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성경 목록(시간순 분류)
연대(BC) 역사서 시가서 예언서 활동시기(BC) ? 창세기 1장~11장 1920년경 창세기 12장~50장 욥기 1875~1445 출애굽기 (레위기) 1445~1410 민수기 (신명기) 1410~1390 여호수아 1390~1070 사사기 (룻기) 1070~1000 사무엘 상 시편 1000~961 사무엘 하 역대 상 961~849 열왕기 상 역대 하 잠언 전도서 아가 849~587 열왕기 하 오바댜 남여호사밧 800년경 요엘 요나 북여로보암2세 760년경 아모스 호세아 이사야 미가 남아하스 740~680 남히스기야 나훔 남요시야 663~612 스바냐 남요시야 640~609 예레미야 남요시야~시드기야 627~587 “애가 하박국 남여호야김 605년경 다니엘 * 남여호야김 단605~536 에스겔* 남여호야긴 겔593~571 남시드기야 벨느부갓네살 바고레스 538~457 에스라* (에스더*) 학개 ** 바다리오1 538년경 스가랴** 바다리오1 538년경 445~425 느헤미야* 말라기** 바아닥사스다1 430년경 주) 1연대는 『아가페 큰글성경, 1996년』인용함2*표시는 포로시대임 3**표시는 포로귀환후
1. 시간순 분류의 필요성
성경을 읽다 보면 역사서-시가서-예언서의 순서로 배열이 되어 있는 까닭에 시대별 배열이 확실하게 되어있지 않아 성경을 읽고 이해하는데 상당히 답답합니다.
그런 문학적 유형으로 분류되어 있는 성경을 역사적인 순서에 의해서 시간속에서 전체를 일직선상에 새로 배열해 보고자 합니다
마치 여행을 떠나기전 지도를 충분히 연구하고 떠나는 것처럼 역사적인 순서에 초점을 맞추어 배열하고 성경을 읽는다면 한결 이해가 빠를것입니다.
2. 배열 원칙
1) 먼저 시간이 흘러가는 굵은 줄기에 해당하는 역사서를 시간 순서에 따라 배열합니다.(단, 굵은 줄기로 보기에 성격이 다른 것과 겹치는 예외목록은 굵은 줄기에 부록 정도로 배열합니다)
2) 다윗왕을 중심으로 위로는 아담에게까지, 아래로는 포로시대를 거쳐 신약시대의 유대인에 이르는 역사에 줄을 대고 있는 역대상.하와 포로시대 역사서는 별도의 역사서로 분류합니다.
3) 굵은 줄기에 해당하는 역사서의 시간대에 맞춰 시가서를 끼워 넣습니다.
4) 포로시대 예언서 5권을 뺀 12권의 예언서를 열왕기하 시대의 어느 왕 때인지 구분하여 시간 순으로 배열합니다.
5) 포로시대의 예언서를 시간순으로 배열합니다.
3. 구약 39권 시간순 분류
1) 역사서 17권 시간순 분류
창세기 → 출애굽기(레위기) → 민수기(
└역대 상┘ └ 역대 하 ┘ → 에스라(에스더)
→ 느헤미야
1 레위기는 레위지파들이 성막에서 하나님을 섬기고 제사하는 방법이 기록된 규례이며 시간적으로 볼 때 출애굽기 속에 들어있는 일입니다.
2
3 룻기는 사사시대 때 한 가정의 이야기지만 다윗을 출현시키기 때문에 역사서로서 매우 중요한 책입니다. 다윗왕을 태어나게 하는 사건으로써 사사시대와 왕정시대를 이어주는 고리역할을 합니다.
4 역대상.하는 열왕기상.하와 같이 왕정시대를 다룬 독특한 책입니다.
다윗왕을 중심에 놓고 위로는 아담까지, 아래로는 포로시대를 거쳐 신약시대 유대인에 이르는 역사에 줄을 대고 있기 때문입니다.
남방 유다시대의 역사 끝에 포로시대 역사서 에스라가 붙어 있다고 생각합니다.
열왕기와 겹쳐지는 역사도 있지만 열왕기에는 없는 그 뒤 포로시대를 잇는 새로운 관점의 역사 기록입니다.
성경에 보면 역대하와 에스라를 연결 시켜주는 구절이 있습니다. (대하36:22~23절과 스1:1~3 참조)
포로시대 역사서인 에스라, 느헤미야, 에스더를 이끌어 가는 견인차 역할인 것입니다.
5 에스더는 성전 재건이 완성되고 약 30~40년이 지난때에 에스라가 아직바사에 있을때, 바사제국 수산궁에서 일어난 에스더라는 여인의 사건을 기록한 책입니다.
6 성경 읽기표를 만드는 기본이 되는 중심 기둥
[창-출-민-수-삿-삼-왕····· 대-라-느]
2) 시가서 배열
1 욥기는 아브라함 족장시대의 이야기로 보셔서 창세기와 같이 배열합니다.
2 시편은 다윗의 시편이라고 일컬을 정도로 습니다. 그래서 사무엘상.하와 같은 시기로 봅니다.
3 잠언,전도서,아가는 솔로몬의 글이므로 열왕기상과 같은 시기로 분류합니다.
3) 예언서 배열
예언서는 왕정시대 끝부분과 포로시대에 해당됩니다.
왕정시대 | 오바댜,요엘,요나,아모스,호세아,이사야,미가,나훔,스바냐,예레미야, |
예레미야애가,하박국 | |
포로시대 | 다니엘,에스겔,학개,스가랴,말라기 |
(1) 왕정시대 예언서
1 오바댜,요엘은 BC800년경 활동한 선지자로 여호사밧왕 시기
2 북 이스라엘에서 활동한 선지자는 3명뿐입니다. 요나(BC760~750년경) 아모스(BC760년경) 호세아(BC760~725년경) 여로보암2세왕 시기
3 이사야(BC740~680년경) 미가(BC700년경) 아하스,히스기야왕 시기
4 나훔(BC663~612) 요시야왕 시기
5 예레미야(BC627~587) 요시야,여호아하스,여호야김,여호야긴,시드기야왕까지 유다가 바벨론에 멸망할때까지 시기
유다의 멸망을 보면서 예레미야애가를 씀
6 하박국(BC605년경)
(2) 포로시대 예언서
1 다니엘(605~536) 앗수르를 멸망시킨 바벨론이세력이 커지면서 애굽과 갈그미스 전투에서 이긴후 여호야김왕때 유다를 속국으로 삼으면서 유다인을 포로로 잡아가면서 다니엘도 포로로 끌려감.
2 에스겔(BC593~571) BC597년 바벨론왕 느부갓네살이 여호야긴을 제거하고 숙부인 시드기야를 왕으로 세우고 2차 포로들을 잡아갈 때 포로로 끌려감
3 학개,스가랴(BC538년경~) 바벨론이 바사에 멸망하고 고레스칙령으로 예루살렘 성전 재건 사역을 하지만 완성하지 못하고 16년간 방치하게 되는데 바사땅에서 귀향하지 못했던 사람들중 학개와 스가랴에게 ‘성전 짓기를 다시 시작하라’는 하나님의 말씀이 임하면서 예루살렘으로 돌아가 성전을 완성하여 봉헌식을 행함(스5~6장 기록)
4 말라기(BC430년경) 느헤미야 시대 성전 재건후에도 하나님이 약속하신 큰 영광이 나타나지 않고 오히려 기근과 흉작등 고통의 연속으로 소망과 기대가 희미해지고 폐역한 유다에게 회개할것과 심판할것과 선지자 엘리야를 보내리라는 약속을 예언하는 구약의 마지막 선지자
4. 맺음
기록한 연대가 확실한 연대는 아닐지라도 성경의 역사적 사건들을 중심으로 시간순으로 배열하여 성경을 읽음으로써 원래의 성경 목록 순으로 읽는 것보다 스토리의 전개가 더 잘 이해가 될것입니다.
/출처ⓒ† : http://cafe.daum.net/cgsbong
'기독교 이야기 > 기독교 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백보좌 심판의 쟁점 (0) | 2018.07.01 |
---|---|
구약에서 예언하고 신약에서 성취 된 비교 표 (0) | 2018.07.01 |
영혼과 혼의 혼용 (0) | 2018.06.27 |
영(프뉴마,spirit)과 혼(프쉬게, soul, 마음)의 혼용 성경구절 (0) | 2018.06.27 |
성경의 중요 내용을 기록한 장 (0) | 2018.06.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