 한다.

나무도 비바람과 가뭄의 시련을 겪을 때에 둥치가 굵어지고 뿌리가 깊게 뻗어서 튼튼한 나무가 되듯이 전도인이 부딪치는 시험은 오히려 전도인을 강하게 단련하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


전도인이 만나는 시련과 고난은 주님이 나를 사랑하심으로 나를 단련시켜서 더욱 크게 쓰시기 위함임을 깨닫고 험한 세상에 부당한 대접과 냉대를 믿음으로 이겨 나가는 훈련을 통하여서 자신을 발전시켜 나가야 할 것이다.


돛단배에 중심 기둥은 비바람을 가장 많이 맞아 단단해진 나무를 골라 사용하듯이 평신도들에게 여러가지 고난을 겪도록 하심은 주께서 더욱 큰 재목으로 쓰시기 위함임을 알아야 한다.


♣†시험과 슬럼프(Slump) 극복
"의를 위하여 핍박을 받은 자는 복이 있나니 천국이 저희 것임이라" (마5:10)

사단은 전도인을 미혹하게 하고 실망하게 하며 두려움의 노예가 되게 한다. 그러므로 전도인은 에베소서 6장 16절의 말씀처럼
"모든것 위에 믿음의 방패를 가지고"
사단과의 싸움에서 이겨 나가야 한다.
전도하다 보면 멸시도 당하고 어려운 시련을 만나게 되면 "내가 왜 이러한 고통을 당하여야 하는가"하고 의문에 휩싸이게 될 때에 전도인은 예수님께서 나를 구원하기 위하여 십자가에 달리신 고난을 생각하여야 한다.
전도하면서 만나는 슬럼프(Slump)는 대나무의 마디와 같이 성장을 위한 멈춤으로 생각하고 극복해 나가야 한다.

슬럼프 극복
1】주님께 담대(膽大)한 전도인이 되도록 간절히 기도한다.
2】이열치열(以熱治熱)방법으로 지금까지의 방문 횟수보다 더 많은 방문을 하고 더욱 열심히 전도한다.
3】전도를 잘하는 사람과 동행하여 전도하면서 애로 사항을 털어놓고 문제에 대한 자문을 받는다.
4】전도 지역과 전도 대상과 전도 방법을 바꾸어 본다.
5】자신의 옷,머리,가방,방 배치 등 환경을 바꾸어 봄으로서 생활의 변화를 가져 본다.
6】예수님께서 부탁하신 전도의 사명과 십자가상의 고통을 생각한다.
7】전도에 부정적인 사람들과 어울리지 말며 전도에 열성적인 사람들과 어울린다. 욥에 친구들과 같이 절망과 낙심을 파는 사람들을 만나지 말아야 한다.

_ 전도인의 네가지 투쟁
오직 믿음으로 1.나약한 자신과 투쟁에서 이겨야 한다.
2.사단과의 영적 투쟁에서 이겨야 한다.
3.냉대하는 사회와 투쟁에서 이겨야 한다.
4.불신자의 편견과 투쟁에서 이겨야 한다.


♣†실패 원인
"눈물을 흘리며 씨를 뿌리는 자는 기쁨으로 거두리로다 울며 씨를 뿌리러 나가는 자는 정녕 기쁨으로 그 단을 가지고 돌아 오리로다" (시126:5-6)

▣ 최종적인 실패의 원인은 자신에게 있다.
같은 전도대상자라도 전도인에 따라서 불신자를 교회로 인도하기도 하고 그렇지 못하기도 한다. 그러나 대부분 전도인은 실패했을 때에 그 원인을 나에게 있는 것이 아니라 항상 너에게 있는 것이라는 사고방식으로 나는 옳고 너는 틀렸다(I am OK, You are not OK)는 태도를 갖는 경우가 많다. 그렇다고 너무 겸손하여서 나는 틀렸고 네가 옳다(I am not OK You are OK)며 자기를 비하(卑下)시키는 열등감에 빠져서도 안된다. 

 
전도인은 "나도 옳고 너도 옳다 " (I am OK, you are OK)라는 긍정적인 자세를 갖되 결국 최종적인 원인은 자신에게 있음을 깨달을 때에 발전이 있는 것이다.


자기 자신을 체크한다 

 
1.사명감을 갖고 자발적으로 전도하였는가? ( )
2.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고 전도하였는가? ( )
3.열성(熱誠)을 갖고 전도하였는가? ( )
4.사랑과 봉사 정신으로 전도하였는가? ( )
5.용기를 갖고 담대하게 전도하였는가? ( )
6.전도대상자의 입장에서 전도하였는가? ( )
7.끈기있게 전도하였는가? ( )
8.상대방의 마음의 문을 열고 전도하였는가? ( )
9.전도 계단을 착실히 밟으며 전도하였는가? ( )
10.多訪多實의 원리로 많은 방문을 하였는가? ( ) 


 

/출처ⓒ† : http://cafe.daum.net/cgsbo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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