죄의식(죄책감)에 대한 상담


(사례) A자매는 엄격한 신앙가문에서 성장했다.

부모님은 평소 순결의 중요성을 강조했고 혼전 성관계는 죄이며,

만일 순결을 잃게 되면 치명적인 해악과 불행을 당하게 될 것을 경고하곤 했다.

그 결과 A자매는 자신의 순결을 지키는 일에 대해 엄격하였다.

그녀는 B형제와 약혼을 했고 곧 결혼할 계획을 세웠다.

그라던 어느 날, 두 사람 은 걷잡을 수 없는 성적 욕망을 이기지 못하고 결국 성관계를 가지고 말았다.

다음 날, A자매는 자신의 삶이 완전히 무너지는 느낌을 가지게 되었다.

그녀의 마음에는 자신이 “결코 용납될 수 없는 나쁜 짓을 저질렀다”는 죄의식과 함께

 “부모님을 욕되게 했으며, B형제의 인생을 망쳤다”는 자책감과 죄책감이 찾아왔다.

그리고 “자신 의 인생은 이제 결코 행복할 수 없으며,

자신은 더 이상 쓸모없는 무가치한 존재”라 는 생각이 지배하기 시작했다.


1. 문제상황과 진단 분석


1) 문제상황? 혼전 성관계

2) A자매의 문제사고와 신념---------------) 파생되는 문제행동-------) 문제감정

-나는 결코 용납될 수 없는 나쁜 짓을 저질렀다. (엄격한 신앙가문, 강한 율법적인 의식)

-나는 부모님을 욕되게 했다.

-나는 B형제의 인생을 망쳤다.

-내 인생은 더 이상- 행복할 수 없다.

-나는 살 가치가 없는 존재다. (잘못하면 자살로 연결된 위험이 있다)


2. 해결책? 동일한 상황을 다르게 보고 재해석 하도록 도움 (인지적 접근) 


1) 문제 상황에 대해 내담자가 보이는 세 가지 반응 (예)자녀와 중요한 약속을 어겼을 때

a. 상황을 확대시켜 해석- 나는 나쁜 아빠야! (그러므로 벌을 받아 마땅해)

b. 상황을 축소시켜 해석- 그럴 수도 있지 뭐! (앞으로 계속 그렇게 해도 무슨 문제야?) _ 또 하나의 극단

c. 현실적으로 접근 해석- 나는 잘못된 행동을 했어! (앞으로는 그러지 않을 거야)


2) 문제의 사고를 교정하기

* 고려되어야 할 사항; 그것이 근거있는 것인가? 근거없는 것인가?

* 교정된 사고와 관점-----------------) 파생되는 행동----------) 감정

-나는 본의 아니게 잘못을 저질렀다.

-나의 잘못은 용서받아야 하고, 하나님은 나를 용서하신다.

-이 일로 부모님이 상처를 입었지만, 곧 극복할 것이다.

-나는 B형제를 여전히 사랑한다.

-하나님이 나를 용납하시므로, 나의 가치가 이전보다 떨어진 것은 아니다.

  하나님의 사랑을 밟고 일어서십시오.

 

 

* 로렌스 크랩의 7단계 상담전개 

 

<1단계〉 문제감정을 확인하라

 

<5단계〉 성경 적 행동을 선택하고 결단하라

 

<2단계〉 문제행동을 확인하라

 

 

<6단계〉 성경적 행동을 계획하고 수행하라

 

<3단계〉 문제사고를 확인하라

<7단계〉 영적으로 조절된 감정을 확인하라

 

<4단계〉 성경적 사고를 명백히 하라

 

 

 

 

 

가르침: 관점수정

 



/출처ⓒ† : http://cafe.daum.net/cgsbong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