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빈 제네바 시편 찬송


찬송가의 원형은 어떤 모습일까, 초대교회 때 성도들은 어떻게 주님을 찬양하고 그 찬양은 어떻게 들렸을까 궁금한 적이 많다.

찬송의 원형은 성경에 있는 시편이구요 이 말씀으로 노래로 부르는게 성경에서 나오는 찬양의 시작이라고 한다.

시편 찬양은 제네바 시편 찬송도 있고 스코틀랜드 시편 찬송도 있고 여러가지가 있다.


◈ 칼빈의 제네바 시편찬송가에 대해 ◈

칼빈의 시편찬송가는 150편의 시편 가사와 세 개의 다른 노래(십계명, 사도신경, 시므온의 노래)를 운율에 맞추어 노래하도록 구성한 곡들의 모음이다. 회중 찬송이 시편을 노래하는 것이어야 한다고 믿었던 칼빈은, 경건한 예배를 위한 가장 품위 있고 간결한 시편 찬송을 만들기 위해 평생에 걸쳐 각고의 노력을 다하였다. 1538년, 제네바에서 추방당해 스트라스부르그에 머물게 된 칼빈은 그 이듬해인 1539년에 총 22편으로 구성된 첫 『시편 찬송집』을 출판하게 된다. 1541년 제네바로 다시 돌아온 칼빈은 10여 년에 걸친 노력 끝에 다시 83편으로 증보된 『시편 찬송집』을 발간하였고(1551년), 다시 10여 년이 흐른 1562년에 시편 150편 전체가 운율화된 『제네바 시편가(Genevan Psalter)』를 세상에 내 놓았다. 시편의 운율화와 작곡은 칼빈 감독 하에 마로(Clement Marot), 베자(Theodore de Beze), 구디멜(Claude Goudimel), 르 죈(Claude Le Jeune) 등의 인물이 담당하였다. 『제네바 시편가』는 이후 기독교권 전체로 급속히 퍼져나가 20여개국의 언어로 번역되어 널리 사용되었다.


칼빈의 기독교 강요 중에서 -

기도나 찬송이 목구멍에서만 나오고 마음의 감동에서 우러나오는 것이 아니면 하나님 앞에서 아무런 가치도 유익도 없다는 것이 분명하다. 하나님의 영광은 우리 몸의 여러 부분에서 드러나는데, 말로 발설하여 노래함으로써 혀를 그런 목적을 위하여 사용하는 것이 매우 적절할 것이다. 혀는 하나님을 향한 찬송을 말하고 선포하기 위하여 창조되었기 때문이다.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 제 21장 5항 중에서 -

경건한 마음으로 성경을 읽는 것(행 15:21; 계 1:3)과, 흠 없는 설교(딤후 4:2)와, 하나님께 순종하여 사려 분별과 믿음과 경외심을 가지고 하나님의 말씀을 정성껏 듣는 것(약 1:22; 행 10:33; 마 13:19; 히 4:2; 사 66:2)과, 마음에 은혜로 시편을 노래하는 것(골 3:16; 엡 5:19; 약 5:13)과, 그리스도께서 정하신 성례를 합당하게 집행하고 값있게 받는 것은 하나님께 드리는 통상적인 예배의 모든 요소들이다(마 28:19; 고전 11:23~29; 행 2: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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