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약, 구약에서 말하는 죄들


신약성경에는 죄를 묘사하는 단어가 최소한 12개가 있습니다.

1. 카코스(Kakos)
'나쁜 것(bad)'을 의미하는 단어로, 이 단어의 부사형은 때때로 '육체적으로 나쁜 것(physical badness)'

즉 질병(disease)을 의미하기도 하지만(막 1:32),

이 단어의 형용사형은 보통 '도덕적으로 나쁜 것(moral badness)'을 지칭합니다(마 21:41; 24:48; 막 7:21; 행 9:13; 롬 12:17; 13:3-4, 10; 16:19; 딤전 6:10).

2. 포네로스(Poneros)
이 단어는 '악한 것(evil)'에 대한 기본적인 용어로,

거의 대부분 '도덕적 죄악(moral evil)'을 지칭하는 단어로 사용되고(마 7:11; 12:39; 15:19; 행 17:5; 롬 12:9; 살전 5:22; 히 3:12; 요이 11),

악한 영이라 불리는 귀신을 지칭할 때에도 이 단어가 사용됩니다(눅 11:26; 행 19:12).

3. 아세베스(Asebes)
'경건치 않은 것(godless)'이라는 뜻을 가진 이 단어는 거의 대부분 베드로후서와 유다서에서 경건치 않는 배교자라는 표현으로 나타납니다.

구원받지 못한 사람은 경건치 아니한 자라고 지칭됩니다(롬 4:5; 5:6).

4. 에노코스(Enochos)
이 단어는 '죄책(guilt)'을 의미하는 단어로 대개 자신의 범죄가 죽기에 마땅한 경우를 지칭할 때 이 단어가 사용됩니다(마 5:21-22; 막 14:64; 고전 11:27; 약 2:10).

5. 하말티아(Hamartia)
이 단어는 죄에 대해 가장 흔히 사용되는 단어로서 신약성경에서 여러 가지 형태로 약 227번 등장하는 단어입니다.

어떤 작가가 죄에 대해 한가지 용어만을 꼭 사용해야 한다면 그는 이 단어를 사용했을 것입니다.

이 단어가 은유하고 있는 원래 뜻은 '표적을 빗나가는 것(missiong the mark)'입니다.

그러나 구약 성경에서의 챠타(chata)처럼, 이 단어는 부정형의 개념뿐만 아니라 '

그릇된 표적을 맞추는 것(hitting some wrong mark)'이라는 긍정형의 개념도 포함하고 있는 단어입니다.

복음서에서 이 단어가 사용될 때, 이 단어는 거의 대부분 용서 혹은 구원을 언급하는 문맥에서 발견됩니다(마 1:21; 요 1:29).

이 단어와 관련된 다른 몇 개의 중요한 참고구절로는 사도행전 2:38; 로마서 5:12; 고린도전서 15:3;

고린도후서 5:21; 야고보서 1:15; 베드로전서 2:22; 요한일서 1:7; 2:2; 요한계시록 1:5이 있습니다.

6. 아디키아(Adikia)
이 단어는 넓은 의미로 '의롭지 못한 어떤 행동(any unrighteousness conduct)'을 의미하는 단어입니다.

이 단어는 구원받지 못한 사람과 관련해서(롬 1:18), 돈과 관련해서(눅 16:9), 인간 육신의 지체와 관련해서(롬 6:13; 약 3:6),

행위와 관련해서(살전 2:10) 사용되는 단어입니다.

7. 아노모스(Anomos)
'불법(iniquity)'이라고 번역되는 이 단어는 '법과 질서가 없는 것(lawless)'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단어는 넓은 의미로 법을 어기는 것과 관련되어 사용됩니다(마 13:41; 24:12; 딤전 1:9).

종말론적 사상과 관련하여 이 단어는 불법의 사람, 즉 적 그리스도를 언급할 때 사용되는 단어입니다(살후 2:8).

8. 파라바테스(Parabates)
범죄자(transgressor)'를 의미하는 이 단어는 보통 특별히 '법을 위반하는 것'과 관련해서 사용되는 단어입니다(롬 2:23; 5:14; 갈 3:19; 히 9:15).

9. 아그노에인(Agnoein)
이 단어는 참된 하나님 이외의 다른 신에 대한 '무지한 우상숭배(ignorant worship)'를 언급할 때 사용되는 단어인데(행 17:23; 롬 2:4),

그러한 무지는 사람을 죄인의 상태로 만듭니다(히 9:7).

10. 플라나오(Planao)
'비난받아 마땅하기까지 길을 잃는 것(to go astray in a culpable sense)'이 바로 이 단어가 의미하는 것입니다(벧전 2:25).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을 속일 수 있습니다(그들을 길을 잃게 하는 것)(마 24:5-6); 사람들은 그들 자신을 속일 수 있습니다(요일 1:8);

그리고 사단은 만국을 미혹으로 이끕니다(계 12:9; 20:3, 8).

11. 파라프토마(Paraptoma)
이 단어가 가지고 있는 개념은 '타락해 나가는 것(falling away)'으로서, 대부분의 경우에 의도적인 타락에 대해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사도 바울은 이 단어를 로마서 5:15-20에서 6번 사용하고 있습니다.

마태복음 6:14; 18:35; 고린도후서 5:19; 갈라디아서 6:1; 에베소서 2:1; 그리고 야고보서 5:16을 보십시오.

12. 히포크리시스(Hypocrisis)
이 단어는 세 가지 개념을 함께 가지고 있습니다:
(1) 어떤 사람이 계시를 그릇되게 해석하는 것(to interpret falsely as an oracle might do);
(2) 어떤 사람이 거짓된 행동을 꾸미는 것(to pretend as an actor does);
(3) 그릇된 것으로 알려진 해석을 따르는 것(to follow an interpretation known to be false).

     종말의 때에 거짓 선생들은 거짓된 해석을 할 것이고, 거짓된 행동을 꾸밀 것이며, 많은 사람들은 그들의 가르침을 좇게 될 것입니다(딤전 4:1-2).

외식하는 자들은 처음에 그들 자신이 미혹되어서 그릇된 것을 옳게 만들고, 나중에는 다른 사람까지 미혹하게 됩니다.

이것이 이 죄의 치명적인 속성입니다.


신약성경의 단어 연구로부터 몇 가지 결론이 도출될 수 있습니다.

(1) 죄는 '존재하는 어떤 뚜렷한 기준'을 어기는 것입니다.
(2) 궁극적으로 모든 죄는 하나님에 대해 의도적으로 반역하는 것이고 하나님의 표준을 어기는 것입니다.
(3) 죄악은 여러 가지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4) 인간의 책무는 분명하며 모든 인간들은 그 책무를 뚜렷하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그 책무를 다하지 않는 것도 큰 의미에서 죄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죄의 가장 중요한 성격은 '하나님과 반대방향을 지향하는 것(that it is directed against God)'입니다.

우리는 죄에 관한 단어연구를 통해 거룩하신 하나님의 보시기에 죄가 얼마나 치명적인 것인지를 깨닫게 됩니다.

하박국은 다음과 같이 언급했습니다.

"주께서는 눈이 정결하시므로 악을 참아 보지 못하시며, 패역을 참아 보지 못하신다"(합 1:13).

그리고 죄는 너무 치명적인 것이어서 오직 하나님의 아들의 죽음으로만 그 죄를 떠나가게 할 수 있습니다(요 1:29).


◈ 구약성경에서의 죄의 개념 8가지

죄에 대한 성경적 개념은 신구약 성경에서 죄에 대해 사용된 단어들에 관한 연구를 통해서 살펴볼 수 있습니다.

성경에 나오는 '은혜(grace)'를 나타내는 단어에 비해서 죄에 대한 용어는 상당히 많이 있습니다.

'은혜'를 표현하기 위해서 오직 세 가지의 단어가 사용됩니다(구약성경에 있는 첸(chen)과 체세드(chesed),

 그리고 신약성경에 있는 카리스(charis)이다).

그와는 대조적으로, 구약성경에는 죄를 나타내는 최소한 8개의 기본 단어가 있습니다.

그 모든 단어들이 죄에 대한 교리에 있어 기본적인 개념의 틀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1. 챠타(Chata)
죄에 대한 모든 형태의 단어 중에서 가장 기본적인 이 단어는 구약 성경에 522회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 단어의 기본적인 뜻은 '표적을 벗어난 것(to miss the mark)'으로 헬라어 하말타노(hamartano)와 같은 의미를 가진 단어입니다.

그러나 '표적을 벗어난 것'은 '다른 표적을 쏜 것'이라는 의미도 내포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사람이 올바른 표적을 맞히지 못해서 죄를 짓는 것은 잘못된 표적을 맞힌다는 뜻이기 때문입니다.

즉 이 단어는 '수동적인 벗어남의 개념(a passive one of missing)' 뿐만 아니라 '능동적인 쏨의 개념(an active one of hitting)'도 가지고 있습니다.

이 단어는 도덕적인 죄악, 우상숭배, 의식적인 죄를 지칭할 때 사용됩니다.

2. 라(Ra)
구약성경에서 444번 나오는 이 단어는 헬라어 카코스(kakos) 및 포네로스(poneros)에 상응하는 단어로, '파멸시킴(breaking up)' 혹은 '폐허로 만듦(ruin)'이라는 기본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단어는 때때로 재난(calamities)을 의미하기도 하고 많은 경우에 '사악한 것(wicked)'이라고 번역됩니다.

이 단어는 또한 '도덕적으로 그릇된 것(something morally wrong)'은 물론 '손상을 입히는 것(something injurious)'도 의미합니다(창 3:5; 38:7; 삿 11:27).

이사야 45:7에서는 하나님이 빛과 어둠, 평안(well-being)과 라(ra, 환난)도 창조하신 분으로 언급되고 있습니다.

어떤 사람은 이 구절에 나오는 단어가 재난 및 다른 사악한 상태를 의미하는 것이라고 이해합니다.

이러한 이해가 사실이라면, 이것은 비록 죄를 짓는 것에 대한 책임은 창조주가 아닌 피조물에게 있을지라도 사악한 것을 포함한 모든 것이 하나님의 계획 안에 포함되어 있다는 사실을 드러내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3. 파샤(Pasha)
이 단어가 보통 '배반(transgression)'이라는 단어로 번역되고 있을지라도 이 단어가 가지고 있는 기본 개념은 '반역하는 것(to rebel)'입니다.

열왕기상 12:19, 열왕기하 3:5, 잠언 28:21, 이사야 1:2을 보라.

4. 아원(Awon)
이 단어는 히브리 사상에서 서로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있는 부정(inquity, 죄악)과 죄책(guilt, 저주)이라는 개념(삼상 3:13)을 모두 포함하고 있는 단어입니다.

이 단어가 '고난 당하는 종(사 53:6, the Suffering Servant)' 및 '훼방하는 죄(a defiant sin)'와 관련하여 사용되고 있다는 점을 주목하십시오.

5. 샤가그(Shagag)
이 단어는 '잘못한 것(to err)'이나 양 혹은 술 취한 사람이 보여주는 모습과 같은 '길을 잃어버린 것(to go astray)'을 의미하는 단어입니다(사 28:7).

이 단어는 실수를 언급하는 단어인데, 그 실수를 범하는 사람은 그 실수에 대해 책임을 져야 했습니다.

율법에서 이 단어는 길을 잃은 사람이 율법에서 어떤 명령을 했는지 알아야 할 책무가 있었다는 것을 암시하는 단어입니다.

6. 아샴(Asham)
이 단어는 거의 대부분 레위기, 민수기 및 에스겔서에 나와 있는 성막 및 성전의 의식과 관련하여 사용되고 있습니다.

하나님 앞에서의 죄책감이 이 단어가 가지고 있는 중요한 개념입니다.

이 단어는 속죄제와 속건제를 지칭할 때 사용되는 단어로서

'고의적인 죄와 고의가 아닌 죄에 대한 죄책(intentional and unintentional guilt)'을 의미하는 단어로 사용됩니다.

7. 라샤(Rasha)
이 단어는 출애굽 전에는 거의 사용되지 않고, 시편, 에스겔, 그리고 지혜서(the Wisdom literature)에 주로 나타나는 단어입니다.

이 단어의 뜻은 '의로운 것'의 반대되는 개념으로 '사악한 것(wicked)'을 의미하는 단어입니다(출 2:13; 시 9:16; 잠 15:9; 겔 18:23).

8. 타흐(Taah)
이 단어는 '이리저리 방황하는 것(to wander away)' '길을 잃는 것(to go astray)'을 의미하는 단어로,

비록 사람이 그 자신의 죄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깨닫지 못하고 있을지라도 우연히 벌어진 죄라기보다는 계획적인 죄를 뜻하는 단어입니다.

민수기 15:22; 시편 58:3; 119:21; 이사야 53:6; 에스겔 44:10, 15을 살펴보십시오.

이러한 단어 연구를 통해서는 우리는 구약 성경이 가르치고 있는 죄에 대한 개념의 3가지 결론을 도출해낼 수 있습니다.

(1) 죄는 많은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죄에 대해 사용된 단어의 다양성으로 인해, 이스라엘 백성들은 자신의 죄가 특별히 어떤 죄의 형

    태인지를 인식할 수 있었습니다.
(2) 죄는 율법과 반대되는 입장에 서 있는 것으로, 궁극적으로 죄는 하나님께 불순종하는 것입니다.
(3) 불순종에는 긍정의 개념과 부정의 개념이 모두 포함되어 있는데, 그 개념은 부정의 개념에서 '좋은 일

     을 하지 못한 것(omission)' 뿐만 아니라 긍정의 개념에서 '그릇된 일을 한 것(commission of wrong)'도

     강조하는 개념입니다.

     죄는 '표적을 벗어난 것' 뿐만 아니라 '그릇된 표적을 쏜 것'을 의미했습니다.

 

신앙생활을 한다는 것은 참으로 행복한 삶이다.

누구에게나 있는 고난과 문제가 없을 순 없겠지만...

그리스도안에 있다는 사실로 하나님께 맡기는 삶으로 이겨나가게 된다.

그런데 신앙생활은 무작정 되는대로 하는 것이 아니다.

신앙생활에도 분명한 원리가 있다.

그중 가장 중요한 한부분이 있다면 우리는 순간순간 하나님 뜻대로 살지 못하고

고의든 부지불식 간이든 짓는 죄가 있다.

이것을 해결해야 한다.

시편 말씀에 의하면 죄를 마음에 품으면 하나님이 기도를 듣지 않는다는 말씀이 있다.

따라서 우리는 신앙생활의 원리중에 죄의 고백에 대하여 살펴보아야 한다.

 

 죄의 고백

 
  1 죄는 영적인 교제를 중단시킨다.


 1) 그리스도인이 죄를 범하면 하나님과의 교제가 중단된다.

    하나님의 자녀로서의 신분에는 아무 변화가 없지만 영적인 교제가 중단된다.


  2) 이를 회복하는 길은 자신을 살펴보고 죄를 고백(자백)하는 일이다.
      죄를 범한 그리스도인은 그 죄를 자백하고 용서를 받기까지 영적교제의 기쁨을 누리지 못한다.

 

 

  2 고백의 의미와 중요성


    1) 죄의 고백은 자신의 죄와 허물을 인정하는 행위이다.

        그리스도인들은 수많은 죄의 유혹을 받으면서 살고 있다.

        그러나 그리스도인은 죄의 고백을 통해 죄를 시인하고 용서받는다(요일1:9).


    2) 성경은 죄를 숨기는 태도에 대해 엄격히 경고하고 있다(잠28:13, 시32:3-4).

       하나님 앞에서 비밀은 존재하지 않는다.

       인간의 마음속에 은밀히 감추어진 죄도 하나님의 심판의 날에는 다 드러난다. (고후5:10).


    3) 하나님은 죄를 자복하고 버리는 자를 불쌍히 여기신다(잠28:13).
        하나님은 죄를 용서하시고 나면 다시는 그 죄를 기억지 않으신다(렘31:34).

 

 

♣ 죄의 고백을 위한 지식
    

그리스도인이 하나님께 참된 고백을 드리기 위해서는 세 종류의 지식을 가져야 한다.


    1) 죄에 대한 올바른 이해가 필요하다.

       하나님은 죄를 심판하신다.

       죄의 책임은 죄를 범한 인간 자신에게 있다.

      죄는 하나님의 뜻에 대한 부정적 반응이며 거부이다.

       죄는 하나님과 이웃과 모든 창조물들을 거부하고 거기에 저항하는 것이다.

       죄는 바로 그 자체로서 그리스도를 반대하는 것이다.


    2) 하나님께 대한 올바른 지식이 필요하다.

       진정한 죄의 고백에는 죄에 대한 바른 인식도 요구되지만 무엇보다 하나님을 바로 아는 일이 필요하다.

       하나님은 인간의 외적 행위만 보는 것이 아니라 마음중심을 보신다.

       하나님은 죄를 벌하시는 분이며 또한 인간의 죄를 용서하신다(미7:18).

       하나님은 통회하는 죄인을 기쁘게 받아주신다(시51:16,17).


    3) 거룩한 삶에 대한 지식이 필요하다.

       죄를 깨닫고 하나님 앞에 죄를 고백하는 사람은 하나님께서 요구하시는 거룩한 삶을 살아야 한다.
       죄는 깨닫고 회개하는 것도 중요하고, 다시는 그리로 돌아가지 않고 
거룩한 삶을 살려는 결단이 또한 중요하다.

       하나님께서 그리스도인들에게 그러한 삶을 요구하신다(레19:2, 마5:48, 갈5:1).

       뿐만아니라 예수를 믿는 자의 마음 속에서 영적인 충돌이 일어나기 때문이다 (롬8:7,8, 갈5: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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