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부, 성자, 성령의 사역


하나님 안에 삼위가 있다.
삼위 하나님께서는 언제나 성부, 성자, 성령의 순으로 기술되고 있다.
그러나 이것은 삼위 사이의 질서와 논리적 순서를 밝힌 것이지,
어느 한 위가 다른 위에게 지위와 능력과 기원에 있어서

종속됨을 말하는 것이 아니다.

성부는 다른 위에서 발생하거나 발출하지 않으시고,

성자는 성부에게서 영원히 발생하였으며,
성령은 성부와 성자로부터 영원히 발출하신다.


성부, 성자,성령 삼위는 상호간에 인격적 교제를 나누신다.

성부는 만물의 창조자이시며,

이스라엘 선민의 아버지이시며,
성도 곧 기독교인의들의 아버지가 되신다.
성부 하나님께서 하시는 일은 다음과 같다.

첫째, 성부는 성자에게 속죄 언약,

        즉 사람의 죄 값을 담당할 사명을 주셨다.
둘째, 구속을 위한 계획을 세우셨다.
셋째, 창조와 섭리의 창시자이시다.
넷째, 구원의 계획자이시면서 또한 구언으로 부르시고 '의롭다'
        선언하시는(稱義,칭의) 분이시다.

성자는 성령으로 잉태되었으므로,

구세주적인 지위를 부여받은 분이시므로

또한 제 2위란고유한 위치 때문에
하나님의 아들로 불리어지는

성자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성자는 성부로부터 나셨다(영원한 발생).
즉 성부는 성자의 발생 원인이며,

인격적 존재가 되게 하신 분이시다.


둘째, 성자는 신적 속성을 지니셨으므로 영광을 받으신다.
따라서 사람은 마땅히 성자에게 기도와 예배를 드려야 한다.


셋째, 성자의 주로 하시는 일은 속죄 사역이다.
성도 곧 기독교인은 사람의 몸을 입으시고,

고난당하여 죽으셨으며,
부활하신 구세주 예수님의 공로로 구원받을 수 있다.



성령의 인격성과 신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성령의 인격성.성령은 성부, 성자와 마찬가지로
知지, 情정, 意의를 가진 인격체로서 가르치시고, 인도하시고, 위임하시고,

명령하시고, 제어하시고, 중보하시고, 말씀하신다.
그러므로 성령을 단순한 능력이나, 감화력으로 이해하서는 안된다.


둘째, 성령의 신성,성령은 삼위의 다른 인격과 동등하게 관련지워지며,
오직 하나님만 할 수 있는일을 행하신다.
즉, 신성을 지닌 성령은 신적인 전지성, 편재성(무소부재), 전능성, 진리,

거룩함, 생명, 지혜를 소유하시며, 하나님만이 하시는 창조, 영감, 구세주 예수님의 탄생,

사람을 확신시킴, 중생시킴, 위로, 중보, 성결의 사역을 감당하신다.


셋째, 성부, 성자와의 관계,성령은 성부와 성자로부터 나오셨다.
이 사실은 성령을 가리켜 "나의 신", "하나님의 영", "주의 영".

"구세주 예수 님의 영"이라 부른데서 알 수 있다.

성령 사역의 특징은 항상 삼위일체 사역의 종결과 완성이라는 데에 있다
즉 성자의 사역은 성부의 사역을 따르고,
성령의 사역은 언제나 성자의 사역을 따라 모든 구속 및 일반 사역을 피조물에게
직접 적용하는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 성령의 임무이다.



자연계 있어서의 사역

1. 생명의 전달존재하는 성부로부터,
말씀은 성자로부터 주어지고, 생명은 성령을 그 매개로하여 주어진다.
이런 사실에서 성령은 피조물 창조 사역의 최후 완성을 달성하신다.


2. 사람에게 일반 은총적 영감과 능력을 부여하신다.



구속계에 있어서의 사역


1. 예언의 은사를 주신다.
신구약의 하나님의 종들은 성령의 감동으로 진실한 예언을 행하셨다.


2. 성경에 영감을 주십니다.
성경은 성령의 영감으로 기록된 것으로서 무오한 구원 진리를 전달한다.


3. 예수님의 성육신을 예비하시고, 능력으로 충만하게 한다.


4. 구속의 적용 

성자께서 성취하신 구속사역을 최종적으로 사람에게 적용하여
사람이 성부 하나님께 최종적 영생을 얻을 때까지 구원의 여정을 걷게 하신다.


5. 교회의 설립과 보존 

오순절 성령 강림 사건으로 교회가 비로소 실체화 되었으며,
그 후 교회사의 전개에서 성령의 지속적 사역으로 교회는 보존되어

새하늘과 새 땅까지 전개 될 것이다.



/출처ⓒ† : http://cafe.daum.net/cgsbo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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