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령(聖靈)에 관련된 용어 이해


들어가며


'성령'을 포함한 용어가 매우 다양하게 표현되고 있습니다.
성경적이지 못한 표현을 하는 사례도 있으며,
원래의 뜻에 어긋나게 사용하는 경우를 봅니다.
때로는 표현된 용어가 성경적이냐 아니냐를 두고 논란을 하는 경우를 봅니다.
이에 성령에 관련된 용어를 한 자리에 모아 그 뜻을 밝혀 보았습니다.


01. 성령(聖靈, Holy Spirit) 

성부·성자 와 함께 동등한 인격을 가지고 계시는  하나님이시다(고전2:10).
진리의 영 으로 믿는 자를 가르치시고(요일2:27),
진리 가운데로 인도하시며, 또한 장래 일을 알려주신다(요15:26).
그는 죄에 대하여, 의에 대하여, 심판에 대하여, 사람의 눈을 여신다(요16:8).
또한 기도하는 것을 가르쳐 주시고 연약함을 도우시며,
말로 할 수 없는 탄식으로 우리를 위해 친히 간구해 주신다(롬8:26,27).

 

 1) ‘성령'의 다른 이름
  ① 그리스도의 영(벧전1:11)  ② 모략과 재능의 신(사11;2)   ③ 보혜사(요14:16)        ④ 성결의 영(롬1:4)   
  ⑤ 성신(시51:11)                 ⑥ 심판하는 영(사4:4)           ⑦ 아들의 영(갈4:6)       ⑧ 여호와의 신(삼상16:13;사11;2) 
  ⑨ 예수의 영(행16:7)           ⑩ 주 여호와의 신(사61;1)      ⑪ 주의 선한 신(느9;20)  ⑫ 주의 성신(시51:11)
  ⑬ 주의 영(행5:9)                ⑭ 지식과 여호와를 경외하는 신(사11;2)                 ⑮ 지혜와 총명의 신(사11;2)
  (16) 진리의 영(요14;17)     (17) 하나님의 영(롬8:9)       (18) 하나님의 신(출31:3)
 
 2) '성령'의 비유(형상)
  ① 기름(고후1:21;요일2;27)   ② 능력으로 옷 입음(눅24:49)  ③ 물(요3:5;엡5:26) 
  ④ 바람(요3:8) ⑤ 불(행2:3)  ⑥ 비(시72:6)  ⑥ 비둘기(마3:16;요1;32) 
 
02. 성령강림일(聖靈降臨日, whit Sunday) 

오순절. 성령강림과 교회의 탄생을 축하하는 절기(요14:15-26). 부활일에서 50일째,

승천일에서 10일후의 일요일. 성령이 사도들에게 강림한 날(행2:1-42).

성탄 및 부활절과 함께 교회의 3대 축일의 하나이다.


03. 성령과 물괴 피 

예수 그리스도의 증거로(요일5;8), 성령으로 아니하고는 예수를 주시라고 할 수 없으며(고전132;3),

물은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하심으로 구원하는 표시인 세례를 의미하고(벧전3:21),

피는 그리스도의 피를 말한다(히9:14;엡1:7).


04. 성령과 불 

'불'은 성령의 사역과 마찬가지로 연단하는 자의 불로(말3:2,3),

정결케 하는 불로(사6:6;슥13:9;벧전1:7), 

또는 성령  강림의 상징으로(행2:3)  나타나기 때문에

두 단어는 동일한 개념을 나타내는 상이한 표현이라 하겠다(마3:11).


05. 성령론(聖靈論, pneumatology) 

성령을 다루는 신학을 의미한다.

고전 철학에서는 이 용어가 영혼이나 자아에 대한 논의를 가리키는데 쓰인다.


06. 성령세례(聖靈洗禮) 

도가 그리스도를 영접했을 때 주신 선물로서 성도 안에 성령의 내주하심을 가리킨다(행11:17).

신약 교회 이후 모든 신자들은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행2:38),

혹은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는다(마28:19).

구원과 성령 세례는 동시에 일어나고(행2:38,39;고전12:13),

성령세례는 일생에 단 한 번만 받으며(엡4:5) 소실되는 일이 없다.

성령세례는 일반적으로 신앙생활에 목적이 있는 것이 아니라 사명 수행에 그 목표가 있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복음전파가 모든 목적이다.

이 섭리적 사건은 구속사적(공적) 의미에서는 교회 탄생이요,

일반적(개인적) 의미에서는 교회의 사명(직분) 수행하는 시작이다.

그러므로 3년이나 배운 성도들에게 일어났고 유대에 있는 성도들에게 성령강림의 역사이다(행2:1-4).

이것이 이방인에게까지 임하신 세례이다(행10:44-45).


07. 성령에 감동하다 

'내가  성령  안에 있었다'는 뜻으로 이는 단순히 성령을 받았다는 의미가 아니라

성령으로 말미암아  황홀한 상태에 있게 되었음을 암시한다(계1;10,4:2;행10:10,11:5).


08. 성령을 거스리다 

성령의 활동을 고의적으로 거절하는 것을 말한다(갈5;17). 고범죄에 속한다.


09. 성령을 거역하다 

성령의 제 사역과 그분의 존재 자체에 대한 전면적으로 부정하다(마12:32).


10. 성령을 근심하게 하다 

성령은 그리스도 안에서 역사하시는 인격적인 안내자이며 지도자이시기 때문에(롬8:26;갈5:17)

그의 인도하심을 따르지  않고 자신을 더럽히면 그를 근심케 만드는 것이 된다(엡4:30).


11. 성령을 따라 난 자

예수님을 말씀을 받은 자를 가리킨다(갈4;29).

반대인 육체를 따라 난 자는 바리새인들을 가리킨다.


12. 성령을 마시다

믿는 자의 받을 성령을 생수로 묘사하였으며(요7;37),

 성령의 힘으로 살게 하심을 의미한다(고전12;13).


13. 성령을 모독하다 

성령의 역사를 거슬러 방해하는 일을 말한다(눅12:10).->성령훼방죄


14. 성령을 받다 

‘하나님이신 성령을 받는다’는 개념이 아니다(요20:22;행19:2).

“성령을 부어 주심”(행10:45),“성령을 선물로 받을지니”(행2:38),

“안수하매 성령을 받는지라”(행8:17),“성령을 받았으니”(행10:47)라는 말은

‘성령이 주시는 능력'(행1:8)을 의미한다(갈3:5).


15.. 성령을 소멸하다 

여러 가지 은사들로 나타나는 성령의 역사(役使)를 억제(抑制) 또는 거부하는 것을 말한다(살전5:16).

구원(救援)의 감격과 기쁨을 잊고 기도(祈禱)하지 않으며 감사치 않는 심령 속에서는 성령이 일하실 수 없다.


16. 성령을 좇아 

성령님의 도우시는 힘으로 사랑으로 행한다는 의미이다(갈5;16).


17. 성령을 주다 

성령을 통하여 하나님 자신의 활동하실 것을 내포한 말이다(마12:18;눅11:13행15:8).


18. 성령을 훼방하는 자(-者)

①성령을 부인하고 무시한다. ②주님의 피로 용서받는다는 사실을 부정한다.

③구원 사역을 위한 ‘성령님의 역사’를 의도적으로 방해하거나 반대한다(마12:31;막3:29).


19. 성령을 힘입다 

성령이 주시는 능력과 지혜를 의미한다(마12:28;벧전1:12).


20. 성령의 가르치신 것 

영적인 일로, 하나님이 말씀하신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는 것을 말한다(고전2:13;요14:26).


21. 성령의 감동(-感動) 

성령의 지배를 받고 있음을 나타내 준다(눅2:27;행21:4;벧후1:21)


22. 성령의 감화(-感化) 

성령의 능력 또는 성령의 은사를 암시한다(고후6:6).


23. 성령의 거룩하게 하심 

'거룩'은 성령의 활동에 의한 결과로(살전4:7;5:23), 성

령의 현재적 역사로 말미암아 그리스도의 재림 때 완성되어지는 것으로

인간의 구원을 위한 하나님의 행위 중 일부이다(살후2:13;벧전1:2).


24. 성령의 검(-劍) 

'하나님의 말씀'을 가리킨다.

하나님의 말씀이 모든 것의 본질을 예리하게 파고 들어가서

그 안에 있는 모든 것을 다 드러내는 성질을 말한다(엡6;17).


25. 성령의 교통하심 

성도들이 성령의 감동 감화를 받아 진리 가운데 거하는 것이다(고후13:13).


26. 성령의 권능(-權能) 

성령의 권세와 능력을 말한다(눅4:14).


27. 성령의 기쁨 

성령이 주시는 만족을 누리는 상태로(살전1;6),

성령의 열매 중에 '희락'을 의미한다(갈5:22).


28. 성령의 나눠주신 것 

믿음의 분량대로 각 사람에게 성령께서  나눠주신 은사를 의미한다(히2:4;고전12:11).


29. 성령의 나타남 

성령께서 능력 있게 나타나심을 의미한다(고전2:4,12:7) .


30. 성령의 내적증거(-內的證據) 

성경의 무오한 진리와 신적인 권위에 대한 충분한 신념과 확신은 성령의 내적 사역에 기인된 것인데

성령께서는 우리의 심중에 그 말씀에 의해서(by) 그리고 그 말씀과 더불어(with) 증거 하신다.

내주하시는 성령의 역사를 통해 우리는 성경 말씀이 하나님의 말씀이라는 사실을 믿는다(고전6:19,20;딤후1:14;약4:5).


31. 성령의 내주(-內住) 

성령이 믿는 자의 영혼에 임하여 영원히 떠나지 않으시는 것을 말한다(요일4:13).->성령의 임재


32. 성령의 능력(-能力) 

성령께서 믿음  안에서 기쁨과 평강 그리고 소망을 일으키는 경이적인 능력이며(롬15:13),

그리스도께서 이방인을 순종케 하기 위해서 사도를  통해  나타내신 '말과 일이며',

'표적과 기사의 능력을 가리킨다(롬15:18).


33. 성령의 단비 

찬송가 172장 <빈 들에 마른 풀같이>에 나오는 가사이다.

비는 성령으로 묘사되었으며(시72:6),

비는 생명을 주시는 하나님의 은혜를 가리킨다(신38:12'약5:18).


34. 성령의 도우심 

그리스도인에게 주어진 성령께서

그리스도인들이 필요로 하는 생명의 원리를 공급(供給)하시고 인도하신다(빌1:19;요15:26;롬8:26).


35. 성령의 무슨 교제(-交際) 

그리스도인들이 성령에 의해서 교회의 일원이 되었으므로

성령의 역사에 순종하여  교제를 나누어야 함을 시사한다(빌2:1).


36. 성령의 바람 

성령을 바람의 형상으로 묘사한 것이다.

바람은 '생명의 기운'을 의미한다(요3:8).


37. 성령의 발출(-拔出, procession)

‘발출’이라는 용어는 성자의 유래와 성령의 유래를 구분하기 위하여 성령에만 사용된다.

성자는 나셨고(능동적으로 발생하셨고), 성령은 수동적으로 돌출 (passive spiration)하셨다.

성자가  나셨기  때문에 성령은 ‘발출’이라는 단어로 표현할 수 있는 단 하나의 위격이다(요15:26).


38. 성령의 법(-法) 

죄와 사망의 법에서 해방시킨다(롬8:2).

성령은 그리스도께서 성취하신 구속의 원리에 따라 성도들에게 생명을 주는 역할을 담당하고 계신다.


39. 성령의 보내심 

성령의 감동으로 인도함을 받아 떠나는 것을 의미한다(행13:4)


40. 성령의 보증(-保證) 

그리스도인들이 하나님의 자녀인 것을 증거하신다(롬8;16,17).

마지막 때가지 성도들을 인도하시고 보호하신다(롬8;14,23-30).


41. 성령의 불 

'성령의 불’은 <부흥>이라는 복음송에 나오는 가사이다.

복음송에서 '성령의 불’은 태우는 것을 의미한다(마3:12계21:8).


42. 성령의 비 

CCM 악보에 등장하는 가사이다.

비는 성령으로 묘사되었으며(시72:6), 성령의 은혜를 묘사한 표현이다.


43. 성령의 사랑 

성령이 베푸시는 사랑을 의미한다(롬15:30).


44. 성령의 새롭게 하심 

'중생의 씻음'의  결과로서 하나님의 형상을 회복하는 과정이다(딛3:5;롬12:12;엡5:26,27).

즉 새로운 삶을 살아가면서 변화되어 가는 과정을 의미한다.


45. 성령의 생각(-生覺) 

구원 계시를 바탕으로 해서 성도를 위한 생각을 의미한다(롬8:27;요14:26;16:7-14)


46. 성령의 소욕(-所欲) 

성령의 도우심으로 육체의 일(갈5:19-21)을 십자가에 못 박고, 성령의 열매(갈5:22,23)를 구하는 것이다.

반대어는 '육체의 소욕'이다(갈5:17)


47. 성령의 약속(-約束)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의롭게 되고 성령을 받게 되는 것이다(갈3:14;눅24:49).

성령의 약속은 예수의 부활 이후 성취되었다(요14:16-18;행1:4).


48. 성령의 열매(fruit of Holy Spirit) 

성령의 인격적인 아홉 가지 열매가 있다(갈5:22,23).
사랑, 희락, 화평, 오래 참음, 자비, 양선, 충성, 온유, 절제로,
사랑, 희락, 화평 은 마음의 품성이고,
오래 참음, 자비, 양선은 이웃에 대하여 표현되는 품성이고,
충성, 온유, 절제는 하나님께 향하는 품성이다.
성령의 역사하심으로 각종 방언이나 병 고침의 능력, 예언이나 영 분별의 능력 등도 주시지만,
성도 자신에게 나타나는 이러한 인격적인 열매들이 맺힐 때에 비로소 성숙한 성도라고 할 수 있다.


49. 성령의 위로(-慰勞) 

성령의 격려, 권면을 의미한다(행9:31).


50. 성령의 은사(-恩賜) 

은사는 성령께서 자신이 원하시는 뜻을 따라 각 사람에게 나누어주신다(고전12:11,31).

은사는 각 사람에게 다르게 주어지며, 모든 은사가 다 중요하다(고전12:12-26;롬12:3-8)

은사를 주신 목적은 교회를 섬기기 위한 것이므로 반드시 교회를 위해 사용해야 한다(엡4;11-12).

은사를 사용할 때에는 사랑으로 사용해야 하며, 질서 있게 사용해야 한다(고전14:1,40).

본질적으로 은사는 성령께서 자기 뜻대로 나누어주시지만, 우리가 은사를 구할 수도 있다(고전12:31).

그러나 우리가 구한 것이 하나님의 뜻에 일치하지 않으면 주시지 않는다.


51. 성령의 음성(-音聲) 

성령께서 주시는 말씀은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고,

이웃에게 덕이 되며, 말씀의 증거를 받고, 마음에 평안과 확신이 있다.

그러나 사단이 주는 말은 자기 영광을 구하고,

이웃을 시험에 들게 하거나 해를 입히고,

말씀을 자기 위주로 해석하며,

마음에 근심과 염려가 찾아온다.

그리고, 그 행위의 결과가  육신의 열매 (갈5:19-21)인지,

아니면  성령의 열매 (갈5:22-23)인지를 살펴보면 성령으로부터 온 것은

항상 사랑, 기쁨, 평화, 오래 참음, 자비, 선함, 충성(신실함), 온유함, 자기절제로 나타난다.

그렇지 않고 사단이 이끌 때는 그 열매가 항상 분쟁이나, 시기, 다툼, 방탕함, 정욕을 좆는 것으로 나타난다.


52. 성령의 이름 

여기서 `이름'(오노마)이란 하나님의 품성과 속성 및 그분의 전인격을 암시하며

또 그분의 권위와 권능이라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마28:19).


53. 성령의 인도하시는 바가 되며 

성령으로 말미암아 중생한 자는 자기의 사욕을 따르지 않고(벧후1:21),

양이 목자를 따르는 것과 같이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한다(갈5:18).


54. 성령의 일 

생명과 성령의 열매를 가져다 주는 것을 의미한다(고전2:14).


55. 성령의 임재(-臨在) 

구약 시대에는 특별한 직분을 맡은 사람들(제사장, 선지자, 왕, 성막 일꾼, 장로 등)에게만 성령이 주어졌지만,

신약 시대의 경우에는 예수를 구주와 주로 믿는 모든 사람들에게 성령이 주어진다.

구약 시대에는 직분을 맡은 사람들이 그 일에 충성하지 못할 때에, 그 직분과 함께 성령을 거두어 가는 일이 종종 일어났다.

예를 들면 사울이 이러한 예에 속한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신약 시대에는 예수를 믿을 때에 임하신 성령이 떠나시는 일이 없다(행1:8).


56. 성령의 전(-殿) 

사도 바울이 그리스도인의 신체에 대해 쓴 용어(고전6:19).

그리스도인 각자는, 그들 안에 부어주시고 내재하시는 하나님의 영의 전인  성령의 전 인 것으로서(살전4:8),

전적으로 하나님께 속한 것이고, 하나님 예배를 유일한 목적으로 할 존재라는 것이다(롬14:7,8).

그런데서 그리스도인은 자기의 몸을 음란한 일에 빠뜨리는 일없이, 성결한 생활을 하도록 권해져 있다(고전6:19).


57. 성령의 지시(-指示) 

계시에 의한 하나님의 가르침을 말한다(눅2:26).


58. 성령의 처음 익은 열매 

'성령의 처음 익은 열매'는 오직  그리스도이시다(고전15:20,23).

다만 성도는 처음 익은 열매되신 그리스도께서 성취하신 구원의 은혜를 받은 자들이다(롬8:23).


59. 성령이 비둘기 같이 

성령을 비둘기 형상으로 묘사하고 있으며(요1:32;요3:16),

예수님께서 비둘기는 순결하다고 하셨다(마10;16)


60. 성령 체험의 분별(-分別) 

하나님의 말씀에 어긋나면 성령의 역사가 아니다(사8:19-22)

예수 그리스도께서 육체로 오신 것을 부인하면 성령의 역사가 아니다(요일4:1-6;벧후2:1)

성령의 열매와 다르면 성령의 역사가 아니다(마7:15-20;갈5:22,23)

자기 의를 드러내고 유혹하면 성령의 역사가 아니다(롬10:3;벧후2;14).


61. 성령충만(聖靈充滿)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이미 내주하신 성령(롬8:9;고전12:3)의 지배와 인도함을 받는 어떤 상태를 말하는 것이지

공간적으로 성령이 채워지거나 다시 들어오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눅1:15,41,67,4:1;행2:4;엡5:18).
심령 속에 다른 더러운 것이나 악한 것이 자리 잡지 않고

오직 성령만 가득 차서 말로 할 수 없는 기쁨과 평강을 누리며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일을 능력 있게 감당해 나가는 상태를 말한다(행4:31;엡5:18).

예수를 믿은 후에 일생에 걸쳐서 받게 되며, 헌신된 사람들만이 받을 수 있다(행6:3,5).

일생에 걸쳐서 계속적으로 일어나며, 성령을 근심케 할 때에 소멸될 수 있다.


62 성령충만 받기 

자신의 죄를 하나님께 남김없이 고백하고, 철저히 회개해야 한다(행2:38)

성령충만 받기를 하나님 앞에 간절히 기도해야 한다(행5:32;요일5;14,15)

전적으로 성령을 의지하며 순종하는(행5;32) 삶을 살아야 한다(갈5;16).


63. 성령충만의 상태(-狀態) 

죄를 이길 수 있는 힘을 주고, 복음을 전할 능력을 주며,

삶 속에서 성령의 열매(사랑, 기쁨, 화평, 오래 참음, 자비, 양선, 충성, 온유, 절제)로 나타난다(갈5:22,23).


64. 성령의 하나되게 하신 것 

인간적인 연합이 아니라 성령께로부터 나온 연합을 말하는 것이다(엡4:3).


65. 성령 훼방죄(聖靈毁謗罪) 

성령을 부인하고 무시한다. 주님의 피로 용서받는다는 사실을 부정한다.

구원 사역을 위한 성령님의 역사를 의도적으로 방해하거나 반대한다(마12:22-37;막3;22-30;눅11;14-23;히6:4-6,10:26,27;요일5: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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