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존함과 명칭


- Robert Sargent / D. W. Cloud -

 

  성경에서 하나님은 많은 여러 존함으로 불리는데, 그 중 가장 일반적인 것은 "하나님(God)","주님(Lord)","주님(LORD)"이다. 하나님께서는 이러한 존함을 통하여 자신의 피조물과 자신과의 관계에 있어서 다양한 관점으로 자신을 계시하셨다. 이들은 신성(神性)의 "존함(primary Names)"으로 언급된다.


또한 존함에 수식어가 더해진 존함으로 하나님의 말씀에서 사용된 많은 "복합 존함"이 있는데, 예를 들면, "전능하신 하나님(Almighty God)", "영존하신 하나님(Everlating God)" 등이다. 이들은 하나님의 "호칭(appelatives)" 또는 명칭(titles)이다.

 

 I. "하나님(GOD)"

 "하나님(God)"은 앵글로-색슨어의 "The Good"에서 온 것이다. 하나님(God)은 구약의 히브리어 단어 "엘(El)","엘로아(Eloah)","엘로힘(Elohim)"의 번역이며,
신약의 헬라어 "Theos"의 번역이다.


"El"는 문자적으로 "힘(Strengh)"을 의미하므로, 하나님께서 "강한 분(Strong one)"  이라는 의미를 준다.

이 존함은 신성(神性)의 총칭적 명칭이자, 신분적 명칭이며, 창조주로서의 하나님과  관련하여 3,000번 이상 사용되었다. 
   
<창 1:1, 시 100:3절 등을 보라.>

가장 널리 사용되는 단어인 "엘로힘(Elohim)"은 사실상 "엘(El)"(강한 분 : Strong one)과 Elah(맹세하다, 맹세로써 속박되다)의 합성어로서 문자적으로 "신실하신

강한 분(Faithful, Strong one)"을 의미한다. "엘로힘"은 창세기 1 장에서 주로 강하신 분(Strong one)으로 적절히 사용되었다. 
    
히브리어 학자는 엘로힘이 단복수(單複數)(uni-plural) 형이라고 말한다. 이는 동일한 단어가 단수와 복수의 의미로 사용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엘로힘"에는
삼위일체가 잠재한다. 이 의미는 KJV에서 정확하게 나타난다.


<창 1:26 - 복수>
<창 1:27 - 단수>

 


II. 주님(LORD)


구약에서 대문자 LORD는 히브리 단어 "예호바(Jehovah)"의 번역이다.
구약에서 소문자 Lord는 히브리 단어 "아도나이(Adonai)"의 번역이다.
신약에서 Lord는 헬라어 "큐리오스(kurios)"의 번역이다.

   

A. "예호바(Jehovah)"


히브리어는 모음이 없이 기록되었기 때문에 히브리 단어는 실제적으로 "JHWH(요드헤바우헤)"로 나타난다. 
        
"예호바"는 신성의 상대적 존함이며, 인격을 나타낸다. 이것은 신성과 사람의 특별한 관계를 나타내는데 사용되며 엘로힘과 함께 복합하여 창세기 2:4 에서 처음 나타난다.

"예호바"는 또한 하나님의 언약의 존함이다. 그분의 백성과 언약과 긍휼을 지키시는 분으로서의 하나님을 가리킨다. 엄밀히 말하면 단지 신성의 존함을 말한다.
        
"예호바"가 창세기에서 자유롭게 사용된 반면에, 그 의미는 출 3:13,14에 와서야 비로소 계시되었다.

"예호바"의 문자적인 의미는"나는 스스로 존재하는 자다(I AM THAT I AM)" 이다.
        

즉, "예호바"는 "자존자(自存者)(Self existence one)", "시작과 끝이 없으신 분 (One without beginning or ending)", "알파와 오메가(Alpha and Omega)"이시다.
이 존함은 하나님께서 자존하시는, 영원한 창조자(Creator)이심을 강조하는 것이다
(출 3:14).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I Am" 이라는 호칭을 사용하심으로 하나님이심을 주장하셨다(요 8:56-59). 요한복음 안에 있는 모든 "I Am"들은 신성을 주장한다.
        
"JHWH"는 '존재하다(to become)'를 뜻하는 히브리어 어원 "hayah" 에서 온 것이다.

이는 하나님의 계속적인 자기계시(continuous self-revelation)를 가리킨다.  그러므로 예호바는 "자신을 계시하시는 자존자(The Self Existent one Who reveals Himself)"  라고 정의할 수 있다. 예호바라는 존함이 성경에서 사람의 창조후에 처음으로  등장한다는 사실은 의미있다. "우리의 형상대로 우리의 모습을 따라 사람을 만들자"라고
말씀하신 분은 하나님(엘로힘)이시다(창 1:26). 그러나 창세기 2 장에서, 사람이 무대를 채우고 피조물을 지배해야 할 때, 역사하시는 분은 주 하나님(예호바 엘로힘)이시다. 이 존함은 예호바의 특성 안에서 사람에게 계시하는 신성의 특별한 계시를 명료하게 보여주며, 전 성경이 이 사실을 강조한다. 
 
"예호바"는 명백하게 신성의 대속(redemption) 존함이다. 죄가 들어오고, 대속이 필요할 때, 죄 범한 자를 찾으시고(창 3:9-13), 희생물을 통하여 주 하나님께서 준비하신
의(義)의 아름다운 예표인 가죽옷으로 그들에게 입히신 분은 예호바 엘로힘이시다 (창 3:21). 자신을 "예호바"로 분명하게 처음 계시한 것은 이집트로부터 계약 백성을
대속하신 것과 관련된다(출 3:13-17).  대속자로서, 다음과 같은 예호바의 속성들이 강조되었다. (a) 그분의 거룩함(레 11:44,45 19:1,2, 20:26, 합 1:12,13), (b) 죄에 대한
그분의 증오와 심판(신 32:35-42)(창 6:5-7)(시 11:4-6, 66:18)출 34:6,7), (c) 죄인들을 향한 그분의 사랑과 대속(창 3:21, 8:20,21, 출 12:12-13, 레 16:2,3, 사 53:5,6,10)
성경에서 희생이 없는 예호바의 구원은 없다.


예호바는 구약에서 1,700 번 이상 나타난다. "예수(Jesus)"라는 존함이 우리에게 의미하는 모든 것은 예호바가 이스라엘에게 의미하는 것과 같다. 사실상, 신약은 매우
분명하게 예수가 예호바라고 가르친다(요 8:58).
"예수(Jesus)"는 히브리어 "Joshua"에 상당하는 헬라어이다. "Joshua" 또는 "Je-hoshua"는 "예호바-구주(Jehovah-Savior)"를 의미한다.

   

B. 아도나이(Adonai)


이것은 신성의 소유적 존함(possessive Name)으로, 주권(sovereignty)을 나타내며,근원적으로 "주인(master)"을 뜻한다. 이와 같은 의미로 사람에게 적용되었다(창 18:12)(벧전 3:6). 사람에게 적용될 때 이 단어는 두 가지 관계 - 주인과 남편 - 로 사용되었다(창 24:9,10,12, 18:12). 이러한 관계들은 모두 그리스도와 믿는이 사이에 존재한다(요 13:13)(고후 11:2,3)    이 단어는 구약에서 400 번 이상 발견된다.

   

C. 큐리오스(Kurios)


신약에서 "Lord"는 "Lord(Master)"와 "LORD(Jehovah)"와 같은 문맥으로 하나님으로 사용되었다. 이 단어는 예수 그리스도에 대하여 663 번 사용되었으며, 분명하게 그분을 구약의 예호바와 동일시한다.


다음의 신약과 구약의 구절을 비교하여 이 주요 사항을 주지할 것.
                구 약                  신 약
                에즈라 3:6,10       눅 1:9
                요엘 2:32             행 2:21
                출 3:4-10             행 7:30-34
                이사야 40:3          마 3:3

 

III. 존함(Primary Name)과 믿는이와의 관계

       엘로힘 - 나를 창조하신 분 (지위 - 창조주)
       예호바 - 나를 구원하신 분 (인격 - 언약)
       아도나이 - 나를 소유하신 분 (소유 - 주인)

 

IV. 존함의 복합어


구약에서 두 가지 복합어가 사용되었다.

   

A. 주 하나님(LORD God) - 예호바 엘로힘 <창 2:4, 출 34:6>

   

B. Lord God - 아도나이 예호바(Adonai Jehovah) <창 15:2>

이들 두 개의 복합 존함의 공통은 "예호바" 임을 주목할 것, LORD God에서 우리는 창조주의 인격과 관계(relationship)를 본다. Lord God에서, 우리는 주권자의 인격과
관계를 본다. 우리는 창조주(Creator)와 왕(King)과 인격적 관계를 가질 수 있다.

 

V. "EL" 호칭들


"엘로힘"에 적용되는 몇 가지 형용사적 복합어가 있는데, 이들은 신성의 어떤 관점을 강조하는 것을 돕는다.

   

A. 전능하신 하나님(Almighty God)
<창 17:1 을 볼 것.>
        

모든 것을 충족시키시는 하나님(all-sufficient God). 이 단어는 히브리어 "엘 샤다이(El Shaddai)"에서 번역되었다. "샤다이(Shaddai)"는 "가슴(breast)"을 뜻하는 단어

"샤드(shad)"에서 유래한다.(이 단어는 구약에서 항상 여자의 가슴으로 사용되었다).그러므로 "엘 샤다이"는 문자적으로 "자양분을 주는 자(Nourisher)", "힘을 주는 자

 (Strength Giver)", 곧  우리의 삶에 자신을 부으심으로 만족시켜 주시는 분(Satisfier)을 뜻한다. 화를 잘 내고, 투정부리는 아기는 어머니의 품안에서 건강하게 양육될 뿐

아니라 잠잠히, 잠도 자고, 만족해한다. "샤다이"는 그분의 백성에게 "힘을 주시는 자"와 "만족시켜 주시는 자"로 자신을 제시하신 하나님의 존함이다.

   

B.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The Most High God)
<창 14:18을 볼 것.>
        

히브리어 "El Elyon"에서 번역된 것이다'

단어 "elyon"은 "높은(high)"을 의미한다.

   

C. 영존하시는 하나님(Everlasting God)

<창 21:33을 볼 것.>
       

히브리어 "El Olam"으로부터 번역되었다. 히브리어 "Olam" 은 성경에서
(a) 비밀스러운, 감추어진 것들(레 5:2, 왕하 4:27, 시 10:1),
(b) 무한한 기간, 정해지지 않은 시간이나 시대(레 25:32, 수 24:2) 등에 사용되었다.
따라서 이 단어는 하나님의 존재하심이 영원히 존속됨을 표현하는데 사용되었다
(시 90:2). 이 히브리어에 해당하는 헬라어는 "아이온" 또는 경륜(dispensation)이다.


주 : 창세기에서 발견되는 "El-Elohe-Israel", "El-Roi", "El-Bethel" 등은 하나님의 존함이 아니라 지명이다

 

VI. 예호바(Jehovah) 호칭들


하나님의 신성과 관련한 LORD의 두 개의 복합 존함이 있고, 사람과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의 구속과 관련한 7 개의 명칭이 있다.


A. 신성을 계시하는 복합 존함

         

1. 만군의 주님(The LORD Of Hosts)
<삼상 1:3 을 볼 것.>
           

이 존함은 히브리어 "Jehovah Sabaoth"으로부터 번역되었다.

만군(hosts)은 근원적으로 영의 세계를 가리킨다. 두 번째로 사람의 군대를 가리킨다.

이것은 군사 용어로 하나님의 전능하신 권능을 계시한다.

Saboath는 특별히 전쟁이나 섬김과 관련된 존함이다.

예호바는 만군의 주이시다. 그러므로 이 존함은 권능으로 나타나신 예호바의 존함이다.

 "만군의 주, 그분은 영광의 왕이시다"(시 24:10). 따라서 구약에서 이 존함은 이스라엘이 어려울 때 계시된다.

이 존함은 모세오경에서는 단 한 번도 발견되지 않으며, 여호수아서나 사사기에서도 직접 발견되지 않고 시편에서 약간 계시될 뿐이다.

그러나 다가오는 이스라엘의 심판을 대언한 예레미아는 이 존함을 약 80 번 사용하였다.

학개는 두 장으로 구성된 그의 대언서에서 이 존함을 14 번 사용하였다.
즈가리야는 만군의 주를 약 50 번 이상 불렀다. 시편 기자는 두번 "만군의 주가 우리와 함께 계시도다"라는 확신으로 자신의 마음을 위로했다(시 46:7,11).

그러므로 이 존함의 의미와 사용은 다음과 같이 요약될 수 있다.


(1) 만군은 하늘에 속한 것으로 주로 천사들을 의미하나 이 존함은 하나님의 백성이 어려울 때

유용한 하늘에 속한 모든 신성한 권능의 개념을 담고 있다(창 32:1,2, 사 6:1-5, 왕상 22:19, 눅 2:13-15).

          

(2) 사용에 있어서 이 존함은 이스라엘의 분열과 실패의 때에 이스라엘에게 도움과 위로를 주기위한 신성의 특유한 존함이다

(왕상 18:15, 19:14, 사 1:9, 8:11-14, 9:13-19, 10:24-27, 31:4,5 학 2:4, 말 3:16,17, 약 5:4)
 
         

2. 지극히 높으신 주님(The Lord Most High)
<시 7:17, 97:9 을 볼 것.>
이 존함은 히브리어 "Jehovah Elyon"으로부터 번역된 것이다.
이는 "초월자(The Transcendent one)"를 뜻한다.


    

B. 구속을 계시하는 복합 존함

이들 "예호바 명칭들"은 사람의 모든 필요를 채우시는 LORD를 보여준다.

다음과 같이 7 개의 명칭들이 있다.    


1. 예호바 이레
<창 22:13,14를 볼 것.>
이것은 "주의 산에서 그것을 (주께서 예비하신 희생물을) 보리라."를 뜻한다.
하나님께서 이삭을 대신하여 예비하신 희생물을 보여주신 후 아브라함이 희생단에 부여한 이름이다(창 22:1-14).

하나님께서 희생단 위에 이삭의 대치물을 예비하신 것과 같이,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은 죄인들을 위한 완전한 희생물을 예비하셨다.
이 존함은 구원에 대한 인간의 필요를 보시며, 우리의 죄를 위한 몸값으로 그분의 아들을 예비하신 하나님의 긍휼을 상기시킨다.

예호바 이레는 섭리(Provision)의 존함이다.

         

2. 치유하시는 주님
<출 15:26을 볼 것.>
이것은 히브리어 "예호바-랍바(Jehovah-Rapha)"로부터 번역된 것이다.
참으로 하나님은 우리의 구원하시는 치유자(saving health)이시다 - 그분은
예호바 랍바는 보존(Preservation)의 존함이다.


3. 예호바 닛시
출 17:15를 볼 것.>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의 대적인 아멜렉을 패배시키시고 아멜렉을 완전히 멸망시키시겠다고 약속하신 후, 모세가 희생단에 부여한 이름이다(출 17:8-15).

성경에서 위 구절의 전후 문맥을 읽는 것이 중요하다. 아멜렉은 육(肉)의 예표이다.
이스라엘과 아멜렉 간의 싸움은 믿는이의 두 본성(本性) 간의 영적 전쟁을 예표한다.
오직 하나님만이 승리를 주실 수 있다. 이 존함은 그분의 백성의 대적을 패배시키는 권능있고 신실하신 하나님을 상기시킨다.

하나님은 모든 대적들을 이기는 믿는이의 승리이다. 이 존함은 "The LORD our banner(기)"를 뜻한다.

예호바 닛시는 승리(Victory)의 존함이다.


4. 예호바 샬롬
<사사기 6:24를 볼 것.>
단어 "샬롬(shalom)" 은 화평을 의미한다. 따라서 이 명칭은 "우리의 화평이신 주님(The LORD our peace)"를 뜻한다. 하나님께서 기드온에게 말씀하신 후, 기드온이
피로 인하여 하나님께서 그분의 백성에게 화평을 주신다는 것을 상기시킨다
(요 14:27, 16:33)(롬 5:1)(엡 2:13-19)(골 1:20). 신약에서 하나님은 자주 화평의 하나님으로 불린다(롬 15:13, 16:20)(고후 13:11)(빌 4:9)(살전 5:23)(살후 3:16)
(히 13:20). 그리스도는 화평의 통치자이시다(사 9:6). 예수 그리스도를 통한 구원의 복음은 화평의 복음이다(롬 10:15)

예호바 샬롬은 화평(Peace)의 존함이다.


5. 주님은 우리의 목자(The LORD Is My Shepherd)
<시 23:1 을 볼 것.>
이 구절은 히브리어 "예호바 라(Jehovah-Ra-ah)"에서 온 것이다.

"예호바 라"는 인도하심(Guidance)의 존함이다.


6. 우리의 의(義)이신 주님(THE LORD OUR RIGHTEOUSNESS)
<예레미아 23:6 을 볼 것.>
이 존함은 히브리어 "예호바 쉬드케누(Jehovah-Tsidekenu)"에서 온 것이다.
이 존함은 주 예수님께 대언적으로 부여된 것이다(렘 23:6). 이 존함은 그리스도의 신성에 대한 또 다른 증거요 설명이다. 이 존함은 이스라엘의 장래의 회복과 구원을
다루시는 하나님의 말씀의 대언적 구절로부터 계시된 것이다. 이 존함은 대언적으로  예루살렘에게 적용되었다(렘 33:15-16). 주 예수님께서 돌아오셔서 예루살렘에
그분의 왕좌를 세우신 후, 그분의 도시는 그분의 존함 "우리의 의이신 주님"을 따라 불릴 것이다.

"예호바 쉬드케누"는 전가된 의(義)(Imputed Righteousness)의 존함이다.


7. 주님이 거기 계신다(The LORD Is There)
<에스겔 48:35절을 볼 것.>
이것은 히브리어 "예호바 삼마(Jehovah-Shammah)"에서 번역된 것으로,
"주님이 임재하신다(The LORD is present)"를 뜻한다.

예호바와 삼마는 인격적 임재(Personal Presence)의 존함이다.

       

주 : 이러한 "예호바 명칭"에서 우리는 우리의 구주, 주 예수 그리스도를 본다. 그분은 죄의 형벌을 짊어지신 대속물(substitute)이시며, 죄로부터 우리를 치유하시는(healing) 분이시며, 거룩하신 하나님 앞에서 우리를 그분 안에 의롭게(righteous) 서게 하시는 분이시며, 그분은 죄를 이기는 승리(victory)를 주시며, 우리의 마음에 화평(peace)을 주시며, 우리를 인도하시기(guide) 위하여 항상 임재하시는(present) 분이시다.

 


VII. 신약의 "예호바" 명칭


이것은 그리스도께 주어진 명칭들이다. 그리스도께서는 자신의 신성을 드러내기
위하여 "나는 --이다(I AM--)"이라는 구절을 사용하셨다. 요 8:58, 계 1:8, 18을 볼 것

 이 명칭들은 "신성의 복음서"인 요한복음에서 발췌한 것이다.

     

A. "나는 생명의 빵이요" (요 6:48)
B. "나는 세상의 빛이요" (요 8:12)
C. "나는 문이요" (요 10:7,9)
D. "나는 선한 목자요" (요 10:11)
E. "나는 부활이요 생명이니" (요 11:25)
F. "나는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니" (요 14:6)
 G. "나는 포도나무요" (요 15:1)

 

VIII. 하나님의 히브리어 존함에 관한 주(注)


이러한 히브리어 명칭이나 호칭을 아는 것이 필수적인 것은 아니지만 이들 호칭은 몇 가지 흥미롭고 헌신적인 이익을 준다.

이 지식이 유용하게 쓰일 수 있는 한 가지 분야는 성경에 있는 몇몇 개인적인 이름들을 쓰고 말하는 것이다.

많은 성경의 인명의 어미는 다음 두 가지 중 하나다.
      

1. "el"
예 : Michael
      

2. "iah"("yah")
예 : Jeremiah


"Shemaiah"나 "Jedadiah"의 발음을 시도해 볼 것. 정확한 소리를 아는 것이 매우 도움이 된다.



/출처ⓒ† : http://cafe.daum.net/cgsbo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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