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개론적 이해
요한복음 21:25에서 사도요한은 예수님이 하신 말씀을 기록하기에는 이 세상이라도 부족하리라고 고백한다. 정말 성경에 대한 이해는 평생을 투자하여도 부죡할 것이다. 따라서 교사로써 자원하는 여러 교사들에게 단시간 필요한 내용을 전하려 하는데는 어려움이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정된 지면과 시간동안에 최대한 많은 것을 전하려고 노력하였다. 여러 교사들은 이 기회를 성경에 대하여 공부하는 시간으로 삼지말고 오히려 성경공부를 시작하는 시간으로 삼았으면 한다.
성경이란 ?
책들이란 뜻으로 βιβλος 라는 희랍어 에서 유래 되었다.
성경속에는 새언약..즉 예수님이 오신 이후 기록된 신약이 있고 예수님이 오시기 이전에 기록된 구약이 있다.1)
성경은 어떻게 쓰여 졌나 ?
하나님이 여러사람 여러기관 여러제도를 통하여 말씀하였다.( 히1:1)
하나님이 특별한 사람에게 명령하여 기록하게 하셨다.(출 17:14)
하나님께서 직접 쓰시기도 하셨다.( 출 31:18)
이모든 것을 모아서 엮어낸 것이 성경이다. 따라서 성경은 그것을 역은 사람은 여러명일 찌라도 결과적으로 곧 하나님의 말씀이며 그 내용은 하나님께 관한 것이다.
성경의 목적
구원을 위하여 요 20:30,31
교육을 위하여 딤후 3:16,17
성경을 조감하면
분량 : 66권( 구약 39 신약 27)
언어 : 히브리어(구) 헬라어...코이네(신) .........아람어
1600여년동안 기록 ( BC 1500년경 모세부터 AD 100 요한에 이르기 까지)
2930여명의 인물이 등장하며 1551곳의 지리적 영역에 관하여 언급된다.
성경의 역사 배경 및 시대구분
가. 족장시대(기원전 2000년경~1290년경)
이스라엘 민족의 모태는 메소포타미아의 기름진 땅에서 이주해온 아람족이다. 이들은 메소포타미아의 우르로 부터 유프라테스 강 상류의 하란을 거쳐 팔레스틴(가나안)에 이주하여 이스라엘 민족이 된다. 성경에는 아브라함,이삭, 야곱, 요셉에 관한 언급이 나온다. 이들중 일부는 기원전 1700년경 이집트로 이주한다.(창세기)
나. 출애굽,광야시대(기원전 1290년~1175년)
이집트 람세스 2세때 모세를 중심으로 이집트를 탈출하여 시내산에서 십계명을 받는다.
(출애굽기 레위기 민수기 신명기)
창세기 | 출애급기 | 레위기 | 민수기 | 신명기 | 여호수아 | 사사기 | 룻기 | 사무엘상 | 사무엘하 | 열왕기상 | 열왕기하 | 역대상 | 역 대 하 | 에스라 | 느헤미야 | 에스더 | 침묵기 | 마태복음 | 마가복음 | 누가복음 | 요한복음 | 사도행전 |
욥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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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 편 | 잠언 | 이사야 | 학 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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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로마서 | |||||
스가랴 | ||||||||||||||||||||||
예레미아 | ||||||||||||||||||||||
로린도전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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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레미아애가 | ||||||||||||||||||||||
말라기 | ||||||||||||||||||||||
고린도후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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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도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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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스겔 | ||||||||||||||||||||||
갈라디아서 | ||||||||||||||||||||||
다니엘 | ||||||||||||||||||||||
에베소서 | ||||||||||||||||||||||
빌립보서 | ||||||||||||||||||||||
호세아 | ||||||||||||||||||||||
아가서 | ||||||||||||||||||||||
골로세서 | ||||||||||||||||||||||
요엘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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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살로니가전서 | ||||||||||||||||||||||
아모스 | ||||||||||||||||||||||
데살로니가후서 | ||||||||||||||||||||||
오바댜 | ||||||||||||||||||||||
디모데 전서 | ||||||||||||||||||||||
요나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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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모데 후서 | ||||||||||||||||||||||
미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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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도서 | ||||||||||||||||||||||
나훔 | ||||||||||||||||||||||
빌레몬서 | ||||||||||||||||||||||
하박국 | ||||||||||||||||||||||
히브리서 | ||||||||||||||||||||||
스바냐 | ||||||||||||||||||||||
야고보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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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드로 전서 | ||||||||||||||||||||||
베드로 후서 | ||||||||||||||||||||||
요한일서 | ||||||||||||||||||||||
요한이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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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한삼서 | ||||||||||||||||||||||
유다서 | ||||||||||||||||||||||
요한계시록 |
다.가나안 침입 및 정복시기(기원전 1175년~1020년)
여호수아의 인솔밑에 여호와의 신앙으로 가나안을 정복한다.(여호수아 사사기)
라.통일왕국 시대(기원전 1020년~922년)
기원전 1020년에 예언자 사무엘을 사울울 왕으로 임명하여 그후 다윗을 거쳐 솔로몬에 이르러 강성한 제국을 형성한다.(사무엘상하 열왕기상 1장~11장 역대상 11장~역대하 6장)
마. 분열왕국시대(기원전 922년~721년)
솔로문사후 북부 10지파와 남부 2지파에의하여 분열된다. 북이스라엘은 721년 앗시리아에 의하여 망하게 된다.(열광기상 12장~열왕기하 17장 역대하 10장~27장 아모스 호세아 이시아 1장~9장)
바. 단립왕국시대(기원전 721~587년)
홀로 남았던 남유다도 드디어 바벨론에 의하여 멸망한다.(열왕기하 18~25 역대하 29~39 이사야 미가 스바냐 하박국 예레미야 에스겔)
사.바벨론 포로시대(기원전 587~538년)
이 포로 기간중에 여러 예언자에 의하여 메시아 예언이 행하여 졌다. 기원전 538년 페르시아의 고래스에 의하여 행방을 맞게 된다.(열왕기하 25장27절~30절 예레미야 29장 1절~20절 에스겔 이사야 40~55장)
아. 페르시아 시대(기원전 538년~ 331년)
에루살렘에 돌아온 즉시 성전 제건에 착수하여 기원전 516년에 완성한다. 그리고 모세의 율법서를 공포함으로써 종교개혁을 단행하였다.(에스라 느헤미야 학개 오바댜 스가랴 말라기 이사야 56~66장)
자. 헬라시대(기원전 331~63년)
기원전 4세기에 들어 마케도니야가 강대하여 지면서 알렉산더 대왕은 바벨론과 유다도 점령하였다. 그후 이스라엘은 언어와 문화의 헬라화가 행하여 졌고 이를 추종하는 사두개파와 반대하는 바리새파 그리고 금욕주의적인 엣세네파로 나뉘어졌다. 기원전 168년에 마카베오 다섯 형제를 중심으로 유대 독립운동이 발생하였다.(외경출현)
차. 로마시대(기원전 63년~기원후 100년)
폼페이 장군이 예루살렘을 점령하고 헤롯이 유대의 지배자가 되어 신약시대로 전환 한다.2)(위경출현)
구약 성서 개론
구약의 구조
The Massoretic TEXT 3부 24책 (4부 39책)
ה��ותּ (율법서).....창 출 레 민 신
מ��אּ����נ (예언서) ����������전... 여호수아 사사기 열왕기(상하) 사무엘(상하)3)
����������후... 이사야 예레미야 에스겔 12 소선지서(12권)
מ��ברּת�� (성문서).... 시편 욥 잠언 전도서 아가서 룻기 애가 에스더
다니엘 에스라/느헤미야 역대기(상하)
구약성서의 분야별 이해
구약성경은 크게 모세 오경 역사서 시문서 예언서로 조감할수 있다. 따라서 우리는 각 권의 주제와 함께 전체적인 이해를 통하여 구약 전체를 보는 안목을 가져야 할 것이다.
1. 율법서
ה��ותּ (토라)의어근은 הרי(야라하)에서 왔다. 이는 가르치다. 교훈하다라는 의미가 있다. 이것을 희랍어역에서는 νομος로 번역하였으면 우리성경은 이를 율법으로 번역하였다. 이것은 계명(Commandment) 또는 규정(Ststute)와 유사한 의미로 쓰이고 있다. 따라서 토라는 이스라엘을 지도하며 이끌어 나아가는 하나님의 뜻을 기록한 부분이다.
이 토라는 계약법전(창,출) 제사법전(성결법전,레,민) 신명기 법전 등으로 법적 개념을 이용하여 이해할수 있다. 계약법전에는 하나님과 이스라엘간의 언약 그리고 이스라엘 사람들이 서로 지켜야 할 내용들이 들어있다. 하나님과 이스라엘 간은 언약은 아담 으로부터 아브라함 이르기 까지 그리고 그외 믿음의 조상과의 맺은 언약이 들어 있다. 그외에도 노예를 상속자로 삼는일(창15:1~4)임신을 못하는 본 부인이 다른 여자를 통하여 아이를 갖게하는 일(창16:1~6) 임종시 유언의 효능(창24:1~9)등 개괄적인 모든 부분들이 들어 있다. 제사법전 성결법전에는 하나님께 드리는 예배와 또한 성결하게 살아야 하는 데 대하여 구체적으로 언급하고 있다. 11장 막을수 있는 짐승 12장~15장은 불결함에 대한 규정이며 16장은 참회의 날 21장 제사장들의 성결 22장 제물과 희생제물의 성결 24장 성소의 예배 25장 안식년과 희년 27장 서원에 관한 규정등 매우 세세한 부분에 까지 언급하고 있다. 신명기 법전은 최종적인 성격으로 모세가 이스라엘에 설교한 문체로 기록되어 있다. 우상숭배금지 예루살렘 성소의 예배 고아 과부 나그네 이방인을 돌볼것을 언급한다. 특히 십계명에 대한 세밀한 강조를 통하여 믿음의 공동체인 이스라엘의 공공질서와 사회규범에 대하여 관심을 표명하고 있다. |
창세기
우주 창조로 부터 에급으로 내겨가는 것 까지 쓰여 있음..특히 천지창조 인간타락 대홍수 바벨탑 등의 원역사와 이후 아브라함 이삭 야곱 등의 족장의 역사로 나누어 읽어보는 것도 재미있을 것이다.
출애굽기
애급으로 부터 모세으 지도로 탈출하여 시내산에 이르기 까지의 여정이 나와 있다. 특히 애급에서의 10제앙은 이집트의 우상인 나일의 여신에서 죽음의 신에 이르는 강력한 우상이 하나님의 심판으로 인하여 무너지는 것을 통하여 결국 하나님만이 참신이시요 살아계신 신임을 보여주는 것은 눈여겨 볼만하다.
레위기
레위지파를 택하여 제사장으로 삼고 온전히 하나님을 섬기는 구체적인 방법들을 세밀하게 가르쳐 주시는 하나님을 볼수 있다.
민수기
시내산에서 십계명을 받고 출발하여 믿음으로 가나안을 받지 못함으로 40년간 광야에서 방황의 수련을 하는것이 나옵니다. 400년 애급 생활의 10/1인 40년동안 애급의 모든 습관과 우상을 향한 마음을 완전히 버리게 교육받습니다.
신명기
모든 믿음의 수련을 필한후 이제 모압 광야에서 요단강을 건너 가나안을 정복하려고 합니다. 이때 모세가 마지막으로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하는 당부하는 내용이 바로 이 신명기 입니다.
/출처ⓒ† : http://cafe.daum.net/cgsbo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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