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성경에 나오는 고대국가/바벨론-바빌로니아

 

바벨론 :Babylon(지명)

(Barulwvn,Babylon) 「하나님의 문」

메소보다미아(현재의 이라크)의 고대 도성이다.

그 폐허는 유브라데의 한 지류에 있으며, 바그다드의 서남, 그러니까 오늘날의 힐라(Hilla) 부근에 있다.

발굴은 일찍부터 행해져 왔지만 지역이 광대하기 때문에 아직 부분적으로 밖에 진행되고 있지않다.

또 지하의 수맥(水脈)이 높아 깊이 파내려갈 수 없기 때문에 발굴은 신(新)바벨론과그 후의 비교적 새 시대의 성읍에 집중되어 왔다.

 

(1) 역사:

BC 3000년대와 그 이전의 층에는 미치지 못하므로 성읍으로서의 바벨론의 기원에대해서는 알려져 있지 않다. 최고(最古)의 문헌적 자료는 악갓 시대의 것인데(BC 2500 경),샤르칼리 샤리(Sharkali-sharri) 왕의 연표(年表)에 기록되어 있다. 즉, 왕은 카딩기르(키, KA. DINGIRki)에서 여신 아누니툼(Anu\nitum)과 신 아바(Aba)의두 신전의 건립을 축하했다고 했다. 이 이름은 성읍의 슈메르 이름 카딩기락(Ka-dingirak), 또는 악갓 이름 바브일림(Bab-ilim)의 어느 것에서 유래했는지는 분명치 않으나, 양자 공히 `하나님의 문'을 의미한다.

 

Bab-ilim이라는 이름의 최초 용례(用例)는 우르(Ur) 제 3왕조 시대의 본문에 있다(BC 2200-2100 경).그 당시 바벨론은 아직 한 도의 도성에 불과했다. 이어 이신 라르사(Isin-Larsa)시대에 성읍은 아모리인의 왕조에 의한 소독립국의 도성으로 되었다. 그 왕조의 가장 저명한왕 함무라비(Hammurabi)때에 바벨론은 남메소보다미아의 거의 전토에 지배를 확장했다. 그러나 이 왕조는 BC 1600년보다 약간 후에 힛타이트의 침략을 받아 멸망했다.

 

다음의 캇시트(Cassite) 시대와 중기 바벨론 시대에 바벨론은 남 메소보다미아의 도성으로서의 위치를 유지했다. 도성은 앗수르의 지배자 투쿨티 니누르타 Ⅰ세(Tukulti-Ninurta Ⅰ, BC 1235-1198)에게 점령되어 일부는 파괴 되었지만세력을 회복하여 이 불행에서 벗어났다.

 

앗수르의 디글랏 빌레셀 Ⅲ세와 사르곤 Ⅱ세가남메소보다미아를 정복했을 때 바벨론은 저항의 중심지로 되었기 때문에 산헤립은 BC 689년 드디어 도성을 멸망시켜 버렸다. 그러나 산헤립의 아들 에살핫돈은 도성을 재건하여 그 후계자 아슈르바니발의 형제 샤마슈슘우킨(Shamash-shum-ukin)은 바벨론의섭정으로 되었다. 이 섭정은 왕에 반역했기 때문에 바벨론은 가혹한 공격을 받았다.

 

그러나 BC 608년 바벨론의 반항에 의해 마침내 앗수르 제국이 멸망 당한 후부터는 이 도성은 신바벨론 제국의 수도로서 가장 빛나는 시대를 맞았다. 나보폴랏사르(Nabopolassar)와 느부갓네살 Ⅱ세는 공공 건축과 요새 구축의 대사업을 추진했다.

 

신바벨론 제국이 바사에 투항했을때 바벨론시는 아무런 저항도 없이 고레스 왕에게 성문을 열어 주었다(BC 539). 바벨론은그 후 바사 왕들의 밑에서 지배적인 지위를 유지했다.바사 제국이 알렉산더 대왕에게 쓰러졌을 때에도 바벨론은 저항하지 않고 대왕을 받아들였다. 바벨론은 당연히 알렉산더의 신제국 수도로 선택되었다.

 

그러나 그의 후계자 셀레우코스Ⅰ세 니카토르(Seleucus Ⅰ Nicator)가 티글리스 강가에서 얼마 멀지 않은 곳에 셀류키아(Seleucia)를 건설한 다음부터는 이 도성은 바벨론의 존재를 위협하게 되었다. 그로부터 서서히 바벨론의 주민은 셀류키아로 이주하고 바벨론은 황폐하기에 이르렀다. 신약성경 시대에 이 고대 도시는 겨우 천문학자와 수학자의 단체가 살고 있었는데 불과하였다.

 

(2) 건조물:

신바벨론 제국의 바벨론은 유브라데 강을 사이에 두고 그 양 안에 대략 구형을이루고 동북 서남으로 뻗어나갔다. 강 동쪽 지역은 시의 옛 부분을 포함하고 있고, 왕궁과주요 신전이 있었다. 서쪽 지역은 보다 후대의 것인데 `새 도성'이라 불리우고 있었다. 이구형을 이중의 벽이 둘러싸고 있다. 내벽(內壁)은 임구르 엔릴(Imgur-Enlil)이라 불리웠는데, 폭은 약 7m,외벽네멧티엔릴(Nemetti-Enlil)의 폭은 약 4m였다.벽위에는18m-20m 간격으로 탑이 서 있었다. 시내에 들어갈 때에는 해자의 다리를 건너 이중 성벽의 문을 지나게 되어 있다.

 

느부갓네살 Ⅱ세는 이들 성벽 외에 도성 남쪽과 동쪽에 다시 이중의 벽을 쌓아 방비를 견고히 하였다. 이 새 이벽의 외중 벽은 폭이 약 8m,내벽도그만하였다.다시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이들 성벽의 북쪽과 동쪽에 인공호수나 해자의 지대가 만들어져 있었다. 성읍 북쪽에서 이 느부갓네살 방벽을 통과하여 들어가면 안쪽에 바로 유브라데의 제방 위에 하궁(夏宮, Summer Palace)이라 불리우는 궁전이 있었다.

 

이 궁전을 덮은 사구(砂丘)를 오늘날도 역시 `바빌'(Babil)이라고 부르며, 성읍명을 보존하고있다. 더 나아가면 제 2의 큰 궁전과 그와 비슷한 건물(`兵營'이라고 불리운)이 길 좌우에있었다. 이들 건물의 가로쪽 벽은 채색(彩色) 에나멜 칠을 한 기와인데, 사자의 열이 양각되어 있었다. 그리고 곧 유명한 이슈타르 문(the Ishtar Gate)에 이른다. 그 아치형 입구는 폭이 5m, 높이는 약 9m인데,양쪽에는각각사각탑(四角塔)이 서 있었다. 탑과 문의 표면은 자색을 띤 남색 타일인데, 일렌의 황소와 용의 채색 양각으로 장식되어 있었다.

 

문을 들어가문 안쪽 홀을 지나면 외벽, 즉 네멧티 엔릴(Nem etti-Enlil)을 통과한 것이 된다.거기서 다시 제 2의 큰 문에 들어가 내벽, 즉 임구르 엔릴을 지난다. 이 문도 청파리색(靑坡璃色) 타일로 단장되어 있었는데, 한층 높고 컸다. 그 배후에 약 30m의 안쪽 문홀이 있고, 그 곳을 나가면 시내를 남쪽으로 곧바로 내려가는 주요 도로 아이부르 샤부(Aibur-Shabu)가 통해 있었다.

 

이 지점에서는 왼쪽에 여신 닌마크(Ninmakh)의 신전이 보였다. 그와 같은 주요한 신전만도 시내에는 얼마든지 있었다. 또 바로 오른쪽에는 바벨론의 여러 궁전 중 최대의 것이 있었다. 이 궁전은 세 개의 주요한 부분으로 나뉘어져 있으며, 각 부분은 방형의 광장을 중심으로 많은 방이 늘어 서 있었다. 도로에 면한 부분에는왕의 공적 알현실(謁見室)이 있었으며, 거기에 옥좌가 있었다.

 

제 2의 부분은 왕의 거주용으로, 제 3의 부분은 하렘으로서 세워진 것이었다. 시내 중심부보다 조금 남쪽에는 마르두크(Marduk) 신전인 에사길라(Esagila)가 서 있었다. 이 신전의 주요한 문은 동쪽에 있었다. 그곳을 들어가면 많은 방으로 둘러싸인 방형의 광장이 있었다. 더 안으로 들어가면 신전의 주건물이 여럿이 늘어서 있었으며, 높은 금단(金壇)에 대리석의 마르두크상(像)을 안치한 장방형의 건물도 거기 있었다.

 

건물의 장식은 호화의 극을 이루고 지붕의 대들보는 금은으로 씌우고 벽도 금으로 덮여 있었다. 신전 북쪽에 있는 탑 에테메난키(Etemenanki)는 웅장했으며, 이것이 바벨탑의 이야기와 관계가 있다고 한다(창 11:1-9). 그밖에 시내의 교량이나 늘어선 많은 집도 발굴되고 있다.

 

(3) 성경에서의 바벨론:

바벨론은 부요하고 호화스러운 도성이었다는 평판을 얻고 있었는데,이것은 고고학적 발견으로부터도 증명된다. 더구나 이 평판은 단순한 사실을 말하는 것이아니고, 도덕적인 판단이 더해져 있었으며, 특히 계시록의 "큰 바벨론이라, 땅의 음녀들과가증한 것들의 어미"(17:5)에 표시된 것처럼 `바벨론'은 종교적, 도덕적 악과 오만한 대적과의 상징으로서 묘사되어 있다. 이것은 유대인의 종교적 확신과 바벨론의 지배자들의 유대인에 대한 가혹한 취급 등을 아울러 생각한다면 이해할 수 있는 일이다.

 

유대교에서의 이평가는 초대 기독교에도 계승되어 바벨론은 온갖 독신(瀆神)과 우상 예배가 행해진 악마의영역으로서 상징적으로 받아졌다(계 17:15-18). 초대 교회에 있어서 그것은 하나님께 대한 대적자의 원형(原型)으로서, 당시의 로마의 도성, 또는 제국(帝國)을 의미함과 동시에(벧전 5:13) 종말에 가서는 멸망될 악마의 지배와 권세를 의미했다(계 17:5).



고 바빌로니아

바빌로니아라는 이름의 왕국이 들어선 것은 기원전 1830년경에 셈족 계통의 아모리인들이 바빌론 시를 중심으로 바빌로니아 제1왕조를 열면서부터였다. ‘고(古) 바빌로니아’로 불리는 이 왕국은 기원전 1600년경까지 남으로 메소포타미아 남부 지역 전체와 북으로 앗시리아를 포함하면서 메소포타미아 전역을 장악했다. 바빌로니아의 수도 바빌론은 티그리스·유프라테스 강 일대의 정치, 상업의 중심지가 된다.

고 바빌로니아는 제6대 함무라비 왕(B.C.1792∼B.C.1750) 때 전성기를 맞는다. 함무라비 왕은 엘람에서 시리아에 이르는 지역을 평정하여 메소포타미아 세계를 통일하고 대제국을 건설하였다. 그는 과학과 학문을 발전시켰으며 아카드어를 국어로 삼았고, 역법(曆法)을 통일시키는 한편 ‘함무라비 법전’이라고 불리는 282조로 구성된 법전을 정비하여 바빌론을 명실상부한 오리엔트의 중심도시로 발전시켰다. 그는 또한 수도 바빌론에 성벽을 쌓고 바빌론의 수호신이었던 마르두크(Marduk) 신을 주신으로 하고 이슈타르(Ishtar) 여신과 탐무즈(Tammus)신을 섬기는 종교를 확립했으며 각지에 이들의 신전을 세워 중앙집권제도를 확립하였다. 이때부터 마르두크는 수메르 신들 중에 주신(主神)의 자리를 획득하여 ‘벨(바알) 마르두크’라 불리는 국가적인 숭배 대상이 되었다.

함무라비 왕이 죽은 후 고 바빌로니아는 쇠퇴하여 기원전 1531년경 히타이트의 침입으로 멸망한다. 이후 바빌로니아의 지배권은 동북부 산악지대를 차지한 카사이트족에게 넘어간다. 400여 년간의 카사이트 지배 후 도시국가 가운데 아시리아가 점점 세력을 얻는다. 아시리아는 기원전 1220년경, 바빌론을 공격하여 함락시키고 점점 판도를 확장해갔다. 강성하고도 잔학하기로 유명했던 아시리아는 군사력을 길러 기원전 7세기, 아시리아가 자립하여 제국으로 발전했다. 강대한 아시리아는 니네베(Nineveh)를 수도로 하여 북부 메소포타미아 일대를 장악하고 한때 이집트의 수도 멤피스까지 함락시켰다. 당시 바빌로니아는 아시리아에서 임명한 부왕(副王)의 통치하에 들어갔다.

신 바빌로니아

기원전 626년, 아시리아에 반란을 일으킨 아람계 칼데아 부족의 나보폴라사르가 바빌론에 입성하여 바빌로니아 왕조를 열었다. 역사에서는 이 왕조를 고 바빌로니아와 구분하여 신 바빌로니아라고 하며, 칼데아 부족이 세웠으므로 칼데아 왕조라고도 한다. 나보폴라사르는 메디아와 연합하여 기원전 612년 아시리아의 수도 니네베를 철저히 파괴해 버린다. 나보폴라사르의 후계자 네부카드네자르 2세(재위 B.C.605∼562, 개역성서의 ‘느부갓네살’)의 치세는 바빌로니아의 황금시대였다. 그는 시리아와 팔레스티나를 정복하고 예루살렘을 파괴하였으며 유대인들을 바빌론에 유폐시켰다. 고대 함무라비 왕 이래 몰락했던 바빌론은 다시 부흥하여 명실공히 세계 상업의 중심도시로서 성장, 유래 없는 번영을 누린다.

네부카드네자르 2세는 바빌론 성을 중건하였다. 왕은 수도 바빌론에 주신(主神) 마르두크를 비롯한 수많은 신들의 신전과 제단을 화려하게 만들었다. 설형문자로 기록된 당시 문서와 바빌론 성 발굴 결과를 종합해 보면 바빌론 안에는 주신 마르두크 신전 55개를 포함하여 일천 개가 넘는 신전이 있었고, 이슈타르 여신을 위한 제단만도 180개가 있었다. 마르두크 신전을 지을 때 그에 딸린 거대한 지구라트도 함께 만들어졌다. 바빌론 시의 중심부에 있는 마르두크 신의 성역 안에 화려한 청색 벽돌을 구워 탑을 쌓아올렸는데, 고대 전설 속의 바벨탑을 연상시키는 이 ‘바벨탑’은 수세기 전 아시리아인들이 파손한 것을 신 바빌로니아 왕조를 개창한 나보폴라사르 왕이 기초를 쌓고, 그 아들인 네부카드네자르가 완성하여 재건한 것이다. 탑은 약 90미터의 높이로 장려하게 건립되었지만 현재 지상에 그 토대의 윤곽만 남아 있다. 또한 네부카드네자르는 고대 세계 7대 불가사의 중 하나로 일컫는 ‘공중정원’을 만든 것으로 전해진다.

번영을 구가하던 바빌로니아는 네부카드네자르 2세의 사후 급속도로 몰락한다. 이후 3대째까지 왕들은 짧은 치세 후 암살되고 기원전 539년, 페르시아의 키루스 대왕이 바빌론 성을 함락시킨다. 신 바빌로니아의 1세기도 채 되지 못한 짧은 기간의 번영은 이로써 허무하게 사라져갔다. 페르시아 제국 초기만 하더라도 바빌론은 세계에서 가장 번창한 도시로서 번영을 이었으나 기원전 482년, 바빌론에서 일어난 반란으로 인해 성채와 신전들이 파괴되었다. 기원전 331년, 바빌론을 점령한 알렉산더 대왕은 바빌론을 복구하고 대제국의 수도로 만들 계획을 진행했으나 8년 후, 알렉산더 대왕이 네부카드네자르의 궁에서 사망함으로써 계획은 무산되고 역사의 무대에서 사라진 바빌론은 1896년 로베르트 콜데바이 등 독일 고고학자들이 발굴하기까지 흙더미 속에 파묻히게 된다.



바빌로니아의 유적

<바벨탑>
성서에서는 바벨탑에 대해 다음과 같은 이야기를 전하고 있다.

바벨탑의 상상도 (바빌론 박물관 소장)

「온 땅의 구음이 하나이요 언어가 하나이었더라 이에 그들이 동방으로 옮기다가 시날 평지를 만나 거기 거하고 서로 말하되 자, 벽돌을 만들어 견고히 굽자 하고 이에 벽돌로 돌을 대신하며 역청으로 진흙을 대신하고 또 말하되 자, 성과 대를 쌓아 대 꼭대기를 하늘에 닿게 하여 우리 이름을 내고 온 지면에 흩어짐을 면하자 하였더니 여호와께서 인생들의 쌓는 성과 대를 보시려고 강림하셨더라 여호와께서 가라사대 이 무리가 한 족속이요 언어도 하나이므로 이같이 시작하였으니 이후로는 그 경영하는 일을 금지할 수 없으리로다 자, 우리가 내려가서 거기서 그들의 언어를 혼잡케 하여 그들로 서로 알아듣지 못하게 하자 하시고 여호와께서 거기서 그들을 온 지면에 흩으신 고로 그들이 성 쌓기를 그쳤더라 그러므로 그 이름을 바벨이라 하니 이는 여호와께서 거기서 온 땅의 언어를 혼잡케 하셨음이라 여호와께서 거기서 그들을 온 지면에 흩으셨더라」 (창세기 11장 1~9절)

역사학자들은 성서 속의 바벨탑을 지구라트의 하나로 보고 있다. 고대 메소포타미아 지역 일대와 현재 이란 땅에 속하는 엘람 지역에는 ‘지구라트’(ziggurat)라는 거대한 탑이 도시마다 우뚝 솟아 있었다. 이 지역에서는 기원전 3000년경의 수메르 시대부터 기원전 500년경 신 바빌로니아 시대에 이르기까지 수백 개의 지구라트가 세워졌다. 지구라트는 이 지역의 수많은 신들을 숭배하기 위한 것으로 추정되는데, 각 도시는 자체의 수호신들을 위해 지구라트를 최소 하나씩은 세웠던 것으로 보인다.

지구라트 가운데 ‘하늘에 닿을 만큼’의 높이로 쌓아올린 최고의 탑은 신 바빌로니아 때 재건된 ‘에테메난키’(‘하늘과 땅의 기초가 되는 집’이라는 뜻)라 일컫는 탑이다. 이 탑은 과거 몇 차례에 걸쳐서 지어졌다가 무너지고, 최종적으로는 나보폴라사르와 그 아들 네부카드네자르가 쌓아올렸다. 나보폴라사르와 네부카드네자르는 실제로 주신 마르두크를 위해 “하늘 끝까지”, “하늘과 그 크기를 겨룰 때까지” 높이 쌓겠다고 호언했다. 이를 위해 불에 구운 벽돌 8500만 개가 건축에 사용되었다. 문헌과 고고학자들의 고증에 의하면 탑의 정사각형 기저층은 가로 세로 90미터 가량이었으며 탑의 전체 높이도 90미터 가량이었다. 제1층은 높이 33미터, 2층은 18미터, 3∼6층은 각기 6미터였고 탑의 꼭대기에는 15미터 높이의 신전이 있었는데, 신전의 벽은 황금으로 꾸며 멀리서도 잘 보일 정도로 휘황찬란한 빛을 발하고 있었다. 꼭대기의 신전은 마르두크를 위한 것으로 마르두크가 쉬어 가는 장소로 생각되어 여사제 한 명만에 그곳에서 밤을 보낼 수 있었다.

이 탑은 바빌론의 수호신 마르두크를 숭배하기 위한 국가적이고도 민족적인 성역이었다. 탑 옆에도 마르두크의 신전이 있었는데 이 신전에는 순금의 옥좌 위에 순금으로 된 마르두크의 신상이 앉아 있었다. 고대 역사가 헤로도투스의 묘사에 따르면 이 신상과 보좌 등의 무게(순금의 무게)는 무려 800달란트(약 22톤)나 되었다고 한다.

네부카드네자르 왕은 이 탑을 재건하기 위해 제국 안의 온갖 백성들의 노동력을 동원했으나 신 바빌로니아의 영화는 1세기도 못 되어 끝나버렸으므로, 바빌론의 주신 마르두크의 성역인들 온전할 리 없었다. 반란으로 인해 바빌론의 탑과 성채, 신전은 벽돌더미 외에는 아무것도 남기지 않고 철저히 파괴되었고, 이 때 금으로 만든 마르두크 신상도 녹아 없어졌다.

<바빌론 성과 공중정원>

바빌론 성은 무너지고 황폐해진 상태로 이천여 년을 지내왔다. 1899년부터 1917년까지 이를 복원하여 바빌로니아의 찬란한 역사를 알린 사람은 로베르트 콜데바이를 비롯한 독일 고고학자들이었다.

이들의 노력으로 흙더미 속에 파묻혀 있던 거대한 도시 바빌론이 모습을 드러내었다. 바빌론을 둘러싸고 있는 이중 성곽 중 외곽 성벽은 양변이 1800미터와 1300미터에 달하는 거대한 직사각형 모양이다. 헤로도투스는 이중으로 된 바빌론 성벽 위는 네 필의 말이 끄는 마차가 양쪽에서 달려와도 염려할 것이 없을 정도로 넓었다고 전했는데 콜데바이의 발굴로 이 사실은 곧 입증되었다. 7미터 두께의 진흙 벽돌 성벽이 발굴되자 곧 바깥쪽으로 12미터 가량 바깥에 7.8미터 너비의 벽돌 성벽이 발굴되었다. 그 바깥에는 다시 3.3미터 너비의 벽돌 성벽이 있었고 그 성벽의 바깥으로는 도랑(호)이 파여 있어서 유사시에 물을 채울 수 있었다. 내벽의 높이는 27미터 가량으로 추정되었다. 벽과 벽 사이는 정상까지 흙으로 채워져 있어 실제로 두 대의 마차가 나란히 달릴 수 있을 만큼 넓은 길이 생겼다. 바깥쪽 성벽은 전체 길이가 18킬로미터나 되었고, 유프라테스 강에 인접하였다. 강에는 120미터 길이의 다리가 놓여 있었다.

콜데바이 일행은 ‘행진 대로’라고 이름 붙인 폭 20미터 정도의 넓은 포장도로도 발굴했다. 이 길에서 발견된 설형문자 비문에는 “네부카드네자르 2세가 위대한 마르두크 신의 행렬을 위해 바빌론의 도로를 포장했다”고 기록되어 있었다. 길 양쪽에는 푸른 타일을 붙인 벽이 있었고 그 벽면에는 2미터 길이의 사자 120마리가 새겨진 부조가 있었다. 바빌로니아에서 이 사자는 여신 이슈타르와 동일시되어 수많은 사자상이 남아 있다. ‘행진 대로’는 도시의 외곽 성벽에서부터 내성 입구인 ‘이슈타르의 문’까지 이어지며 용과 기괴한 짐승으로 장식된 이슈타르의 문을 빠져나가면 ‘에사길라’라는 마르두크의 성역으로 통하고 있었다. 이 성역에 네부카드네자르가 중건한 마르두크의 사원과 ‘에테메난키’로 불리는 거대한 탑이 있었던 것이다.

에사길라의 북쪽에는 왕궁이 있었고, 왕궁의 동북쪽에 세계 7대 불가사의로 유명한 ‘바빌론의 공중정원’이 있었다. 공중정원은 실제로 공중에 떠 있던 것이 아니라 높이 솟아 있던 지구라트의 계단식 테라스에 만든 옥상 정원이었다. 가로·세로 각각 400m, 높이 15미터의 토대를 세우고 그 위에 계단식 건물을 세웠다. 맨 위층의 평면 면적은 60평방미터에 불과했으나 전체 높이는 105미터로 오늘날의 30층 빌딩 정도의 높이였다.

한 층이 만들어지면 그 위에 수천 톤의 기름진 흙을 옮겨 놓고 넓은 발코니에 잘 다듬은 화단을 꾸며놓았다. 멀리서 바라보면 마치 작은 산이 하나 있는 것 같았다고 전해진다.

비가 거의 오지 않는 이 곳에서 이렇게 큰 정원에 물을 대는 것은 여간 큰 문제가 아니었다. 이 정원에서는 펌프를 이용하여 유프라테스 강에서 물을 끌어올렸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왕은 정원의 맨 위에 커다란 물탱크를 만들어 유프라테스 강의 물을 펌프로 길어 올리고 그 물을 펌프로 각 층에 대어줌으로써 화단에 적당한 습기를 유지토록 하였으며 또한 그때그때 물뿌리개를 이용하여 물을 공급하도록 하였다.

정원의 아랫부분에는 항상 서늘함을 유지하도록 아치형의 두꺼운 천장을 가진 방을 많이 만들었으며 방에 물이 새는 것을 막기 위해 방 위에는 갈대나 역청을 펴고 그 위에 납으로 만든 두꺼운 판을 놓았다. 궁에서 창 너머로 바라보는 꽃과 나무의 모습은 어떤 말로 표현할 수 없을 정도로 아름다웠다고 한다. 또한 가진 방을 두꺼운 벽으로 갈라 일곱 개씩 두 줄로 줄짓게 하고 그 옥상의 테라스를 안뜰 모양으로 둘러쌌으며 테라스 위에 계단 모양으로 흙을 북돋아 여러 가지 초목을 심었던 것으로 추정된다.

공중정원은 일명 ‘세미라미스의 공중정원’으로 불리는데, 전설적인 여왕 세미라미스가 만들었다는 일설에서 유래된 것이다. 그러나 네부카드네자르 이세가 메디아에서 시집온 왕비 아미티스의 향수(鄕愁)를 달래기 위해 메디아의 산을 연상시키는 공중정원을 만들었다는 설이 일반적이다.

발굴된 성벽과 자료들은 바빌론이 중동 지역 최대의 도시였으며 난공불락의 요새였음을 입증한다. 이 바빌론 성은 지구상에 알려진 고대의 성 가운데 가장 크고 장려한 성이었다. 헤로도투스는 바빌론을 ‘세계에서 가장 웅대한 도시’라고 찬사를 보냈다. 그러나 이 난공불락의 요새도 내란에는 견디지 못하고 페르시아의 키루스 대왕에게 정복당했다.


바빌로니아의 오늘

기원전 500년경, 페르시아의 키루스 대왕이 바빌로니아를 정복한 후, 이 지역은 그후 11세기에 걸쳐 페르시아와 그리스에 점령당한 상태였다. 서기 637년, 회교도로 개종한 아라비아인들이 조로아스터 교도인 페르시아 통치자들을 메소포타미아 일대에서 몰아내었는데 이 전투를 '카디시야트 전투'라고 한다. 이후 이슬람 정권은 모하메드 사후 승계 문제로 수니파와 시아파가 분열하여 불안한 나날들을 보내다가 694년, 우마이야 왕조가 임명한 알 하자드 총독의 철권통치로 평화가 깃든다.

이후 맞이한 아바시드 칼리프 시대(750∼1258년)는 회교문화의 절정기였다. 그후 9세기 말에 튀르크(터키)인들의 지배를 받았고, 몽고가 중원을 차지한 이후에는 칭기즈칸의 손자 훌라구가 이끄는 몽고군이 바그다드를 침공하여 학살을 자행했다. 16세기에 들어 다시 오스만 튀르크 정권이 이 지역을 차지하고 이들 터키인들의 통치는 1917년까지 계속된다.

1917년, 1차대전의 전승국인 영국이 이 지역을 위임통치 하게 되자 이에 반발한 주민들은 폭동을 일으켰다. 영국은 이를 무마하기 위해 1921년, 메카 하심 가(家)의 파이잘을 초대 국왕으로 임명하여 ‘이라크 왕국’이라는 입헌군주국을 탄생시켰다. 이라크 왕국은 1932년 영국의 간섭을 떨치고 완전한 독립을 이룬다.

파이잘 국왕의 사후, 군부의 영향력이 강화되어 1936년 시드키 장군에 의해 아랍 역사상 첫 번째 쿠데타가 이라크 왕국에서 일어났다. 이어서 1958년, 압둘 카림 카심 장군이 일으킨 쿠데타로 이라크 왕정은 무너지고 ‘이라크 공화국’이 성립했다. 그러나 5년 후인 1963년, 카심 정권은 아마드 하산 알 바크르와 사담 후세인 같은 바트당(아랍어로 ‘부흥’을 뜻하는 사회주의 정당) 소속 장교들에 의해 다시 무너진다.

현재의 이라크를 통치하고 있는 사담 후세인은 1970년대에 들어 정권을 잡기 시작한 장기집권의 독재자다. 그는 1979년, 공식적으로 대통령에 취임했으나 이미 그 전부터 실권을 장악하고 있었다. 후세인이 가장 존경하면서 자신과 동일시하는 인물은 다름 아닌 네부카드네자르 이세. 1978년부터 후세인은 바빌로니아의 영광을 재건하려는 포부를 갖고 수백만 장의 벽돌을 구웠다. 벽돌마다 “네부카드네자르의 바빌론이 사담 후세인의 시대에 재현되다”라는 문구가 새겨졌다. 후세인은 “나는 국민에게 과거의 영광을 돌려주기 위해 바빌론을 다시 건설하고 네부카드네자르 왕이 건립했던 궁전의 벽돌을 다시 쌓았다”고 자부했다. 바빌론 유적지는 이라크 최대의 관광 명소가 되었다.

후세인은 바빌로니아의 영광을 돌려주기 위해 무력도 불사했다. 그는 집권 직후 이라크 내 소수민족인 쿠르드족들과 평화협정을 맺었으나 1974년 쿠르드족 과격파가 먼저 전쟁을 선포한 이후 쿠르드족들을 철저하게 탄압, 소탕작전을 벌였고 이 과정에서 많은 쿠르드족들이 이란 등 인근 국가로 피난길에 오르기도 했다. 쿠르드족들은 현재까지도 이라크에 분리 독립을 요구하며 무장투쟁을 벌이고 있다.

1980년, 이란과 시작한 전쟁은 후세인의 야망을 확실하게 드러낸 것이다. 후세인은 대(對) 이란 전쟁을 아랍인들이 메소포타미아에서 페르시아인들을 몰아낸 ‘카디시야트’ 전투에 비유했다. 후세인은 범아랍주의를 표방하면서 네부카드네자르의 바빌로니아 제국처럼 바빌로니아의 옛 영토에 단일국가 세우기를 바랐던 것이다.

승자 없는 지루한 이란-이라크 전쟁은 양국이 유엔의 중재를 받아들인 1988년에 휴전하여 1990년의 평화협상으로 겨우 끝났다. 오랜 전쟁으로 이라크 인구 가운데 12만 명 가량이 사망하고 30만 명 가량이 부상당했다. 그러나 문제는 끝난 것이 아니었다. 휴전 직후 이라크는 내부의 쿠르드족과도 강도 높은 내전을 치렀다. 게다가 전쟁 말기에 이라크는 700억 달러 가량의 외채를 지고 있었다. 경제난은 가중되는 반면 국제 원유가가 하락하여 경제부흥이 지연되자 후세인은 인근의 쿠웨이트, 사우디아라비아 등의 국가에 부채를 탕감해 줄 것과 원유 생산을 줄여 유가를 안정시킬 것을 요구했다.

요구가 수락되지 않자 1990년 후세인은 쿠웨이트 침공을 시작했다. 전쟁의 명분은 역사적으로 쿠웨이트가 이라크 영토였으므로 1962년 영국이 석유 이권을 확보하기 위해 쿠웨이트를 분리, 독립시킨 것은 부당했다는 것과, 이라크와의 접경 지역에서 쿠웨이트가 이라크의 석유를 빼돌렸으며 석유수출국기구(OPEC)가 정한 쿼터량을 초과하여 원유를 생산했다는 것이었다. ‘걸프 전쟁’으로 불리는 이 전쟁에는 미국·영국을 위시한 다국적군이 유엔의 지원을 받아 참전하였다. 이라크의 군사 시설, 경제 시설은 다국적군의 공중 폭격으로 파괴되었고, 1991년 2월에 다국적군은 지상군을 투입하여 쿠웨이트를 수복했다. 걸프전에서 완패한 이라크는 미국을 비롯한 서방국가의 경제제재로 경제난이 가중되었다.

현재 후세인 정권은 점차 정치적인 안정을 되찾고 있으며 미국을 제외한 서방 국가들과 우호적인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오랜 전쟁을 통해 사담 후세인이 과연 그가 꿈꾸던 바빌로니아 제국을 진정으로 잊었는지는 알 수 없지만 오늘날 이라크에서 가장 절실한 것은 영토가 아니라 미국의 경제제재 조치가 해제되는 것이다. 화려하기 그지 없던 ‘황금성’ 바빌론이 현재는 경제 문제로 허덕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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